안녕하세요 카마인서버 홀리나이트 유저 아머입니다.


어젯밤 발탄헬 마수의포효 칭호를 획득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트라이하는 다른공대를 위해 택틱위주의 공략을 써보겠습니다.

그리고 2넴 발탄에서 저희가 진행한택틱을 작성하고 추가로 퍼클한 이다봉킹지우다우님공대, 클리어하신 다른공대택틱을 분석하고 장단점에 대해 얘기해보려합니다.

이 공략을보고 무조건 따라하는것보다 자신의공대의조합이나 상황을 판단하여 응용하면 보다 편하게 클리어하실수 있을것입니다. 

또한, 이미 바드 팁은있고 나름 비슷하지만 홀리나이트 팁이 없어서 적게됬습니다.


먼저 준비해야 할 것들.

배틀아이템
딜러: 파괴폭탄,화염수류탄,시간정지물약or아드,정령의가호
서폿: 부식폭탄or파괴폭탄,암흑수류탄,시간정지물약or각성,정령의가호
팁- 부식폭탄과 암흑수류탄은 공대적용입니다.

각인
딜러: 원한,저주받은인형,각성,예리한둔기,기습의대가,정기흡수,중갑착용,부러진 뼈,직업각인
서폿: 각성,구슬동자,에테르강화,정기흡수,폭발물전문가,중갑착용,위기모면,직업각인

추천직업(각성딜러)
워로드,창술사,기공사,바드

먼저 저희파티는 1공대(워로드,창술,기공사,바드),2공대(창술,인파이터,리퍼,홀리나이트)로 구성되어있으며 1파티가 주딜파티이며 2파티는 커버의 개념으로 플레이했습니다. (말이 커버지 사실 1파티에 조금밀리는것뿐)

저희 mvp창을 보면 대부분 1팟에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건 물론 1팟분들이 잘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1팟 딜몰빵조합이고 2팟은 어느정도 위기상황을 커버할수있는 플레이를 해서 그런 것이니 누구는 못하네,어떤직업은 꼬졋네 등 이런 비교는 하지 말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넴부터 설명하겠습니다.
대부분의 공대가 큰 차이가 없어 택틱과 팁 조금 말씀드리겠습니다.





1넴 페이즈 구성

50-46(보라)
처음시작하면 가운데서 아드화염각성기를 몰면 보통한번에 갑니다.
만약 한두번 더 시너지몰고 가지않는다면 리트하는게 좋을듯싶습니다.
46-30(빨강)
38~40줄정도되면 분열을하게됩니다. (이해하기쉽게 빨강과 파랑이라고하겠습니다.) 빨강은 중앙보다 살짝위 파랑은 맨아래 구석으로 퍼져서 관리해줍니다.
첫무력일때 실리안을 빨강파랑 같이 맞춰줍니다. 이후 도발을 잡고 아드화염각성기를 맞추면 결속(구슬패턴)이 시작됩니다.
-여기서 실리안과 각성기아드화염을 같이 사용안하는 이유는 딜이 너무강하면 실리안 2타를 맞지않고 가기때문에 어느정도 딜손해있다고판단했기때문입니다.
30-15(파랑)
위와같이 비슷하게 분열때 무력 실리안 이후 다음타임 도발각성기
-무력이 모자를시 도발잡고 실리안 무력후 각성기 이런식으로 유동적으로 하시면됩니다.
15-0(보라)
공포때 보호막과 뎀감을 주면서 각성기를 몰거나 찐무력때 몰아줍니다.

이렇게 하시면 저희 공대기준 적게는2분 많게는3분후반정도까지 남습니다.

1네임드 
핵심팁 - 에스더를 이용해서 2마리 모두 맞추기.
결속팁. 무력이 강한 순서로 구슬을 먹고 주로 서폿이 마지막에 먹습니다.
분열팁. 분열되고 바로 평타로 쳐서 쳐지면 어그로자가 됩니다.(빠르게 어글자가되고 빠져주는게 이득)





2넴 입니다.



2넴 페이즈 구성
160-130
세번째구슬석상 파괴후 현기증패턴 나올때 실리안을써줍니다. 
-이때 웨이를 안쓴이유는 다음찐무력때 각성기를 맞춰쓰기위함입니다.

