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게 된 이유 : 
대다수의 유저분들처럼 저 또한 열심히 영지 선원, 펫, 선박을 모아서 꾸준히 적응도 높게 파견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운에 좌우되는 컨텐츠라서 그런지 자꾸만 폭풍같은 B등급 보상횟수가 누적되었습니다.
이에 분노하여 도대체 각 보상 등급의 확률은 어떻게 되는 건가 알아보기 위해서 시작했습니다.

글에서 제가 주장하는 모든 의견 및 글의 결론과 저의 주장은 - 실험 결과와 확정적인 사실을 제외하고 -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주관적인 저의 허무맹랑한 뇌피셜입니다. 
실험 결과 또한 개인의 우연적 요소에 의한 결과이므로 당연히 절대값이 아니며,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모든 사항 감안하고 한 번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읽기 귀찮고 힘드신 분들을 위한 간단 요약

요약 - 1
파견 일반 임무는 고급 임무와 보통 임무가 있으며, 기본 보상(세가지 인장의 수량)이 다릅니다. 
고급 임무의 각 소요 시간은 4812 시간이며, 시간 별로 3 개씩 총 9 종류의 임무가 있습니다.  
보통 임무의 각 소요 시간은 481224 시간이며, 시간 별로 6 개씩  24 종류의 임무가 있습니다. 
파견임무 1 개에서 볼 수 있는 고난 조합 패턴, 즉 나타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모두 288 가지입니다.


요약 - 2 
일반 파견은 111(3월 26일 ~ 7월 14일)일간 총 1,000 회 + @(15)를 실시하였습니다.
대표적인 결과로 파견 전체 보상 등급 결과 적응도 구간 별 보상 등급 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
적응도를 10 % 씩 구간별로 나눠 각 조건 별(전체, 적응도, 내성 해역, 임무, 임무 시간)보상 확률값을 구했습니다. 
결과만으로 본다면 구간 별 보상 등급 확률은 적응도 수치에 상관없이 전체 보상 등급 확률과 거의 비슷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좀 더 자세하고 구체적인 파견 조건 별 보상 등급 결과들은 글 말미에 정리해놨습니다. 




요약 - 3
들이는 노력에 비해 정상적(보편적, 합리적)으로 보상받기 힘든 우연의 컨텐츠이므로 필요한 룬이나 선원, 기타 
물품 구매를 끝내면 시간이 남을 때 손놀지 않게 심심풀이 정도로만 파견을 보내면 될 것 같습니다.


요약 - 4(호기심으로 해보는 추가 실험)
마르테는 언제 오는 걸까?
딱히 마르테한테 뭐라 한 적도 없고, 분명히 계약 연구도 했고, 업그레이드 연구도 했는데 왜 안 올까?
제 누추한 영지에 친히 왕림해 주시는 영지 상인들은 과연 누가 몇 번씩 오는지 알아봤습니다. 

조사 기간 83(4월 23일~ 7월 14일)일, 상인들 방문 횟수 총 221 회(1일 약 2.66 회 방문)
- 실험 이유 
파견 실험 중 단죄와 심판을 외치는 안타까운 유저분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와 동시에 영지에 마르테가 왜 이렇게 안 오지 하는 의구심에서 시작했습니다.

하루에 영지 상인을 볼 수 있는 기회는 최대 3 회였습니다.
영지 상인은 방문 후 7 시간동안 영지에 머무르고 퇴근 후에는 1시간이 지나고 새 영지 상인이 출근합니다.
가능한한 3회 이상 보기 위해 노력했지만 캐릭터 위치(영지 외)나 게으름 때문에 간혹 2 번만 본 날도 많은 것 같습니다.
대략 무역상인 한 명당 11~19 % 정도의 확률로 방문했습니다.
무역상인 별 편차가 8 % 이상 차이나기도 하지만 이것 역시 그냥 '우연적 요인' 에 의한 "운" 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운좋게 마르테나 투루가 온다고 해서 원하는 것을 무조건 파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한 걸 파는 상인이 오는
확률은 방문 점유율에서 30 ~ 50 % 정도, 인장 교환 최대치 12 개인 경우는 훨씬 더 낮은 것 같습니다.



0. 실험 조건

※ 아래 항목의 조건에서 실험하고 진행했으며, 자료를 모았습니다.


