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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주의]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하드 난이도 5~6 관문 움짤 및 바뀐 패턴 대응 팁입니다.

안녕하세요. 루페온에서 창술사를 하고 있는 웥창석이라고 합니다.

모든 패턴을 작성하기엔 공략의 분량이 길어질 것 같고 기존에 이미 좋은 공략들이 많이 나온 것 같아

5-6관문 네임드들의 트라이하면서 느낀 달라진 부분과 주의 하실 점을 간략히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기본 패턴은 크게 바뀐게 없다보니 추가된 기믹과 패턴 위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파티원 레벨은 

1573 아르카나, 1565 창술사, 1565 건슬링어,1563 바드

1560 바드,스트라이커,버서커,워로드 

였습니다.

5-6관문은 딜 요구치가 굉장히 높다기보단 이전에 했던 노말,하드 레이드(무보정 레이드)처럼 맞딜을 하기엔 너무

받는 피해가 높아서 약간 보정 레이드를 하는 느낌으로 진행해야 하다보니 딜 요구치가 높다고 생각된 것 같습니다

노말에 맞으면서 딜했던 패턴들을 데미지 감소 버프 없이 맞게되면 굉장히 높은 피해가 들어옵니다 (5~10만)

아이템 레벨이 높으신 분들은 노말처럼 최대한 딜을 많이 해주시는 편이 좋고 아이템 레벨이 낮으신 분들은

최대한 맞으면서 딜해도 되는 패턴, 안되는 패턴을 구분하며 딜을 뽑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네임드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슈드

1. 문양

   1-1 전투가 시작되면 문양을 먹어서 맞추는 것이 아닌 캐릭터의 발 밑에 문양을 지정해줍니다.
        생성된 문양과 다른 문양을 획득 할 시 140/50줄 도형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대응법

이전처럼 문양과 개인의 자리를 정해놓고 갈 수 없기 때문에 임의의 위치에 문양 생성 위치를 지정해놓고
(저희 파티의 경우 12시부터 시계 방향으로 원, 사각, 마름모, 별로 진행했습니다.)
상대적으로 많은 양을 먹어야하는 별,마름모 대상자가 미리 먹고 사각,원의 경우 천천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낙인과 각인 부여 시 자기 발 밑에 도형 생성


2. 검은가시 및 장판

   2-1 낙인과 각인이 등장한 후 140/50줄 패턴을 사용하기 전까지 도형 스택을 계속해서 변화시키는 
        장판이 생성됩니다. 
        장판에 피격시 랜덤하게 중첩이 +1 혹은 -1씩 변화합니다. (증감 조건을 잘 모르겠음)
        장판만 나오는게 아니라 몬스터의 패턴과 함께 나오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장판은 총 2가지 종류인데 장판이 생성 된 후 끝나는 장판이 있고
        장판 위에서 빠른 속도의 검은가시가 날아가는 장판이 있어 조심해야합니다.

대응법

마지막 문양이 나오면 딜보다는 최대한 문양 유지에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에 깔리는 장판에 피격당하면 문양이 변화 됨


↑ 검은 가시의 궤도가 미리 표시된 후 빠른 속도로 날아감 (유도 X)


   2-2 낙인과 각인이 등장한 후 140/50줄 패턴을 사용하기 전까지 도형 스택을 계속해서 변화시키는 
        검은 가시가 생성됩니다. 
        가시에 피격시 랜덤하게 중첩이 +1 혹은 -1씩 변화합니다. (증감 조건을 잘 모르겠음)
        장판만 나오는게 아니라 몬스터의 패턴과 함께 나오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대응법

가시가 생성된 걸 보고 대상인 사람이 최대한 외곽으로 유도해주시면 됩니다. 
가시는 최초 생성 후 5초 가량 추적하다가 이후엔 직선으로 날아가게 되는데 이 가시가 본진쪽(맵의 중앙)으로 
들어가면 다른 공대원에게 피해가 갈 수 있으니 최대한 외곽으로 유도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이펙트가 점점 변화하는데 운석의 앞부분 이펙트가 보라색-빨간색-보라색 으로 변경되며
보라색-빨간색(유도기능 상실)-보라색 요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2번째 페이즈 마지막 도형 생성인 62줄-50줄까지의 간격이 굉장히 멀기 때문에 손으로 밀려면 사고가 많이나서 딜이 넉넉하다면 에스더 아제나를 62줄 마지막 도형 이후 사용하여 빠르게 스킵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빨간색으로 변한 가시 저 이후에 보라색으로 전환되며 유도기능 상실


↑가시가 생성되면 빠르게 타겟을 확인하고 외곽으로 빼주는 것이 좋음

3. 140/50줄 패턴 (도형 맞추기)

   3-1 노말과 같이 140줄은 십자 / 50줄은 원이 아닌 도형 맞추기 직전에 사용할 레이저의 방향을 지시해줍니다.
   

