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에서 제일 재밌는 컨텐츠는 하브 내부라고 생각할 정도로 내부를 굉장히 좋아하는 유저입니다.
하드 내부 노물약/노배템/노피격 처음 성공했었을 때 너무 재밌었습니다.

노말 난이도부터 등장하는 동결패턴의 팁을 검색해보면 대부분 4~5초 세고 스페이스 쓰라는 내용이 많습니다.

옛날부터 시간을 세지 않고 모션을 보고 파훼하시는 내부 유저들이 많았으나, 그 팁을 팁게나 유튜브에 올리신 분은 한 번도 보질 못해서 올려봅니다.

작년에 내부를 트라이하면서, 어떻게 하면 동결을 쉽게 파훼할 수 있을지 리플을 돌려보다가 발견했었던 방법입니다.
직관적이라 실수하는 경우가 잘 없으며, 동결 순간이 명확하기 때문에 패턴 도중에 안심하고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동결 상면 타이밍 



사진처럼 윤곽선이 보이는 푸른색 파장(오오라)이 4회 터진 후 반박자 쉬었다가 스페이스 누르시면 무조건 피할 수 있습니다.

워낙 직관적인 방법인지라, 짤을 보시고 연습모드 들어가서 타이밍을 익히시면
시간을 세는 방법에 비해 실수할 일이 거의 없으실 겁니다.

스페이스 누르고 모션 끝나기 전까지 키보드에서 손 떼고 만세 하세요! 상태이상 면역 시간이 오래 유지됩니다.
+ 노말이나 하드나 타이밍은 동일합니다.










+ 다른 일부 패턴들의 먼지팁입니다. 전부 환기성입니다.

연습모드가 나왔죠? 누구나 쉽게 재밌는 내부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금 찌르기 


초보 분들이 가장 많이 어려워하는 패턴입니다.
찌르기 자체는 데미지가 약하지만, 찌르기에 맞으면 감금에 걸리게 되고, 이후 즉사에 가까운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찌르기를 당하는 순간 Space 누르시면 상태이상 면역 상태가 되면서 감금을 파훼할 수 있습니다.
감금 찌르기는 출혈 장판, 바닥 가르기 패턴 이후 높은 확률로 등장합니다.

무섭다고 시정부터 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짤을 보시면 프로켈 머리가 계속 유저를 따라가다가 어느 순간 고정되고, 잠깐의 텀 이후 돌진합니다.
즉, 프로켈 몸을 중심으로 원을 그리며 빙글빙글 크게 돌아주시면 걸어서도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 위 짤은 분신 때문에 자리가 좁아 프로켈 고개를 오른쪽에 고정시키고 왼쪽으로 꺾어서 피했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한 방향으로만 계속 빙글빙글 돌아주세요!


+ PVP모드일 때는 CC기를 먹여 패턴을 끊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찌르기 범위는 맵 지름의 60% 정도입니다. 프로켈이 구석에서 해당 패턴을 시전한다면 반대편 구석으로 달려가셔서 가만히 계세요! 범위가 안 닿아서 못 찌릅니다.

출혈 장판이나 바닥 가르기가 나오면 "아! 감금찌르기 할 수 있겠다!" 를 생각하시고,
프로켈이 맵 구석에 있다면 반대편 끝까지 달려가서 분신들만 피해서 가만히 계시면 됩니다.




48줄 이하에서는 2번 찌릅니다.



+ 48줄 이하에서는 한번 더 찌르기 때문에 많이들 시정을 써서 버티시는데요!

많은 초보 분들이 이 패턴이 나오면 억까라고 외치시는데, 사실 파훼하기 매우 쉬운 패턴입니다.
첫 찌르기는 프로켈의 머리가 고정되고 찌르기까지 약간의 텀이 있고, 두번째 찌르기는 즉시 찌르기 때문에 파훼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번째 찌르기: 걸어서 피하기
2번째 찌르기: 이동기로 피하기
※ 2번째 찌르기 때 스페이스 누르고 만세 하시면 상태이상 면역 시간동안 감금 씹히고 찌르기 딜만 들어와서 체력만 많으시면 살 수 있습니다.