그 외의 조건 : 
- 실험 기간 111 일(3월 26일 ~ 7월 14일), 하루 9 회 이상씩 파견, 총 1,000 회 이상 파견 임무 투입. 
- 현 시점, 획득 가능 한 영지 선원 55 명 보유, 펫 9 마리(고난 종류별 2 개씩) 보유
- 니나브쟝의 축복 유지
  (파견 소요시간 10 % 감소, 파견 자유임무 추가 슬롯 1칸 개방, 저택 설치물, 의상 효과 추가슬롯 1칸씩 개방)
- 파견 임무 시작과 완료 시의 임무 결과 클릭은 될 수 있는 한, 원정대 내 가장 높은 렙의 캐릭터(1,490)로 했습니다.  
- 임무 결과를 클릭하는 캐릭터의 운은 제 체감상 보통 이상, 상급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 계정 내에 있는 최고 수준의 운을 가진 캐릭터는 아쉽지만 결과의 공정을 기하기 위해 가급적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이번(7/7) 영지 개편 때 영지 선원 2 명과 선박이 추가 됐고, 아이템 사전에 누락됐던 선원 19 명이 등재되었습니다.
- 초안을 쓴 시점이 개편 전이기 때문에 다소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1. 파견

1-1. 파견이란? 

2020년 그동안 지속적인 떡밥만 있던 원정대 영지가 등장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영지에는 희귀한 물품을 판매하는 영지 상인(계약 연구 및 업그레이드 연구 필요)이 방문합니다.
그리고 물품 구매를 위해서는 영지 상인과 거래할 수 있는 교환 재화가 필요합니다(로아식 교환 뫼비우스의 띠).
교환 재화로는 세가지 인장(모험, 승리, 토벌)이 필요합니다. 
파견은 교환 재화를 획득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아크 패스 '고귀한 파견 인장 선택 상자' 및 하/익 보상 제외.)

파견에는 일반 파견(소소한 민원해결 같은)과 특수 파견(각 캐릭터 기준의 큐브, 보스 러쉬, 가디언 토벌, 카오스 던전, 
플래티넘 필드 대리 수행을 12 시간 고정으로 수행)이 있습니다.

일반 파견 수행 완료 시 앞에서 말씀 드린 세 종류의 인장 및 보상 물품(해적 주화, 인장 교환품, 인연의 돌)을
파견 완료 등급(4 단계 : B, A, S, SS)에 따라 차등 지급 받습니다.

특수 파견 수행 완료 시 기존에 받던 보상품을 완료 등급(4 단계 : B, A, S, SS)에 따라 차등 지급 받습니다.
특수 파견 보상은 최고 등급이 나온다 해도 원래 수행 보상에 훨씬 미치지 못합니다.
또한 특수 파견의 고난 조합은 일반 파견 중 고급 임무급의 고난 조합이라 적응도마저 높게 나올 수 없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특수 파견에 있는 컨테츠는 거의 직접 진행하는 관계로 실험 결과치가 특정 클래스, 특정 컨텐츠에 국한 된 소량의
데이터만 있어 이번 글에서는 제외했습니다. 죄송합니다.)

현재는 많은 분들이 특정 영지 상인이 판매하는 물품을 얻기 위해 파견을 진행합니다.
마르테의 단죄 룬(전설 등급/ 모험의 인장 27,000 개), 심판 룬(전설 등급/ 모험의 인장 27,000 개) 
투루의 풍요 룬(희귀 등급/ 모험의 인장 2,700 개) 
가도르의 아스트레이 선원인 바라카스(전설 등급/ 토벌의 인장 7,870 개) 등이 인기 상품입니다.


1-1-1. 파견 의뢰소

※ 아침 6시 초기화 시의 평온한 파견의뢰소의 전경(아직 아무 것도 알 수 없기 때문에 평화롭습니다.--;;)


※ 아침 6시 초기화 시의 일반임무 항목
(고급임무의 경우 같은 임무가 최대 세 개까지 중복 될 때도 있지만 당연히 고난 조합 패턴과 적응도값은 다릅니다.) 


※ 아침 6시 초기화 시의 특수임무 항목
(캐릭터별 각종 컨텐츠 진행 및 달성 정도에 맞춰 임무가 표시됩니다.) 

※ 임무 선택시 나타나는 항목
(임무 선택시 선박은 자동으로 우선 편성됩니다. 방심 금물. 곧이 곧대로 절대 믿지 말 것. 주의. 한 번 더 살펴 볼 것.)

파견 후에는 어느 선원이 어느 펫이 어떤 임무에 파견 나갔는지 기억하지 못 하거나 고난종류가 확연히 다른 파견임무가
아닌 한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통합 관리의 영지 효과 항목 중 파견 의뢰소 관련(모든 기본 효과 적용 시)




1-2. 적응도란(뇌피셜)

