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 봇 '너튜봇' 개발자 입니다.

지금까지 여러분들이 많이 사랑해 주시고 이용해 주신 덕분에 어느덧 참여 서버 수 9000+을 앞두고 있습니다.

혹시 너튜봇을 이용해보신 경험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캐릭터 정보 조회, 수입, 경매 입찰가 계산, 컨텐츠 한 페이지 요약 공략, 컨텐츠 보상 정리 등 깨알 팁 기능들을 제공하는 로스트아크 봇입니다. (상세 내용 영상 링크: https://youtu.be/dsTn4d-fVlE)

2022년 9월 1일, 디스코드의 정책이 봇이 서버 채팅을 읽을 수 없도록 변경되어 여러분들의 !경매 와 같은 명령어들을 인식하지 못하게 되어 밤새 새롭게 작업해 빗금 (/) 방식의 명령어로 전환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너튜봇 공식 서버에는 공지를 하였으나 참여해 계시지 않은 유저분들이 많고, 디스코드의 빗금 명령어에 익숙하지 않아 제대로 명령어 사용을 하지 못해 불편함을 겪고 이용을 포기하시는 분들이 상당수인 것을 확인하여 빗금 명령어 사용법을 제대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빗금 명령어 입력 후 명령어 로딩이 끝나기 전에 값을 먼저 입력해서는 안됩니다.

디스코드에서는 사용자가 명령어를 입력하는 동안 사용 가능한 명령어들을 불러오고 모두 불러와진 상태에서 다음 값을 입력하면 사용 가능한 명령어 중 첫번째 명령어를 자동으로 선택해 줍니다. 그러나 로딩이 마치지 않은 상태에서 입력을 하면 무시하고 넘어가버립니다. 

아래는 빠르게 타이핑하는 위 상황 예시입니다. 명령어가 그냥 씹혀버립니다.


여러분들이 타자에 매우 빠르신 탓에 디스코드가 못따라가는 것이니, 너그럽게 값 입력 전까지 기다려 주시면 더 쾌적한 이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2. 빗금 명령어 방식에서는 스페이스 바 대신 탭, 엔터, 방향키 선택를 자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스코드는 빗금 명령어 방식을 최대한 여러 키를 이용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전 ! 느낌표 명령어 방식처럼 스페이스 바만 이용하시는 것이 아닌, 여러 키를 이용해 보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스페이스 바는 가끔 씹힙니다.

예시
아래 움짤과 같이 '/경매' 입력 후 잠깐 기다린 다음에 명령어 목록이 나타난 상태에서 엔터, 탭, 또는 스페이스 바를 입력하면 명령어가 자동으로 잘 선택 됩니다. 


아래는 다들 좀 쓰시다보면 하시게 될 탭, 엔터, 방향키 등을 이용해 활용하는 예시 짤입니다.



3.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빗금 명령어 값 입력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건 디스코드 버그가 맞고 여러 차례 고쳐달라고 메일 써보겠으나 답변 없이 유지된 상태입니다. 당분간 기다리셔야 될겁니다.

빗금 명령어 사용법 요약
사용할 명령어 치시고 명령어 이름들 나타날 때까지 한 턴 기다리시면 됩니다.

+ 정보, 수입 명령어가 일시적으로 비활성화 되었습니다.
현재 신규 개발 된 로스트아크 유틸 사이트 오픈 예정일이 9월 중순이기에 캐릭터 정보를 불러오는 명령어를 새롭게 만들기 보단, 이미 다 만들어져 있는 서버를 추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명령어를 다시 활성화 하고자 합니다. 

비록 당분간 이용을 못하시게 되어 불편함이 있으시겠지만 훨씬 좋은 기능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픈 예정 사이트 짤 하나 미리보기로 남겨드리니 오픈할 때 많은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여러 길드장님들의 의견을 반영해 만들어가고 있으니 의견 내고 싶으시다면 너튜봇 서버 참가하셔서 자유롭게 건의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글을 마치며
쓰다보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사실 글 만으로는 설명이 어려워 직접 많이 키를 입력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만큼 추후에 사용하실 때 많이 편리하시거든요.

혹시 이 글을 보시고 너튜봇을 이번 기회에 이용해 보시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https://discord.com/api/oauth2/authorize?client_id=898464078593421432&permissions=8&scope=bot 링크를 눌러 봇을 초대하실 수 있습니다.

너튜봇에 대한 소식을 전해듣고 싶으시다면 너튜봇 디스코드 서버 https://discord.gg/FvMEmuCFMZ에 참가해 주시면 됩니다.

이번에 새롭게 코드를 개편하며 서버 사양을 4배 증가시켜두었으니 실컷 이용하셔도 무리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조만간 사이트 오픈 공지 글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봇 이용에 많은 도움 되셨길 바라며 혹시 이해하셨다면 주변에 이용을 어려워하시는 유저분들이 계시다면 서로에게 잘 알려주시면 너무나 감사하겠습니다. 다들 좋은 주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