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오스 던전 캐릭별 공략을 업로드 하던 사람입니다.

7.7 카던 패치 이후에 이걸 계속 해나가기가 어려움이 생겨서

전 글들 보다 성의가 많이 없겠지만 

이번 글을 마지막으로 18개의 클래스의 카오스 던전 공략과 리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솔직히 하나하나 연구를 하면서 공략을 만드는건 재미가 있지만 
언제 또 갈아엎어질지 모르기에 이렇게 끝내기로 했습니다.)


분량이 많아서 이전 글들처럼 스킬 하나하나 짤을 만들어서 올리면 너무 난잡해져서 최대한 간략하게 써보겠습니다. 


원하시는 직업만 보시려면 Ctrl + F 를 눌러서 직업 이름을 검색해주세요!



목차

1. 7.7 카던 패치 이후의 카던
2. 배럭의 주차 레벨 (1355 / 1415)
3. 캐릭별 공략
4.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카던 티어표
5. 마치며




1. 7.7 카던 패치 이후의 카던

 맵이 좁아졌고, 정화게이지 기준이 바뀌었고, 아이템 드랍 방식이 네임드몹과 시드몹에 몰려있던걸 나눴습니다.
그리고 투지의 에테르가 강화되었습니다.

 일단 평균적인 클리어타임은 3~4분정도로 크게 변함이 없습니다. 정화게이지의 관리가 예전보다 많이 쉬워진 상태라 파푸니카맵에 게이지가 꼬여서 6분이상 걸리고 이런 일은 전혀 없어서 좋습니다.

 중요한건 아이템 드랍 방식이 바뀐건데, 제가볼땐 이 부분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맵에 떠있는 네임드몹은 잡을것이고, 정화게이지와 몹의 분포를 보면서 다음맵으로 넘어갈지, 그냥 계속 잡을지 솔직히 의미가 있는 질문이 아니거든요. 

 두 번째 맵에서 나오는 몹과 세 번째 맵에서 나오는 몹들의 템드랍이 다르다 하면 문제가 되고, 정화게이지를 1단계에서는 21퍼, 2단계에서는 66퍼 이런식으로 딱딱 맞춰야 하지만 18캐릭씩 카던을 돌리는 입장으로선 큰 차이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파푸니카 처럼 맵이 크고 몹이 산개해 있는 맵에서는 그냥 시드몹을 잡고나서 몹이 적당히 안몰려온다 싶을때 포탈 타고 다음 맵으로 갑니다.

 각성기 타이밍도 살짝 변했는데, 변신하는 캐릭들을 제외하면 두 번째방 시작하자마자 네임드 3마리를 뭉쳐놓고 첫번째 각성기, 시드몹이 나오면 두 번째 각성기, 세 번째 방 입장후 균열을 부수고 각성기 한번 더 써서 총 3번이 안정적입니다. 


2. 배럭의 주차 레벨 (1355 / 1415)

 이 부분은 캐릭별 셋팅과 관련이 있는 부분입니다. 1355까지는 어비스 던전이나 레이드를 갈때 보통 3/1 ~ 3/3정도만 해두기 때문에 크게 셋팅을 건드리는 일이 없습니다. 

 그런데 1415의 경우에는 조금 달라집니다. 매우 감사하게도 빛강선님이 각인과 악세를 분리해주셔서 레이드에서 쓰던 딜각인을 거의 그대로 카던에서 쓸수가 있습니다. 원한(보스몹 피증 20프로)을 제외한 딜각인은 그대로 다 적용이 되니 각인서로 착용하는 각인 부분과 선수필승 3레벨을 위한 반지 한칸정도면 딜각인을 최대한 땡겨서 카던을 갈 수 있습니다.


3. 캐릭별 공략


워로드 (나는 키 하나만 있어도 카던을 돌수 있다!)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치명 / 선수필승3 슈퍼차지3 +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신속이 어느정도 있고, 회전포격이 3렙이상이라면 몹이 대충 11마리정도 됐을때 바로바로 버캐를 땡겨줍니다.
네임드몹이나 일반몹이나 버캐 원툴로 해결이 가능하며, 시드몹이 나왔을때는 잡몹에다가 배쉬 한방 박고 2차각성기를 써줍니다.
균열은 방돌로 밀어줍니다.




소서리스 (떠오르는 카던 루키)

소서만 신캐라서 영상!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특화 / 선수필승3 딜각인3 +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각성기는 1차 각성기를 채용합니다. 라이트닝볼트는 선수필승을 채용할 시에 1틱 대미지에 잡몹으 죽는 어마무시한 스킬이므로 서릿발, 중력 스킬의 쿨타임 중간중간에 라이트닝볼트를 1틱만 쓰고 끊어서 쿨타임 1초짜리 사기스킬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천종익의 경우 왠만하면 봉인해뒀다가 (물몸이라 맞으면 끔살) 두 번째 맵부터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채워지면 네임드 위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1각은 시드몹이 맞는 타이밍이나 피할수 있기에 천종익을 몰아서 시드를 잡는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균열은 아이스에로우나 혹한을 그자리에 켜줍니다.