처음에는 대성공 확률로 표기되었으나 지금은 적응도로 바뀌었습니다.
적응도는 로스트 아크에 나오는 일반적인 확률 구조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생활 중 투망 낚시를 할 때 PERFECT 존에 아무리 골 인 시켜봐야 좋은 아이템을 획득 할 확률이
높아(높은 적응도)질 뿐이지 좋은 아이템을 확정적으로 얻는 것이 아니며 가끔 GREAT 이나 GOOD 존(낮은 적응도)
에서 더 좋은 아이템이 나올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파견 임무 수행 시 적응도를 150 %, 위험 해역 내성을 딱 딱 맞춰도 B 등급이 빈번하게 나오고, 터무니없이
낮은 적응도에서도 SS 등급이 나오는 일이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적응도가 0~150 % 까지 있으므로 총 퍼센트가 100 이 아니라 1,000 % 라서 적응도 150을 맞추면 대성공
비율이 150 : 850 이 되는 건지 아니면 적응도 만큼 돌아가는 휠 오브 포츈 같은 획득 확률 룰렛의 좋은 보상 획득
면적이 더 늘어나는 것인지 적응도 적용 방식은 도무지 알 수 없습니다.


1-2-1. 적응도의 구성 요소

1-2-1-1. 고난이란? 그리고 위험 해역

 고난의 종류와 위험해역의 이미지
- 벌써 96 가지 조합이 가능합니다.

(1) 상급 고난(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상급 혹은 메인 고난으로 혼용하고 있으나 제 글에서는 상급으로만 적겠습니다.)
가시맹독석화지진 4가지 이며 매칭시 서브 고난보다 높은 적응도 % 를 부여하며 파견마다 랜덤으로 고난의 
종류와 적응도 %가 정해집니다. 

(2) 서브 고난
바람어둠얼음화염 4가지 이며 매칭시 상급 고난보다 낮은 적응도 % 를 부여하며 파견마다 랜덤으로 고난의 
종류와 적응도 %가 정해집니다. 

(3) 위험 해역
망자, 폭풍우, 세이렌, 모래 폭풍, 한파, 수초의 6종류이며 인 게인과 동일합니다.
위험 해역 6 개는 파견마다 랜덤으로 정해집니다.
적응도에는 전혀 관련 없지만 위험해역과 맞지 않는 선박 파견시 내구도가 100 % 소모되어 수리비가 증가됩니다.
위험 해역 내성에 해당하는 선박 파견 시 내구도 소모가 15 % 정도 감소되어 수리비를 소폭 아낄 수 있습니다.
(단, 벨라루시아는 5 %, 에스토크는 10 %입니다.) 


1-2-1-2. 적응도의 구성

(1) 고난의 조합
상급, 서브 고난이 짝을 이뤄 파견마다 랜덤(한 가지 임무당 16개의 고난 조합)으로 정해집니다.
보통 임무 중 고난 조합이 단일 고난으로 나올 경우엔 서브 고난만 나오며 적응도는 33 %로 일정합니다.

(2) 적응도 패턴의 갯수
파견 임무 1개당 나올 수 있는 패턴의 수는 288개입니다.
4(상급 고난 갯수) X 4(서브 고난 갯수) X 3(고난 적응도 패턴 갯수) X 6(위험 해역 갯수) = 총 288 개의 패턴

(3) 악성 조합 패턴
석화/ 얼음, 맹독/ 어둠은 아예 조합 선원이 없어서 처음부터 높은 적응도 완성이 불가능하고
맹독/ 화염, 석화/ 어둠은 조합 선원이 있기는 하지만 둘 다 얻기 힘든 전설 선원이고 1 명씩 뿐인 악성 패턴들입니다.
나머지 한 명씩 밖에 없는 조합도 선박 특성을 무시하며 보낼 수 있지만 시간이 없거나 여러모로 자원이 부족하면
선택과 판단이 필수가 됩니다.

※ 2가지 이상 고난 적응력을 갖고 있는 선원(전설, 영웅, 희귀)의 고난 조합 종류와 해당 전용 선박
- 에스토크는 인게임 내의 위상처럼 가장 많은 전용 선원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난 조합이 가능한 최고의 선박입니다. 

※ 1 가지 고난 적응력을 갖고 있는 선원 수(고급, 일반 등급)
-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아마 7월 7일 업데이트 때 일반 선원 2명(바람, 화염)이 더 늘어난 것 같습니다.

고급, 일반 선원인 공용 선원들은 고난 조합이 아닌 단일 고난을 채용하지만 모든 선박에 적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인원이 적은 특정 고난, 가시나 석화가 몰아서 나오는 날엔 높은 적응도로 파견을 보낼 수 없을뿐더러 파견 시
시간 조절이나 인원 배분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실제로 심심찮게 같은 조합이 3~5개 나오는 날이 굉장히 많습니다.


