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인파 시작하시는 뉴비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여러 고인물 선생님들의 스킬트리 연구를 종합해 정리해 놓은 글로 기초 베이스라고 생각하시고,
자신의 입맛에 맞게 변형하여 쓰시는걸 추천 합니다.



1. 전진4 맹호10 범용 스킬트리 (치명, 신속 범용)
가장 기본적이고 극치, 극신 뿐만아니라 모든 셋팅에 적용 가능한 범용 스킬트리입니다.
유튜브 ㅇㄷ님 영상 보시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전진4               3       속행
맹호10              211     속행
용의강림10         321     압도 or 출혈
순간타격10         231     출혈
난타연권10         121     질풍
밀고나가기10       122     질풍
철포난격10         331     속행
죽음의선고10       121     압도

전진에서 공증트포, 맹호에서 피증, 공증트포로 인해 2공증 트포로 부담없이 공증버프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진 - 주딜
맹호 - 주딜
쉬운 사이클로 전진이 빗나가도 맹호로 공증을 유지시키며 안정적으로 딜을 박아 넣을수 있습니다.



2. 전진10 피증스킬4 스킬트리 (극신속)
극신속 인파분들 사이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스킬트리입니다.
(극치명 분들은 극신속인파분들 보다 쿨타임 초기화가 느려서 무한 공증이 안되는 걸로 압니다.)
전진 2트포 무자비로 인해 이동거리가 상당히 상승하여, 스페이스바 대신 회피기로도 사용 가능할 정도의 유틸성을 챙기게 됩니다.
쿨감보석 박은 극신속 기준 전진 공증버프 유지시간(3초) 보다 쿨타임초기화가 더 빨라 전진을 계속 넣어서 맹호 없이도 무한 공증이 가능합니다.
또한 피증스킬을 심판으로 가져갈 경우, 중간중간 계속 심판스킬을 넣게 되어 기력이 거의 마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전진이 빗나갈경우 공증버프가 없이 주딜을 박게되서 딜로스가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진의 빠른 쿨타임으로 극복 가능한 정도이긴 하나, 숙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2~3번 빗나가면 많은 딜로스를 유발할수도 있습니다)

전진10                  312     속행 (2트포는 취향입니다)
맹호 or 파쇄 or 심판4   피증    속행 (개인적으로 심판 추천합니다)
용의강림10              321     압도 or 출혈
순간타격10              231     출혈
난타연권10              121     질풍
밀고나가기10            121     질풍 (극신속 기준 3트포 죽문이 쿨돌아오기 전에 풀틱을 박기 수월합니다)
철포난격10              331     속행
죽음의선고10            121     압도 

밀나 대신 지진쇄 채용 가능합니다.
극신속 기준 밀나 3트포 난폭한 전진을 채용하신 분들은, 풀틱 박기 전에 쿨이 다 돌아 지진쇄를 쓰시는 인파분들도 계셨습니다. 허나 Saiven의 의견으로 3트포 죽문 채용시, 풀틱 박기도 쉽고 퍼펙트존 딜도 상당하여 극신속 인파분들은 3트포 죽문을 써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지진쇄10      221   압도, 출혈



3. 순타대신 일망 채용 트리 (극치명)
얼마전 서릴라 님에 의해 연구된 스킬트리 입니다.
일망타진에 속행 룬을 주어 전체적인 쿨을 짧게 가져가면서 사이클을 보다 빠르게 돌리는 스킬트리 입니다.
순타대신 일망을 채용해 카운터 넣기 수월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순타보다 딜적으로 약간 밀릴수 있다는 점인데, 일망 속행이 잘 터져줄 경우 상쇄 가능한 정도라고 합니다.