숙련자가 되시는 것보다 단순 클리어가 목적이시라면 CC기로 끊어서 패턴을 넘어가거나, 시정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숙련되시면 감금 찌르기는 절대 억까 패턴이 아닙니다.
위 짤처럼 주변에 분신이 너무 많은 상황에서도 시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CC기, 시정 없어도 다 피할 수 있으니 숙련자가 되시고 싶다면 꼭 연습하세요!
시간 들이면 누구나 다 할 수 있습니다.









피자

+ 로스트아크의 피자 패턴은 랜덤으로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굉장히 난잡해보이는 아카테스 피자도 사실 헤드를 기준으로 고정된 모양으로 나옵니다.

프로켈이 구석에 있는 경우를 대비하여, 앞에서 피하는 방법과 뒤에서 피하는 방법을 외우시면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1) 프로켈 헤드 -> 옆으로 한칸 -> 프로켈 헤드 (헤드에서 피하는 방법)
2) 프로켈 백 -> 프로켈 백 -> 옆으로 한칸 (백에서 피하는 방법)


※ 위 사진은 피자를 헤드에서 피하는 방법입니다.







보라 검기



기본적으로는 프로켈의 머리, 팔, 발에 그려지는 이펙트를 보고 면역되지 않은 종류의 CC기를 먹이면 파훼할 수 있는 패턴입니다.
프로켈의 행동을 끊어내지 못하면 즉사에 가까운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다만 약간의 꼼수가 있습니다.

머리 - 수면+공포
팔 - 기절+동결
발 - 감전+지진

이렇게 부위별로 면역 세트가 존재합니다. 한 부위 세트가 동시에 면역되는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즉, 머리/팔/발 세트 중 1개의 세트를 골라 2가지의 CC기를 가져가시면

둘 다 면역되는 경우는 절대 없으니 면역 이펙트를 보는 게 느리시더라도

CC기 둘 다 갈겨버리시면 무조건 파훼할 수 있습니다.

수면+공포  /  기절+동결  /  감전+지진 << 절대 동시에 면역되지 않는 3가지 세트입니다.




바닥 가르기



보스모드(면역 상태) 에서는 막 피하셔도 됩니다.
PVP모드일 때는 위 짤처럼 똥이 남아서 계속 터집니다. 똥 때문에 경직 걸리면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하기 쉬우니 생각해서 빼세요!

위 짤처럼, 바닥 가르기 이후에 높은 확률로 감금 찌르기가 등장합니다.
이 패턴이 나오면 감금 찌르기 생각 하시는 게 좋습니다.






출혈 장판



위 짤처럼, 출혈 장판 이후에 높은 확률로 감금 찌르기가 등장합니다.
이 패턴이 나오면 감금 찌르기 생각 하시는 게 좋습니다.





벌떡 일어나서 찍기



간혹 누워있던 프로켈이 벌떡 일어나서 칼로 찍는 경우가 있으니, 항상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맞아도 안 아프지만, 후속타로 휘적휘적 패턴 나오면 넘어져서 딜로스가 심합니다.
(휘적휘적은 선모션이 짧아서 미리 준비하시지 않으면 피하기 힘듭니다. 경직면역 스킬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패턴은 어느 정도의 내부쿨이 있기 때문에, 한 번 빼두고 프로켈을 눕혔다면 안심하고 패셔도 됩니다.

프로켈을 팰 때는 경직과 피격이상을 골고루 사용해 패시면, PVP모드는 프로켈이 숨도 쉬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워로드, 스트라이커나 충모닉의 변신 평타에는 강경직이 적용되어 평타로도 프로켈의 패턴을 캔슬시키거나 다운시킬 수 있습니다.
(흰색 갑옷이 없는 검정색 몸의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프로켈이 일부 가벼운 짤패턴을 사용하고 있을 때는 갑옷이 없다면 평타로도 패턴을 끊어버릴 수 있습니다!
일부 클래스는 평타에 경직이 없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날아 찍기



프로켈이 순간적으로 날아오르는 방향으로 바로 걸어가시면 무조건 피해집니다.

PVP모드일 때는 총 2회 공격하는 경우도 있는데, 한 번 피하고 바로 반대 방향으로 꺾어 달리시면 됩니다.
다만 2번째 공격은 조금이라도 늦게 방향을 꺾으면 피하기 어려우니 웬만하면 이동기 사용하세요.