대응법

방향 지시등이 보인 사람이 브리핑을 해주고 그에 맞춰서 십자는 맵의 12시,3시,6시,9시에 외곽에 깔아주시면 되고
원의 경우엔 시계방향으로 한칸 이동 후 중앙에 깔아주시면 됩니다.


↑가로세로 레이저 방향지시등


↑원모양 레이저 방향지시등


   3-2 기존에 가만히 있던 문양 맞추기와 달리 140줄엔 데스칼루다(비아키스 2넴 레이져) 패턴이,
         50줄엔 운석 4번 떨어트리기 패턴이 추가됩니다. 
         데스칼루다에 피격 당할 시 어둠 디버프+다운 효과+데미지
         운석에 피격 당할 시 어둠 디버프+다운 효과+데미지가 들어옵니다.

대응법

도형 생성 위치 안에서 같은 방향+같은 속도로 이동하거나 피격 범위가 좁으니 반대로 이동하여 처리하면 됩니다.

140줄 패턴의 경우엔 시간이 매우 넉넉하지만 50줄 패턴은 4번째 운석이 떨어지자마자 거의 동시에 터지기 때문에
빠르게 대응하시는게 좋습니다.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이 있다면 되도록 데스칼루다의 2번째 운석은 4번 째에 사용하여 넘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140줄 데칼을 피한 후 문양 생성


↑50줄 운석 4번 피한 후 문양 생성


4. 100줄 무력화+능지 기믹

   4-1 노말과 똑같이 왼,오,중 혹은 오,왼,중 으로 생성되며 위 아래 카운터의 갯수가 많이 나옵니다.


대응법 

구체 생성 순서대로 카운터 위치가 정해지는 것 같고 (정확하진 않음) 첫카운터를 친 카운터 스킬 쿨타임이 10초
미만일 시 1,3번 총 2개의 카운터가 가능합니다.
무력화조 왼쪽 2명 오른쪽 2명 , 카운터조 왼쪽 한명 오른쪽 한명 정도 배정하고 무력화 상황에 맞춰 파티원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1카운터 후 3카운터  (카운터 스킬 쿨타임 9초)


   4-2 큐브 내부에 지속적으로 검은가시가 생성됩니다. 
        검은 가시에 피격 시 왼쪽은 분배강화, 오른쪽은 1인강화 중첩이 내려갑니다.


대응법

공대원 개인 개인이 최대한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왼쪽 큐브에선 분배강화를 먹지 않은 파티원과 오른쪽 큐브에선 1인 강화를 먹지 않은 파티원이 대신 맞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가시 생성 후 피하기


5. 변경된 일반 패턴

   5-1 블랙홀과 모이는 운석이 처음부터 나옵니다.


대응법

보고 피합시다. 

모이는 운석의 경우 워로드 창술사 등의 반격 직업이나 바드의 광시곡 등으로 안전하게 혼자 뺼 수도 있습니다.




↑오프닝 사이클 돌리는 도중 블랙홀 생성


↑ 1문양 이전 모이는 운석 

  


  5-2 벽 치는 패턴에 피격 시 침묵이 추가됩니다.

대응법

안맞으면 안걸립니다. 부득이하게 나가야할 땐 스킬보단 스페이스로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벽 생성에 피격시 2초간 침묵


   5-3 피자 패턴에 피격 시 높은 데미지를 입고 암흑 중첩이 쌓입니다. 암흑 중첩은 2중첩이 될 시 10초 이상
        시야를 제한하는 암흑 디버프가 걸립니다.

대응법

노말에서 개꿀딜 패턴이었던 피자와 달리 모두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딱렙기준 실드가 없으면 
한번당 5~6만정도의 피해를 입기 때문에 최대한 피해주시고 "이건 못참아!" 하실 경우엔 최대 한틱만 맞으셔서
암흑 디버프가 생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흑 디버프에 걸리면 낙인과 각인 사고날 확률이 높음)




   5-4 미역과 석화 장판이 함께 생성됩니다. 석화 장판 피격 시 5초간 상태이상에 빠지게 됩니다.

대응법

석화 장판은 생성된 위치부터 터지기 때문에 생성된 위치를 기억했다가 진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첫 장판은 미역을 발사한 후 터지기 때문에 경직 면역 혹은 미역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요란하게 안피해도 됩니다










6네임드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네임드의 패턴은 크게 추가된 게 없는데 체력이 많아져서 빠르게 패턴 스킵이 안되기 때문에
파란색 운석이 더 많이 나오는 점, 운석이 시간차로 떨어지기 때문에 최대한 판을 적게쓰는걸 연습 하셔야합니다.
딜이 강력한 파티의 경우엔 운석에 대한 부담이 적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좀 더 수월한 공략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188줄 이후 운석패턴

   1-1 운석이 시간차로 떨어지는데 텀이 굉장히 길어져서 금색 메테오와 함께 최대 3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희 파티는 6시를 본진으로 사용하였고 1,2,3(버리기) / 4,5,6(1개씩) /7,8(2개) 이런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대응법

복구가 아예 안되는 3시,9시는 최대한 지양하며 부득이한 상황에 하나씩 쓰기로 정했습니다.


