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에스더무기재료로 생활재료 가격이 미친듯이 널뛰기중인데 비싼값에 사지 말라고 알려드립니다
7월인가 언제지 아무튼 생활개편한번 있고 생활의재료 교환 엔피씨가 생겼습니다. 얘를 이용할겁니다.

올려드린 엑셀파일에서 위엣줄은 재료로 가루를 구매할 때, 아래는 가루로 재료를 구매할 때입니다.
예시로 노란색 셀-유물만 한번 보겠습니다. 
[재료-->가루]
희귀한유물 10개의가격은 5골드입니다. 
희귀한유물 50개로 고고학가루 80개를 구매가능합니다.
희귀한 유물 250개로 고고학가루 400개를 구매합니다. 이 희귀한유물의 가격은 125골드입니다.

[가루-->재료]
고고학가루400개로 오레하유물 40개를 구매합니다.
오레하유물 10개당 거래소가격이 40골드입니다. 거래소에 등록하면 수수료 3골드를 떼고 37골드를 얻습니다.
40개를 40골드에 등록하고 판매되면 148골드를 얻습니다.
125골드로 148골드를 얻는 꼴입니다.

그러면 내가 필요한 오레하유물을 거래소에서 구매하기보단, 희귀한 유물을 사서 바꿔먹는게 더 싸게 먹힌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근데 이걸 아는사람들은 대부분 알기 때문에 그 환산비를 이용해 골드를 벌려고 하기에는 위험부담이 크고 들이는 공에 비해 이득이 크지않기 때문에 골드벌이로는 좀 힘들 것 같고 다만 몰라서 손해보는 일만 없도록 합시다. 돈이 많으면 귀찮게 이런거 따지지말고 그냥 사면 됩니다.

[엑셀 사용법]
일단 6행과 16행의 거래소가격의 (검정색 글씨 셀에만) 지금 거래소 가격을 빨리빨리 다 넣는다. 빨간글씨는 6행과 16행의 중복으로 6행에 값을 넣으면 16행의 값이 자동으로 바뀜

가루판매에서, 20행 이득에서 +가 나오는 카테고리[채집인지 낚시인지 고고학인지]를 정하고 
가루구매에서 8행의 [이거로 구매]칸에 써져있는 숫자와 같은 숫자.
그 숫자가 나오는 재료가 바로 [같은 수량의 가루를 구매할 때 가장 싼 재료]이다.

마찬가지로 '가루판매'에서 18행 [이거로 교환]에 나와있는 재료가
바로 [같은 수량의 가루로 교환할 수 있는 재료중에 가장 비싼 재료] 이다.

이걸로 내가 필요한 재료를 바꿔먹든지 내 운을 믿고  거상루트질을 하든 파이팅입니다. 

어차피 내가 쓸거니까 엑셀 대충대충만들어서 쓰다가 오레하 만들려고 접속했는데 생활가격 미쳐날뛰는거보고 가격 안정화좀 해달라고 올리는 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