1-3. 일반 파견 임무 

1-3-1. 일반 파견 임무의 종류, 고난과 설명

(1) 일반 파견 임무의 종류, 고난 조합
일반 파견 임무는 고급 임무와 보통(등급표시가 따로 없어 글에서는 보통으로 표기하겠습니다.) 임무로 나뉘어집니다.
파견 시간은 4 시간, 8 시간, 12 시간, 24시간으로 4종류 입니다. 고급 임무는 24 시간 임무가 없습니다.
모든 임무의 고난 확률 조합은 완성된 상급, 서브 고난 패턴이 랜덤하게 정해지게끔 되어 있습니다.

(2) 고난 적응도(%) 패턴
고급 임무와 보통 임무의 적응도(%) 패턴은 부익부 빈익빈으로써 적응도 수치가 정해질 때 고, 중, 저 수치 중 하나가
랜덤으로 정해지게끔 설계 되어 있습니다.

※ 보통 임무의 패턴-2는 1 보다 적응도가 무조건 적게 나올 수 밖에 없어서 항상 일정 부분 손해입니다.


1-3-1-1.고급 임무

고급 임무는 3가지 적응도 조합 패턴으로 이루어지며, 전체적으로 고난 적응도(%)가 보통 임무보다 낮아서 적응도
총합이 20 % 이상 낮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고급 임무 특유의 상급, 서브 고난의 조합 패턴을 갖고 있는 영지 선원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적응도
합이 110 %도 넘기 힘듭니다.
단, 설치물이나 의상 효과에 의한 최대 보정치를 더하면 상승값이 생기겠지만(최대치로 해도 20 % 미만) 대부분은
150 % 만(滿) 적응도는 커녕 140 % 도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 임무 종류표 (검수에 바쁘셔서 파견 임무 설명에 간혹 오탈자가 있었습니다. 이탤릭체로 표시)



1-3-1-2. 보통 임무

보통 임무도 고급 임무와 같이 3가지 조합 패턴으로 이루어진 적응도가 임무에 따라 랜덤하게 정해집니다.
보통 임무는 각각의 상급, 서브 고난 적응도 % 가 고급 임무에 비해 비교적 높기 때문에 내성 해역을 신경 안 쓴다면
조합 패턴에 맞춰 손쉽게 적응도 150 % 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임무 종류표 (검수에 바쁘셔서 파견 임무 설명에 간혹 오탈자가 있었습니다. 이탤릭체로 표시)





1-3-2. 일반 파견 임무의 등급별 세부 보상

※ 데이터가 없는 빈 칸은 실험 기간 111 일(3/26 ~ 7/ 14) 동안 해당 임무의 SS 등급이 단 한 번도 나오지 않았고,
비교 가능한 다른 임무도 마찬가지여서 어쩔 수 없이 공란으로 비워놨습니다. 다른 임무도 SS등급이 안 나온 경우는
많았지만 수치가 같은 다른 임무를 보고 채워 놓을 수 있었습니다.(인연의 돌은 보상 등급에 따라 정확히 2배가 늘어
나기 때문에 유추가 가능하지만 다른 보상 품들은 늘어나는 수치가 제각각이라 불가능했습니다.) 죄송합니다. 
해당 임무 SS등급 보상 제보해주시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1-3-3. 파견 임무별 보상 재화

※ 재화 보관함의 토큰 아이템 맨 아래 원정대 영지 항목에 있음.



1-3-4. 재화 구매 아이템

킹준수 기자님의 글이 정리가 잘 되어 있어 링크 합니다.(빛은 한 명에게만 허락되기에, 킹준수/ 갓민호로 칭함)
[정보] 필요한 물품을 우선 구매! 로스트 아크 원정대 영지 무역 상인 판매 물품 정리



2. 파견 준비물

2-1. 선박 

2-1-1. 선박의 종류

기본적으로 선박은 인 게임 내에서의 선박 종류와 내성 해역만 일치합니다.
또한 보유한 선박만 연구(선박 건조)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벨라루시아 제외, 영지에만 존재)
영지에서 보여지는 모든 선박 이미지는 게임 내 선박의 1 레벨 모습입니다.
영지 외의 지역에서 영지 상황을 볼 때 선박은 새 이름으로만 나옵니다.

선박의 종류와 수리비(내구도 소모 감소 비율은 선박의 해당 내성 해역에 파견할 경우입니다.)
※ 하/ 익 이벤트 때 유입 된 뉴비분들을 위한 초보자용 파견 선박(벨라루시아)이 추가되었습니다.




