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새로 유입되신 모코코분들의 즐거운 로생을 기원합니다.

거의 2년동안 야생만 다녔습니다.
좋은 분들도 많았지만 별의별 진상이 많았습니다.
또 많은 분들이 자기가 한 행동이 비매너라는 것을 모르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생각나는대로 아래에 갖춰두면 좋은 기본 매너를 알려드립니다.

중요해서 한 번더 말하는데 '기본'매너입니다. 착하게 호구짓하라는 소리가 아니라 '기본 매너' 입니다.



1. 트라이에서 욕하지 맙시다.

친구 트라이 도와주다가 깜짝 놀라게 하는 사람들입니다. 
많진 않습니다만 간간히 있습니다.
모두가 처음입니다. 당신보다 기믹 익히는 게 조금 느릴 수 있고, 당신보다 조금 피지컬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걸 감안하고 오는 트라이입니다.
욕하지 마세요, 님들같은 사람이 뉴비 유입을 막는 겁니다.
별개로 3,4시간을 트라이해도 레이드 진도가 나가지 않는다면 '죄송하지만 막트하겠습니다.' 정도만 해주셔도 됩니다.
그거 가지고 뭐라할 사람 없습니다. 그만하겠다는데 뭐 어쩔건디...


2. 중단요청은 최소한 살아있는 사람(가능하면 공대장)이 합니다. 그리고 죽으면 'ㅈㅅ'을 칩니다.

본인이 뒤지고 대충 견적때려서 안되겠네 싶다고 중단 누르는 사람이 꽤 있습니다.
이거 살아있는 사람 입장에서 좀 많이 빡칩니다.
살아있는 사람들도 깨기 힘들거라는 거 압니다. 하지만 죽은 자는 'ㅈㅅ'과 자리 브리핑 말고는 기본적으로 할 말이 없어야 합니다.
억까, 렉 등으로 억울한 점 있을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사람들도 다 경험해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중단을 치면 안됩니다.
사람이다보니 숙련에서 실수해서 죽을 수 있습니다. 그냥 'ㅈㅅ' 한번 치면 대부분 이해하고 넘어가줍니다.
이건 좀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죽고나서 입꾹닫하고 한마디 안 하는 거 좀 보기 그렇습니다.
죄송.. 한마디로 공대 분위기는 충분히 좋아집니다.


3. 처음가는 가디언에 매칭을 가셨다면 말해주세요.

칼엘, 쿤겔, 하누 등 처음 가는 가디언을 매칭으로 오는 분이 많습니다. 물론 트라이팟을 파서 가는 게 제일 좋지만, 그럴 수 있습니다. 매칭 기능 쓸 수 있죠. 하지만 매칭을 가실거면 최소 공략과 챙겨야할 배템을 챙기고 매칭 눌러주세요. 저도 처음 하누 갔을때 공략보고 매칭으로 갔습니다.
그리고 말해주십시오. 첫판이라고 해주면 조금 실수하고 그래도 다른 사람들은 보통 이해해줍니다.
이해 해주기 싫은 분들은 보통 중단 누르십니다. 중단하고 다시 찾으면 됩니다.
매칭을 간다는 건 원래 별의별 꼴 다 볼 거 어느정도 각오하고 가는겁니다. 매칭 누르는 모든 분들이 트라이를 이해해줘야할 의무는 없지만, 공략을 본 초행이라면 대충끼고 가는 경우도 되게 많습니다. 나갔다가 다시 매칭누르기 조차 귀찮거든요.


4. 펫효과는 켜주세요.

요 사례도... 가끔 봅니다.
레이드 트라이 도와주다가 펫효과 안켜서 수리하러 나갔다 오자는 말 보고 좀 어지러웠습니다.
켜주세요, 다른 사람들은 돈이 남아돌아서 키는 게 아닙니다.
님 하나 수리하자고 7명이 다 나갔다 들어와야하는 거 좀 아닙니다.


5. 공대장한테 에스더 훈수 너무 두지 마세요.

공대장마다 에스더 쓰는 스타일이 다 다릅니다.
국룰 구간이 있지만 쓰는 방법이 다르다는 의미입니다.
님이 공대장할 때 다른 사람도 깝깝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공대장이 진짜 쓰는 걸 까먹을 때가 있어서 에스더 요청정도는 할 수 있지만 에스더 왜 그렇게 쓰냐고 뭐라하지 마십시오.
이럴 때 할 좋은 말이 있습니다. 꼬우면 니가 공대장을 잡으십시오.
공대원 모으는 거 귀찮고, 본인 캐릭터 스펙이구려서 공대원 못모을 거 같아서 다른 공대 갔으면 그 공대장을 존중해주세요.
어차피 노브정도까지는 에스더 어떻게써도 숙련파티인 이상 그럭저럭 다 잘 넘어갑니다.


