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요약
특치

원한 돌대 예둔 저받 안상or에포or... (질증의 경우 공속132+ 필요)

예감1 한돌2 / 일격2 / 뭉가2


나는 아크패시브 진화가 뭔지 모르겠다 하는 분들 위한 글에서 언급하는 노드들 빠른 정리
2T 예리한 감각 (치적 및 진화형 피해) 한계돌파 (진화형 피해) 
3T 무한한 마력 (쿨감 및 진화형 피해), 일격 (치적, 옵드빼고 치피증), 파괴전차 (진화형 피해 및 공속)
4T 뭉툭한 가시 (오버치적을 진화형 피해로), 입식타격가 (경직 피격이상 안 당하면 진화형 피해 유지)



광기 내용 삭제하였음
글 자체는 비기에 대한 내용인데, 광기도 비슷함
치적 다르고, 백어택 없는 스킬의 딜비중이 조금 다르고, 쿨감 활용도가 다름


글에 앞어서 가장 중요한 가정

무한한 마력의 쿨감을 얼마나 활용하냐에 따라서 결론이 크게 바뀜

만약 쿨감 14%를 완벽하게 활용해서 딜증 16%로 전환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상황에서도 3T 노드는 무마를 쓰면 됨

이러면 아드+뭉가를 해도 되고, 안상+입타를 해도 됨 (차이 1% 내외)

근데 개인적으로 비기를 굴려본 결과 쿨감 활용도는 높지 않다고 판단함
쿨감으로 얻는 딜증에는 1/3을 했음 <- 결과에 매우 큰 영향을 주는 가정임 필시 기억


비기 해보면서 느낀 점은 아래와 같음


1) 허수아비에서는 레더 쿨이 3초 넘게 놀지만
패턴이 늘어지거나 수급기가 빗나가면 레더쿨이 금방 밀리게 된다.

그리고 폭주를 채우는 것은 분노 수급 스킬의 구린 모션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거라
결론은 높아지는 쿨감을 활용하기 쉽지 않음



2) 아드 유지 힘들고 현실성 없다고 생각함
아덴 0에서 시작하더라도 폭주할 때 6스택이 되는 장점은 존재하나
이걸 폭주 채우는 중간에 기믹 등으로 보스가 사라질 때 문제가 됨
허공에 아드를 위해 낭비할만한 스킬이 없고, 낭비하게 될 경우 정작 폭주하기 위해서 1~2초를 낭비하게 됨
그렇다고 안 쓰고 꺼트리자니 딜을 넣을 때 아드가 6스택이 쌓이지 않음
-> 어설트 8작 주니까 유지는 여유로움 쿨도 4초 내외

그리고 아드레날린을 쓰는 경우 한 사이클 딜량 자체가 약함
아드를 쓰면 특치 기준 오버치적이 되어 3T 일격 대신 파괴전차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러면 안상에 비해 최종 대미지가 4.4% ~ 2.2% 정도 낮음
(백어택 적중률이 100%라면 추가 치적의 값어치가 떨어져서 4.4%까지 차이, 0%라면 2.2%로 좁혀짐)



3) 그럼 특신하면 안 됨?
특신은 진짜 하면 안 되는게, 아드를 하면 특치 안상에 비해서 대미지가 87%밖에 안 나옴 
신속으로 얻는 쿨감 8%을 극한으로 활용해도, 돌대 효율로 3% 더 쎄져도 그냥 족쇄만 달리고 약함




하나의 스펙으로 고정을 해서 계산기를 돌려봤음
- 크리 86.3%
- 치피 200% (하의는 추피인 경우도 고려하고 있음)
- 비방향성 스킬 (옵드) 딜지분 40%
(허수아비 기준 옵드의 딜지분은 30%이나, 각성기의 딜 지분과 실전에서 피니시와 헬블의 적중률 및 레더 포함 여부를 크게 고려함)
- 백어택 적중률 60%
(러쉬는 빽을 맞추지 않고, 이동하면서 시전이 되는 헬블과 피니시 정도는 빽에 맞추는 가정)
- 쿨감 딜증 효율 33%




가장 뒤에 100.0은 최고점 기준 대미지로 점수로 보면 됨
예를 들어 2번째 줄은 1번째 줄에 비해서 99.96%의 대미지라는 뜻

노드 뒤에 괄호는 이거는 해당 노드로 얻는 딜증값

하의 추피/치피나 달인/회심은 그냥 뜨는 거 쓰면 됨
가장 아래쪽에 아드를 쓰는 내용이 있음

아드레날린 각인을 쓰면 뭉툭한 가시 아래에서 효율이 매우 좋은 3T 일격을 쓰지 못하고,
대신 3T에서 무한한 마력을 쓰게 됨

무한한 마력의 쿨감을 잘 활용할 수록, 백어택을 못 칠 수록 아드레날린 각인의 격차가 좁혀짐 


FAQ) 이런 세팅은 어떻게 되나요?

