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학(전투) 팀장 : 얼마전 공지로 말씀드렸던 원래 지난주 깜짝 방송으로 찾아뵈려 했는데 안타까운 사고로 오늘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오늘 방송 시작하기에 앞서서 눈도장 찍은 게 얼마 안 돼서 아직은 어색하기도 해서 한 명씩 인사드리겠습니다

 

김상복(설정기획) 팀장:안녕하세요 설정기획 수석팀장 김상복입니다. 오늘 로아가 4주년은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정말 많은 사랑 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임에 많은 불편함, 소통의 부족 알고 있고 음.. 소통을 자주 못한점에 대해서 사과말씀드려야할거 같습니다

오늘 방송 이후에도 불편한 점에 대해선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꾸벅)

 

수석팀장 이병탁 :안녕하세요 두 번째 뵙네요 수석팀장 이병탁입니다. 지난번 로아온에서는 저희를 잘 이끌어주셨던 공대장님이 계셨는데 셋이서 진행하다보니까 가까운 자리에서 여러분과 할 수 있으니까 마음 가볍게 먹고 재밌게 즐기다 가겠습니다. 중간에 말이 끊기더라고 어색하더라도 이해 좀 부탁드리구요 그리고 벌써 4년이되었는데 4주년이라는게 그렇게 막 현실적으로 와 닿지는 않습니다 바쁘고.. 실감이 나질 않는데요

그래도 4년동안 동료들과 개발해온거는 여러분들이 많이 성원해주셔서 가능한겁니다 앞으로 510년 장수하는 게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재학(전투) 팀장 : 안녕하세요 전투쪽 담당하고 있는 수석팀장 전재학입니다 벌써 4주년이라니 저도 실감이 나지 않는데요 오랜 시간 서비스가 가능한 이유는 모험가분들 덕이구요. 저희 로아를 사랑해주시고 기대해주시고 응원해주시는 많은 분들게 감사말씀드립니다. 잠깐 채팅 봤는데요. 웃어라는 얘기 있드라구요. 분위기 좀 긴장 좀 덜하고 아직은 방송이 낯설고 어색한데요. 친구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편안하게 진행할게요. 예쁘게 봐주세요

 

수석팀장 이병탁 :우선 궁금하시는 고딕 관련 지난주 토요일에 안타까운 사고로 저희도 소식을 접하고 놀라고 당황했는데요 다음날이였던 일요일날 아침에 긴급하게 논의했었고 할로윈 상품을 게임에서 판매하는 게 많은 분들게 불편한 불쾌한 감정을 줄거라 생각하고 긴급하게 상품을 내린 상황이였습니다. 상품 구매를 계획하거나 여러 가지 상황을 저희가 다 고려하지 못하고 성급하게 판단해서 많은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앞으로는 세심한 운영을 해서 없도록 이 자리를 빌어 다시 죄송하다고 사과드립니다. 저희가 고딕 아바타는 귀속 버전으로 만들어서 모든 모험가분들게 제공해드립니다. 함게 판매했던 탈것, 펫도 같이 드릴겁니다. 준비하는 사진에 보시면 못보던 게 하나 있는데 판매했던 것들에게 이미 모험가분들이 구매해주셔서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아서 긴급하게 디자인팀에 의뢰해서 새로운 모양의 펫과 탈것을 추가했습니다. 저희가 드리는 귀속 펫 탈것은 저것도 선택가능합니다. 아바타 펫 탈것 이거는 쿠폰으로 묶어서 드리구요. 내일모레부터 사용가능합니다.

