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작년 하익으로 시작하여 많은분들의 도움으로 지금까지 로아를 잘 즐기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할때의 기억을 살려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잡다한 여러정보들을 모아보려고 합니다.

처음은 많이 부족하겠지만 조금씩이라도 내용을 채울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업데이트 내역
2022-08-03 매칭신청과 파티찾기
2022-08-05 캐릭터 정하기
2022-08-14 카오스던전



0. 들어가기 앞서 유저여러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

지난 버전 글 추천이 50개나 넘게 받았습니다. 아직 미약하기만 한 글인데 좋게 봐주시는것 같아 정말 감사합니다. 글의 순서는 최종마무리가 될 때 보기좋게 정리해보겠습니다. 그 전에는 최신내용이 가장 위에 올라갑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0. 카오스던전
매일 06시 기준으로 공명의 기운이 100충전되고 1회 입장 시 즉시 50사용됩니다. 다른 컨텐츠와 달리 입장 시 소모되기에 한번 입장하면 끝을 봐야합니다. 미 사용 시 공명의 기운 50당 휴식 보너스 게이지가 10증가하며, 휴식게이지 20을 소모하여 보상량이 일정량 증가합니다.(럭키 및 보스 스테이지에도 적용 됨)

일일 숙제 중 가장 중요한 숙제입니다. 시간 대비 가장 효율이 좋은 컨텐츠이며, 성장에 중요한 재화를 골고루 주기때문에 시간이 부족할 때 카오스던전만이라도 하시길 바랍니다.

◈ 카오스 던전 내 몬스터
카오스던전에는 각 지역(대륙)별 몬스터가 나옵니다. 각 몬스터는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등급 : 일반-엘리트-네임드-시드-보스 (번외 : 럭키)
계열 : 인간, 악마, 야수, 언데드, 식물, 기계, 물질, 곤충, 정령
카오스 던전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몬스터는 모두 시드등급 이하 몬스터들이기에 [선수필승]각인의 적용을 받습니다. 주황색 몬스터는 네임드, 마지막 빨간색 몬스터는 시드등급입니다. 두 번째 스테이지 클리어 시 푸른색이 아닌 황금색의 경우 럭키 스테이지(골드방)를 붉은색 관문의 경우 보스 스테이지(보스방)를 의미합니다. 
보스방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는 보스등급(원한 각인 적용), 럭키스테이지에 등장하는 몬스터는 럭키등급으로 선수필승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각 스테이지별 등장 몬스터와 개별 수치 및 정화도 분석 결과입니다. 괄호안의 숫자는 몬스터 처치 시 개별 정화수치입니다.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첫번째 스테이지는 일반등급의 몬스터(7)로 구성되어있고, 정화 게이지를 약 17%(1700)를 채워야 다음방으로 넘어갈 수 있으며 최대 21%(2100) 까지 가능합니다. 
두번째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네임드몬스터(150)는 총 7기, 시드등급(450) 1기로 약 27%를 추가로 채우면 시드 몬스터가 출현하며, 시드몬스터 처치 시 다음 방으로 넘어 갈 수 있습니다.
세번째 스테이지는 일반등급의 몬스터와 균열의 핵 파괴 시 네임드몬스터 1기가 등장합니다. 100% 채운다면 카오스던전 클리어입니다.

각 스테이지별 클리어 시간은 5분이며, 초과 시 실패라는 메세지와 함께 모든 몬스터가 사라집니다.

