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레이드]

1. 레이드 입장 시 배틀 템 '신호탄' 을 던지는 순서는 파티 번호순입니다.
1->2->3->4

2. 레이드 입장 시 배틀 템 '페로몬' 을 던지는 순서는 파티마다 약간 상이하나
매칭시 대부분은 1번 신호탄 / 2->3->4 순 페로몬 입니다.

2-1. 데칼까지는 레이드시 신호탄은 필수, 페로몬은 선택사항입니다.
2-2. 쿤겔은 신호탄+페로몬 필수 / 칼엘, 하누맛탕은 신호탄+페로몬 반필수 사항입니다.
2-3. 도망은 2회만 치기때문에 페로몬은 2, 3 번이 들고 1, 4 번은 신호탄+별개 그 레이드에 필요한 배틀템을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 쿤겔은 순번에 따라 1,4 부식 파괴 / 2, 3 페로몬 / 칼엘의 경우 부파 패턴으로 파괴 폭탄 필수 이므로 파티마다 한명만 페로몬을 드는 경우가 많음 (신호탄은 필수 각 레이드별 필수 파괴, 회폭 필수 페로몬은 반 선택 반 필수 같은 느낌/매칭의 경우 챗으로 페로몬 치는 사람이 페로몬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신호탄을 잊고 왔을 시 파티 챗에 양해구하시면 됩니다. 
(해당 사항으로 욕하시는 분 없으시고 만일 있다면 그 사람이 이상한거에요)

4. 각 레이드 공략은 꼭 보고 매칭 돌리세요!
ㄴ공략 안 보고 트롤하면 욕 먹는 겁니다.
ㄴ공략 안 보고 들어가신 분들은 핑 찍으면 눈치껏 움직이세요.

4-1. 공략을 보기 싫으면 매칭이나 숙련 파티 들어가지마시고 헤딩팟 만들어서 가세요.
4-2. 공략 보고 바로 매칭 돌리기 무섭거나 버겁다 하시는 분은 트라이팟을 만들어 가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ㄴ초행인 경우는 트라이 팟으로 만들어 가보시거나 솔플로 입장 후 패턴 경험해보신 뒤 매칭 돌리는 걸 추천드려요!

5. 죽고 중단 누르지 마세요. 살아남으신 분들이 안되겠다 싶으시면 누르십니다.

6. 죽을 경우 거점 부활은 진짜 하지마세요. 깃 아낀다고 하시는 분들 계신데 깃은 이벤트로 자주 퍼주고
너무 무리해서 트라이만 하지 않는다면 넘쳐요.

7. 가능하면 레이드 보스 진입은 파티원과 같이 하시면 좋습니다.
ㄴ먼저 조우한 파티원이 있을 경우 뒤에 오는 파티원이 패턴에 맞을 확률이 있음
ㄴ쿤켈의 경우 무력 조우 후 바로 무력화 패턴이 나오는 데 해당 무력 패턴이 먼저 영역에 진입한 한명으로 일찍 시작되어 무력이 부족한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도전가디언토벌-도가토는 정비소 없습니다*


[어비스 던전]

1. 각 던전 별 공략은 반드시 보고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많은 뉴비분들이 어비스 던전 도전 시 공략 안보고 들어오시는 경우 굉장히 많으신데 각 던전 및 보스 별
전멸기 파훼법이 존재하고 보스 피가 0이여도 반드시 전멸기를 보게 되는 패턴도 있으므로 공략은 한번이라도
보시고 들어가셔야 파티원 전체 피로도가 낮아집니다.

1-1. 공략은 안보신 경우는 파티원에 공략 안봤다 죄송하다 하면 설명해주시는 분들 많습니다.
1-2. 보통 공략 안보신 분들의 경우 일단 맞다이 하시고는 전멸기 파훼 실패 후 
공략 모르시는 분 손 했을 때 입꾹닫하는 경우도 많으신데 해당 경우 정말로 욕 먹으실 수 있습니다. 
손 들라고 하는게 범인 지목하는 게 아니라 모르면 설명해드리겠다는 겁니다. 
알고 실패하는 경우 굳이 설명으로 시간 뺏길 필요 없이 바로 트라이 가능하니까요.

2. 어비스 던전들의 경우 대부분 회오리 폭탄 or 점토폭탄은 챙겨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ㄴ순단 무력이 필요한 보스 패턴이 꽤 됩니다.

3. 죽고 중단 누르지 마세요. 살아남으신 분들이 안되겠다 싶으시면 누르십니다.
ㄴ 트라이 팟의 경우 사전에 몇 명 이상 죽으면 리트 이런식으로 정하고 가시면 좋습니다.


[어비스 레이드]
현재는 아르고스만 존재하고 있습니다.