 

전재학(전투) 팀장 : 웃으란 얘기 많이주시는데 긴장한거 같아서 웃으면서 근데 또 너무.. 잘 진행해볼게요. 고양이 얘기도 보이고 글이 너무 빨리 올라가서,... 치특신이라 해주셔서 마음이 살짝? 놓이는거 같고. 긴장풀라는 얘기 많으시고 숨쉬면서하고 있구요. 고양이 귀엽단 얘기 감사합니다. 저희 그 채팅보면서 진행할게요. 축하 얘기 고맙고 최근에 업데이트된 플레체 얘기해주세요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얼마전 플레체하면 예쁜배경을 뺄 수 없죠. 제작하면서 그래픽분들과 기획분들이 정말 디자인에 신경 많이 썼습니다. 다른 마을보다 이쁘게 셀피 잘 쓰도록 제작했구요 모험가분들께서 마음에 드는 배경이 있으셨나요? 감사합니다. 잘 만들었다고 칭찬도 해주셨구요. . 플레체의 경우 많은 것들이 셀피 위주로 제작되었구요. 구시가지쪽에 가보시면 이렇게 곤돌라를 타게 되면 좋은 광원과 배경이 있으니 한번 가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재학(전투) 팀장 : 예쁘다는 얘기 많고요. 성당얘기많구요. 이번에 모코코를 특이하게 숨기신거 같아요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모코코 저희가 이번에는 심혈을 기울여서 숨겨봤거든요. 사실 모코코의 경우 다른 대륙들이 고착화가 되어서 플레이를 하면서 밋밋하거나 아쉬운적이많아서 플레체부턴 각 대륙 컨셉에 부합하는 모코코 디자인을 해봤습니다. 어떠셨어요?. 인생에 남는 모코코가 있나요?

 

전재학(전투) 팀장 : 박물관이 살아있다? 특이했던 기억이네요. bgm 좋다는 얘기도 있네요. 444분 악질이라는데요. 웃음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그 웃으면서 수집콘텐츠니까 긴급하게 하지 마시고 천천히 즐겨가시면 좋을거 같아요. 사실 444분이 이제 좀 한국형 괴담의 컨셉이긴한데.. 글이 너무 빨라서..(웃음)

 

수석팀장 이병탁 : 뭔가 숨막힌다는 얘기가 많은데...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플레체하면 스토리를 뺄수 없죠 오랜만에 아만이 등장을했는데요. 오래전부터 플레이 해보셨던 반가우셨을거 같구요. 어떤분들은 낯설었을수도 있습니다. 이번 플레체의 이야기가 답답하다고 느끼신 유저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사실 플레체의 경우는 아만의 어머니와 어린시절의 아만이야기를 꼭해야하는데 어떻게 보면 필수불가결한 기점이였어요. 아만의 경우는 또한 핵심 캐릭터라 중요한 설정이 많습니다. 이런 설정과 플레체 이야기가 장기적으론 필수였고 조금씩 속도를 내니까 앞으로 많은 얘기가 정리될 예정입니다. 저희를 믿고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멋진 이야기 만나실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다음 아만이야기는 볼다이크는 아니고 그 이후입니다.

 

전재학(전투) 팀장 : 채팅 계속 보는데 축하 얘기주셔서 감사하구요. 스토리 기대 많구요.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이게 실제로 읽으려하니

 

전재학(전투) 팀장 : 밸패 얘기 잠깐 드려보면요. 지난번 밸패 8월에 했었죠. 그때 테섭에서 놓친 부분이 있었는데요. 테섭 이후에 라이브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이후에 추가 수정이 발생해서 저희가 실수가 맞습니다. 이후에는 밸패 테섭 운영방식에도 변화를 주려 하구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밸패전에 상세히 말씀드릴게요. 밸패지표는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있구요. 노력많이 하겠습니다.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클래스 얘기가 많네요.

 

수석팀장 이병탁 : 보면은 경제 얘기도 많구요. 당연하겠지만 골드 가치는 저희가 정말 민감하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지켜보고 있고 다만 이 자리에선 말씀드릴게 지표도 보여드리고 솔루션도 같이 하면서 진행해야 하는데 이 자리에선 다 보여드릴 순 없어서 민감하게 보고 있고 준비하고 있다는 점만 말씀드립니다. 이거는 로아온에서 말씀드릴게요 이해해주세요.