2-2 선원 

2-2-1. 선원의 종류

2-2-1-1. 영지 선원의 수

현재 수집 가능한 영지 선원은 총 55 명입니다.
정해진 선박에만 쓸 수 있는 전용 선원이 24 명, 모든 선박에 투입 가능한 선원이 31 명 있습니다.
55 명의 선원 중 19 명이 아이템 사전에 아예 누락되어 있으며, 별칭이 빠진 선원도 1 명 있었습니다.
※ 하지만 현재(7/ 11)는 연화의 별칭 '무도가'가 빠진 것을 제외하면 전원 아이템 사전에 정상적으로 등재 
되었으며, 일반 선원도 2명 추가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업적에만 표시되어진 영웅급(현재 존재하는 선원이 해당 수집 업적에 같이 포함되었고, 
그 선원의 등급으로 추정하건데) 이상의 선원들이 33 명 가량 있습니다.
나중에 다른 개편 때 추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싶습니다만 될 지 안 될 지는 의문입니다..


2-2-1-2 영지 선원의 등급

영지 선원의 등급은 전설, 영웅, 희귀, 고급, 일반 5 가지이며, 선원의 고난 구성과 가중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설 선원(  2 명) : 상급 고난과 1 % 의 가중치, 서브 고난과 2 % 의 가중치
영웅 선원(12 명) : 상급 고난과 1 % 의 가중치, 서브 고난과 1 % 의 가중치
희귀 선원(15 명) : 상급 고난, 서브 고난과 1 % 의 가중치
고급 선원(12 명) : 상급 고난
일반 선원(14 명) : 서브 고난(7 /7 업댓 이후 2 명 증가)


2-2-2. 선원 구성표

※ 하이와 폴리오네의 경우 나샤의 판매 여부는 확인했으나, 사하의 판매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글에는 사하도 판대한다고 되어 있어 추후 확인 시 추가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하/익 영지 개편 때 아이템 사전에 영지 선원 구매처가 대폭 늘어났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정확히 확인중이라 표에는 업데이트 못하고 그 전 데이터로 적었습니다.
 표시는 이번에 새로 아템 사전에 등재된 선원들입니다.
 

※ 토토스키는 라미, 폴리오네는 프라우케의 판매 여부는 확인했으나 로안, 타고의 판매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글에는 로안과 타고도 판매한다고 되어 있어 추후 확인 시 추가하겠습니다.
※ 오스틴(고급/ 지진). 제니스(일반/ 어둠), 테네트라(일반/ 얼음)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획득했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다른 분들의 글에도 알 수 없다는 내용만 있었습니다. 
획득처도 획득방법도 몰라 문의했으나 현재까지 접수(6월 13일 문의 접수) 상태고 답변이 없어 알 수 없었습니다.
 이번 영지 개편 때 아이템 사전에 누락됐던 선원들이 전부 등재됨과 동시에 획득처와 획득방법이 업데이트 되어 
이제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 아래 표의 영지 선원 자료는 업적 메뉴의 원정대 영지 항목 중 수집에 해당되는 7개 업적에 산재 되어 있으며, 별칭과
이름을 제외한 등급은 저의 추정(뇌피셜)입니다.




2-3 펫  

2-3-1. 펫의 종류와 고난 적응도 종류

펫은 희귀 펫과 영웅 펫 2종류가 있습니다.
또한 서브 고난에 대한 적응도만 있기 때문에 펫으로 인한 높은 적응도는 얻을 수 없습니다.
희귀 펫에는 영웅 펫에 있는 적응도 가중치 1 % 가 없습니다.
전에는 유저들이 직접 구매하고 나서야 고난 종류를 알거나, 서로의 펫 정보를 공유해 하나하나 알아내야 했지만 이젠
표시되게끔 바뀌었습니다. 정말 다행입니다.

※ 표 작성 시점은 '마하라카 페스티벌' 이벤트에서 증정한 '순진한 토토' 펫 증정일 기준입니다.
※ 최대한 발매 순서대로 정리하려 노력했습니다.
※ 아크 패스 슈퍼 프리미엄 보상 펫은 제가 아직 보상 수령을 못 해 확인이 불가능하여 명칭만 기재했습니다.






2-4. 설치물(저택)

2-4-1. 설치물의 종류와 파견 시 효과

저택 항목에서 보유한 설치물을 효과 장착 슬롯에 끼워서 파견 표과를 낼 수 있습니다.


※ 다른 제작이나 연구 효과는 배제하고 파견 관련 효과만 최대한 조사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의상이나 펫과 달리 설치물은 구매, 제작 혹은 획득하여 영지 설치물 메뉴에 등록하지 않으면 효과가 무엇인지, 아니
있는지 없는지도 알 수 없는 것도 있었습니다.(효과는 대부분 희귀 등급 부터 생기는 듯 합니다.)
제가 구하지 못했거나 정보를 얻지 못해 많은 누락된 항목이 있으리라 봅니다. 죄송힙니다.
제보해 주시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2-5. 의상(저택) 

2-5-1. 의상의 종류와 파견 시 효과

저택 항목에서 자신이 보유한 호감도 NPC 의상을 효과 장착 슬롯에 끼워서 해당 파견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 당연한 설정이지만 구해한 호감도 NPC의 옷이 아무리 많더라도 같은 호감도 NPC의 의상은 한 번에 옷 한 개만
입을 수 있으므로(중복 효과 불가) 주의가 필요합니다.


