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을 많이 하다가 글 남깁니다.

게시판 내 글 중 많은 부분이 너무 안좋다 개편이 필요하다 이런 분위기다보니
오히려 유입을 너무 막고있는게 아닌가 생각이 들어서요. (최근에는 자정이 좀 되고있지만)

신빙성을 조금이나마 높이기 위해 원정대 현황 먼저 보여드릴게요.
깊이는 다르지만 로아에 존재하는 모든 클래스를 전부 육성해봤고,
시즌3 4티어에서 액티브하게 플레이하고 있는 캐릭터만 12개 이상입니다.

광기는 리메이크 직후 시작해서 지금까지 본캐급으로 육성중이구요.
모든 엔드컨텐츠 트라이를 광기로 진행하고 있으며 카멘을 제외한
엔드컨텐츠 전부 광기로 1주차 클리어 했습니다. 카멘도 광기로 트라이했지만
아마 2주차에 클리어했던것같고 인벤 기록상 전체 17위 클리어인가 했던거로 기억합니다.

리메이크 전은 제가 플레이해보지 않아 뭐라고 평가할 수 없지만,
리메이크 이후 개사기 소리를 듣던 그 시절만큼은 절대로 아니어도
지금 광기는 여러 부분에서 굉장히 균형잡힌 플레이를 구사할 수 있는
좋은 캐릭터라고 생각해요. 워디 이상 수준의 누적, 순간 무력화,
좋은 기동성, 판정좋은 장거리 스택형 카운터, 나쁘지 않은 파괴,
넓은 스킬 범위, 거의 모든 스킬에 달려 있는 경직 면역,상황에따라 활용할 수 있는
피격이상 면역기 등등.

당연히 0티어 사기직업이라는 절정 잔재 황후 뭐 이런캐릭터들과 비빌수있는
사기캐릭터라는 소리를 하는게 아닙니다. 걔들은 좀 규격외 사기캐릭들이니까요.
그런 모난 돌들은 다음 패치에서 정을 맞겠죠 뭐. 
개사기였던 리메이크 직후의 광기가 너프당한것처럼요.

영수증이나 압도적인 딜량으로 0티어를 원하는 사람에게라면 추천하기가
조금 애매할 수 있지만 플레이의 유연함이나 다재다능함,
안정감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추천할 만한 캐릭터에요.
물론 이건 숄차 + 마크스택 빌드를 채용한 기준입니다.

지난 밸패 이후 빌드를 바꾸고 실제 플레이하며 체감되는 성능 향상도
눈에 띄게 좋아졌고, 매번 불만이던 순간적인 카운터 대처나 무력화,
이동기에 대한 갈증도 분명 많이 해소된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불만이라고 말하고 있는 모션의 선후딜.
분명히 불편한 부분이 맞고 개선해준다면 너무 좋겠지만
스킬 전체에 골고루 있는 경직면역, 넓은 범위, 중간 캔슬 가능한 점 등을
고려하면 저는 엄청나게 불합리하다 느낀적은 없는거 같거든요.
다른 캐릭터를 해봐도 뭐가 엄청 크게 다르거나 한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레더에 사이클이 묶여있다는 점도 진화쪽 노드에서 쿨감을 많이
제공하면서 레더 쿨을 어느정도 당길 수가 있게되었고, 
치명타는 상시 적용으로 바뀌면서 어느정도 리스크를 줄여줘서
지금은 예전보다 레더가 빗나갔거나 맞춘 상황에서 다른 변수가
발생해도 이전보다는 스트레스가 덜 하다고 생각해요.

오히려 그거보다 지금 큰 불만이 있다면 깨달음 4티어 노드가 스택형인것
정도가 불만이라면 불만이겠네요. 이거 대체 왜 스택형이어야함..?
개성없는 딸깍 딜증노드일거면 그냥 딜증이라도 해주지 굳이 스택 형태를 유지해서
조우 첫사이클에 풀버프 올라와도 아드 못빠는게 너무 스트레스.
관문 넘어갈때마다 초기화되는것도 스트레스.