스카우터 (레이드 셋팅으로 카던까지 편안하게)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특화, 신속 / 선수필승3 유산1 + 

추천 스킬트리


변신기
코멧 - 전설 광분
엑셀빔 - 전설 질풍
버스트 블로우 - 영웅 질풍
크림슨 브레이커 - 영웅 질풍


운용 방법

스카의 경우 레이드와 다른게 하나도 없습니다.
첫번째 시작하는 맵에서 1각을 써서 아덴게이지를 풀로 채우고 변신 무지성 학살을 하시다가
변신이 풀리면 몹을 뭉쳐두고 베이비 드론이나 어나힐을 써주시면 바로 변신이 가능합니다.
균열은 버스트 블로우 한방에 부숴집니다.
각성기가 없더라도 시드몹까지 그냥 변신스킬로 몇방 때리면 녹아버려서 크게 신경쓸 운용법이 없습니다.






호크아이 (7.7 이전 카오스 던전 1위 캐릭)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특화 (반반이나 특화 많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 선수필승3 딜각인3 +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딱히 운용방법이라고 설명할 만큼 사이클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호크가 활성화 되었을때, 본체 스킬을 쓰기 전에 호크를 먼저 던져두고 쓰셔야 호크 스킬이 나갑니다.
(ex. 블레이드 스톰을 돌고있는 도중에는 호크 스킬을 못씁니다.)
균열은 평타나 호크던지기나 샤프슈터로 부숴줍니다.
각성기는 선필 기준으로 보면 1각이 강하고 2각은 편의성이 좋습니다. 취향대로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창술사 (카던 깡패 절제 창술)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특화 / 선수필승3 절제3 +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절제 창술이 레이드에서는 인식이 매우 안좋지만 카던은 정말 빠릅니다. 스킬 연계도 좋은 편이고 대미지와 범위가 좋은 편이라서 절제를 추천드립니다. 
 네임드몹 조우시에는 청룡진과 질풍참을 먼저 사용해주시고 피가 애매하게 남았다면 맹룡을 써주셔도 좋습니다. 일섬각이 보기에는 2타 스킬로 보이지만 들어가는건 3타가 들어가서 균열이 한방에 부숴집니다. 
 각성기의 경우 1,2각 아무거나 채용해도 되고 2각 막타가 생각보다 삑사리가 잘나서 각성기 쓸때만 조금 신경써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버서커 (광분과 마운틴을 받은 휠윈드의 뽕은 못참지)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특화, 신속 / 선수필승3 비기1 +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변신캐릭이라서 1각을 채용하고, 시작하자마자 첫맵에서 몹을 한번 몰고 1각을 써줍니다.
그리고 스킬 쿨 돌아오는대로 써주시면 되고, 피니쉬는 네임드몹 잡을때 위주로 써주시고 스웨의 경우에는 네임드 중심으로 잡몹을 뭉쳐주고 써주시면 좋습니다. 
균열은 숄차 한방에 부숴집니다. 
각성기는 다른 캐릭들과 다르게 그냥 변신 풀렸을때나 시드몹 조우시에 남아 있다면 써주시면 됩니다.





블레이드 (나는 아덴을 쓰면서 아덴을 채운다!)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특화 / 선수필승3 잔재1 +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매커니즘은 레이드와 같습니다. 스킬 사용 -> 잔재 발동 -> 스킬사용 -> 잔재 반복
블리츠 러시, 소울앱소버, 문라이트 소닉은 네임드몹 위주로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페이탈 웨이브의 경우 타수가 나눠져 있는것 같지만 선필이 전부 들어갑니다.
균열은 스핀커터로 그어줍니다.
각성기는 1각이나 2각 취향껏 써주시면 됩니다.





데모닉 (억모닉을 해봤는데 억소리 나게 답답해서 다시 충모닉 셋팅으로 바꿨...)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특화 / 선수필승3 충동1 +

추천 스킬트리


변신 스킬 
고어 블리딩 - 영웅 질풍
리프 블로우 - 영웅 질풍
블러드 매서커 - 전설 질풍


운용 방법

변신캐릭이지만 2각을 채용해도 되는 캐릭입니다.
충모닉의 경우 잡몹이 많으면 많을수록 변신이 빠르고, 변신을 위해 사용하는 스킬들의 잡몹 딜링과 범위가 상당히 괜찮기 때문에 굳이 1각을 채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유산스카와 마찬가지로 무지성 학살을 하는데 리프 블로우, 블러드 매서커 두가지만 네임드 위주로 써주시면 됩니다.
균열은 데모닉슬래쉬, 루인러쉬로 부숴줍니다. 