※ 다른 제작이나 연구 효과는 배제하고 파견 관련 효과만 정리하였습니다.
    논외인데 개인적으로 호감도 NPC 와 의상의 효과가 스토리상 좀 안 맞는 것이 있는 것 같습니다.






3. 파견의 실행 

3-1 파견의 실행 과정

3-1-1 파견 자동 편성

3-1-1-1 파견 자동 편성의 과정과 문제점

현재 파견 자동 편성 클릭 시 우선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위험 해역에 해당하는 선박 최우선 배정(파견 임무 클릭 시 자동)
- 문제점 : 중요하게 생각한 적응도가 전혀 고려가 안 되어 충분히 적응도를 더 올릴 수 있음에도 신경을 안 쓰면
               낮은 적응도로 파견 보내게 됨.  

※ 예시-1 : 루페온의 빛 파견 임무에 망자 해역 특성이다보니 에이번의 상처가 자동으로 배정되고, 자동편성을 누를 
경우 다음과 같은 적응도가 됨(142 %)


※ 예시-2 : 지진/ 어둠 조합 선원이 있는 브람스 선박으로 바꿀 경우 만(滿) 적응도(150 %) 가능

(2) 무조건 총 내구도가 더 많이 차 있는 선박 배정 
- 문제점 : 첫 번째 문제점 + 위험 해역 고려 없음. 소모 내구도보다 많이 남아 있어 파견이 가능해도 상관 없음.
               무조건 내구도 더 많은 선박이나 자체 우선 순위의 선박이 최우선 순위로 편성 됨.

※ 예시-1 : 수초 해역 특성이다 보니 자동으로 에스토크가 배정되고, 자동 편성하면 아래와 같이 적응도(108 %) 나옴.


※ 예시-2 : 같은 수초 내성에 총 내구도도 9,000으로 같으며, 오히려 내구도 소모가 적은 프뉴마로 변경 시 적응도가
올라감, 자동 편성은 적응도 전혀 신경 안 씀.


(3) 적응도가 150 % 이상이 넘어도 무조건 선원 및 펫 자리 모조리 만땅 채움.
- 문제점 : 파견을 보낼 일이 많을 때, 같은 고난 조합이 겹쳐서 나왔을 때 낭패를 보게 됨.
               무조건 적응도 % 가 높은 선원을 우선 편성(이건 딱히 문제점은 아닌 거 같음)하여 자리를 모두 채움.

(4) 가능한 최대 한계인 150% 만(滿) 적응도를 맞춰도 이런 문구 나옴.
- 문제점 : 보이지 않는 알 수 없는 확률 범위가 더 있기 때문인가? 아니면 단순 오류인가? 하는 뇌피셜 가동하게 함.   

결론(뇌피셜) :
적응도가 중요한 것처럼 시스템 구성을 설계했으나 사실상 적응도는 2차, 3차 적인 중요도로 보고 있는 것 아닌지...
자동 편성 시스템 자체가 내성 선박을 우선 적용하기 때문에 적응도가 - 높은 확률로 - 낮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영지 선원 자체가 적은 수는 아니지만 고난이 두 개 이상 조합되는 희귀 선원 이상의 급이 대부분(29 명 중 25 명)
전용 선박에 발이 묶여 있어 내성 해역 위주로 선박을 배정하면 전혀 도움이 안 될 때가 더 많습니다. 


3-1-1-2. 파견 수동 편성 방법

(1) 고난 조합 파악 후 선원 선정
높은 적응도르 위해서는 적응도에 관련이 없는 선박의 위험 해역 적용을 아예 무시하고 고난 조합에 해당하는 선원을
최우선으로 적용하여 편성합니다.

(2) 적응도 150 % OVER 주의
보통 임무의 경우 적응도 150 % 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급 고난과 서브 고난을 잘 조합하면 딱 맞출 수 있음.
예를 들어 가시/ 얼음, 지진/ 화염 같은 조합은 전용 선원 1 + 공용 선원 1 이 있으므로 펫 없이도 적응도 150 % 가능.

※ 예시-1 : 지진/ 화염 고난 조합 때, 같은 조합의 전용 선원 용병대장 로니무스와 공용 선원 오네, 그리고 저택 효과로
가산이 되어 150 % 적응도를 만들었습니다.


※ 예시-2 : 가시/ 얼음 고난 조합 때 같은 조합의 전용 선원 무도가 연화와 공용 선원 포포, 그리고 저택 효과로
가산이 되어 150 % 적응도를 만들었습니다. 




