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11-21 14:57
조회: 3,694
추천: 10
[잡담] 윙드 1틱 효율에 관한 예시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8/9116?stype=subject&svalue=%EC%9C%99%EB%93%9C 댓글이나 글에도 내용을 더 추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 딜로스때 윙드1틱 더쓰면 이득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아직 더 계신거 같아서 이해를 돕기위해 예시를 들어볼게요. 파우르 자폭이 윙드와 동일한 딜량이라고 예를 들어봅시다. 1. A라는 사람 딜로스 총 8초 발생해서 윙드틱 4회 발동 : DMG/8 * 4 +평타4회 = DMG(절반) +평타4회 2. B는 윙드를 아예 빼고 파우르를 넣고 파우르 한번쓰고 평타계속 : DMG + 남는시간 평타+++++ 딱봐도 2번이 더 딜량이 높죠? 더욱이 윙드1틱은 2초마다 평타1회지만 파우르를 쓴사람은 파우르 시전시간1초 제외하고 나머지 7초동안 계속 평타입니다. 평타는 윙드1틱이 이득을 보는게 아니라 윙드대신 다른 스킬쓰고 남는시간에 평타넣는 사람이 이득이에요. 윙드1틱은 평타횟수면에서 이득을 보는게 아니라 패널티를 받는겁니다. 스킬시전횟수가 많으니까요. 1,2번 예시 때문에 무조건 윙드 효율이 나쁘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같은 시간 대비윙드1틱을 8번 썻다면 평타제외 데미지는 동일했겠지요. 일정 시간대비 윙드1틱을 자주 사용했어야 그만큼 효율이 나온다는 겁니다. 어쩌다 비는타임에 몇번 썼다고 무조건 이득보는게 아니라요. 윙드빼고 다른스킬 쓰고 남는시간에 평타질하는게 딜이 더 잘나온다는거죠. 윙드 1틱 당연히 쿨탐대비 딜량은 높죠. 근데 간과하는게 쿨은 2초가 맞는데 2초마다 쓰는 스킬이 아니잖아요. 자주 쓸수 있지만 많이 써야 딜량이 쌓이는건데, 많이 쓰지도 못했는데 무작정 좋은 상황이 아니라는 거죠. 순폭같이 짧은 쿨의 스킬의 경우 뭔가 약하다고 손해본다고 생각하시는분들도 계신데 똑같습니다. 순폭을 윙드 절반짜리 효율의 스킬이라고 가정해도, 순폭을 4번 쓰는동안 윙틱은 4번은 써야 동급입니다. 그런데 순폭이 윙드절반짜리 효율이 아니면 당연히 순폭쪽이 이득이겠죠? 윙틱 효율은 시간대비 윙틱 사용횟수인 거에요. -- 좀 더 복잡한 예를들면 풀틱과 1틱을 적절히 섞어 쓰시는분들도 있겠죠. 이런분들 기준으로 따지면 비는시간에 엄연히 억지로 따지면 최소 28/8 = 3.5초마다 윙드1틱 한번은 써야 윙드풀 DPS정도 효율이 나오는겁니다. 윙드1틱을 7초마다 한번씩 넣으시는분은 윙드가 풀로들어갔을때 제외하고는 윙드 쿨이 살아있는 동안은 스킬 절반 밖에 효율 못보고 계신거에요 평타 딜로스 제외 하더라두요.하지만 이경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이런 장점까지 전부 부정하는게 아닙니다. -- 순폭1번 7초동안 윙드3번쓰면 이득인건 당연하지만 이런식으로 접근을 하면 안되고, 쉬운예를 다시 한번 들면, 이게 결론이에요. 본인이 갈 수 있는 가장 어려운 보스레이드에 가서 파우루(쿨30초) 한번 소환하고 다른 쿨타임스킬 다 돌리면서 무빙하면서, 다음 파우루 쿨이 오기전까지 윙드1틱을 몇번이나 넣는지 세어보세요. 예를 들어서 4회밖에 못넣었다. 그럼 윙드 대신에 윙드 절반 효율의 데미지 스킬 한번 넣고 평타질하는게 딜도 더 잘나오고 손이 편하다는 말이죠. 윙드가 쿨타임대비 DPS 효율이 매우 좋은 스킬은 맞지만, 타 스킬들의 2배정도까진 대체로 아니라는건 대부분 아실거에요. 다시한번 정리하지만 윙드 효율이 안좋다는게 아닙니다. 