데빌헌터 (아 데몬헌터 아니라고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특화 / 선수필승3 딜각인3 + (강무1 있으면 좋음)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데헌이 손을 많이 탄다고 유명하지만 카던은 진짜 엄청 간단합니다.
이퀼 - 데파 혹은 4샷건 - 이퀼 - 데파 혹은 4샷건 반복 근데 여기서 샷건의 지배자 쿨이 초기화가 계속 된다면 이퀼 돌때까지 돌리다가 무기 다시 딱총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샷건류 대미지가 완전 쎄지도 완전 나쁘지도 않아서 네임드와 잡몹 대충 겹쳐두고 총질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 방에서는 에테르를 먹고 샷건스킬만 쓰시면 쿨이 계속 돌아옵니다.
균열은 민첩한 사격 두번 누르시거나 나선의 추적자 하나 던져주시면 됩니다.
각성기는 1, 2각 취향인데 1각이 생각보다 붙어서 쓰면 안맞는 구간이 있어서 2각이 더 편한거 같긴 하네요.




디스트로이어 (카던에서 디붕이는 날아다닌다!)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특화 / 선수필승3 딜각인3 +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디트는 카던에서 레이드와 운용법이 조금 다릅니다.
선필을 채용했을 경우, 사이즈믹 해머와 퍼스는 3코어가 필요 없이 그냥 네임드까지 한방을 내버리며
어스이터와 그라비티 컴프레션을 사용할 때만 3코어를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균열은 파워숄더로 밀어버리면 됩니다.
각성기는 2각을 채용하고, 굳이 풀차지 하지 않아도 시드몹 근처에 가서 눌럿다가 바로 떼주면 그냥 죽습니다.




서머너 (서먼 하지 않는 서머너)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특화 / 선수필승3 딜각인3 상급소환사1 +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각성기는 2차각성을 채용합니다.
깡통성능이 좋은게 아니라서 선필3과 딜각인3정도가 있으면 그나마 좀 편하게 돌 수 있습니다. 네임드의 경우 고창으로도 한방이 잘 안뜨기 때문에 아이덴티티 스킬(아키르)로 몰아넣고 잡는게 낫고 잡몹은 잘잡는 편입니다.
균열은 평타로 부숴줍니다... 딱히 마땅한 스킬이 없네요.
원래는 각성기를 1각을 쓰면서 아이덴티티를 많이 쓰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는데 투지의 에테르 패치로 인해 지속시간이 있는 소환형 각성기들은 쿨타임 부분에서 손해를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냥 2각을 채용합니다.




스트라이커 (카던에서는 백 안잡아도 되요. 형!)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특화 / 선수필승3 딜각인3 +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국민셋팅입니다. 주요 딜사이클은 버블채우기 - 뇌호격 / 풍신 - 버블채우기 - 오의 반복
풍신초래의 스킬포인트 같은 경우에는 취향을 많이 타므로 원하시는거 찍으시면 되고 네임드의 경우에는 뇌호격, 방천격으로 처리해줍니다.
균열은 격호각으로 부숴줍니다.
각성기는 1,2각 취향차이인데 1각보다는 2각의 편의성이 좋습니다.





홀리나이트 (카던에서 만큼은 딜러)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특화 / 선수필승3 심판자3 +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변신캐릭이지만 첫맵에서 각성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2각을 채용하고 위에서 서술한 대로 첫 네임드3마리, 시드몹, 이후 넘어가서 바로 혹은 각성기를 아껴둡니다. (애매하게 사용할 경우 아덴 게이지랑 각성기가 꼬여서 다음판이 꼬일 수 있습니다.) 
네임드 처리는 천상의 축복, 신성검을 메인으로 합니다.
세 번째 방에서는 신성검의 쿨감 트포와 에테르로 인해서 신성검이 1초에 한번씩 돌아오는 기적을 맛볼수 있습니다.
딜러가 아니라서 그런지 각성기가 강한편이 아니라 선필을 달아도 시드몹이 한방이 안뜰때가 있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마저 딜해주세요!
균열은 섬광찌르기로 부숴줍니다.