전진4               3       속행 or 광분
맹호10              211     속행
용의강림10         321     압도 or 출혈
난타연권10         121     질풍
밀고나가기10       122     질풍
철포난격10         331     속행
일망타진10         111     속행
죽음의선고10       121     압도

필자는 극신속이라 실험해 보지 못해서 자세한 의견은 못남기는점 양해 바랍니다.
아래쪽에 서릴라님께서 연구하신 글 링크 달아 놓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 스킬에 대한 고찰
 
1. 맹호 or 파쇄 or 심판
세가지 스킬 다 피증 트포를 가지고 있는 스킬로써 무조건 한가지는 가지고 가야하는데, 어떤것을 채용하던 효과는 같습니다. 본인의 손에 맞는 스킬을 택하시면 될듯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심판을 추천합니다.
맹호, 파쇄는 8초, 심판은 6초의 쿨이라 쿨타임도 비교적 짧고, 주딜스킬전 계속 박아주면서 기력회복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극신속분들은 무호흡 딜링을 하면 충격스킬을 써도 기력이 마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심판을 사용하게 되면 빠른 쿨타임으로 인해 중간중간 계속 기력회복을 하게 되어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또 맹호 같은경우 개인적으로 후딜이 조금 느껴져서 맹호 쓰실분은 차라리 간결한 파쇄가 낫다고 봅니다.
---------------------------
추가. 랴나 님의 추가 정보입니다!
심판4에 사족을 달자면 심판에는 무려 '경직면역'판정이 달려있어서 꼬리치기같은 짤패턴에 피증스킬이 씹히는 일이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2. 밀나 or 지진쇄
밀나, 지진쇄는 그동안 많은 인파분들께서 토론하시고 입맛에 맞게 현재 각자 채용중인 스킬입니다.
극치명 분들의 경우, 쿨이 스킬쿨 돌때까지 밀나를 돌리며 시간을 버는게 국룰이라 이견이 없었지만,
극신속 분들의 경우, 스킬쿨이 생각보다 빨리돌아서 밀나대신 지진쇄를 채용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위의 스킬트리에서 서술했듯이, Saiven의 의견대로 극신속 분들께서는 3트포를 죽문으로 사용해 보시는것도 추천합니다.
마지막 퍼펙트존 딜도 상당하며, 난폭한 전진보다 풀틱 박기도 수월합니다.
하지만 역시 스킬은 개인적 취향이니, 밀나보다 지진쇄가 훨씬 손에 맞으시는 분들은 지진쇄를 채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몇몇 극신속 인파 현자분들의 벨가 클타임 기준으로는 지진쇄나 밀나나 별반 차이 없는것으로 보아, 딜적으로는 엇 비슷 할걸로 보입니다. 다만 밀나 풀틱을 박을 기회가 된다면 밀나가 조금은 우세할걸로 보입니다.)


3. 죽선 or 지진쇄
각잡고 실험을 해보진 않았으나, 죽선의 충격기력 풀 스킬 데미지가 지진쇄보다 약간 우세한걸로 압니다.
이 또한 취향에 따라 갈리겠지만, 죽선을 넣은경우 심판과 같이 사용하게 되면 기력보충이 더 원활해 진다는 장점이 있겠네요.
저 같은 경우, 죽선을 빼고 지진쇄를 채용중인데, 죽선을 사용하게 되면 충격기력이 완전 소모되어 심판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전진이나 다른 주딜을 박아야되서 지진쇄를 채용중입니다.
다만 심판을 채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충격기력이 다 없어도 별 문제가 없기 때문에 그대로 죽선을 쓰시는게 낫다고 봅니다.


4. 죽선 or 일망
카운터 + 기력수급을 좀 더 원활하게 하기 위해 죽선대신 일망을 채용하시는 인파분들도 계십니다.
딜적으로만 봤을땐 죽선이 압도적으로 딜이 우세하겠으나, 카운터 및 기력수급의 장점도 무시할수는 없습니다.
뉴비분들께서는 당장 카운터 스킬이 그렇게 필요하지 않으니 죽선을 추천드리나,
군단장을 향해 달리시는 점점 뉴비를 벗어가시는 분들은 카운터 상황에 맞게 채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참고 문서

전진 무한 공증 (Narciees)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0/64687?p=2&name=subject&keyword=%EC%A0%84%EC%A7%84

스킬트리 별 클탐 비교 (동편마을3)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0/70681?name=subjcont&keyword=%EC%8B%AC%ED%8C%90

딜차이 비교 (요망한것)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0/70408?name=subjcont&keyword=%EC%8B%AC%ED%8C%90