암흑



너무 무서우면 수면 폭탄 던지고, 깨우지 말고 기다리시고. 즉사기 쓴다 싶으면 침착하게 시정 쓰세요.

다만 가까이 붙으면 프로켈이 보이기 때문에, 붙어서 프로켈 몸을 중심으로 빙글빙글 돌아주시면 의외로 배템 없이도 안전하게 버틸 수 있습니다.
가까이 가면 다 보입니다. 겁 먹지 않으면 전혀 무서울 게 없는 패턴입니다.

사운드를 들어서 프로켈의 위치를 짐작하셔도 되지만, 출혈 룬을 묻히시면 멀리 떨어진 프로켈의 위치를 판단하기 쉽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프로켈 가까이 붙은 상태로 빙글빙글 돌며 버티시고, 중간중간 위험한 패턴만 CC기로 끊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노물약+노배템+노피격을 도전하신다면!
암흑 상태에서 자연적으로 들어오는 도트딜의 간격은 8초이므로 타이밍 맞춰서 수호룬 달린 스킬 쓰시면 덜 아픕니다.







반격


반격 패턴은 평타에 터지지 않습니다. 아이덴티티 수급이 필요한 캐릭은 평타를 쳐 주시면 좋습니다.
+ 차징기 스킬을 가지셨다면 반격이 끝나기 직전 미리 땡겨서 딜타임을 확보하시면 좋습니다.

※ 미리 깔아둔 스킬에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프로켈 몸에 찰싹 붙어서 빙글빙글 돌아 프로켈 고개를 막 돌려주세요! 이동기 없이도 맞지 않습니다. 맞을 것 같으면 스페이스 갈겨주셔야 기절 안 당합니다.

※ 미리 깔아둔 스킬에 터지는 예시
창술사 - 반월섬 강풍베기
블래스터 - 포탑









의외로 가장 아픈 패턴



이게 의외로 가장 아픕니다.

프로켈 코 앞에 있다가 맞으면 워로드도 한 방에 죽습니다.

비사멸 캐릭이시더라도 항상 보스의 옆이나 뒤에 자리잡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좋습니다.








보스모드(면역모드) 각성기 넣기 좋은 패턴



모션이 상당히 길어 각성기를 넣을 때 애용하는 짤패턴입니다.

+ 각성기를 쓴 직후 항상 잡기가 나올 것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잡기 패턴 역시 빙글빙글 돌면 쉽게 피해집니다. 잡기는 무조건 프로켈과 나의 사이를 대칭점으로 해서 내 뒤에 나옵니다.

PVP모드일 때는 아래처럼 빠르게 유도형 공격을 하니 경직으로 끊어버리시거나, 흰색 피부일 때는 그냥 피하셔야 됩니다.








공의연무 쉽게 피하는 법


노말만 하다가 하드 트라이하면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는 공의연무 쉽게 피하는 법입니다.

두 가지 패턴 중 랜덤의 패턴이 나오기에 많이들 힘들어하시는데

모션이 익숙해지기 전에도 꼼수로 쉽게 피할 수 있는 법이 있습니다.

예전 패치로 생긴 백/헤드 표시를 뚫어져라 보시면 됩니다.





프로켈의 옆이나 뒤에서 자리 잡으시고,

안쪽이 터져도 피격당하지 않을 만큼 떨어져서 빙글빙글 돌다가 백/헤드 표시가 내 쪽으로 휘릭 돌면

빠르게 이동기를 쓰시면 됩니다. 고신속 캐릭은 그냥 걸어서도 피해집니다. 다만 너무 멀리 가지는 마세요. 멀리 떨어질수록 더 피하기 힘듭니다.

백/헤드 표시가 돌지 않으면 여유롭게 안쪽이 터지고 안쪽으로 걸어가시면 됩니다.





암흑일 때 이 패턴이 나온다면 상당히 곤란한데요, 초보 분들은 수면/기절 등의 CC기를 먹이시는 게 편합니다.

암흑일 때도 피하는 법은 다르지 않습니다.
숙련되시면 의외로 암흑 상태에서도 피하는 거 쉬우니까 열심히 연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난 못 피하겠다 싶으면 피격 순간에 스페이스 갈기세요.
아플지언정 기절은 안 걸리니까 후속타는 안 맞습니다.




