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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14 12:37
조회: 2,788
추천: 28
[공략] 충격 억제에 대한 간단한 고찰안녕하세요 실리안에서 충격 억제 인파이터 키우는 사람입니다. (인증용)
![]() 로아 처음 시작할 때도 충단 인파로 시작했고, 아크 그리드 처음 나오고 1주일 만에 충격 억제가 나락에 갔을 때도 세팅 연구해서 충억으로 종막 하드 2관 깰 정도로 연구 많이 했습니다. 이번에 충격 억제 세팅에 대해 지금까지 세팅 연구한 것들 알려드리려고 글을 씁니다. 이 글이 충억 인파를 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주의1 : 이 세팅이 정답은 아닙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주의2 : 난이도가 약간 있습니다. 팁 부분에 초심자용 사이클도 있습니다. ※주의3 : 이 글에서는 4/4 충억을 다룹니다. 3/5 세팅은 따로 다루지 않습니다. (3/5도 연구를 해봤지만 4/4가 더 장점이 많다고 생각하여 필자도 4/4를 사용 중 입니다.) ----------------------------------------------------------------------------------------------------------- 1. 충격 억제 설명 2. 각인, 아크 패시브 세팅 3. 스킬 세팅 및 사이클 순서 4. 팁 ----------------------------------------------------------------------------------------------------------- 1. 충격 억제란 무엇인가? 기존 충단 인파이터는 서브 스킬들을 사용하여 아덴을 쌓고, 아덴을 킨 후에 흔히 말하는 3신기 (죽음의 선고, 풍신권, 파쇄격) + a 를 사용하는 딜러입니다. 이와 다르게 충격 억제 인파이터는 더 이상 스킬을 적에게 맞췄을 때, 아덴이 차지 않지만 '운명' 발동 시 '전체 아덴의 50%' 를 얻고 이를 2번 반복하여 아덴을 키는 순간 T스킬과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들의 쿨타임이 초기화되는 코어입니다. ----------------------------------------------------------------------------------------------------------- 1-2. 코어 코어는 해 : 충격 억제 (고정) 달 : 기력 절약 (고정) 별 : 역발산 입니다. -기력 절약이 전설이라면 3/5 스킬트리로 사용 가능합니다. (4/4는 많이 힘드실 겁니다.) -역발산이 없다면 임시로 오브 폭발 사용 가능합니다. -연환 코어는 비추합니다. ----------------------------------------------------------------------------------------------------------- 2-1. 각인 세팅 아크 패시브 전에 각인부터 알려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필수 각인 원한 : 자타공인 딜러 필수 각인 아드레날린 : 자체 치확이 없는 인파에게 빠질 수 없는 각인 기습의 대가 : 사멸에게 빠질 수 없는 각인. 충격 억제는 효율이 더 좋음. -선택 각인 예리한 둔기 / 저주받은 인형 / 돌격대장 / 안정된 상태 -비추천 각인 질량 증가 이 중 돌격대장에 대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충격 억제 코어를 보시면 17P에 공이속 증가 10% / 15% 증가가 붙어 있습니다. (유물 / 고대 코어 차이입니다.) 이 때문에 돌격대장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일반적인 기준은 < 예리한 둔기 + 저주받은 인형 or 안정된 상태 > 를 추천드리며 본인이 고대 코어 보유 or 팔찌에 공이속 옵션 보유 중 일 경우 채용은 가능합니다. 이 때는 이동 속도를 135%가 되게 맞춘 후 채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속이 135% 에서 저주받은 인형급 효율이 나오며, 디버프 없는 저받이다 생각하고 쓰면 됩니다. 계산식은 코어 10 or 15 + 만찬 5 + 서폿 9 + 스텟 이속 ??? + 팔찌 ??? 입니다. ( 아크 그리드 낄 레벨이면 베르닐 와인은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 돌대 채용 시에는 어쩔 수 없이 치명이 조금 내려가기 때문에 예리한 둔기보다는 < 저주받은 인형 + 돌격대장 > 을 추천드립니다. 질량 증가를 비추하는 이유는 사이클이 빨리 돌 수록 DPS에서 이득을 보는 코어이기에 프레임과 공속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돌에 물린게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 아크 패시브 1) 돌대 미채용 << 진화 >> 치명 10 특화 30 예리한 감각 1 한계돌파 2 일격 2 입식타격가 2 ------ << 깨달음 >> 충격 단련 쪽 노드 전부 일방 타격 1 / 더 킹 1 or 치명적인 투지 1 ------ <<도약>> 풀려난 힘 5 잠재력 해방 4 즉각적인 주문2 충격 폭발 5 본인의 아드레날린 활성화 단계, 팔찌 등을 계산하여 치명 확률이 88 ~ 92 정도 되게 세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ex 팔찌에서 치명이 넘친다 or 고정 공대에 치적이 있다. -> 예리한 감각 0 한계 돌파 3 ) 이런 느낌으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 고려 사항 예리한 감각 <-> 한계 돌파 달인 <-> 회심 더 킹 <-> 치명적인 투지 Q. 