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목소리 업데이트를 기념하여
실린의 3번 음성에 맞는 커스터마이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적절한 커스터마이징을 위하여 오늘도 먼저 공부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어려보이는 얼굴을 만들 수 있을까요?

출처가 달린 이미지를 가져왔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우리는 동안으로서 가져야 하는 몇 가지 특징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1) (전체 얼굴 비율에 비해) 눈이 크다
2) 상대적으로 이마가 넓다
3) 상대적으로 입과 턱이 작고 짧다
4) 상대적으로 코가 작고 콧날이 둥글다

이러한 점에 미루어 적절한 프리셋을 선택하여 커마를 진행해봅니다.

1. 프리셋 선택
로아의 커스터마이징 자유도는 그리 크지 않은 편입니다.
특히 가장 큰 한계는 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눈이나 코의 경우에는 크기 및 길이를 조절할 수 있으나  입은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동안에 적합한 입을 먼저 고르고 시작해 봅니다.

실린 커마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3대 프리셋은 기본 설정부터가 상당히 이상적인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숙한 미녀를 만들어내는 데에는 정말 좋지만, 안타깝게도 최대한 어리게 표현하기에는 입이 다소 크네요.

따라서 이 커마를 기준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2. 커스터마이징
먼저 얼굴형태를 잘 보기 위해서 올림머리를 설정해줍니다. 마침 이번에 업데이트된 머리가 딱 좋네요.

나중에 턱 수치를 조절할 때에도 신경써야 할 부분인데, 실린의 경우 귀가 교체식(?)이어서
얼굴의 폭이 작으면 빨간 원처럼 귀와 얼굴 사이에 틈이 생깁니다... 이부분은 수정해주면 좋겠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커마를 시작해 봅니다.
2-1. 이마 넓히기 및 눈 크기 조절
어린 얼굴을 만들 것이므로 이마를 넓혀야 하는데, 당연히 이마를 늘리는 방법은 없으니 눈을 내려줍니다.

눈 위치를 최대한 내려주고, 눈 크기를 조절해줍니다.
크기를 늘리면 얼굴 안쪽보다는 바깥쪽으로 커지기 때문에, 간격도 조금 줄여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세로 길이의 경우 늘리게 되면 눈이 전체적으로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아래 눈꺼풀만 늘어지는 형태가 되므로 늘리지 말거나 오히려 줄이는게 적합합니다.

2-2. 광대 조절
광대 높이는 얼굴형태 뿐만 아니라 눈꼬리에도 영향을 줍니다. 
특히 너무 올리게 되면 눈꼬리가 찌그러지기도 하고, 현재 어린 얼굴을 만드는 게 목적이므로
높이는 최대한 내려줍니다.

 <광대 높이에 따른 눈꼬리 비교>
또한 어린이의 경우 광대가 거의 드러나지 않으므로 얼굴형을 망가뜨리지 않는 선에서 최소화해줍니다.

2-3. 턱 조절
턱은 작을수록 어려보인다고 말씀드렸지만, 앞서 말씀드린 귀 때문에 너무 줄이는 경우
형태적으로도 이상하고 귀가 얼굴과 분리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턱 크기를 줄이는 것은 세로길이로만 조절하고, 턱 크기는 그대로 두거나 오히려 늘리는 것이 적합합니다.

<턱 크기를 지나치게 줄인 경우: 귀 ㅠㅠ>


위 그림 정도로 조절합니다.
돌출의 경우에는 옆얼굴을 보고 조정합니다. 코, 입술끝, 턱이 일직선이 오도록 하면 적절합니다.
각도의 경우, 각도를 세우면 턱이 내려가서 세로길이를 조절한 것이 무색하게 턱이 길어지므로 줄여줍니다.

2-4. 코, 입조절
어린아이는 코가 작다고 했으므로, 콧볼은 최대한 줄여줍니다. 높이도 조절해야 하나 싶지만 눈을 내렸으므로
코의 위치는 적절해 보입니다. 입은 턱을 줄인만큼 조금 올려줍니다.

머리카락까지 바꿔주면 기본 얼굴형은 완성입니다.

머리카락은 어려보이는 머리카락이 적절합니다.

3. 세부 팁(어두운 맵에서)
게임 특성상 밝은 맵도 있고 어두운 맵도 있는데, 어두운 맵으로 갔을 때 눈동자와 흰자위가 마치 하나인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모니터의 명암비에 따라 좀 보이시는 게 다를 수 있는데, 제 경험상 IPS모니터에서는
상당히 눈이 어둡게 나올 수 있습니다(페이튼, 슈샤이어 등). 
또한 어두운 곳으로 가면 눈 아랫꺼풀의 핑크색 부분이 과하게 도드라지면서, 눈의 형태가 이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원인을 분석해 본 바로는 내안각의 형태가 제대로 보이지 않게 되는게 문제였습니다.

그림에서 주황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내안각인데요, 성형외과에서도 앞트임으로 중요한 요소로 여기는 부분입니다.


밝을 때는 눈이 붉은 외곽선으로 보여서 좋은데, 어두울 때는 파란 외곽선으로 보이면서 내안각이
눈이 아닌 피부로 인지되어 형태가 달라 보이는 것입니다.

위 사진은 어두운 환경 재현을 위해 밝기를 다소 낮춘 영상입니다 (페이튼,슈사이어 가면 비슷함)
눈동자가 잘 드러나지 않고 커마창하고 눈의 형태가 좀 달라보입니다.
흰자위를 좀더 밝게 하고, 다음과 같은 조치를 통해 내안각을 강조합니다.
문양 중 흉터를 좌우 복사하고 이를 내안각에 적절히 배치합니다.
(아래 그림은 강조를 위해 선명도를 100으로 한 것이고, 실제로는 절반 정도로 줄입니다)

이렇게 하면 어두운 곳에서도 눈의 형태가 잘 보존됩니다.

밝은 곳에서는 이렇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취향에 맞게 피부색, 머리색, 눈동자색을 조절하고 화장도 해줍니다.
최종적으로 완성한 스샷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푸니카
얼불섬

야시장


상기 설명용 커마의 파일 공유는 아래 스크린샷 게시판 링크에서 진행 중입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3/75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