↑ 위와 같이 첫 운석을 깔게되면 이후 운석이 조금 편해집니다.


   1-2 노말과 달리 운석이 시간차로 떨어지는데 한곳에 모든 운석을 떨어트릴 수 있었던 노말과 달리 
        하드에선 최대 2개까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판에 데미지가 0이라면 4개도 가능하긴 함)
        1,2,3,4 순서로 나오게 되는데 3번 메테오의 장판 생성시간이 1번 메테오가 떨어진 이후라서
        데미지가 2인 판에 메테오를 깔게되면 1번이 떨어진 후 3번이 장판을 깔지못하고 죽게됩니다.
        이에 판을 깨트리는 택틱(운석을 버리는 택틱)을 사용하실 경우 연달아 나온 운석사용 가능합니다.
        


대응법

운석의 생성 시간이 달라서 최대한 많은 판을 사용해야하는데 딜이 좋지 않은 파티의 경우 운석을 많이 보게되어 
계산이 많이 힘들어집니다.
딜이 부족한 파티라면 유틸성으로 사용하는 찬미 샨디 및 문양 이난나의 사용을 지양하고 최대한 아제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딜로 쓰는 샨디도 좋음)
마이크가 난잡해지면 운석 계산하는 사람이 힘드니 최대한 사소한 콜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워로드의 경우 연달아 까는 장판에 생존하기 힘드니 대어파 이동거리 혹은 방돌등 약간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딜러의 딜에 난이도가 결정되므로 딜러분들이 최대한 빠르게 익숙해져서 최선의 딜을 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2. 112줄 찬미패턴

   2-1 더 빨라졌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외 큰 변경점은 없습니다


대응법

피곤해서 빨라보인건지 진짜 빠른건진 잘 모르겠으나 딜이 충분히 나오는 파티라면 샨디를 사용하여 빠르게 넘기 것이 좋습니다. 
아브렐슈드의 체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찬미 언저리에서 리트날 시 피로도 누적이 심합니다.


↑빠른지 안빠른지 모르겠지만 위험할땐 시정을 누르면 살 수도 있다


3. 7줄 진짜 찾기 패턴

패턴에 들어가면 실드 228억(200줄)이 회복되며 광폭화까지 시간이 5분 늘어납니다.

운석 하나당 약 15억 (약 14줄 가량의 피해)

파랑운석의 총 갯수 15개이기 때문에 딜을 아예 안하셔도 됩니다.
(14*15 = 210)

운석 카운터로 인한 레이져는 아브렐슈드의 실드에만 피해를 주기 때문에 
운석딜로 0줄까지 가는 그림은 나오지 않습니다.


   3-1 11시, 1시, 7시, 5시 장판의 외곽에서 운석이 생성됩니다. 이전에 파란 메테오로 인해 판이 깨졌더라도
         컷씬 이후 복구되기 때문에 이전에 파란메테오는 중앙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대충 컷씬이라는 뜻 (컷씬 이후 꼭지점 제외 모든 판 생성)


   3-2 운석은 진짜와 가짜가 존재하며 한사이클에 총 5개씩 등장합니다. 
        각 판당 한개씩 고정에 추가로 등장하는 판이 있으며 진짜는 3개 가짜는 2개이며 등장하는 곳은 랜덤입니다.
        파란 운석 카운터에 성공 시 성공한 캐릭터의 정면에 직선으로 발사되는 레이져가 생성되고 
        보스에게 적중 시키면 보스의 실드에 약 14줄의 피해를 주게됩니다.
        빨간 운석 카운터에 성공 시 파티원 전체에 큰 광역 피해를 주며 다운 시킵니다.

대응법 

피격이상 면역기가 없고 체방이 낮은 딜러들은 각자 맡은 판의 끝 쪽에서 보스의 패턴을 피하며 운석 카운터에만
집중해주시면 됩니다.

바드 및 워로드 등의 체방이 높고 피격이상 면역이 있으신 분들은 가운데에서 보스의 패턴을 유도해주고
스페어가 필요한 곳에 가서 2번째 운석카운터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파란 운석 빨간 운석이 존재하며 카운터 시간이 굉장히 후한 편이기 때문에 나오자마자 빨간 운석을 쳐서 
파티원 전체에 피해를 입히게되면 인원수가 적어져 클리어에 지장이 생깁니다.