암흑 + 벽력일섬 피하는 법



암흑 상태에서 칼을 쥐고 돌진하는 이 패턴이 나올 때 참 곤란합니다.
대부분의 비숙련자 분들이 여기서 많이 죽습니다.

암흑 상태에서 가까이 붙으면 프로켈 보이니까, 당황하지 마시고 가까이 가서 손 방향부터 확인하세요.
본인이 맵 구석에 계시다면, 돌진하기 직전에 어그로를 맵 안쪽으로 끌어서 안전지대를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이 익숙하지 않으신 초보 분들은 아예 CC기 걸어서 넘어가시는 것도 방법이긴 합니다.

적게는 2회, 많게는 3회 연속으로 사용합니다. 암흑 상태에서도 아래 사항만 제대로 지키신다면 맞을 일 없습니다.
1) 가까이 가서 프로켈 고개를 맵 안쪽으로 돌리기
2) 동시에 손 위치 확인하고 회피







실리안 타이밍


128줄 PVP모드로 변화할 때, 48줄 PVP강화모드로 변화할 때 프로켈이 오랜 시간 가만히 있습니다.
이 때 실리안 갈겨 주시면 아무리 늦게 써도 거의 무조건 맞습니다. 

혹은 PVP모드에서 CC기 걸어둔 상태에서 깨우지 말고 실리안을 쓰셔도 됩니다.
CC기 지속시간이 짧다면 CC기가 끝나자마자 피격이상으로 프로켈 다운시켜 주세요!

실리안 / 각성기를 잘못 쓰셨다면 프로켈이 사라졌다가 잡기 패턴을 시전합니다.
실리안 갈긴 곳에서 무빙 쳐주시면 잡기 하려고 까꿍 나온 프로켈에게 실리안 2타를 맞출 수 있습니다.
각성기 쓰고 나서는 둥글게둥글게 돌으시면 잡기 피할 수 있습니다.
잡기는 무조건 마지막 프로켈 위치와 플레이어 위치를 기준으로 대칭 위치에서 나옵니다. (쉽게 말하면 뒤에서 나옵니다)

※ 78줄 PVP모드 -> 보스모드에서 실리안은 조금 늦게 쓰시면 안 맞는 경우가 잦습니다.
※ 외부에서 대가리 눕혀줄 때 바로 쓰셔도 됩니다. 이 역시도 조금 늦게 쓰시면 안 맞는 경우가 잦습니다.







동결패턴 팁 말고는 전부 2021년 9월에 팁게, 혹은 유튜브에 올라왔던 공략들이라 대부분 아실 것 같지만 환기성으로 써봅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같은 직업/세팅 숙련 유저의 플레이 동영상입니다.

다양한 공략들을 보시고, 짧게 연습모드에서 한 번 부딪혀보시고, 숙련자의 플레이 영상을 보시면 내 부족한 점이 보이면서 숙련도가 팍팍 오릅니다.

보통 "건슬링어 내부 하드 x분컷" 같은 제목을 달고 있는 딜찍 영상들은 조회수가 높은 편이지만, 딱렙 영상들은 조회수가 낮은 편입니다.
무작정 조회수 높은 영상을 보기보다는, 딱렙에 하드한 조건을 붙인 영상들(노물약/노배템/노피격 등)을 보시는 게 숙련도를 쌓는 데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딜을 우겨넣는 방법, 딜사이클을 익히는 데에는 딜찍 영상이 더 큰 도움이 되지만, 패턴 숙련도를 쌓는 데에는 노피격/노물약/노배템 + 딱렙 영상을 보시는 게 더 도움이 됩니다.

내부는 초창기부터 어렵다고 겁먹은 분들이 많이 계셨는데, 의외로 정말 쉬우니까 재밌는 내부 꼭 많이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연습모드가 존재하는 지금은 시간만 들이시면 누구나 다 숙련자가 되실 수 있습니다!!



[본인 각인] [본인 직업] 내부 하드 노물약 이런 방식의 키워드에 본인 각인/직업 넣어서 검색하시면 영상이 많이 나올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