 

전재학(전투) 팀장 : 채팅보다 웃었는데요. 최국하고 닮았다네요 웃음. 아마

 

수석팀장 이병탁 : 저도 자색고구마라고.. 웃음

 

전재학(전투) 팀장 : 다계정 얘기좀 해라하는데요

 

수석팀장 이병탁 : 다계정도 말씀드릴 수있는데요. 저희가 불법적인 다계정은 지속적으로 제재를 하고 있고 홈페이지 통해서 게재를 하고 있구요. 여름겨울 시즌이 되면 불법적인 플레이가 늘어나는데 많이 잡고 있어요. 이것들을 지표로 봤을대 실제로 게임에 미치는 영향도가 그렇게 크진 않습니다. 기회가되면 보여드릴수 있을텐데 지표랑 상관없이 상당히 부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다계정 플레이들이 그게 컨텐츠를 플레이하지않고 무임승차라고하죠 보상만 얻어가고 굉장히 많은 유저들에게 불편함을 주고 있어요. 저도 간간히 봤는데. 그 부분에서 집중해보고 있고 이런 플레이들을 개선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런것들도 준비 되는대로 보여드릴 수 있을거 같습니다.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카게 잠수도 잡아달라고

 

수석팀장 이병탁 : 네 그런것도 포함입니다. 그게 되게 뭐랄까 안 그래도 보기싫은 플레이였는데 내가 도와주고있다고 생각하니까 더 욱 화가 나는거 같아요.

 

전재학(전투) 팀장 : 조승우 닮았다는 얘기도 있네요? 골드시세도 있고

 

수석팀장 이병탁 : 골드는 제가 로아온에서 자세히 말씀드릴거에요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저희 또 4주년이고 일리아칸 레이드 얘기도 해야죠

 

전재학(전투) 팀장 : 일리아칸 얘기드릴게 많죠. 뭐부터 해볼까요? 아 이거 채팅이 좀 늦게 올라오다 보니까... 에스더 스킬 얘기 먼저 할게요 군단장 제작하면서 에스더스킬도 같이 넣어봤는데요. 일리아칸쯤 오니 식상하잖아요. 그래서 변화가 필요해서 이스터에그로 넣어봤어요. 아마 일리아칸 출시하고 바로 다음날이죠. 3관문 웨이까지해서 모든 이스터에그를 다 찾아내셨더라고요. 하루만에는 예상 못 했고요. 저희 유저분들 대단하고 단합력에 놀랐습니다. 다음 군단장 제작할때도 에스더스킬에 변화할 아이디어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히든 에스더 칭찬 많더라구요

 

전재학(전투) 팀장 : 너무 감사하빈다. 난이도 얘기해볼까요 처음엔 질병컨셉이다 보니까 더 높은 난이도로 기획했었는데요 하브 이후로 반성을 했거든요. 사이버유격 얘기도 있고 반성하는 차원에서 카양겔이나 일리아칸은 소프트로 했고 조정을 했는데요. 과하지않게 앞으로 제작할 예정이구요. 카멘 같은 경우는 이전부터 쭉 말씀드렸듯이 높은 난이도구요. 많은 기대부탁드립니다. 다들 보상 얘기가. 3관문 하드 보상..

 

수석팀장 이병탁 : 보상 얘기를 드려보면 오래부터 하셨던 모험가분들은 반복된 성장방식 때문에 지루함이 있으실거에요. 일리하드부터 증폭된걸로 보고 있는데요 새로운 성장동력? 파밍? 정말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고 개발중인 부분도 있습니다. 저희가 차차 신규 컨텐츠 나올때마다 보여드릴수 있을거 같습니다. 많은 기대와 응원 바랍니다.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보다보니까 로아온 언제해요? 있는데 그 부분은 저희가 마지막에 안내 드릴게요. 기다려주세요.

 

전재학(전투) 팀장 : 여버서커 얘기 있는데요. 여자 버서커라던가 볼다이크 카멘 같은 굵직한 업데이트에 대해선 공식 로아온에서 말씀드릴테니까 기다려주세요.

 

수석팀장 이병탁 : 4티어 예정은 없구요 아니지만 새로운 파밍요소를 추가한다는 의미입니다.