파란 운석은 총 15개가 나오기 때문에 최대 1개는 못맞춰도 괜찮으나 2개 이상 못맞출 시 아제나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제한시간 내에 실드를 깎는 것이 매우 힘들어집니다.

운석 2개 생성위치는 운석 생성 시 번쩍 하는 이펙트가 있는데 2번 번쩍 한 곳이 2번입니다.
한곳에 2개의 진짜가 생성 될 수도 있으니 2번 번쩍한 곳에 스페어 카운터 담당이 가시면 됩니다.


파란 운석을 확인 한 후 카운터치고 맞춰야 함 보스 패턴이 유도되면 시간정지 물약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빨간 운석을 확인하고 흘리는 모습


↑운석이 2개 나왔을 때 모습

 
  3-3 7줄 실드를 모두 벗기면 아브렐슈드가 맵의 중앙으로 이동한 후 맵에 보라색 구체를 생성합니다.
        보라색 구체는 빠른 속도로 소멸하며 1개 먹을 시 캐릭터의 주변에 방패 같은 것이 30초간 생성 되어 이후
        전멸기를 막아줍니다.


↑한개라도 먹지 못하면 사망



4. 0줄 패턴

7줄 패턴이 매우 길기 때문에 에스더가 왠만하면 모두 충전 되어 아제나를 사용하여 0줄을 만들 수 있습니다.


   4-1 맵에 보라색 구슬이 생성되고 구슬을 타격하면 공격력 버프를 주는 구슬이 생성됩니다. 
        공격력 버프를 주는 구슬을 획득하고 구슬을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중첩당 공격력 버프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한명이 모든 구슬을 획득하셔서 패는 편이 수월합니다.



↑원거리에서 구슬을 쳐주고 버프를 먹고 깨면 된다.


↑버프 받은 피니시 


5. 추가된 패턴

   5-1 토마토 발사 및 장판 에 피격당하면 30초간 아이템 사용 불가에 걸립니다. 
        시간정지 및 회복약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매우 위험해집니다.

대응법

체력이 낮은 상태라면 바드나 홀리나이트의 실드 혹은 힐을 이용하여 최대한 생존에 신경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패턴의 데미지가 매우 강한편이라 회복약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태로 피격 당하면 매우 위험합니다.


↑머리 위의 물약X 표시가 아이템 사용 불가 디버프


   5-2 유리창 깨기 패턴이 끝날 때 가장 가까운 대상 2명 아래에 노란색 장판이 1개씩 생성됩니다.


대응법

딜각을 조금 타이트하게 재시는게 좋습니다.


↑유리창 이후 생성되는 장판에 주의


   5-3 코로나 장판의 작고 큰 안전지역이 버그인지 정공법인지 4명 / 5명 이상 들어가면 터지는 경우가 있음

대응법

큰 장판 대상자들은 외부로 산개하고 작은 장판 대상자 + 디버프가 없는 인원들만 모여서 이동 

분홍색 큰 장판 대상자 1명이 끝난 이후에 본진쪽으로 함께 붙어 5인 코로나를 제거


↑딱 5명만 들어가면 아무 피해없이 파훼된다.

   5-4 노말과 같은 패턴이지만 큐브 소환 패턴에서 디버프가 걸린 대상이 큐브에 한대도 피격당하지 않으면
        내부로 들어가서 블랙홀을 소멸 시킬 수 있습니다.
        블랙홀은 딜,생존과 운석 기믹 수행을 크게 방해하므로 할 수 있으면 꼭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응법

디버프가 생성된 딜러는 딜을 멈추고 최대한 큐브를 피하는 것에 집중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딜러 2인 정도는 들어가야 안전하게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디버프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디버프가 있다면 신속로브를 사용하고 도망다니는 것이 중요 (사진엔 디버프 없음)







==========================================================================

5-6관문 공략도 작성이 끝났습니다.

가독성이 너무 떨어진다는 말씀이 많으셔서 조금 바꿔봤는데 잘 된건지 아닌지 모르겠네요.

이번에도 부족한 공략글 이지만 혹시나 이번 연휴 하드 트라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작성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브렐슈드 하드는 앤드컨텐츠라는 이름에 걸맞는 재미있는 난이도 인 것 같습니다. 

보상도 앤드 컨텐츠에 걸맞았으면 더 재밌었을텐데 주간 숙제이니 만큼 그렇게 높게 설정할 순 없었을 것 같습니다.

연휴 트라이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조악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EXP 156,131 (84%) / 160,001

Lv71 Mev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되긴 되네~

 


취미로 하는 유튜브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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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Lv71
경험치
156,131 (84%) / 160,001 ( 다음 레벨까지 3,870 / 마격까지 2,619 남음 )
포인트

이니 125,579

베니 161

제니 507

명성
7,404
획득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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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 1
  • 1
  • 5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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