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우리가 아이온 기점으로 생각해보면
그땐 직업관이 확실함
탱 딜 힐 개념
파티내에서 보스가 빨리 잡으면
거의 백이면 백
와 딜러가 좋다고 평가함

하지만 로아는 딱히 포지션은 명확하지가 않아
전사들은 탱커에 가깝지만, 아이온시절 탱처럼
풀 어글을먹진않아.전사 계열에따라 파티보호나
함성 등 이런서포트에 불과하지
문제는 뭐냐

만약에 몹을 전사가 계속 어글을 먹는다치고
바드가 무한엠돌려준다.
라고 치면 아르카나보다 딜 잘나오는건없어
이건 팩트야

근데 왜 아르카나가 ㅂㅅ이냐면
타직업은 평균20초 쿨싸이클로 만단위데미지를
뽑는데 아르카나는 10초내로 뽑아
거기에 치명증가랑 부가적인 카드로 남들보다
두배는 더넣을수있는조건인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
첫째
바드없으면 엠이 말라서 제한됨
고로 타 딜러랑 비슷한 수준이 되버림

둘째
어그리 랜덤이고 몬스터가 고정이 아닌 대부분
이동패턴이 많아, 스택쌓다가 중요한 루인 터트릴시점에
미숙련자들은 삑을 많이내

셋째
어그리 랜덤이다보니 스킬 쿨이 짧아도
패턴이나 눈치본다고 바로바로 못돌려
고로 10초 딜싸나 20초 딜싸나 별차이가 안나는거지

넷째
쿨이 짧으니 대부분 아르카나들이 무리하게 딜을
쑤셔넣다가 대부분 쳐맞아서 많이 사망

이렇게 보면된다.

만약 탱커가 보스뒤지기전까지 계속 어글 먹고
바드가 계속 엠채워주고
완전 프리딜을 꼽는다라면
아르카나만큼 딜 잘나오는건 없다.
개발자가 이것만 쳐보고 판단해서
현재  아르카나를 이ㅈㄹ로만든거임

아무리 아르카나 잘해도 엠ㅂㅅ이여서 제한적이라
절대 바드없으면 딜1위는 힘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