6. 트코하지 마세요.

요즘 많습니다.
트라이랍시고 와서 발탄 2넴에서 혼자 영웅놀이해서 깨버립니다.
신규유저는 1415캐릭이 기본적으로 단 하나입니다. 일주일에 가장 즐겁고 설레는 뉴비들의 컨텐츠를 빼앗지 말아주세요.
트라이를 돕고 싶으면 들어가서 공대장한테 물어봐주세요. 그리고 약딜하면서 친절히 도와주십시오. 그럴 거 아니면 트라이에 머리넣고 와서 그러지 마세요.
별개로 발노같은 경우는 파티가 하도적어서 그냥 트라이 가는 경우도 있는데 그 경우도 미리 말해주면 공대장이 잘 조절해줄 것입니다.


7. 모코코한테 전선팩 가디언 루나 베아뽑으라고 장난치지 마십시오.

모코코한테 장난치면 반응 귀엽고 재밌는 거 압니다.
근데 진짜 그냥 순진하게 루나 베아뽑아버리는 뉴비 생각보다 많습니다.
'속은놈 잘못' '제대로 안 알아보고 대충 뽑은잘못'이라는 사람도 많은데.. 제대로 알아보려고 지역챗으로 물어보는 겁니다.
고인물들이야 악의없이 한 장난이겠지요. 하지만 보통 피해는 악의와 무관하게 나타납니다.
도와주지 않을거면 장난치지 마십시오.
모코코 디트가 각인 도와달라고 지역챗을 쳐서 갔는데, 다른 고인물이 제압에 부뼈 쓰라고 했다고 그대로 맞춘 중수디트 보고 정말 슬펐습니다.
모코코한테는 페온하나하나와 골드 200골이 정말 소중합니다. 뉴비유입을 우리가 막아선 안됩니다.


8. 반숙인데 숙련팟 가지 마십시오.

이거 좀 기준이 어렵긴합니다.
일단 제가 아는 한 숙련팟은 '기믹 진짜 어지간하면 실수하지 않고, 다른 누군가가 사고쳐도 커버할 수 있으며, 짤패 사이에 딜을 쑤셔박을 수 있다.' 입니다.
조금 더 상위개념이라고 알려진 빡숙, 숙제는 거기서 '기사가 가능할 정도로 별의별걸 자세히 알고있음' 정도입니다.
일단 저는 이렇게 개념을 잡았고, 대체로 맞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하다보면 딜이 좀 괜찮아져서 대충 짤패는 딜로 밀고 기믹만 잘하면 숙팟이랑 별다를 걸 못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반숙을 갔는데 '시발 니들이 어딜봐서 반숙이냐'라고 생각해서 숙련오는 경우도 많고요.
판단은 철저히 개인의 몫이지만 반숙인데 숙련와서 비아키스 안빨검밖도 못보고 날아가는거 보면 좀 착잡해집니다.
그거 몰라도 깬다고요? 그렇다고 숙련인 건 아닙니다. 숙련의 기준은 패턴 숙련도지 깰수있냐없냐가 아닙니다.
님들같은 사람 어쩌다가 4명모이면 공대 터지는 겁니다.


9. 업둥이 팟에 가서 꼽주지 맙시다.

이건 제가 본 적은 없고 길드원이 알려줘서 알게됐는데.
알고 업둥이 팟에 1570이 1370데려가서 도와주는데 다른 사람이 와서 온갖 개진상을 부렸다는군요.
그러지 마십시오. 업둥이 팟 꼬울 수 있습니다. 존중합니다.
그러면 다른 파티 가십시오. 공대는 많습니다.
없다고요? 님이 만드십시오.
공대장이 귀찮다고요? 그럼 하지마십시오. 원래 공대장 귀찮습니다.


10. 공대장 할줄 모르면 말해주세요. 그리고 자기가 공대장을 받았는지 체크하십시오.

가끔 사고로 공대장이 죽어 다른 공대원에게 공대장이 넘어갑니다.
되게 많은 일인데, 자기가 공대장을 받은줄 모르는 경우가 엄청 많습니다.
집중하느라 그렇다고는 하지만 공대장 받는것도 잘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누가 죽었고, 그게 공대장이라면 누구한테 가는지 봅시다.
그러다가 자신이공대장을 받았는데 에스더 택틱을 모른다, 그러면 채팅으로 말하고 넘겨주십시오.
받았다고 어버버하다가 에스더 날아가는거보면 난 좀 빡치더라고요.
모르면 모른다고 하십시오, 그거 부끄러운거 아닙니다.
모르는 채로 에스더 대충 날리면 그때는 욕먹을수도 있는겁니다.


일단 생각나는 건 이 정도인데...
제보나 이견 있으면 말해주세요.
모두가 기본 매너를 지키는 로스트아크가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