계열로는 각 종족별로 분류되는데, 카드작을 통해 각 계열별로 피해증가를 노릴 수 있지만 워낙 미미한 수치이기에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 카오스 던전 내 버프
기본 버프와 네임드 몬스터를 잡았을때 혹은 균열의 핵을 파괴했을 때 주는 에테르가 있습니다.
균열의 흐름 : 휘몰아치는 균열의 흐름을 타고 움직여 이동속도가 40%증가하고, 기본자원 회복량이 200% 증가한다.
 - 카오스던전 맵 중간중간 있는 파란색 구슬 (6초 지속/일정범위 밖으로 나갔다 와야 지속시간 초기화)
투지 에테르 :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 
 - 네임드 몬스터를 잡았을 때/보스 몬스터의 체력이 약 30%씩 떨어질 때 마다 주는 에테르 (1회 적용)
강화 투지 에테르 : 모든 스킬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 시드/보스 몬스터를 잡았을 때 주는 에테르 (1회 적용)
초월의 에테르 : 초월적인 힘을 받아 피격이상 면역, 공격속도 40%증가, 지속시간동안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된다.
 - 균열의 핵을 파괴 했을 때 주는 에테르(15초 지속), 스킬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 미포함
균열의 흐름으로 인해 이동속도는 항상 최대치인 140%를 유지할 수 있으며, 기본자원 회복량이 200% 증가하여 스킬 사용 시 부족 할 일이 잘 없습니다(일부 직업 제외). 에테르는 잘 활용하면 극신캐릭터가 아니더라도 무한에가까운 스킬사이클이 굴러가게 됩니다. 

◈ 대표적인 카오스 던전 추천 각인
0. 각 직업 딜각인
1. 선수필승
  - 생명력이 최대인 시드 등급 이하 몬스터에게 공격 적중 시 반드시 치명타로 적중한다.
  - 또한 이 치명타는 30% / 80% / 160%의 추가 치명타 배율을 가진다.
  - 카오스던전에서 가장 범용성있게 사용되는 각인. 첫 공격 외에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다단히트 스킬이 많은 직업은 효율이 떨어지기에 채용 효율이 좋지 않음.
2. 승부사
  - 적을 처치할 때 마다 15초 / 25초 / 40초 동안 공격력이 1.0% / 1.5% / 2.5% 증가한다. (최대 5/6/7중첩)
  - 다단히트가 많은 직업이 채용하면 선수필승보다 효율이 좋음. 방이 넘어갈 때 마다 초기화되는 것이 단점.
3. 정기흡수
  - 공격 및 이동속도가 3% / 8% / 15% 증가한다.
  - 딜이 충분하여 몬스터를 잡기에 무리가 없는 반면 느려서 답답한 캐릭터의 경우 채용추천.
모두 채용하면 가장 좋겠으나 페온 등 비용발생이 크기때문에 감당하실 수 있는 고자본 유저이거나 카오스던전 돌 때 지루함을 느끼고 싶지 않아 빨리 돌고싶은 분들은 카던세팅을 따로 마련하시는것도 나쁘진 않겠습니다. 실제로 카던세팅을 하고나면 쾌적함은 차이가 꽤 있습니다.

◈ 개인적인 생각
이 부분은 오로지 저의 개인적인 견해이기에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 매칭 혹은 파티찾기
  - 각인이 부족한 딜러 혹은 서폿의 경우 사용하는 기능이지만, 매칭은 2서폿에서 심한경우 4서폿이 매칭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혼자 입장하는 것 보다 몬스터의 체력이 증가되기 때문에 더 잡기도 힘들 뿐더러 트롤링으로 한명이 지속적으로 거부하거나 잠수를 탈 경우 다음스테이지로 넘어가는것이 불가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좀더 걸리더라도 혼자 도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 효율에 관하여
  - 우리가 시간이 많고, 체력이 무한하면서 지루하지 않다면 모든 캐릭터 다 도는게 이득이겠지만, 아쉽게도 그러지 못하기에 효율을 따질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카오스던전의 각 구간별 효율은 저보다 더 많은 데이터와 자료를 가지고 분석하신 분이 있어 그 분 자료를 참고하시는게 더 도움될 것 같아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언급하기엔 자칫 홍보가 될 수 있어 하지 않겠습니다. 각 포털사이트에서 카오스 던전 효율을 검색해 나오는 자료들을 보시길 바랍니다.