130-90
8분30초쯤 찐무력에 각성기타이밍맞춰서몰고 실리안사용해서 오버딜로 바로 지형파괴(상황봐서 웨이)
90-63
오버딜로 보냈기때문에 여기서는 일반시너지로 최대한 무력게이지조절 (딜이 조금빡빡하면 이때 각성기타이밍한번옵니다.)
63-30
버러지패턴시 항상 발탄기준으로 대각선으로 모임(이유는 카운터이후 원혼불패턴때 발탄이 먹어버리는경우가생김.)
버러지이후 찐무력 각성기딜타임 안될시 일반패턴때 각성(이유는 모르겠지만 가끔 버러지이후 무력초기화가됨) + 5카운터이후 가끔 무력화 초기화되기때문에 웨이로 무력게이지관리해서 각성을 몰거나 여유로우면 실리안사용
30-15
오버딜로보냈는지 확인 후 찐무력을 보고 남은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 에스더게이지를60%이상 채워서 유령을 보냄.(연환파신권을 최소20~30초에 보내야 광폭안하고 가능)

유령
40-39
첫시너지 이후 39줄 잡기
39-27
5스택 실리안 (4스택실리안도 가능하나 상황에따라 시간이 긴박할수있음.)
뎀감 1~2스택때 첫번째화염병(3개모두가지고있는사람만)
27-13
27줄 잡기 이후 패턴보고 각성기 두번째화염병(13줄 잡기바로나올수있음으로 주의)
13-0
마지막 딜타임과 실리안으로 마무리

유령팁. 워로드,인파 카운터전담하고 서폿이 서브로 나눠서 카운터

마지막 에스더 팁
웨이   -약1.4억(무력게이지약30~35%)
실리안 -약1.5억(부위파괴)
실리안으로 부파를하거나 웨이로 찐무력을할시 에스더게이지가 조금차기때문에 안하는것이좋다.



저희공대택틱핵심
1. 각성기타이밍과 무력을 맞춰 안정성을 최대한높임.
2. 첫에스더는 웨이대신 실리안을써서 무력게이지를 조절해 첫무력을 다음각성기에맞춤.
3. 차원문,3똥찍기,원혼불 같은패턴으로 시간이 지체되거나 무력초기화 버러지(확률), 5카운터(확률), 딜무력(확정)가 되면 웨이를 사용하고 무력게이지 조절해서 각성기타이밍을 맞췄습니다.(무력이 조절될경우 실리안사용)

타공대와의 비교

하기전에 먼저 타 공대와 생각이 다똑같을순없습니다. 그리고 어느것이 좋은지는 각공대가 판단하는것이므로 뭐가좋다할필요없이 이런것도있고 이 사람은 저렇게 생각하는구나라고 여겨주세요.

1. 이다봉킹지우다우님공대택틱(퍼클팀이기때문에 대부분공대가 여기를 따라하는경우가많음)
올 웨이로인해 무력을 최대한 많이보는택틱
장점
1). 버그인지는모르나 첫웨이때 뎀감이 적용안되는타이밍이있다. (실리안은 뎀감적용)
2). 무력을많이봐서 딜타임을 많이가져갈수있고 각성기타이밍때무력게이지를 추가로 가져갈수있다. 
3). 유령때 게이지를 여유롭게 챙겨 갈수있다.
단점
결국 일반패턴때 각성기를 몰아야해서 위험부담이 늘어나고 풀딜을 넣을수있는환경이 안나올수있다.

2. 올웨이보완택틱-2워로드(최근 2워로드팟이많이보이는이유?)
이시점까지 왔으면 딜부족은 안난다고판단하고 2워로드로 무력을 조절해 많은 딜타임을 만들어내고 조금삑나더라도 안정적으로 플레이할수있음.
추가로 마수의포효따기에 가장중요한 두파티모두 워로드안정성을 뽑아낼수있음.
개인적으로 딜만부족하지않다면 좋은조합이라고생각함.

3. 올실리안 -비추천
순수딜을 최대한 뽑아내기 위한 택틱
장점
딜을 좀더 뽑을수있다. +웨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결하게 넣을수있다.
단점
찐무력을 덜봄으로써 게이지손실이 있어 유령때 1실리안+각성기 2번몰아야 하는경우가 생김(결론 유령때 힘듬)

4. 저희공대택틱
찐무력에 각성기를 최대한 맞추는택틱
장점- 풀딜을넣을수있다.
단점- 찐무력때 각성기딜타임을 잡음으로써 그만큼 무력게이지 손실이있다.




홀리나이트 (서폿)팁

루가루 1넴 
정화컨트롤
-제가생각하기에 1넴 홀리나이트 핵심팁입니다. 바드도 어느정도 가능.
딜러들이 딜하다보면 출혈이 어쩔수없이걸릴때가있고 신경을 못쓸때가잇어 끔살당하는경우가 생깁니다. 이걸방지하기위해 서폿은 왼쪽 파티원 디버프를 보면서 누가 출혈걸렷고 출혈안걸린사람에게 성부써달라는콜과 제가 해줄수있는 신보정화로 관리를 계속해주는게 핵심입니다. 이렇게하면 딜러들이 편안히 딜에 집중할수있는 환경이 만들어질수있습니다.