 

전재학(전투) 팀장 : 채팅이 너무 빨라서. .어우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저녁은 먹었는지 (웃음)

 

전재학(전투) 팀장 : 감사합니다 저녁도 신경써주시고 (웃음)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남캐 만들어달라고 하시네요

 

전재학(전투) 팀장 : 아까 본건데 소나벨 가르가디스 같은 경우는 다 제작은 되었고 테스트 중이구요. 내부적으로 테스트 플레이 했을대 긍정적인 평가가 많이 있습니다. 기대해주셔도 좋고 언제 출시할지 적절한 타이밍을 재보고 있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신규 클래스 얘기가 많네요

 

전재학(전투) 팀장 : 로아온에 여버서커 다음 신규캐까지 말씀해드릴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수석팀장 이병탁 : 큰거 온다 얘기도 하시는데 사실은 저희가 방송 준비하고 있는 부분하고 로아온 얘기가 큰거였는데 여러 가지 사건 때문에 미리 좀 공개가 됬어요. 약간 어떻게 보면 김이 빠진 상태긴 한데 사실 그게 큰거였어요. 그렇게 아시고 넘어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아까 지나간 질문 중에 애정 호감도 언제냐 말씀하시는데 애정호감도 요번 로아온에 말씀드리고 준비하고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만나보실수 있습니다

 

전재학(전투) 팀장 : 슈사체형도 로아온때 자세한 일정 말씀드릴게요.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저녁은 같이 먹었구요

 

전재학(전투) 팀장 : 그러면 준비해온 내용이 몇 개 있어서 간략히 소개 드릴게요. 4주년인데요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저희 로아가 4주년을 맞이해서 준비한 콘텐츠는 기원의섬입니다. 아크라시아의 탄생을 기념하기 위한 섬인데요. 오늘이 4주년이잖아요. 기원의 섬은 바로 이번주에 업뎃됩니다. 제가 조금이라도 기다리시는 유저분들께 보여드리려고 게임내용을 가져왔는데 한번 같이 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 첫 번째 컷은 기원의섬에 전경입니다. 아름답고 신비한 풍경을 가지고 있죠. 기원의 섬은 해마다 아크라시아의 수장들이 모여서 아크라시아의 안녕을 기원한다고 합니다. 약간 연출중의 한 장면이구요. 마지막으로 4주년 놀이인데요. 욘에서 등장했던 델파를 화살로 쿼터뷰 게임을 만들었구요. 몹들이 개성 넘치게 등장도 하고 합니다. 그리고 중간 등장하는 보스를 잡으시면 코인이 뜨고 많은걸로 살수 있습니다.

 

수석팀장 이병탁 : 기원의섬 곳곳에 있는 대박 보상도 얻으실수 있으니 많이 즐겨주시고

전재학(전투) 팀장 : 이렇게 이벤트기간동안 열려있고 저희가 특별히 만든 특별퀘도 있으니 플레이해서 멋진 연출도 봐주시면 좋겠고 4주년 맞이해서 특별한 선물을 준비했죠

 

수석팀장 이병탁 : 네 올해도 4주년 선물드려야죠. 지난 아트공모전에서 저희 멋진 금손유저분들이 만든 대상 아바타를 제작완료 했습니다. 매년하는데도 멋지게 제작할수 있다는게 대단하신 분들같아요. 존경스러운데요. 눈 가린게 너무 매력적인거 같아요. 스페셜리스트까지 . 네 이렇게 아바타 의상과 무기 드리고 트리시온 벽지와 4주년기념 머리띠 매년드리죠. 쿠폰에 담아서 낼 모레 업데이트 이후에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공모전 펫과 탈것도 만들었는데요. 어떠신가요? 너무 귀엽죠? 비아키스가 원래 매혹적인 캐릭터인데 귀엽죠? 청순해지고 어려진거 같죠. 카이슈테르 탈것인데요. 늦게 합류하신분들은 모르실텐데 로아의 16인 레이드에서 보스몹이구요. 이게 펫으로 재탄생 했습니다. 아픈 손가락이긴 합니다. 갠적으로 너무 타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올해도 또리콩님 덕에 저희 로아 이모티콘이 풍성해집니다. 이것도 내일모레 업데이트하면 열려있으니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또리콩님의 이모티콘이 많이 있는데 기회되면 더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또리콩은 신이야~

전재학(전투) 팀장 : 너무 귀엽죠.