0. 캐릭터 정하기
게임을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1. 성능이 매우 좋아 투자 대비 효율이 높은 경우
  - 밸런스 패치로 인해 변동 가능성 있음 (단, 이 게임은 밸런스 패치 주기가 매우 깁니다.)
 2. 캐릭터의 자체의 재미
  - 묵직한 한방 , 쉴틈없이 몰아치는 스킬, 아군 서포팅 등
본캐를 딱 하나 지정하기보다 두 세개 정도 키워보시면서 더 애정이가고 재미있는 캐릭터를 본캐로 바꾸시는것도 괜찮습니다. 여러캐릭터를 동시에 키우려면 처음에 분명 재화의 벽에 부딫히게 되실텐데 보통은 배럭 등을 통해 해결하게 됩니다.

◈ 배럭이란?
  - 일정 레벨에 머물면서 재료나 비용 등을 수급하기 위해 만드는 캐릭터

RPG게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캐릭터의 성장입니다. 캐릭터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재화를 모으기위해서 캐릭터 하나만 이용해 모으는 것 보다 여러 캐릭터로 파밍하여 한 캐릭터에 몰아주는 경우 빠른 성장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3가지 입니다.
1. 신규캐릭터로 스토리를 밀면서 육성
 - 스토리를 보시는 걸 좋아하고 게임을 천천히 오래 즐기시는걸 좋아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2. 크리스탈 충전을 통한 점핑권
 - 과금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3. 이벤트를 통한 무료 점핑권(추천)
 - 이 게임은 이벤트를 통해 무료로 점핑권을 줍니다. (1년에 한 두번)

게임 내에서 가장 중요한 재화인 골드는 6개의 캐릭터로만 얻을 수 밖에 얻을 수 없어 보통의 경우 본캐1개 및 배럭 5개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 외의 재화의 경우 모든 캐릭터로 수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의 여유가 충분하신 분들은 더 키우시기도 합니다. 배럭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지만 시간과 체력은 한정되어있기에 각자의 사정에 맞게 배럭 수를 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게임과 캐릭터에 대한 선택은 내가 하는 것
  - 영상이나 글을 통한 직업 추천으로 스스로 선택하고선 실제 플레이 후 단점들이 하나 둘 씩 보이기 시작하자 댓글로 비방하시는 분들이 간혹 보이는데 그러지 마십시오. 그 사람들은 단점을 상쇄할만큼 장점이 크거나, 캐릭터 자체의 플레이가 너무 재미있어 당신들도 이 재미를 느껴봤으면 하는 의미로 추천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선택하시고선 열심히 공략들을 작성하셨던 분들께 상처주는 말은 하지말아 주십시오. 물론 근거도 데이터도 없는 단순한 여론몰이나 어그로가 짙은 글들은 알아서 판단하시고 거르시길 바랍니다. 


◈ 개인적인 생각
이 부분은 오로지 저의 개인적인 견해이기에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 캐릭터를 정할 때
  - 캐릭터를 선택하시기 전에 유튜브나 직업 게시판 등을 참고하여 각자의 취향에 맞는 직업을 고르시게 될텐데 대부분 보실 때 최고점 세팅을 보시고 했다가 레벨이나 캐릭터의 이해도가 낮아 원하던 성능을 못내게 되면 직업에 대한 애정도가 확 식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점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 성능은 밸런스 패치로 변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캐릭터 자체의 재미는 취향의 변화나 캐릭터 리뉴얼같은 패치를 하지 않는 이상 크게 바뀌지 않기 때문에 재미있을 것 같은 본캐릭터로 시작하는걸 추천드리고 효율이나 성능이 좋은 캐릭터를 부캐 혹은 배럭으로 키우시길 추천드립니다.

▶ 꼭 배럭을 키워야 하나
  - RPG게임에서 파밍은 정말 중요한 요소이고, 이를 통해 성장한다는 기본적인 틀 안에서 빠르게 성장하기 위한 방법 중 한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년정도 플레이하면서 느낀점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캐릭터 성장 속도가 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단순한 수치로 1개의 캐릭터에서 파밍하는 재료의 양보다 같은레벨의 6개의 캐릭터에서 파밍 하는 재료가 6배 많습니다. 그렇다고 재료를 다 몰아 줄 수 있는것은 아니지만 1개를 키웠을 때보단 2~3배 이상 빠른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니 너도나도 배럭을 키우게되어 각 캐릭터들의 성장이 빨라졌고, 이로인해 로스트아크 내 수직 컨텐츠 소모가 너무 빨라진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0. 매칭신청과 파티찾기 (번외 : 입장하기)
대표적으로 가디언 토벌과 군단장 레이드를 예시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 매칭 신청이란?
  - 컨텐츠에 입장하기위한 인원을 순차적으로 모집하여 시스템에서 랜덤하게 파티를 만들어 줌.
  - 매칭에서는 국룰을 통한 배틀아이템 사용을 권장하며 미숙, 미사용으로 인한 결과는 본인이 책임져야함.