공포 쉴드+뎀감


15줄결속후 각성기 보호 뎀감


어그로자가 될경우 패턴을 피하면서 디스코드콜을 듣고 정화라던지 시너지콜에 맞춰 넣어줍니다.


발탄 2넴
돌피하기패턴- 같은파티가 걸리면 이속을위한 신성한보호


돌피하기2타때 신의율법가호


3똥 올라갈때 이속쉴드용 신성한보호, 끝날때 신의율법 가호(단점 광시곡과달리 조금이라도 늦게쓰면 가호가 안들어감)


갑작스런 딜무력때 아덴



평타 신의율법가호



감금 정의집행



5카운터 카운터 치러가는 파티원 뎀감


원혼불 쉴드뎀감(이거없었으면 이때 이다님죽었을듯)


신성검(자세잡기,분출,응축) 해방트포를 안쓰는이유
신성검첫타에도 카운터가 되기때문에 정확한타이밍만 알고있으면 문제없고 해방으로인해 후딜이 길어 유령이나 기타 긴박한상황일경우 좋지않다고 판단했습니다.

천상의축복3트포 마나트포를 안쓰는이유
저희파티에 리퍼와 인파가있고 창술은 마나후달일일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추가로 제마나가 부족할수있지만 스스로 관리하면되는부분이라 딜을 조금이라도 더넣기 위함입니다.



홀리나이트만의 장점 
1. 아덴을 더많이킬수있다.
시너지타임후 갑작스런 딜무력패턴을 넘기기용이함. 대부분 시너지타임이후 갑작스럽게 나오는 딜무력때 터지는공대가 많습니다. 부족한딜을 커버가능하게 아덴을 켜줄수있습니다.(안정성부분)
2. 원거리 이동속도,쉴드 및 정화
3똥패턴과 차원문시 이동속도와 쉴드를 걸어줄수있습니다. + 조금손해지만 천축으로 뎀감도가능하긴합니다.(수연대체)
3. 이동기+1
개인생존뿐만아니라 이동기1개를 더가짐으로써 공대에 도움이 될수있는플레이는 3똥패턴이나 차원문패턴에서 제일사람없는먼곳이나 구석으로가서 어그로를 빼줄수있도록해줍니다.
4. 짤힐+아덴힐
짜잘한패턴이후 물약을먹기애매한상황에서 물약을아껴주는 좋은효과를 발휘합니다.

결론 - 워로드가없는 파티에서는 어느정도 커버할수있다. 많이부족한워로드+조금부족한바드느낌...


서폿으로서의 자세
서폿은 버프만잘넣어주면된다고 많이들 말합니다. 틀린말은아니라고 생각하고 모두가 이야기하듯이 상대적으로 딜러들에 비해 쉽습니다.
그렇다면 그만큼 레이드하는데 여유가생기기때문에 추가적으로 할수있는부분인 레이드 전체적인흐름판단과 딜러가 딜넣기편하게해주고 실수를 커버할수있도록하는게 진정한서폿으로서의 자세가아닌가 하는생각을 해봅니다.
딜하는입장에서 피지컬이 좀더 중요하다는것이지 모든서폿들이 딜러를못하는것도아니며 딜러들이 서폿하면 잘하는것도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단지 각자의 위치에서 할수있는 역할이 다르다는걸 말씀드리고싶었습니다.
물론 둘다잘하면 뭘해도 상관없습니다.

홀리나이트vs바드
어떤캐릭이든 같은 포지션이면 비교가 따르기 마련입니다.
각캐릭마다 모두 똑같다면 캐릭터가 왜있을까요 하나로통일하지...
물론 요즘메타가 딜을많이넣게해주는게 중요하다는점에서 바드가 우위를 점하고있는건 사실입니다.(그래서 아카테스최단클도 바드로...)
특히 보정컨텐츠를 즐기는 딜러분들은 대부분 딜욕심이 매우 강하기때문에 바드랑 가고싶어하십니다. 제가딜러였어도 바드를 더선호했을겁니다.
당연한말이지만 추후 어떻게패치될지모르며 자신의 캐릭에 애정을 가지고 플레이를했으면하는 바램입니다.

----------------수정할사항이나 추가적인전략이있다면 업데이트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