수석팀장 이병탁 : 페온은 로아온때 .. 준비할수 있도록..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다음 준비한 내용은 바로 위쳐 콜라보인데요 저희가 위쳐콜라보 콘텐츠가 곧 업데이트가 됩니다. 위쳐의 주인공이 아크라시아로 넘어와서 모험가와 만나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위쳐 콘텐츠도 이번달에 업뎃 되구요. 제가 한창 제작중일 때 준비했습니다. 둘이 만나는 장면입니다. 저도 앞부분만 봤는데 두 세계관이 만나는 설정이 디테일하고 시나리오 설정팀이 대단합니다.

 

남자의 등이 딱 멋지게 위쳐와 위쳐의 이야기는 섬에서 이루어지는데요. 섬의 정경인데 축제가 벌어지고 뭔가 사건이 있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위쳐의 상징인 늑대증표를 바위산으로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위쳐의 또 다른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누군가와 이야기를 하고 있구요. 한 번 위쳐의 디테일한 스토리 와보셔서 플레이해보시면 좋구요. 애니퍼는 한번 와보시면은 만나보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진짜 잘 만들었더라구요. 위쳐와의 콜라보는 스토리 퀘스트가 존재하는데 스토리 퀘스트만 진행하셔도 다양한 보상을 얻으실 수 있어요. 업데이트하면은 하얀늑대 안식처라는 섬에 방문하셔서 플레이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재학(전투) 팀장 : 성우 누구냐 얘기도 있으신데 이거 기대해보셔도 됩니다.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저희가 많은 노력 했습니다.

 

수석팀장 이병탁 : 항해 버그 얘기도 있는데 조만간 수정됩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그리고 이제 겨울 로아온 소식 말씀드릴게요

이번 겨울 로아온은 특별하게 준비했습니다. 드디어 3년 만에 모험가분들을 초대해서 만나보고 같이 진행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사실 장소까지 섭외가 끝났고 디테일한 부분 하고 있습니다. 12월 바로 다음 달에 진행될 거고 내일모레부터 신청받으니까 많이 신청해주시고 식사도 하시고 얘기도 많이 즐기다가 가시면 되겠습니다.

 

(웃음)

 

전재학(전투) 팀장 : 오프라인 ㄷㄷㄷ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감당 가능한가?(웃음)

전재학(전투) 팀장 : 소림좌 오시냔 얘기 하니까 공대장님이 안 계셔서 분위기를 잘 못 띄우는데 밝은 분위기로 진행해볼테니까 기대해주세요.

수석팀장 이병탁 : 저희 전디렉터 금본부장은 지금 퇴사는 아니구요. 건강 회복 많이했고 그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전재학(전투) 팀장 : 네 저희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구요. 소통도 조금 해보고 이번달 업데이트, 4주년 업뎃 위쳐 콜라보 간단히 소개드렸고 아쉽지만 오늘 방송 여기서 마무리 해볼까합니다. 방송 시작하기에 앞서서 4주년 축하영상이 나갔는데 기차가 지나간 다음에 모험가분들이 포스터 내용이 싹 바뀌는 부분이 있는데 고 내용을 진심을 다해서 말씀드려볼게요. 네 모험가분들 덕분에 행복하구요. 저희 유저분들 자랑스럽고 감사하단말씀 드립니다. 앞으로 소통도 열심히 하고 더좋은 게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석팀장 이병탁 : 오늘 잘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벌써가냐고 하시는데 사실 되게 많이 얘기 못해서 아쉬운데요. 사실은 바로 다음 로아온에서 많이 보여드리도록 준비하니까 공간, 시간적인 제약이 있으니까 오늘은 짧게 진행하면서 양해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로아온에서 지표나 상세계획 말씀드릴게요. 기대해주시고 감사합니다.

 

김상복(설정기획) 팀장: 네 겨울 업데이트 준비로 한창 바쁘게 보내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모험가분들께서 기다리는걸 알고 계셔서 보답하는 마음으로 준비중이구요. 날씨가 쌀쌀해지고 있으니 모험가분들도 감기 조심하시고 로아온 윈터에서 같이 만나면 좋을거 같습니다. 저희는 이만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자막이 없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올립니다.

2.오타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