가디언토벌 6단계(데스칼루다 이상)의 경우 매칭이 많이 활성화되어 있는 편이고, 이하 단계에서는 매칭이 간혹 있지만 예전만큼은 없습니다. 전체적인 유저들의 상향 평준화가 원인으로 판단됩니다.
군단장 레이드에서도 매칭 신청은 있지만 대부분의 유저는 활용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추신 : 매칭에서 쌀먹하다 걸려서 꼬파찾 시전하다 추방당하고 억울해하지 마십시오. 매칭에서 추방으로 억울해 할 수 있는 사람은 정상적인 스펙을 가지고 공략에 맞는 플레이를 했지만 지인팟 등으로 인한 조리돌림을 당하거나 그에 준하는 경우밖에 없습니다.

◈ 파티찾기란?
  - 한 유저가 직접 파티를 만들어 원하는 유저들을 모집함. 

컨텐츠 클리어를 위한 스펙을 직접 확인하여 미달되는 유저들을 걸러 낼 수 있다는 장점과 모집까지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지만 컨텐츠 내 스트레스를 줄이고자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제목에 보통 파티장(또는 공대장)의 요구사항이 적혀 있습니다.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받지않습니다. 
예시들을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00+ 00레벨 이상 (ex : 60+ / 1460 이상 혹은 컨텐츠에 따라 1560 이상)
6유물 : 머리부터 무기까지 유물세트 (장비가 유물이어야함)인 파티
18+ : 카드세트 중 세상을 구하는 빛 각성합계가 18 이상이 되는 파티
본1부3 : 4명의 유저가 모여 강한 본캐로 스펙이 부족한 부캐 3명을 버스 혹은 같이 클리어하는 파티
업둥 혹은 짐덩이 등 : 스펙이 미달인 유저가 같이 있으나 동행하는 유저가 오버스펙인 경우가 많음.

다음은 요구조건이지만 시작 전 확인하기 어려워 양심에 맡기는 수 밖에 없는 요구사항입니다.
1. 헤딩 : 공략이 마땅히 없는 상황(신규컨텐츠 등)에서 일일이 몸으로 부딫혀가며 익히는 단계
2. 트라이 : 공략 글 또는 영상을 숙지한 상태에서 컨텐츠를 클리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단계
3. 반숙 : 전멸기 기믹을 잘 알고 있고 수행하는데 문제가 없으나 짤패턴에 미숙하여 물약을 과다 사용하거나 혹은 죽는 경우가 잦아 에스더 사용 및 레이드 숙련도를 높이기 위한 단계
4. 숙련 : 짤패턴을 포함한 모든 기믹수행을 잘 알고 수행 할 수 있으며 억까패턴을 제외하면 죽는경우가 거의 없는 정도의 실력을 가져 원트원클을 기본하는 단계
5. 빡숙 : 몰라도 클리어에 지장없는 부분들까지 세세하게 알고있으며, 딱렙으로 파티구성했을 때 클리어에 1도 지장이 없는 경우. 이들에게 억까란 시스템상의 문제로 인한 오류를 제외하고는 없습니다.
순서대로 파티를 찾아 플레이하면서 점차 본인의 숙련도를 높이는데 간혹 건너뛰거나 연어마냥 거스르는 이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보통 트코 혹은 숙코라고 부르며 공팟에서는 암적인 존재들입니다.

