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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19 0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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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수정) 서머너 밸런스 스킬트리 스킬 타이밍11/21 - 인증글이 되서 얼떨떨 하면서 조금이라도 더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려야 겠다고 생각이 들어서 고대의 창과 마리린 캔슬 타이밍을 추가했습니다. 11/24 - 여러 댓글을 달아주시고 지적해주신 부분들을 직접 다 사용해보면서 스킬트리를 수정했습니다 dps,dpc 관련 글도 많이 올라와서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추가하겠습니다. 서머너 스킬트리들을 많이 봤는데 여태 고정적인 스킬트리는 없고 다 다른 스킬트리를 쓰시는데 그래도 대체적으로 1. 소환 서머너(파란 파우루, 엘시드 엘리트, 마리린 2트) 2. 쿨감 서머너 (파우루와 레이네를 이용한 쿨감) 3. 순간 폭딜 서머너(소환시 데미지 증가 예)엘시드 1트, 파우루 1트, 늪 1트) 4. NO 딜로스 서머너 (캐스팅이 없는 스킬 셋) 등등 대체적으로 이렇게 스킬트리가 나눠지더라구요 제가 선호 하는 스타일은 쿨감 서머너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dps를 올리는 가장 쉬운방법은 쿨감을 올리는 것에 한 표를 드리지만 하지만 생각보다 마나 소모가 심했고 항상 쿨을 안 비울려고 하지만 선행되야하는 스킬이 있어서 약간의 딜로스가 생기는것 같았고 소환서머너를 해본 결과 대체적으로 항상 안정적이였고 딜도 확실하고 무력화도 좋았다라고 말할 수 있었습니다. 순간 폭딜을 지향하는 스타일을 해볼려고 했지만 레이드나 다른 던전의 경우 스킬의 효율이 떨어지는것 같고 항상 맞출수가 없기에 빗나갔을때 딜로스가 너무 상당했습니다. 노딜로스 스킬트리는 사용해봤는데 고창을 사랑하는 서머너라 어쩔 수 없이 갈아탔습니다 (스킬트리 창시자분도 갈아타신걸로...) 하지만 다들 말하듯이 스킬트리에는 정답이 없고 자신의 손에 가장 맞는 스킬을 쓰는게 맞지만 서머너 스킬트리관련 논문을 여러 읽어 보니 그래도 가장 필수적인 스킬들이 정해졌는데 엘시드M, 파우루M, 마력질주M,고대의 창M, 윙드 스피릿M, 마리린(2트포or M)는 가장 많이 보이는 스킬이였고 견제기로는 마력의 결정체, 순간폭발로 굳혀졌으며 1트포 고효율 스킬은 물의 정령, 대지붕괴, 방출의 의지 이렇게 정해져 있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견제기가 있는 이유는 현자타임 때 딜로스를 줄이기 위한 이유도 있고 고대의 기운도 수급을 위함인데 여태 사용해본 결과 수급량은 체감이 안됐습니다. 하지만 요새 올라온 dps, dpc 글들을 보면 견제기가 상위권에 있는것을 알 수 있고 마력의 질주는 예상 외로 낮은 위치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윙드는 역시 고 dps 에 속했으며 이를 통해 견제기 2개를 채용해서 스킬트리를 재구성 했는데 ![]() 차근 차근 설명해보면 마력의 결정M : 레이드 기준 1티어 견제기 마력의 질주가 거품이 빠지면서 빛을 본 스킬입니다. 큐브 혹은 카오스 던전은 마력의 질주or 순간폭발로 스왑이 가능 하겠네요 파우루M : 1트의 범용성 3트를 이용한 유연한 스킬 세팅이 가능 쿨감=312 소환=211 엘시드M : 서머너의 방깍스킬 2트까지도 효율이 좋지만 3트시 사거리 증가 고 dps 윙드 스피릿M : 대지 분쇠, 전기 폭풍, 마력 질주와 비교불가한 잡몹정리 스킬 1틱 캔슬로 견제기 가능 잡몹=111 보스=311 대지 붕괴4 : 1트포 고효율 스킬 cc기도 좋고 무력화가 좋아서 쓰며 나중에 스킬포인트 수급시 2트포 여진 효율 좋음 마리린 7 : 효율과 유동성이 좋은 스킬 2트포시 엑티브 스킬 가능 딜링, 무력화, 캔슬, 몹몰이 골라서 사용 가능 레이네 4 : 생각보다 좋은 스킬 레이드 경우 아무리 숙련자도 cc기를 맞으면 위험한데 그마저도 상쇠시켜줄 스킬 2트포 보호막 강화시 3000이상의 쉴드를 받을 수 있음 고대의 창 M : 서머너의 존재 이유며 간지와 딜링과 무력화를 가지고 있는 스킬 고정 311 ㄴ다들 나중에 숙련될 스킬이니 연습하셔야할 스킬 이 스킬트리의 가장 중요한점은 쿨감은 하면서 소환도 하며 오지게 멋있는 고대의 창을 쓴다는 것<=이게 가장 중요 일단 레이드를 시작하면 파우르를 보내고 상남자 답게 고대의 창을 박습니다.