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익 유산스카우터(로아와를 며칠전에 알았네요 ㅠ)
스익 블레이드로 진행하였습니다.
8월 30일에 시작해서 13일뒤인 9월 12일에 동시에 완료했습니다.
피어나라 모코코당첨  x 과금 x입니다.(과금은 상위컨텐츠 생각할때면 할거같네요.)
정말 맨땅에 쌩으로 아무것도 모른상태에서 키웠고 키우면서 헷갈렸던것들이나 아쉬웠던 점들을 써보려합니다.
(육성하는 루트나 큰뼈대등은 유튜버분들이 잘정리해주셧더라구요)

1. 버스
로아는 버스가 정말많습니다 가디언 , 오레하, 아르고스등등
뉴비입장에서는 버스를 타는게 좋을까 아닐까 잘 판단이 안됬습니다.
버스만 타면 숙제다하고 할꺼도 없으니 직접 트라이해보는걸 추천하는분들이 많았습니다.
근데 오레하 가디언등을 돌려면 최소 31+세팅은 해야되고 아르고스의 경우 33정도는 맟춰야 받아줬던것같습니다.
(31로 가는분들은 숙련도가 높은파티였던것같습니다. ) 근데 지금 생각해보면 매일 돌려야하는 가디언때문에 
31정도는 맟춰도 아르고스를 돌려고 전설악세를 구매하는건 비추천드립니다.
어짜피 1370=1415구간은 정말빨리 끝납니다. 빠르면 1~2주정도로요 
아르고스 두번정도를 돌려고 페온값을 낭비하는게 골드하나하나가 중요한 뉴비입장에서는 더손해인것같습니다.
아르고스 3페버스를 2200골드선에서 버스받는게 최종적으로 골드아낌+득템기회+장비제작재료 수급면에서
더 이득입니다.
저는 1페 트라이두번가려고 페온값+전설악세골드값(사실상 거의없지만)+시간 다 낭비한것같습니다.
특히 현재 페온값이 골드값이 내려가면서 크리스탈구매비용이 1300~1400까지 올라가서 페온은 최대한 아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숙제끝나면 할꺼도없는데 이구간대 컨텐츠 즐겨보긴해야되지않냐!라고 하시지만
차라리 트라이팟을 가더라도 이구간을 빠르게 버스로 넘기고 스펙을 더높힌뒤에 들어가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솔직히 트라이 할 시간이 넉넉하게 없는분들도 잇으니까요. 저도 평일에는 직장다니느라 주말에 아르고스1페트라이갔었습니다.)
굳이 직접안돌아도된다고 생각하는분들은 그냥 따로 안건드리고 휴식게이지 요호2수,오레하,아르고스 3페버스 받아도 괜찮습니다.
저는 그래도 어느정도는 직접돌아야된다 생각해서 31정도는 맟추고 이그젝시온+오레하는 직접돌렸네요

2. 배럭
결론만 말하면 키우는걸 추천드립니다.
대신 딱 1325까지만 입니다. 
저의 경우는 스카우터에 점핑권+하익 
홀리나이트를 배럭으로 점핑권쓰고 1327까지
블레이드는 그냥 스익으로 1302까지 키웠습니다(즉 얘로는 골드수급  x)
저도 초반에 모르고 홀리나이트도 1370까지올리는게 낫지않나?(아르고스 골드때문에)
라고 생각했는데 본캐 템렙이 높으면 영지연구에서 1370까지 재련성공확률, 1415까지 성공확률 높이는 연구가 있다고 합니다.  저도 다행스럽게 홀나 재련하기전에 이걸 알아서 1327인가에서 멈췄네요
점핑권으로 한캐릭만 1325까지 키워놔도 오레하 1500골+ 카던, 가디언등으로 배럭에 사실상 투자 x로도 초반에 골드 달달하게 얻을수 있습니다. (호감도로 800골 700골 타먹어서 재련하는거 생각하면 뉴비한테는 정말 큰골드입니다.) 

3. 숙제( 카던 에포나 가디언)제외 일일컨텐츠
굳이 해야되나 싶지만 바로바로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로스트아크의 내실은 복잡하게 얽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보를 얻으려면 다른섬에서 악보를 얻어야되는 등으로요. 또한 직업별로 필요한 룬이 있으면 (저의 경우 스카우터라 변신을 빠르게해주는 풍요룬) 해주는게 좋습니다.
섬의 마음이나 룬같은경우는 운이기 때문이고 골드섬등으로 초반에 귀한 골드등을 얻을수잇기때문입니다.
특히 많이들 들어보셧을 비탄의섬은 섬의마음+오르페우스별이 동시에 나오고 현재패치로 전설각인구매가 1415레벨 이하는 막혔지만 그래도 미리미리 모아둬서 1415달성후 발탄레이드를 대비해서 각인을 맟출수있게 도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415레벨까지 올리면서 궁금했던점이나 몰랐던점들은 더많았던것 같은데 가장중요한 것들은 이정도인거같습니다.
3줄요약하면
1. 아르고스 1페가려고 전설악세 구매 x
2. 배럭은 1325까지!
3. 일일컨텐츠는 꾸준히 해주자
정도겠네요.  다른 궁금한점 댓글달아주시면 열심히 생각해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오늘 맟춘 33331 각인! 
방어력감소가 눈물나긴하지만 스카우터라서 참고 나중에 조금씩 바꿔줘야겠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