챙겨야되는 스킬로 설명하는 거보다.
챙겨야되는 능력으로 설명하는 게 더 나을 거 같음.



바드는 기본적으로 챙겨야되는게

0. 낙인유지

1. 공뻥(치명치속버프 + 공벞)

2. 안정성(쉴드 + 공디벞)

3. 무력화

4. 세레나데


7. 딜

이렇게 5가지라고 보면 됨.

딜이 왜 7번이냐?

무력화만 챙겨도 됨. 
무력화 신경쓰면 딜은 저절로 나오는거.




일단
무조껀 챙겨야 되는 게 낙인유지임.

레이드 돌아보면 알겠지만,
공벞은 내가 팀원들을 조준해서 맞춰야되는데.

쉽지않다.


낙인유지가 가장 챙기기 쉬우면서 가장 효과 확실함.

이건 불협화음2T + 사운드쇼크2T를 거의 끊기고 계속 쓰면 유지가능한데.
해보면 잘 안됨.

그래서 낙인유지 스킬은 3개 챙겨가는 게 맞음.

(저거 2스킬에 3T투자하긴 좀 아깝다고 생각함. 
 그렇다고 눈에띄게 낙인유지 더 잘 되는것도 아님.
  스킬하나 더 투자해서 유지하는 게 확실함)



공뻥은 천상의연주로 챙기면 됨.

이건 걍 무조건 3T까지 챙기되, 2T에서 공법, 디법 하나 고르면 됨.
근데 이거 3명 맞추기 힘듬.

음파진동도 공벞이 있는데,
이거 비추임. 
공벞효과도 되게 미미하고 쿨타임도 긴데 맞추기 종나 힘듬.
2명3명 맞추려면 3T줘야되는데 되게 비효율적.



안정성은

최소한으로 가져가야 그나마 바드가 1인분가능하다.
수호의연주 2T정도만 챙기자.



안정성을 최대한 버리고 무력화를 땡겨가야댄다
무력화는
사운드쇼크 + 사운드홀릭이 제일 좋다.

이부분이 신기한게.

사운드쇼크는 무력화 옵션 없어도 1T 유지 찍으면 무력화 중 짜리랑 효율같음.

사운드홀릭은 1T아무거나+2T지속시간증가+3T집중포화 쓰면
기냥 어마어마하다.
무력화중이 80. 무력화 백어택이 110이면.
사운드홀릭 저렇게하면 대충 220은 박히는듯.



세레나데는

하프 꼭 챙기자.


게이지 충전 속도

0. 폭풍의 서곡(3트포) 0.65%

1. 스티그마 (3트포) 0.57%

2. 율동의 하프(2트포) 0.52%

3.행진곡(3트포) 윈오뮤(3트포) 0.5%
4. 사운드 쇼크 (3트포[연사]) 0.38%
5. 윈드오브 뮤직 (2트포) 0.35%

6. 사운드 홀릭 (3트포) 0.3%
7. 불협화음 (1트포) 0.28%

8. 음표뭉치 (3트포[지점 낙하]) 0.25% 

하프 무조건 챙기고.

폭풍의서곡이냐 스티그마냐. 둘중 하나는 골라야 될 거 아님?
해보면 알겠지만, 스티그마는 무력화 종나 안박힘.
다단히트라서 무력화 중 80이 다 나눠서 박힘.

즉 다단히트 싹~!맞춰야 0.57%세레나데 + 무력화 중 80점이 박히는거임.

굳이 둘이 비교하자면

붙어서 써야하지만 효과는 좋은 폭풍의서곡
vs
멀리서 쓸 수 있지만 효과도 딸리고 풀히트 맞추기도 힘든 스티그마


참고로 폭풍의서곡 3T는 무력화 중이랑 같다.


윈오뮤나 행진곡으로 세레나데 챙기자고 3T챙기는건 오바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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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정리해보면

사운드홀릭
천상의연주
폭풍의서곡

3개 3T고정에

율동의하프
사운드쇼크
불협화음
수호의연주

2T 반고정.

이러면 대충 스킬하나 3T줄 스킬포인트 남는데.
본인이 알아서 선택하길 바람.

2T중에 하나 3T주고 맘에드는 거 2T하나 채용하던가.
다른거 3T하나 채용하면 됨.


나는 낙인+쉴드 보충하려고 음표뭉치씀.


레이드몹상태봐서

불협화음3T줘서 

불협화음+사운드쇼크로 계속 낙인유지걸고
사운드웨이브로 회피기 하나 챙기는 것도 괜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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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쓴거는 걍 공팟 기준이고.

숙련팟은 수호의연주도 빼버려도되는데
그런 팟이면 바드 안씀.


디코팟이면
뭉치 +  (수호의연주) 
뭉치 + 광시곡으로

뭉치쿨마다 무적버프받으면서 말뚝딜 받는 플레이도 해볼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