딜사이클을 다 돌리면서 무빙을 하면서 일정시간내에 사용 한 횟수에 따라서 효율이 바뀌니 실제 사용횟수가 적으신분들은 굳이 윙드를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거죠. 그리고 윙드가 쿨타임 대비 DPS가 높기 때문에 대체할 스킬들이 없다는 의견들도 있는데, 그 DPS는 윙드를 28초 쿨마다 4초홀딩 풀딜을 바로바로 넣었을때 DPS입니다. 딜각잰다고 한 5초만 쿨타임 살아있어도 5/28 = 17% 딜로스입니다. 사용자나 보스 무빙에 따라서 윙드빼고 다른스킬 넣는다고 딜손해 보는게 아니죠. 자기 주관이나 생각이 뚜렷하신분들은 본인의 생각대로 즐기시면 되요. 플레이 여하에 따라서 장점은 많으니까요. 다만 이전에 제가 게시판에 맨 처음에 남겼던 DPS글이나, 이런내용의 글을 남기는 이유는 쉽고 편하게 좋은 효율을 내고 싶어하는 분들이 윙드1틱 괜찮나요? 꼭 잘 써야되나요? 이런식들의 의문을 가지게 되고 거기에 '남들다 쓰니까 좋습니다.' 라는 이런 선동에 무작정 잘못된 결과로 빠지지 않았으면 해서 얘기를 하는거죠. 마질의 경우 지금 당장 무조건적으로 딜량이 높아서 꼭 넣어야 되는 스킬이 아니라고 딜량을 비교하면서 제 스스로 얘기한적이 있지만 저는 항상 마질을 넣고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딜량이 높진 않지만 즉발시전에 판정이 직선에 다가, 치확이 올라갈수록 치피보너스 덕에 효율은 점점 올라갈테니까요. 자기 주관에 따라 선택을 하되, 현재 평균 스펙의 치확에서 마질이 딜량으로 0순위이다, 이런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선택은 안했으면 좋겠다는 거죠. ============================================ 여담으로 인기글에 올라온 쿨타임 서머너 예를 덤으로 들면, 쿨탐 서머너가 제일 딜량이 잘나오는 딜트리이다. 딜을 더해야되는데 쿨탐서머너를 해야되나요 이런 내용들이 간간히 보이는데, 꼭 그렇지 않습니다. 정확한 가정이 아니라 대충 어거지로 생각해보면, 쿨타임 30% 효과를 보는 스킬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엘시드,마질, 물정,대붕) 입니다. 그리고 딜사이클을 돌려보면 아시겠지만, 1/2회 적용되죠. 한스킬의 효율을 100%라고 가정할때 저 위의 딜사이클 에서 쿨감으로 얻는 이득은 30%*4/2 = 60%입니다. 윙드까지 넣어서 쿨마다 쓸경우 30%*5/2 = 75% 죠. 그런데 레이네를 빼고 스킬하나를 더쓴다면 한스킬의 효율 100%를 그대로 챙기게 됩니다. 그리고 저 스킬트리에서 물정,대지붕괴는 10트포 스킬이 아니니 %만큼의 이득을 보았다고 하기도 애매하구요. 물론 엘시드 방깎 지속시간의 증가, 기타 소환스킬들의 쿨감 등등 변수는 많죠. 위 생각은 어거지구요. 하지만 그 변 수가 나머지 25%,40%를 넘어서야 레이네 대신 다른 스킬 썼을때보다 딜로서 이득이라는 거죠. 그나마 근사하게 비교해볼 수 있는건 쿨타임이 변하지 않는 파우루 같은 스킬 기준으로 2스킬트리를 똑같이 돌려보고 까인 딜량을 비교해 보면 됩니다. 파우루30,주력스킬들24초 의 최소공배수로 하는게 그나마 제일 평균적으로 나오겠 지만 그렇게 까진 하지 않고, 인기게시글의 쿨감트리 vs (레이네,DPS가 높은 윙드,고창) 제외한 테스트용 엘시드 쿨감트리로 짧은시간 반복해서 돌려봤는데 쿨감트리보다 후자쪽이 0~10%정도 더 높게 나오는 편이더군요. 다만 쿨감트리의 경우 약 40초 안에 10초씩 보호막이 계속 유지가 되고, 가끔은 회피기도 쿨감에 적용되니 딜이 확 쎈 트리라기보다는 엄청 안정적이고 유틸성이 좋다고 보는게 좋을거 같네요.
EXP
10,613
(1%)
/ 11,401
|




사1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