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의 연주가 어떤 스킬인지는 다들 잘 아실거라 봅니다.



바드 버프의 핵심이자 바드 그자체인 스킬입니다.

요즘보면은 바드는 파티 데미지에 마이너스적인 존재다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던데

과연 진짜 그럴까요?

천상의 연주가 데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계산기를 조금 두들겨봤습니다.
(※본인은 문과생임을 밣힙니다)

가정

기본 데미지 100

ㄱ.100번 쳤을때 데미지 = 10000
ㄴ.100번 쳤을때 15번의 크리티컬(200%)이 터졌을때 기대 데미지 = 11500
ㄷ.100번 쳤을때 15번의 크리티컬(250%)이 터졌을때 기대 데미지 = 12250

ㄱ에서 ㄷ의 평균 데미지 증가율 22.5%

<버프를 받는사람이 10%의 크리확률을 가지고 있을경우>

100번 쳤을때 10번의 크리티컬(200%)이 터졌을때 기대 데미지 = 11000 
100번 쳤을때 25번의 크리티컬(250%)이 터졌을때 기대 데미지 = 13750

평균 데미지 증가율 25%

<버프를 받는사람이 20%의 크리확률을 가지고 있을경우>

100번 쳤을때 20번의 크리티컬(200%)이 터졌을때 기대 데미지 = 12000
100번 쳤을때 35번의 크리티컬(250%)이 터졌을때 기대 데미지 = 15250

평균 데미지 증가율 27%



기본 능력치가 1000일때 5%가 증가할때 능력치 증가율 : 50
기본 능력치가 1300일때 5%가 증가할떄 능력치 증가율 : 65
기본 능력치가 1500일때 5%가 증가할떄 능력치 증가율 : 75

쿨타임 30초(5초 쿨감 가능)
지속시간 10초

결론 : 바드 버프는 버프를 받는 사람의 스펙에 따라 증가한다.


여기선 순수하게 데미지에 관한 부분만 적었을 뿐이지만 레이드를 돌아본 분이라면 아실테죠.

1. 바드가 있으면 스킬이 빨리나간다.
2. 바드가 없으면 마나가 부족하다.
https://youtu.be/ZSlsBGXNgOI?t=75

천상의 연주에 붙은 16%공속은 스킬 시전속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스킬을 빨리 쓴다는건 즉 스킬 쓰다 맞는 경우를 줄여줄수 있다는것 + 평소보다 시전속도가 빠르니 스킬 사이클이 빨리돌아 회피or평타를 칠 기회가 더 많이 생긴다는것.

위에 열거한 모든것이 오직 천상의 연주 하나의 스킬에 의한 효과일 뿐
데미지 감소 쉴드 같은 부차적인 스킬빼고 낙인이나 아이덴티티, 각성기까지 생각한다면
저는 바드가 파티 데미지에 마이너스 기여도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p.s 계산 틀린거 있으면 지적해주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