신속인파 심판트리 + 지진쇄 (키르이)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0/69817?name=nicname&keyword=%ED%82%A4%EB%A5%B4%EC%9D%B4

순타버리고 일망, 죽선 6/2 트리 (서릴라)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0/73333?name=subject&keyword=%EC%9D%BC%EB%A7%9D






제가 직접 연구한건 거의 없고, 많은 인파 선생님들께서 연구해 놓으신걸 토대로 정리한 글일 뿐입니다.
위에 참고했던 글 뿐만 아니라, 댓글을 통해도 많은 고수분들께서 조언해 주셨습니다.

처음 로아를 시작하고 인파를 접했을때, 스킬을 어떻게 짜야하나 막막했던 기억이 있어서 막 시작하시는 뉴비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더불어 아직까지도 인파에 애정을 갖고 연구해 주시는 많은 인파 고수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들 득템하시고 오늘도 냥냥펀치~

------------------------------------------

꼭 이 스킬트리가 정답은 아닙니다.
아직까지도 많은 고수분들께서 딜적인 부분 아니라 유틸적인 부분들도 참고해서 연구중이시고, 그런 스킬트리 중에 가장 기본 베이스로 쓰이는 스킬트리를 정리해 놓은것 뿐입니다.

기본베이스 스킬트리로 참고하시고, 세세한 부분들은 (트포, 밀나대신 지진쇄 채용 등) 본인에 입맛에 맞게 변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킬룬은 개인별 취향도 많이타고, 내실차이에 의해 많이 갈려서, 보편적으로 쓰이는 룬들만 적어놓았습니다. 취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댓글에 여러 고수분들께서 조언해주셨으니 참조하시면 될 듯 합니다.

ex. 무력 강조하고 싶다 - 압도
    좀 더 빠르게 딜 넣고 싶다 - 질풍
    쿨감이 필요하다 - 단죄 심판, 속행
    등등등....

--------------------------------------------------
21.05.14
어머나 보잘 것 없는 뉴비의 글이 관리자 인증글이 되다니...
많은 인파 고수분들 사이에서 번데기 주름잡는거 같아 창피하군요...ㅎㅎㅎ
가끔 체크하면서 또 새로운 스킬트리나, 수정사항 혹은 정보가 있으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1.05.19 딜사이클 추가

댓글이나, 우편으로 딜사이클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개인적으로 제가 돌리고 있는 딜사이클 적어놓겠습니다!
딜사이클은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대처하는게 더 중요합니다.
딜사이클 개념은 
자벞(전진, 맹호) + 주딜 
공증 버프 끝나기 전에 주딜을 박아넣는게 핵심입니다!


1번, 3번 스킬트리
크게 어려울 것 없습니다!

전진 - 주딜
맹호 - 주딜
쿨 돌때 밀나

간혹 신속인파분들 께서 1번트리를 사용하시면 스킬 시전시간이 빨라져서 전진3초 안에 주딜기 2개정도 들어갈 수 있는 타이밍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그때는 
전진 - 주딜 - 주딜
맹호 - 주딜 - 주딜
이런식으로 넣어주셔도 됩니다! 


2번 스킬트리
극신속을 기준으로 짜여진 스킬트리라 치명분들이 쓰시면 공증 버프가 유지되지 않아서 신속 인파분들 기준으로 작성 하겠습니다.

전진 - 심판 - 주딜
전진 - 주딜 - 주딜
심판 - 전진 - 주딜
밀나

전진 대신 심판 먼저 쓰셔도 됩니다.
저는 진입할때는 전진으로 진입해서 전진을 먼저 쓰는데, 붙어있는 경우면 심판을 보통 먼저 씁니다.
거리가 벌어져도 전진으로 바로 다시 붙을수 있어서용.

전진의 경우 공증버프가 3초, 심판 피증버프는 8초로 알고 있습니다.
극신속 인파분들은 스킬 시전속도가 빨라서, 심판은 2사이클에 1회 정도 박아주시면 됩니다!

전진을 쿨돌때마다 계속 박아서 무한 공증을 유지시키는게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