여튼 플레이에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개인에 따라 분명 있을 수 있지만
지금 스킬 구성 상으로도, 예측 지표상으로도 광기가 굉장히 좋은 캐릭터 축에
속한다고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북미 미터기 지표를 봐도 풀계승 하기르 기준, 지표 수가 적지 않은 수준임에도
광기의 지표가 상당히 준수한 편이구요.

도약이 없는 상태의 지표라 그대로 해석하기는 애매하지만 애초에 하기르 풀계승 수준의
딜찍 파티 느낌의 레이드에서 광기가 그렇게까지 강하지 않은 캐릭터라는 것을 감안하면
도약 반영 이후의 레이드나 아브렐슈드 레이드에서도 어느정도 비슷한 형태의 지표가
나오고 있을거라고 예상합니다. 
(유각 가성비로 인한 성능 뻥튀기 때문이다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
가성비로 스펙 뻥튀기 할 수 있는 것조차 성능입니다)


선후딜좀 어떻게 해주세요, 일부 스킬에 없는 백어택을 추가해주세요,
자버프 족쇄에서 벗어나게 해주세요 등등등 충분히 합리적인 요구이고
받아들여진다면 좋겠지만 그 모든 것들이 해결된 완벽한 커다란 육각형캐릭터를 혹시
보신적이 있으신가 물어보고싶습니다. 
그런 캐릭터가 설령 잠깐 있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흐르고나면 너프로 가라앉겠죠.

어떤 개선에 대한 건전한 요구나 취향으로 인해 이건 어땠으면 좋겠다, 저건 저랬으면 좋겠다
하는 식의 바람의 담긴 이야기나 캐릭터 컨셉 강화에 대한 흥미로운 건의들은
계속 해야겠지만, 무지성 약코, 드러눕기, '다 상향해줘'식의 무리한 해결 요구는 조금 자제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작게나마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가이드와 추천 영상을 올렸는데
댓글에 '추천받고 했는데 친구가 미친놈이냐고해요, 광기 너무 약해요,
파티거절률 1위직업 아닌가요' 이런 이야기들이 달리는걸 보고 있으면
참 안타깝습니다. 
유튜버 누구누구도 버서커 버렸다더라~ 쓰레기라서 그런거 아니냐?
이런 이야기들도 하시는데 버서커가 너무 구려서 버린게 아니라
광기 캐릭터 운용 자체가 너무 슴슴해서 그렇다고 봅니다.
영수증이 크게 나오는 캐릭터도 아니고, 뭔가 변칙적으로 온몸 비틀어
운용할 부분이 없다보니 보면 그냥 무난 슴슴.. 방송용으로 자극이 좀 부족해서
다른 캐릭터로 넘어가신거라고 생각해요.
물론 극 고점에 대한 갈망도 어느정도 영향이 있다고는 생각하지만요.


쓰다보니 뭔가 정리도 안되고 불필요한 내용들이 많아진거 같지만

1. 광기 지금 괜찮은 캐릭터인거 맞다 (숄마트리 기준)
2. 개선에 대한 건전한 논의는 분명 필요하지만 무지성 약코 + 다바꿔줘 는 자제하는게 맞지않나
3. 유입시즌인데 눕고 약코하느라 싸우지말고 제대로된 빌드로 유입에 다같이 힘써보자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아직까지 숄마쪽으로 안넘어오고 계신분들이
많더라구요. 스킬을 하나 덜 쓰고 좋은 이동기와 카운터, 무력 등 실제 플레이에 영향을
크게 주는 부분이 개선되면서 딜량이 변동이 없는 수준인데 새로운 트리를 추천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해요. 

여튼 모두 버서커에 애정이 있어서 남겨주시는 글들일텐데 너무 마음상하거나 하시는
일들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