무한한 마력 노드의 경우 쿨감의 활용도에 따라서 딜증이 크게 달라질 수 있음에 항상 염두
여기서는 쿨감으로 얻는 딜증의 1/3만 적용했음



Q. 나는 노란 대미지 감성이 싫어서 뭉툭한 가시 대신 입식 타격가를 쓰겠다.

한돌3 / 일격1 파전1 / 입타2 / 안상 -> 95.66% (백어택 적중률 100%)
한돌3 / 일격1 파전1 / 입타2 / 안상 -> 99.22% (백어택 적중률 0%)

백어택 적중률이 낮아질 수록 입타와 차이가 좁혀짐

무마 노드를 사용하는 경우 
한돌3 / 일격1 무마1 / 입타2 / 안상 -> 96.88% (백어택 적중률 60%)




Q. 나는 아드레날린이 유지도 편하고 패널티가 없는 게 너무 좋아서 꼭 써야겠다

한돌3 / 파전2          / 뭉가2 / 아드 -> 93.75% (백어택 적중률 100%)
한돌3 / 일격1 파전1 / 뭉가2 / 아드 -> 96.54% (백어택 적중률 60%)
한돌3 / 일격1 파전1 / 뭉가2 / 아드 -> 97.64% (백어택 적중률 0%)

백어택 적중률이 낮아질 수록 입타와의 차이가 좁혀지며, 노드도 일부분 수정됨

무마 노드를 사용하는 경우
한돌3 / 일격1 무마1 / 뭉가2 / 아드 -> 97.17% (백어택 적중률 60%)





Q. 나는 파괴전차의 공속 8%가 없으면 살 수 없는 몸이다.

예감0 한돌3 / 파전2 / 입타2 / 안상 -> 94.39% (백어택 적중률 100%)
예감1 한돌2 / 파전2 / 입타2 / 안상 -> 94.47% (백어택 적중률 60%)
예감2 한돌1 / 파전2 / 입타2 / 안상 -> 93.91% (백어택 적중률 0%)
예감2 한돌1 / 파전2 / 뭉가2 / 아드 -> 94.08% (백어택 적중률 0%)

입타의 경우 질증을 수월하게 채용할 수 있으므로 안상을 질증으로 변경하는 경우
예감1 한돌2 / 파전2 / 입타2 / 질증 -> 96.08% (백어택 적중률 60%)





Q. 특치는 돌대 풀효율 못 받는데? 신속 주면 안 됨?
신속 300을 줄 경우 쿨감 6%와, 기존 대비 96.47%의 대미지를 가지게 됨

(계산식)
신속 300은 공이속 5%로 140%에 도달하게 해줌, 이로 인해 잃게되는 치명 300은 치명타 확률 10.73%,
떨어진 치명타 확률 75.7% 기준으로 최적 노드를 계산하면
아드+뭉가 혹은 안상+뭉가로 나오고, 이는 기존 특치 세팅에 비해서 94.22%의 효율
유물 각인 + 2렙돌 기준으로 돌대의 대미지 전환율은 57.4%로 2.38% 딜증을 얻게 되어서 위 결론이 나옴
반면 돌대 돌도 아니고, 돌대 전각까지 밖에 안 읽었으면 신속으로 얻는 딜증이 1.75%밖에 나오지 않아서 격차가 더 벌어짐





Q. XX 세팅을 하고 질증으로 상쇄하면 안 됨?

특치 세팅도 안상 빼고 질증 넣으면 똑같이 쎄짐
다만 다른 세팅들은 주로 파전을 1레벨 정도는 줘서 공속 4%를 챙긴다는 차이가 있긴 함





Q. 각종 변수에 따라서 결과가 어떻게 바뀌는가?

특히 아드 세팅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작성

- 백어택 스킬 점유율이 낮아지면 (옵드 러쉬만 쓰고 자꾸 빠지게 되는 등) 일격 노드의 효율이 줄어듬
- 팔찌, 사이드 노드 등 치피가 늘어나면 일격 노드의 효율이 줄어듬
현재 최적 세팅은 일격2를 쓰는 건데, 다른 세팅들은 일격을 쓰지 않으니 아드, 압타 세팅 등이 좋아짐
백어택 적중률이 낮아지면 치적의 효율이 좋아져서 아드 세팅이 좋아짐
그러나 이러한 변수들을 조절해도 격차만 줄어들지, 여전히 특치 안상이 매번 우위에 서 있음

- 그러나 무한한 마력의 쿨감 효율 계수를 높히게 되는 경우 아드+뭉가 세팅이 미세하게 입타+안상 세팅을 이기는 역전이 보임 (둘 다 3T는 무한한 마력2)





Q. 안상 쓸만함?

평소엔 아무 문제 없는데 아드가 문제임
아드 먹기 전에 피가 90% 이상이어야 안 꺼지는데, 문제는 로아 배템에는 내부쿨이 있어서 아드 포션이 부드럽게 안 먹어짐
레더 각성기 옵 러 피 헬까지 다 넣기 10초가 좀 빠듯한데 각성기 맞기 직전에 먹어야하니 더욱 더 불편함

저도 이 부분이 너무 싫어서 좀 약하더라도 파전 질증, 에포, 아드쪽을 열심히 알아보고 있음
개인적으로 3% 이내 차이까지는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해서 아드가 경쟁력있다고 생각함

Q. 백어택 적중률에 관해
레더안에 강일 피니시 넣기도 빠듯해서 실전에서 백어택 적중률은 0%으로 가정해도 전 일리 있다고 생각하고 있음

지금 당장은 뭉가를 못 찍기 때문에 비기는 이렇게 찍으면 됨
60p 한돌2
70p 한돌2 - 파전2
80p 한돌2 - 파전2
95p 한돌2 - 일격2 - 뭉가1
110p 예감1 한돌1 - 일격2 - 뭉가2
120p 예감1 한돌2 - 일격2 - 뭉가2



ps. 돌은 0레벨 기준. 돌 효율에 따라서 미세한 차이 있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