(도중 이동해 않맞을것 같으면 캔슬 가능) 여기서 중요한 점은 고대의 창 캐스팅이 끝나자 마자 파우루를 터트려 고대의 창 쿨타임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터트려서 대미지 증가도 있지만 갈별님 서머너 dps 수치를 가져와 보면 341 만약 쿨타임을 36초에서 24초로 줄인다면 단순 수치만 따지면 500이 되고(캐스팅 포함해도 400 후반대) 하지만 여기서 엘시드와 마리린을 소환하며 쿨타임을 줄여 주면 dps는 폭!발! 합니다. (그런데 마리린은 안된다는 소리가 있네요.. 수정좀) 그러면서 나머지 스킬들을 돌리며 딜을 넣어주면 엘시드 쿨이 먼저 돌면서 알리마지가 준비가 될겁니다. 그러면 엘시드 소환하고 알리마지로 딜 여기서 중요한점은 이 쿨들이 다 돌고 있을 때도 윙드 1틱이 돌리면서 딜링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고대의 기운이 없을때 엘시드와 윙드 풀스택 각을 제면서 딜링하면 됩니다. 그리고 지금 dps, dpc 관련 글들이 올라오는데 정말 고마운 분들입니다. 하지만 보고 그저 고위력 스킬위주로 가져가신다면 그 dps만큼만 가져가게 되는겁니다 예를 들어 파우루(푸른) 마리린(돌진) 엘시드 윙드 마결 마스터 하거나 혹은 마결, 순폭, 엘시드, 파우루, 마리린, 엘시드를 마스터 하신다면 서로의 이점을 못 받으면서 수치 그대로의 dps를 가져가는 겁니다. 혹은 너무 견제기가 많아 쿨이 비는것이 많아져서 dps를 낮출수 있습니다. 물론 그 스킬트리만의 장점도 있겠지만 잠재 dps를 낮춘다고 생각합니다. 쿨감 트리가 떴었던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즉발형 저 dps 스킬이라도 쿨감 30프로를 다 받은다면 높은 평균 대미지를 뽑는 것처럼요 단순 계산으로 고대의창(712)+엘시드(627)+푸른 파우루(492)+마결(496) 을 레이드 몬스터에게 사용 한다면 2327 그렇다면 파우루로 쿨감 가능한 범위인 고대의창(712)+자폭 파우루(285)+엘시드(627)+마결(496)을 사용하면 2670 단순 계산으로도 스킬 하나 두개 차이나 납니다. 분명 평타1대 폭발을 수치화한 파우루라 더 차이 나고 운영 하면 할 수록 dps 차이는 점점 벌어집니다. 지금 올려주신 dps, dpc 글로는 이런 수치가 납니다. (나중에 마리린 쿨감까지 된다면 크겠죠) 이것 말고도 많습니다. 엘시드 공버프, 늪 공버프, 레이네 쿨감 등등.. 너무 맹목적인 고정된 스킬트리보다는 유동적이도 효율적인 스킬을 찾아 사용해 봅시다 이 스킬트리의 장점은 계속되는 소환으로 지속딜 그리고 쿨감을 이용한 높은 dps의 고대의 창과 엘시드를 자주 사용 이 스킬트리의 단점은 바드 부재시 마나 오링 가능성이 조금있음(아주 조금) 레이드 몬스터의 패턴을 잘 알아야 함 추가 내용 1. 가장 이견이 많았던 물의 정령은 딜량의 의미가 없는 마나 회복용 스킬이지만 실제 계산결과 약 200정도의 회복을 받는다(채감이 안된다면 위 선택지에서 선택) 2. 마력질주를 빼고 마결을 넣어서 레이드에서 사용 해본결과 미터기 필요... 솔직히 dps 차이가 난다길래 사용해보니 자주 사용할 수 있다는것은 둘다 같고 그저 데미지 차이인것인데 확인이 불가능하네요 만약 마결 기용시 카오스 던전에서는 마력질주 추천 3. 운영 방법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도 계시는데 핵심은 파우루->고창->엘시드 즉 고대의창과 엘시드를 쿨감을 시키는 것이죠 나머지 견제기와 윙드 1틱 사용하면 가장먼저 엘시드가 돌아오니 바로 사용 그리고 같이 시너지 넣을수 있는 스킬을 사용 (고창과 파우루가 쿨이니까) 사용하다 보면 다시 고창과 파우루 사용 그리고 다음턴에 고창 파우루 엘시드 다같이 쿨이 도는데 다시 반복 여기서 중요한점은 파우루와 마리린을 동시에 소환(쿨감이 안먹고 캐스팅시 딜링) 고창과 엘시드 쿨감 쿨감 스킬트리에 비해 이 스킬트리는 깔끔하지 못해 그 즉시 판단을 해서 사용을 해야한다. (파우루 엘시드 쿨감 차이) 그리고 레이드는 패턴 캐치 그리고 캐스팅 시간 확보가 중요해 숙련도가 높고(고창 사용시) 그때 그때 다르기 때문에 예를 들어 파우루 소환중이고 엘시드 고창 쿨인데 그로기 상황일시 자폭 엘시드 쓰고 고창을 날린다던가 그런 센스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이텐티티는 2번째와 4번째를 사용하는데 X 두번 누르시기만 하면 스왑 가능 하니 참고하세요 4. 