4. 파견에 관한 확률  

4-1. 파견 임무의 보상 등급 별 달성 확률 및 결론(뇌피셜)

4-1-1. 파견 임무의 보상 등급 별 달성 확률
고급 임무는 적응도 배점이 낮고, 보통 임무는 적응도 배점이 높아 최하 ~ 110 % 대의 적응도 달성 확률은
거의 다 고급 임무의 결과값이고 130 ~ 150 % 대는 그 반대로 보통 임무가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4-1-1-1. 실험 전체 횟수의 보상 등급 달성 확률
B   등급이 나올 확률 : 45.42 % (461/ 1,015)
A   등급이 나올 확률 : 31.33 % (318/ 1,015)
S   등급이 나올 확률 : 21.18 % (215/ 1,015)
SS 등급이 나올 확률 :   2.07 % (  21/ 1,015)


4-1-1-2. 적응도 별 보상 등급 달성 확률

150 % (滿) 적응도를 따로 계산하였을 때의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B : 47.87 %, A : 27.52 %, S : 23.04 %, SS : 1.57 % 


4-1-1-3. 임무별 보상 등급 달성 확률

고급은 적응도가 낮게 나올 수 밖에 없고, 보통은 그 반대라 적응도별 수치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1) 고급 임무 보상 등급 달성 확률


(2) 보통 임무 보상 등급 달성 확률



4-1-1-4. 임무 시간별 보상 등급 달성 확률

(1) 고급 임무 소요 시간 별 보상 등급 달성 확률


(2) 보통 임무 소요 시간 별 보상 등급 달성 확률



4-1-1-5. 선박의 내성 해역 일치 여부에 따른 등급 달성 확률

(1) 선박의 내성 해역 일치 시 보상 등급 달성 확률


(2) 선박의 내성 해역 불일치 시 보상 등급 달성 확률




5. 파견 임무의 적응도 

5-1. 고급 파견 임무의 최대 적응도(288 개)

5-1-1. 고급 파견 임무 적응도 조건

(1) 선박, 선원, 펫, 설치물, 의상 등 모든 것을 최상으로 다 구비한 상태를 가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는 표의 수치에서 - 10 ~ 20 % 정도 적응도 수치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2) 일절, 선박의 내성 해역 고려 없이 최대값의 적응도 산출이 가능한 선원 조합을 우선하여 편성하였습니다.
(3) 펫은 적응도 가중치 1 %가 있는 영웅 등급 적용을 기준으로 적용하였습니다. 
(4) 설치물 및 의상은 시간 감소, 활동력 감소, 수수료 감소의 효과는 배제하고, 적응도 최대값의 조합으로만 하였습니다.

※ 제가 머리가 너무 나뻐서 아무리 역산하고 다르게 대입해도 적응도 계산 방식을 알 수 없었습니다.
문의를 했으나, 게임에서 안내하지 않은 자료이고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위해 알려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아마 유저들끼리 공론의 장에서 연구하고 토론해서 알아내는 기쁨을 누리라는 것 같습니다.
적응도표는 최대한의 근사치값(±5 정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입니다. 
제 머리가 너무 나쁩니다. 죄송합니다.(ㅠ_ㅠ)  



5-1-2. 고급 파견 임무의 최대 적응도표

- 내용은 길고 중요하지 않아 따로 링크글에 정리해놓겠습니다.

고급 임무 적응도 경우의 수 288 가지



6. 실험 결과 

6-1. 실험 결과

적응도 수치에 따라 10 % 씩 나눠서 구간을 정했습니다.

(1) 적응도(%) 수치의 높고낮음에 상관없이 보상 받을 확률은 모든 구간에서 거의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2) 각 적응도 구간 별 보상 확률과 전체 횟수 보상 확률은 비슷한 수치가 나왔습니다.
(3) 실험 결과 횟수가 많아질수록 일정 수치(B : 45 %, A : 30 %, S: 23%, SS : 2%)에 가깝게 나왔습니다.

밑에는 제 개인적인 생각(뇌피셜)을 적어놨습니다. 
허무맹랑한 뇌피셜이므로 절대 사실이 아닙니다.














































7. 개인적인 생각(뇌피셜) 

7-1. 개인적인 생각, 푸념, 넋두리(매우 강한 뇌피셜, FEAT : 허무맹랑)

지금부터는 정말 뇌피셜이 많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 점 넓게 양해해주십시오.

개인적으로 파견을 보낼 때 될 수 있는 한 150 %(滿) 확률을 꼭 맞춰서 보내는 편입니다.
그래야 마음도 든든하고 기분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작은 바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뭔가 상징적이고 실제로 특별한 의미(보상 등급의 확률이 대폭 오른다던지)가 있을 듯 하여 파견 결과값 작업 
초기부터 150 % 확률 항목은 따로 떼어내어 작성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제가 한 실험의 결과값(우연적 요소가 있는)만으로는 전혀 아무 상관 없는 것 같습니다.