치명적인 투지는 왜 고려사항인가요? 충격 억제 같은 경우 투지 발산 효율이 굉장히 높게 잡힙니다. 본인의 치확이 모자랄 경우 충분히 채용하실 수 있습니다. 2) 돌대 채용 << 진화 >> 치명 4 특화 30 신속 6 예리한 감각 2 한계 돌파 1 일격 2 입식 타격가 2 ----- << 깨달음 >> 충격 단련 쪽 노드 전부 일방 타격 1 치명적인 투지 1 ----- << 도약 >> 풀려난 힘 5 잠재력 해방 4 즉각적인 주문 2 충격 폭발 5 저 같은 경우는 이렇게 찍으면 이동 속도가 135%가 나옵니다. 본인의 팔찌, 코어를 고려해서 치명 - 신속 비율을 맞추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또, 이 세팅 같은 경우는 신속을 챙겨서 공이속이 증가하기 때문에 도약 쪽에서 < 풀려난 힘 5 잠재력 해방 5 > 를 찍으셔도 됩니다. ----------------------------------------------------------------------------------------------------------- 3. 스킬 세팅 및 사이클 4/4 충억 같은 경우는 기력 스킬 4개 / 충격 스킬 4개를 채용합니다. 필수 채용 스킬 ( 두꺼운 글씨는 필자 채용 ) 이 8개의 스킬은 고정으로 채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Q1. 전진의 일격 트포에서 무자비한 전진 써도 되나요? -써도 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프레임이 최대한 짧아야 DPS 상승에 유리합니다. 사용은 가능합니다. 그 경우에는 영웅 질풍 채용을 추천드립니다. Q2. 파쇄의 강타 대신 맹호격 사용해도 되나요. -Q1과 같은 이유입니다. 파쇄의 강타 채용 후 1타만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2025.11.17 내용 추가) 파쇄의 강타 + 일망 타진 vs 맹호격 + 일망 타진의 프레임 차이 수가 거의 차이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취향에 따라 채용하셔도 되겠으며 맹호격을 채용하실 계획이시라면 용의 강림 or 순간 타격을 11레벨까지 내리고 < 맹호격 7 : 2-1 > 을 채용하여 서브 이동기로 쓰셔도 괜찮습니다. Q3. 파쇄격에서 파격적인 행보 써도 되나요? -아니요. 위와 같은 이유입니다. Q4. 각성기 용왕불패 쓰면 안 되나요? - 충격 억제 코어에서 얻는 패널티(스킬 적중 시 아덴 획득 불가)가 각성기에도 적용됩니다. 각성기로 아덴을 채우실 수 없기 때문에 채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Q5. 왜 이리 속행룬이 많나요? 쿨타임이 계속해서 초기화 되기 때문에 속행 룬의 효율이 많이 높습니다. 어차피 쿨 초기화 되는데 속행이 무슨 의미있냐 하겠지만 T스킬이 속행 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충분히 의미 있는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쿨타임에 비해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이제 남은 2개의 스킬은 남은 것 중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각자의 장단점이 있으니 원하시는 걸 채용하시면 됩니다. 용의 강림 13 : 1-3-1 ( 추천 룬 : 영웅 질풍 ) < 필자 채용 > 장점 : 우월한 이동기, 피면기로 사용 가능, 화신 출격 트포 채용 시 출혈 or 중독 채용 가능( 이 경우 피면이 아님 ) 단점 : 셋 중 제일 긴 프레임 순간 타격 13 : 1-3-1 ( 추천 룬 : 속행 ) 장점 : 무난한 이동기, 카운터 1개 더 채용 가능, 압도적으로 짧은 프레임 단점 : 경면조차 없음 밀고 나가기 13 : 2-3-2 ( 추천 룬 : 영웅 질풍 ) 장점 : 1타만 끊고 사용 시 프레임 짧음, 경면기 단점 : 딜 능력이 거의 없음. 너무 빨리 끊으면 운명 스택이 안 쌓임 초신성 폭발 14 : 1-1-2 ( 추천 룬 : 전설 질풍 ) < 필자 채용 > 진 용출권 14 : 3-3-1 ( 추천 룬 : 전설 질풍 ) 이 2개는 진짜 취향입니다. 손에 맞는 거 가져가세요. 만약 본인이 3/5 스킬을 채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용의 강림 or 순간 타격 or 밀고 나가기 대신, 초신성 폭발과 진 용출권 2개 다 챙기시면 됩니다. ----------------------------------------------------------------------------------------------------------- 보석 겁화 : 파쇄격 > 죽음의 선고 > 풍신권 > 초신성 or 진 용출권 작열 : 일망 타진 = 파쇄의 강타 > 전진의 일격 > 용의 강림 or 순간 타격 3개의 보석이 비는 게 맞습니다(4겁 4작). 