윙드 스피릿은 1틱과 풀 차징을 골라서 즉 견제기와 딜링기가 가능해서 사랑받는 스킬입니다. 다른 스킬들과 비교해도 잡몹한정 고창 다음으로 강력하죠 서머너에게 유동적인 딜링과 생존기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보호의 로브로 급할때) 5. 마리린으로 귀찮은 패턴을 캔슬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때 유의할점이 파티원에게 숙지를 시켜줘야합니다. 예상한 패턴과 다르게 나올수 있기 때문에 당황할 수가 있더라구요. 추천 캔슬 패턴은 루메루스 : 콩콩이(원딜은 딜이 가능하지만 근딜은 불가능), 돌진, 범위기, 즉사기 고정팟이 아닌 경우에는 파티원이 패턴 숙지가 어려워(첫 레이드) 콩콩이를 제외하고는 캔슬이 어려움 파티원이 도망을 못가는 경우에 캔슬시 사랑 받습니다. 우르닐 : 원기옥 넘기기 말고는 위험하지 않아 캔슬 보다는 마리린 무력화 또는 돌진 체텍 빙레기 : 2단점프 사이(텀이 길어요), 돌진, 그로기 후 범위기(중요) 캔슬이 가능하기에 파티원에게 숙지시키시면 딜링 타임이 확 늘어납니다. 그리고 마리린에게 어그로가 끌릴시 제자리 3단점프 하니 애용해주면 좋습니다. 어레기 : 돌진 후 브레스(사실상 불가능) 범위기 사용후 다음 패턴 고정팟은 숙지후 빠른 타임어택이 가능하지만 파티모집으로 하는 경우에는 패턴 숙지가 덜 되신 분들도 많고 피격시 위험 하기때문에 무력화 혹은 돌진 추천 사실 패턴 사이의 텀이 길기 때문에 딜링 타임은 자주 잡을 수 있습니다. 6. 고창을 맞추기 어려우신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어레기>우르딜>루메>>빙레기 순으로 난이도가 있습니다. 맞추는 팁을 알려드리자면 루메루스 : 우리의 레이드 선생님이시죠 콩콩이(자리 잡은다음), 범위기, 앞점프 등 이 있는데 공략 포인트는 뒤를 볼것을 예상해서 먼저 이동후(중요) 캐스팅 패턴사이가 짧기 때문에 캐스팅 감소 추천 우르닐 : 공 뒤로 넘기기, 3단 전진 공격, 제자리 공격(2타 5타), 전진 넘기기 포인트는 안전한 곳에서 빠르게 위치잡고 캐스팅 (보통 측면) 예측 방법은 앞으로 전진 스킬이 많기 때문에 진행 방향으로 캐스팅 빙레기 : 1단 점프, 3단 점프, 돌진, 브레스 빙레기는 이동 기술이 많아 다른 직업도 딜링 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고창의 난이도는 급 상승하는데 방법은 예측 캐스팅입니다.(이미 공략도 있습니다) 점프기는 떨어지기 1초~1.5초전 위치가 나오는데 먼저 캐스팅 하거나 3단 점프시 어그로 확인후 2단 점프중 어그로인 사람의 중앙에 캐스팅시 맞습니다. 돌진 같은 경우는 데쉬 후 끝날 위치에 캐스팅 빙레기는 패턴과 패턴 사이가 짧기 때문에 캐스팅 감소를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어레기 : 고창을 가장 맞추기 쉽습니다 한판에 미스 한번 날까 말까 합니다. 방법은 제자리 평타(2회), 브레스, 범위기(근처에서 맞는것, 안맞는것), 돌진은 제외 어레기는 패턴과 패턴사이에 텀이 길어서 고창 타이밍이 자주 나옵니다. 예를 들면 브레스 사용후 평타, 범위기 사용후 평타 or 브레스, 제자리 평타 등 핵창의 먹이감입니다. 돌진을 제외한 이유는 돌진후 높은 확률로 뒤 점프후 브레스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돌진패턴이 나오면 최대한 따라간 후 브레스 타이밍시 대쉬 후 캐스팅 하면 되겠습니다. 7. 서머너도 강합니다 ![]() (갈별님 논문참조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8/3478?my=chu&category=%EC%84%9C%EB%A8%B8%EB%84%88&name=subject&keyword=%EC%8A%A4%ED%82%AC) (Irvin님 dps논문 참조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8/11121?my=chu&category=%EC%84%9C%EB%A8%B8%EB%84%88) (Want님 dpc논문 참조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8/11705?my=chu&category=%EC%84%9C%EB%A8%B8%EB%8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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