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28 수정(수정내역은 시트에 있어요)






**이론은 실전과 다릅니다. 너무 맹신하지 마세요**
**무력화, 부위파괴, 공격모션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 꼭 검토해주세요**


**다른 직업은 못 만들어드립니다! 저 워로드말곤 암것도 몰라요^_^;**
**그래서 직 접 만드셔야 합니다 (파일 개조 OK)**


쓰시려면 (구글 아이디 필수)
맨 위 링크를 누르시고

파일 - 사본 만들기를 눌러서
복사하시고 그 파일 쓰시면 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제작했기 때문에 타 프로그램(libreoffice, ms office)등으로 보면 문제가 생깁니다 (체크박스 다없어짐)


사용법은 대충 흰칸/회색칸 채워 싹싹 넣어주시면 됩니다.
넬라, 증함같은 스킬은 그냥 없음으로 두시면 됩니다.



자신의 스펙을 입력하면
해당 스킬의 DPS를 계산해주는 엑셀 스프레드시트입니다.




데미지는 허수아비 기준입니다. (맥뎀 근사치)
허수아비로 여러대 때려보시면 제일 높게 본 데미지 <= 시트 수치로 나오실 겁니다.

총 DPS도 존재하긴 하는데, 스킬의 모션으로 인한 쿨타임 밀림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허수아비 기준 실전 DPS와도 동떨어져 있습니다. (허수아비랑도 차이 나는데 몹 상대론.. 아시죠?)





시트는 세팅 A, 세팅 B 두 가지가 있으며
각 시트 별로 설정을 해줄 경우

스킬들의 DPS를 한 번에 볼 수 있으며, 높은 순위대로 정렬도 해주고 A/B, B/A식으로 어느 세팅의 DPS가 더 높은 지도 계산해줍니다.



사용 시나리오 예제



고기 워로드 3333에서 33333으로 각인을 맞출 건데... 예둔이 좋을까요 저받이 좋을까요?



가상의 3333 고기 워로드입니다. 스텟과 장비는 그냥 아무렇게나 했습니다. 진지 ㄴㄴ
이 캐릭터가 예둔이 좋은 지 저받이 좋은 지 알아보기 위해 값을 다 입력하고 비교 시트로 가면



A가 예둔3, B가 저받3입니다.
여기서 맨 오른쪽의 스킬 피해는 스킬 1회 사용 시 치명타확률을 보정한 기대 딜량이기때문에 세팅A의 피해가 더 낮게 나오고 있습니다.
아무튼, 저받3이 0.49% 더 세다는 결과값이 나오네요. 이정도 차이면 그냥 예둔 사는게 나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까 보셨다싶이 사멸셋을 끼지 않은 상태입니다. 게다가 차스도 백어택 체크를 하지 않았어요.
만약 백어택 체크, 사멸4셋을 모두 한다면?
데미지 차이는 2.53%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백어택 체크 안하면 1.76%정도)
성능 차이는 알았으니
이 1.76~2.53%의 가치와 매물(품질), 가격, 패널티 등의 가치 판단을 잘 저울질 해서 무엇을 구매할 지 정하시면 되겠습니다.
2.53%가 왜 유의미하다고 하냐면 다들 각인 고를 때 패널티+2~4% 차이로 고민하잖아요? 그래서입니다...



그 외 시나리오
트포 다른 레벨 간 비교 (예: 고폭탄 3LV vs 관통탄 5LV)
전태 vs 고기
전태고기 짬뽕 성능 (참고로 미리 알려드리면 구림 하지마셈)

등등..
----------시나리오 예제 끝-------------



---------------------------------------
여기서부터는 잡설입니다. 넘기셔도 됨

1. 계산기를 제작하면서 허수아비를 팰 때 툴팁대로 계산한 데미지와 실제 데미지가 전혀 맞지않는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
버캐 바닐라에 허수아비 방어력을 조정하면 관통탄 데미지가 불일치하고 반대로 하면 바닐라가 불일치하고...
무한루프에 빠졌었습니다.
그래서 한참을 고민하다가 툴팁 데미지에서 보정이 들어가는 게 아닐까? (=몹에게 고정뎀감%가 있는게 아닐까?) 싶어
보정계수를 넣어보니 시트데미지=실제데미지 일치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때 보정계수는 x0.78(=22%뎀감)이고(시트 U1셀) 몹 방어력은 5825로(T1셀) 설정했습니다.
이 값은 통계 내서 정확하게 알아낸 건 아니고, 때려맞춰서 근사치 뽑아낸 것이라는 걸 알려드립니다.
혹시 고정 뎀감이 아니라 다른 공식이 적용되고 있는 것 같다면 꼭 알려주세요!

2. 파이어 불릿 행운의 기회의 경우 타임 감소량 * 확률(공격창출 75%, 한방포격 50%)로 계산했습니다.
2년 전에 어떤 분이 최대한 실제 기댓값과 가까운 공식으로 설정하셨던 것 같은데 제가 그걸 기억을 못해서..
혹시 아시는 분이 계실 경우 알려주시면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능력 부족으로 못할 수도;;)
마찬가지로 가디언의 낙뢰도 쿨감량*확률입니다

3. 파이어 불릿을 위 공식대로 적용해보니 한방포격 LV5 사용 시 공격창출 LV5와 DPS 차이가 10%로 확 좁혀집니다.
*인벤 데이터에 따르면, 한방 포격 5렙시 쿨타임 +2초가 +0초로 바뀝니다
저는 그래서 언젠가 행기5, 한방포격 5렙 써볼 생각입니다....

잡설 끝
------------------------------------------

주의사항
출혈, 화상 등 도트뎀이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쉬 어퍼 파이어 - 공격 준비가 반영되지 않습니다.
배쉬 - 공격 준비, 대쉬 어퍼 파이어 - 공격 준비의 경우 증뎀%에서 수동으로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타직업 공버프 또한 수동으로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제가 잘 몰라서 걍 안 넣었습니다)
리프 어택 - 전류지대 + 리프 어택 - 직접 타격과 조합 시 장판 딜에 직접 타격 증뎀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실제론 미적용입니다.


하루 급조해서 만든 거라 그 외 여러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셀 지정 오류!!) 발견시 쪽지 보내주세요(댓글 못 볼 가능성 매우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