- 클경 : 클리어 경험이 있는 경우 신청 가능한 파티지만 트라이에 가까움
- 숙제 : 숙련이상의 유저들이 원트원클을 기본으로하는 파티
- 딜찍 오버스펙으로 짤패턴을 잘 보지않으며 큰 기믹만을 수행하여 빨리 끝내기위한 파티
- 00~00사이 : 본인의 실력이 애매하여 잘 모를 때 만드는 파티 여기서 먼저죽으면 낮은 쪽, 늦게 죽으면 높은쪽에 가깝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으니 이런 파티보다는 그냥 낮은단계에서 숙련도를 높이는것을 추천.
- 예민X 또는 즐겁게 : 방제에 적힌것과 상관없이 누군가 실수해서 리트가 나더라도 그저 게임이니 서로에게 으쌰으쌰하면서 게임하자는 의미로 만들어진 방. 
- 예민 :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 파티.
고정팟 없이 공팟만 1년을 다니면서 겪은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였으나 사람마다 겪는 경험이 다르기에 해석이 조금씩 달라 질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위를 기준으로 한다면 적어도 공팟에서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 번외 : 입장하기란? 
입장하기를 누르는 경우 기존에 파티가 만들어져있으면 같이 입장할수 있고(2~4명) 그외 대부분은 솔플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로스트아크에서는 벨가누스(1385)를 솔로플레이로 클리어한 경우 시민권을 획득했다는 밈이 있습니다. 향후 레이드에서 도움이 될 만한 기믹이 벨가누스에서 많이 있다보니 생긴 밈 같습니다. 


 파티찾기에서 제목은 반드시 지키자. 그리고 실수하면 사과를 하자.
 - 가디언 토벌에서 파티제목에서 보이는 번호별 배틀아이템은 서로가 사용하자고 약속한 파티입니다. 일부러 사용하지 않다가 걸려서 적반하장으로 캐릭터별 무력/파괴수치는 아냐 같은 소리하지 마시고 던지자고 약속했으면 던지십시오. 혹시나 스킬을 쓰다가 패턴이 넘어가 사용을 못했을경우 꼭 사과를 합시다. 
- 숙련파티에서 실수 해서 죽거나 리트를 내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민팟을 제외한 대부분의 공팟은 사람이기에 실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사과한마디에 화가 누그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실수했을때 "아 억까", " ? " 이런말보다 우선 "죄송합니다" 후에 이유를 설명한다면 용서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으니 꼭 사과를 합시다.

많은 분들이 정상적인 플레이를 하시지만 일부 몰상식한 분들께서 양심은 어디가고 트코&숙코라던가 쌀먹을 하시고선 당당한 경우가 가끔 보입니다. 양심=지능 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신의 그 낮은 지능을 알고싶어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능이 낮기때문에 티를 안낼 수는 없을테니 그로인한 결과는 본인이 받아들이시길 바랍니다.


◈ 개인적인 생각
이 부분은 오로지 저의 개인적인 견해이기에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 영상녹화와 주기적인 화면캡쳐는 CCTV 혹은 블랙박스와 같다.
 - 많은분들께서 플레이하시면서 영상녹화는 하지 않으시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사고가 났을 때 나를 대변해 줄 수 있는 증거는 영상이나 화면캡쳐 뿐이며 증거없는 말들은 신뢰성이 없기에 믿어주는 경우가 적습니다. 영상녹화나 화면캡쳐를 한다면 마녀사냥당할 일은 잘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캐릭터마다 숙련도가 모두 다르다.
 - 캐릭터마다 체방수치가 다르고, 스킬사용 후 딜레이나 모션이 다르기에 기믹수행을 하는데 있어 꼭 트라이 혹은 반숙부터 하시길 권장합니다. 다만 트라이팟의 경우 트코로 오해를 살 수 있으니 꼭 사전에 말씀하시고 또 찐 모코코들은 트라이단계에서 배우고자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감안하여 하시길 바랍니다.



0. 이 글을 마치며
글을 완전히 끝낸다면 소감한마디 적겠습니다. 


계속해서 내용 추가하겠습니다. 이견이 있어 비판하시는 부분에는 겸허히 수용하겠습니다. 다만 원색적인 비난은 마음의 상처가 되니 삼가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