1. 공략은 꼭 보고 파티 지원하세요!
ㄴ공략 보고 첫 트라이시에는 트라이팟 지원
ㄴ공략 안보고 하고 싶으실 시 헤딩팟 지원 or 만들기
ㄴ숙련팟은 각 페이즈 별로 물약 거의 안쓰고 or 고회만 쓰고 전 패턴 숙지 완료시 가시는 걸 추천.

2. 각인을 반드시 333~333+로 맞추셔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ㄴ본격 파티 구직 경쟁 구간이에요.

3. 배틀템 각 페이즈 별로 필요한 것 필수로 준비해서 가세요.

4. 죽고 중단 누르지 마세요. 살아남으신 분들이 안되겠다 싶으시면 누르십니다.
ㄴ 트라이 팟의 경우 사전에 몇 명 이상 죽으면 리트 이런식으로 정하고 가시면 좋습니다.


[군단장 레이드]

1. 공략 꼭 보고 파티 지원하세요.
ㄴ 이때 부터는 공략 모르면 정말 욕 먹어요.
ㄴ 공략 보고 트라이팟 지원 -> 패턴 전체 숙지 완료 짤 패턴 회피 숙달 및 회복물약 거의 안 쓰실 때 숙련으로 가시길 :)

1-1. 공략 안보시고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헤딩팟 만들거나 지원.

2. 필수 매너 스펙 존재 잘 확인 후 파티 신청할 것! (서폿은 좀 유하게 보긴 합니다.)
딜러의 경우 기본적으로 확인하는 것
-발탄 노말-
각인: 333+ / 무기 17강
-비아 노말-
각인: 3333+ / 무기 18강
-발탄 하드-
각인: 3333+ / 무기 19강
-비아 하드-
각인: 3333+ / 무기 20강
-쿠크 리허설-
각인: 333+ / 무기 딱히 안봄? 1385부터 입장 가능이기 때문에 전설 장비로 어느정도 강화가 되어 있다면 문제 없는 듯
ㄴ물론 리허설의 경우 파티 구직 요구 조건이 천차 만별이라 구직 내용 잘 보고 가시면 됩니다.
ㄴ333+ 파티의 경우 발탄 노말 정도 기본 스펙 요구
ㄴ3333+ 파티의 경우 비아 노말 정도 기본 스펙 요구
-쿠크 노말-
각인: 33333 / 무기 21강 이상 / 유물 풀셋 
(딜러 : 아이템레벨 1475 딱렙일 경우 1~2페 / 1480 이상부터 3페 트팟등 취직 확률 up△)
(서폿 : 딱렙 3페까지 트팟등 취직 가능)

서폿의 경우는 무기 강화는 잘 안 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장비 고루 강화하시고 각인을 위와 같이 맞춰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트라이 팟의 경우 발탄 노말+하드의 경우 -1강까지는 괜찮습니다 :)


3. 각 페이즈 별 필수 배틀템을 꼭 필수로 챙겨주세요.

4. 죽고 중단 누르지 마세요. 살아남으신 분들이 안되겠다 싶으시면 누르십니다.
ㄴ 트라이 팟의 경우 사전에 몇 명 이상 죽으면 리트 이런식으로 정하고 가시면 좋습니다.

------------------------------------------------------------------------------------------------------

[공통 스펙 주의사항]

전체 레이드 컨텐츠들의 경우 공통적으로 공략은 필수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만 보시지 않고 진행하고 싶은 분들은 헤딩팟을 만들어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각 레이드의 레벨 컷에 맞춰서 각 레벨 대의 각인 맞춰서 가시는 건 필수입니다.

각 레벨 대에 맞는 각인 최소 수치는



이니 참고!

각인과 장비 재련을 잘 모르시겠다 하는 뉴비 분들을 위해 제가 예전에 올린 글 링크도 본글에 같이 달아 놓겠습니다.

각인 및 3티어 장비 재련 관련 글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6674?my=post
어빌리티 스톤 세공 관련 글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5070?my=post

위에서 언급한 각인+무기 강화 뿐 아니라 아르고스 부터 주요하게 파티 구직에서 보는 내용 최종 정리드립니다.

1. 각 레벨대에 맞는 각인 수치
2. 무기 강화
3. 보석 최소 all 5레벨
4. 트포작

사실 트포작까지 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단, 1415부터는 트포작의 경우 거의 필수 이므로 본인이 쓰는 주력 스킬에 트라이포트 레벨 최소 3은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아래 글에 1415 달성시 최소로 달성하면 좋은 스펙 정리해두었으니 필요하신 분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럼! 공략봐도 트팟 몇번 가보기 전까지는 뇌네에서 리셋되는 경우도 많은데 모두(나 포함) 파이팅! 

/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