블래스터 ( ??? : 폭발은 예술이다.)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특화 / 선수필승3 딜각인3 화강1(있으면 좋음) +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역시 쿨타임이 꼬이는 소환형 각성기인 2각은 버리고 1각을 채용해줍니다.
네임드는 미폭과 공폭을 위주로, 둘다 쿨이라면 곡사포를 살포시 네임드에 쏴보시는 것도 놀라운 대미지를 연출합니다.
균열은 평타나 화방으로 부숴줍니다.
국밥형 캐릭에 실드까지 있고 그 실드가 마나가 들지도 않아서 실드 쿨마나 열심히 돌려줍시다.
시드몹이 각성기를 자주 피하는데 그러려니 하고 미폭 공폭 꽂아주시면 됩니다.




인파이터 (꺄앍꾥!! 히이이이얍! )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특화 (반반도 괜찮) / 선수필승3 딜각인3 +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다른 스킬들은 준수 한데 밀고나가기랑 일망타진 쓰기 전에는 맹호격을 발라주시면 좋습니다.
네임드는 지진쇄, 순간타격, 연환파신권 위주로 써주시면 됩니다.
균열은 맹호격으로 부숴줍니다.
각성기는 1,2각 별 차이가 없으므로 취향껏 써주시면 됩니다.




리퍼 (프렌즈 실드 상시 구비 암살자)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특화 / 선수필승3 딜각인3 +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운용법이 정말 간단합니다. 그림자스킬 사용 - 아덴켜서 댄싱오브 퓨리 / 그래피티
댄싱오브 퓨리의 경우 쿨타임 초기화 트포가 있어서 초기화 되면 계속 댄싱 오브 퓨리만 써주시면 됩니다.
네임드의 경우 잡몹과 같이 몰아넣고 퓨리를 쓰거나 그래피티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균열은 디스토션으로 부숴줍니다.
각성기는 1,2각 취향에 맞는거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기공사 (시드몹은 원기옥 반응 AI를 가지고 있는게 아닐까...?)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특화 / 선수필승3 딜각인3 +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내공 집중은 따로 관리하기가 귀찮으시면 2단계로 놓고 쓰시면 지속시간도 그렇고 끝나고 운기하는 시간도 길지 않아서 괜찮은것 같습니다.
네임드는 내공방출, 벽력장, 풍뢰일광포 위주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풍뢰일광포의 경우 쿨감트포가 있어서 세 번째 방에서 에테르를 먹은 후에는 난사가 가능합니다. 몹을 일자로 계속 몰아주면서 에테르 끝날때까지 풍뢰만 써주시면 됩니다.
균열은 파쇄장으로 부숴줍니다.
각성기는 1각은 맞으면 무조건 한방인데 2각은 선필을 껴도 타수가 너무 분산되어있어서 한방이 안뜰때가 많습니다. 





아르카나

추천 특성 및 각인 : 극신속, 특화 / 선수필승3 황제1 +

추천 스킬트리



운용 방법

운용 매커니즘은 일반스킬 사용 - 황제카드 픽, 사용 - 일반스킬 사용 반복...
근데 여기서 문제가 황제카드가 잘뜰땐 무슨 한판에 8장씩도 나오고 안뜰땐 너무 안뜹니다. (카던마저 도박)
카던에서 중요하게 봐야 할 카드는 딱 두장 있는데 [황제] 광역 딜링 카드와 [로열] 이후 카드를 2장 드로우 해주는 카드입니다.(욕망의 항아리?)
이런식으로 황제카드로 학살을 하다가 남은 몹을 대충 체크메이트와 시크릿가든으로 정리하고 갑니다.
네임드가 조금 애매한데 황제카드로 한방이 잘 안떠서 스파이럴 - 가든 요렇게 추가타로 써줘야 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균열은 삼두사가 있으면 평타 한방 치시면 되고 아니면 평타 세번 치시면 됩니다...(삼두사 개꿀..?)
각성기는 카드를 많이 뽑을수록 유리해서 무조건 1각입니다.






4.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카던 티어표

 이 티어표는 공식적인 티어표도 아니며, 딜표도 아니며, 편의성, 피로도 같은걸 종합한 개인적인 티어표입니다.

0티어 : 워로드, 소서리스, 스카우터
1티어 : 호크아이, 창술사, 버서커, 블레이드, 데모닉, 데빌헌터, 디스트로이어, 서머너
2티어 : 스트라이커, 홀리나이트, 블래스터, 인파이터, 리퍼, 기공사
3티어 : 아르카나

안키워본 캐릭들 : 배마, 바드, 건슬



5. 마치며

좀더 많은 부분을 자세하게 담고 싶었습니다. (카던을 왜 돌아야 하는지부터 시작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그러면 글이 너무 길어질것 같았습니다.

6개월 정도 잡고 리뷰를 한주에 하나씩 써 나갈 예정이었는데 이렇게 끝내버리는게 살짝 아쉬우면서도 후련하네요.

아마 신캐가 나오지 않는이상은 다시 쓸일이 없을듯 합니다.

그동안 제 카던 부수기를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