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캐릭터 스샷 찍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인게임 접속 후 alt+f3를 누르고나서, 게임 필터를 설정 후 적용시, 인게임의 텍스쳐에 필터가 걸린 후 모니터에 출력됩니다.

그러나 게임 필터(alt+f3)가 적용된 상태에서 셀피모드를 종료할 시 높은 확률로 게임 화면이 블랙 아웃이 됩니다.

게임 필터를 종료하려고 해도 오류 발생 문구와 함께 인게임 및 지포스 익스퍼리언스를 통한 문제 해결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Alt+f4로 인한 종료는 안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따라서 작업관리자의 프로세스 종료를 통한 게임 강제 종료를 하게 되고, 이때 큰 문제가 간헐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게임 파일 오류로(errorcode : 80003)으로 인한 게임 재설치가 강제됩니다.

이는 작업관리자를 통하여 프로세서 종료를 한 후 재설치를 하면 해결되나, 저의 경우 프로세스 종료가 재부팅 후에도 액세스 불가하였습니다.
결국 스토브를 포함하여 로스트아크 파일 경로에 들어가 삭제가 안되는 LostArk₩win64폴더를 제외한 나머지 파일을 전부 삭제 후, 재부팅하여 작업관리자를 들어가 프로세서에 로아가 켜져있는가의 여부를 확인 후 꺼져있음을 확인하여 재설치에 성공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으로 엔비디아의 게임필터 기능과 인겜의 셀피 모드간 충돌로 일어난 현상으로 추측됩니다.
예방 방법으로는 셀피모드를 종료하기 전에 반드시!!!
Alt+F3를 눌러 게임 필터를 종료 후에 셀피모드를 끄셔야합니다.

다만 코드 80003의 문제는, 임시점검 업데이트에서 운 나쁘면 생길 수 있는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업뎃과 블랙아웃이 겹친 상황이었습니다.

다만 블랙아웃은 임시점검 업데이트 버튼 활성화 여부와 무관하게 발생합니다.


요약.
1. 엔비디아 사진 필터를 켜둔 채로 셀피모드 종료시 높은 확률로 화면 블랙아웃.
2. 프로세스 종료시 간헐적으로 80003오류 발생으로 게임 재설치 요구
3. 예방 방법으로 셀피 모드 종료 전 사진 필터 작동 여부 반드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