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레이드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타 클래스들은 이제 다른 클래스와 비교하여 너프와 버프를 논하지만,

 서머너들은 아직 스킬트리에 계속 허덕이는 글이 많아 작성합니다.






많은 분들이 조금더 딜을 넣기위해 스킬트리를 연구하고 지금도 계속 진행중입니다.


그런데 서머너는 애초에 설계될때부터 보조딜러 였습니다.


몇시간의 접속대기를 뚫고 또 몇시간을 소비해 스킬을 연구하고,


그렇게 어렵게 모은 소중한 실링으로 스킬을 초기화하며, DPS를 따지고 논의를 해도


결국, 서머너는 보조딜러입니다. 타클래스에 비해 반푼이 딜러인것이 현실입니다.


http://lostark.game.onstove.com/Class?detail=summoner


-요약-

 "서머너는 보조 딜러나 탱커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다양한 정령들과 함께 전투를 전개해 나가는 원거리 클래스 입니다"


 안정적인만큼 딜량은 타 클래스에 비교적 떨어진다는 의미로 해석할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지금 레이드는 패턴이 다 공략되었습니다.  즉, 지금은 클래스구분없이 안정성이 보장되어있다는 의미입니다.


안정적이라 반푼이 딜러인 보조 딜러 서머너는이대로 괜찮을까요?






서론이 길었습니다.


단 1분만 다른 클래스들이 딜 넣는 영상을 한번 봐주세요. (지금 가장 많은 텝렙 280대 대표적인 우르닐 레이드)

 타 클래스들은 대략 평균 5천~1만 이상의 딜링스킬을 선딜없이 빠르게 사용합니다.

(※바드제외)


이 레벨대의 서머너 스킬중 저정도의 데미지 기대값을 갖는 대표적인 스킬들 간단히 보자면



※3트기준※

파우루(자폭), 고창윙드 , 엘씨드 및 지속딜링 소환수(푸른파우루, 마리린 포함)



 파우루(자폭)=  파우루가 소환 된 후 자폭스킬로 바뀌기 까지 최소 2초

  

 고창= 캐스팅 2.5초(1트 2초) + 창이 박힌 후 치명적인 1초 후딜 + 3특성 3초 장판도트딜


 윙드=  차징 4초 or 1초 단타사용시 쿨타임1초 (1초 틱당 평균 900딜 크리시 2~3천딜) 합 2초 딜레이


 엘씨드 및 소환수=  긴 쿨타임 + 보스의 이동 패턴 한번으로 엄청난 딜로스 그나마 원거리 소환수인 엘씨드가 주력






핵앤슬래쉬게임이란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28621&cid=42914&categoryId=42916

 쿼터뷰 시점에 마우스로 적을 클릭해 공격하는 전투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전투’를 강조한 작품을 가리킨다.

-네이버 검색-


핵앤슬게임에서 이런 선후딜과 조건부 정말 이대로 괜찮을까요?


지금의 딜량에비해 캐스팅과 선후딜은 문제가 있다고 보며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서머너 미래가 걱정되는 서머너 유저의 허접한 글이였습니다.


의견이나 잘못된 부분, 지적 감사히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