황당하게도 거의 모든 적응도별 구간에서 비슷하게 결과가 나와 어쩔 수 없이 뭔가 착오가 있는 건 아닌지 확인 하기
위해 보상 등급 달성 확률의 조건(임무별, 임무 시간별, 내성 해역 일치 여부 등)들을 더 다양하게 세부적으로 나눠 
다시 살펴볼 수 밖에 없었습니다.
중간중간 정리를 안 한건 아니지만 정리 기간도 다시 배로 늘어나고 화일이 저장 안 된채 날아가기도 하고, 어후..ㅠ_ㅠ

고급 임무는 특성상 적응도 수치가 높게 나오지 않으므로 보통 임무와 비슷하게 나오게끔 확률보정을 준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실험 결과들이 서두에도 적었다시피 개인의 우연적 요소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 짧은 생각으로는 그냥 적응도 별 신경 쓰지 않고 대충 영지 선원, 펫, 선박 남는 칸 맞춰서 파견 보낸 다음에 
임무 완료 되고 임무 결과 클릭 누르면 적응도가 몇 % 인지 수치 상관없이 그 순간마다 정해진 확률(B : 45 %, 
A : 30 %, S : 23 %, SS : 2 %)에 따라 랜덤하게 정해지는 것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아무튼 실험 표본이 많은 적응도 구간(~ 100%, 101~ 110 %, 141~ 150 %)의 결과일 수록 일정 수치와 비슷해져
가니까요...

아니면 처음 파견 보낼 때 임무 시작 클릭 누를 때부터 결과가 이미 정해져 있을 수도 있구요.
예를 들자면 각종 관문(조화, 인도등)에서 보물 지도 획득 후 해당 지역에 잠수 선원의  입수 애니메이션 나올 때
모두들 두 번째 상자를 잡나 못 잡나 안타까운 마음에 두 손 모아 지켜보지만 보상 품목은 잠수 시작 클릭과 동시에 
인벤토리에 수령되고 대화창 시스템에 써 보상 결과가 표기 되어 있는 경우처럼요.
입수 애니메이션은 이미 확정된 결과를 지금 일어나는 일처럼 보여주면서 희망 고문하는 수준이고 화면 중앙에 보상 
표기만 늦게 뜰 뿐. 

물론 고작 1,000 번 조금 넘는 알량한 결과 갖고 이런 뇌피셜을 말하는 수준 자체가 어불성설인 것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 뇌피셜이다. 허무맹랑하다라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제가 실험을 할까 말까 할까 말까 하다가 한 것도 꽤 많은 시일동안 매일매일 미친듯이 보내는데도 아무리 운이라지만 
SS 업적 50 번은 반도 못 채웠고 SS는 커녕 S 등급조차 가뭄에 콩나듯 나오는 결과에 너무 허탈해서일겁니다.

그런데 참 이상한게 실험 결과는 제가 결과값 기록하기 시작하면서(우연찮게도 시작한 3월 26일날만 S등급이 5개가
나왔고, 그날 부터 S등급이 많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파견 결과들이 '전보다 훨씬 좋다' 라는 체감이 있을 정도의 좋은 결과들입니다.
제 파견 경험 수치는 인장 수량으로 대신 하겠습니다. 선원 구매와 단죄, 심판, 현자의 돌 20개 정도 제외하고 아무것도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정말 미친듯이 보냈습니다. ㅠ.ㅠ


처음엔 150 % 확률에 뭐가 있겠지, 적응도가 높으면 더 잘 나오겠지, 데이터가 쌓이다 보면 아주 정확히는 아니더라도 
어슴프레하게 뭔가 다른 점이 보이겠지 했습니다.
초안을 쓰는 시점은 850 번 정도 한 상태고 아직 150 번을 채워야 1,000 번이라는 상징적 수량을 채우지만 이걸
굳이 해야하나? 하고 매우 회의감이 듭니다. 결과값에 너무 자괴감이 들었습니다.
따로 정리한 고급 임무 고난 조합 경우의 수에 따른 적응도 288 개도 뭔 의미가 있을까 싶네요. 어차피...ㅋㅋㅋ

제가 당연히 틀렸을 겁니다. 뭔가 데이터 결과물 정리하는 것도, 확률 통계 내는 방식, 기타 등등
전 수학자도, 통계학자도 아니고 그냥 건설 분야에서 일하던(설계) 회사원이었으니까요.
그래도 5 개월에 걸쳐 힘들게 쓰는 글이니 나머지 수량은 어쨌든 오기로라도 채워보려고 합니다.



허무맹랑한 뇌피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