남은 자리는 다른 캐릭터의 높은 레벨의 보석을 끼거나 겁화를 더 주고 싶다면 용의 강림 or 순간 타격 > 일망 타진 > 전진의 일격 순으로 주시면 됩니다. ----------------------------------------------------------------------------------------------------------- 4. 스킬 사이클 여기서부터 숙련도를 요구로 합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시 사이클은 제 스킬 트리를 예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T스킬이 있을 때 T스킬이 없을 때 위의 사이클이 가장 DPS가 높은 사이클입니다. 핵심은아덴이 켜져 있는 동안 운명 스택을 최대 3개까지 쌓기 + 주력기 털기 를 한다. 고 생각하면 되는데 사이클 중 사이클을 굴리다가 1) 경면이 필요한 상황 2) 보스가 이동한 상황 같은 경우엔 전진의 일격 + a 를 사용해야하고 그게 아니라면 파쇄의 강타와 일망 타진을 사용한다. 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사이클을 굴리다가 그러면 아까 위에서 말했듯이 아덴 안에 3개의 운명 스택을 채웠으므로 (사이클로 보면 이런 느낌) 또는 경면기가 연속으로 필요한 경우에는 이처럼 << 아덴이 켜져 있는 동안 운명 스택을 최대 3개까지 쌓기 + 주력기 털기 >> 라는 큰 틀 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그 때마다 상황에 맞는 사이클을 굴리시면 됩니다. 가디언 토벌, 수련장, 레이드 등을 통해 충분한 숙련도를 쌓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 부분에서 본인이 얼마나 숙련도를 잘 쌓았나가 차이가 납니다. Q1. 그러면 아예 처음부터 기력 스킬 3개를 쓰고 충격 스킬을 쓰면 안 되나요? 이 경우엔 즉흥적인 대처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혹은 운명 스택을 다시 0부터 채워야하기 때문에 사이클 속도에 브레이크가 걸립니다. 그래서 저는 위와 같은 사이클을 추천드리는 편 입니다. 2개의 기력 스킬 이후 3신기를 털고 보스 패턴을 잠깐 확인하고 마저 스킬을 이어가는 형식의 사이클입니다. 이게 현재 충격 억제의 난이도가 높은 이유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Q2. 그러면 각성기는 언제 사용하나요 각성기 같은 경우는 Q1에서 나온 실수에서 딜 누수를 메우는 형식으로 쓰면 됩니다. 예시를 들면 일단 사이클을 마저 굴리고, 사이클을 이어가다보면 모든 기력 스킬이 쿨타임인 상황이 반드시 옵니다. 그 때, 딜 누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성기를 쓴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이후엔 각성기 시전 중 쿨이 돌아온 기력 스킬로 다시 스택을 쌓아서 사이클을 복구하면 됩니다. 각성기 = 사이클 실수 시 사용 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네요. ----------------------------------------------------------------------------------------------------------- 5. 팁 1) 충격 억제는 쓰고 싶은데 머리가 너무 아파요 어떡하죠 그런 사람들을 위한 사이클이 있습니다. 입니다. 2) 초신성 이후 약간 기다리기 초신성을 쓰고 나서 아덴이 확실하게 꺼진 걸 확인한 후, 기력 스킬을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연습하시다 보면 타이밍이 언젠지 감이 잡힙니다. 3) 환경 설정 - 게임 플레이 - 전투 관련 설정 에 보시면 다음과 같은 선택을 할 수 있는데 ![]() 이 중 아크 그리드 효과 버프 부분을 매우 높음 으로 설정하시면 버프가 많아도 본인의 운명 스택이 몇 스택인지 바로 보입니다. (맨 오른쪽으로 옵니다.) ![]() ![]() 왼쪽 - 매우 낮음 일때 / 오른쪽 - 매우 높음 일때 4) T스킬 쿨타임이 별로 안 남았을 때 사이클을 굴리다 보면 T스킬 쿨타임이 3~4초 일 때 아덴이 켜질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엔 (기력 스킬은 예시입니다. 상황에 맞는 기력 스킬을 써주세요) ----------------------------------------------------------------------------------------------------------- 마치며 시즌 2에 시작하여 충단 외길..은 아니지만 (카멘 더 퍼스트 때 잠깐 체술로 감 머쓱;) 그래도 그 때 말고는 대부분 충단의 길을 걸어온 것 같네요. 이번 종막 하드도 (패치 전) 충억으로 깼고, 카제 더퍼도 (패치 후) 충억으로 깼습니다. 연구도 정말 많이 했고 수련장, 크라티오스도 정말 많이 간 거 같습니다. (길드원 중 한 명이 루메박이라고 놀림;) 12월 10일에 어떻게 패치될 지는 모르겠지만 그 때 변경 사항 있다면 다시 수정하겠습니다. 이 글이 충억을 해보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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