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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기 HP UI 공론화 반응 및 변천사





서포터 분들 죄송합니다 (feat. 광기)

저번 개선화 공론화 이후,
광기 체력바 UI 개선에 대해
글을 올렸는데 공감해주시는 분들이 많네요





이전 공론화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답변 변천사 (feat. 버서커 개선안)

https://www.youtube.com/watch?v=crUnSqCanMI


<21.9.29 패치>

21.9.29 광기 각인이 개편 되면서,
상시 최대 HP가 25%로 보이도록 바뀌었습니다




<21.9.29 광기 개편 직후 체력바UI>

위 모습은 광기 개편 직후 체력바UI인데요
저 모습이 풀 체력 일때의 모습입니다

보통 로아에서는 체력바를 보고
수치가 아닌, %로 얼만큼 체력이
빠지는 걸 보고 포션을 먹는데
구분이 안되서 불편했습니다




<22.1.26 패치>

3개월 후 드디어 관련 개선 패치가 있었습니다
이제는 좀 해결 되는 줄 알았어요



<22.1.26 패치 직후 체력바UI>

그런데 기존에 검정으로 있었던 부분
빨간 색상으로 바꿔버려서
여전히 구분하기 힘들었습니다




<22.3.16 패치>

2개월 후, 저 빨간색 부분의 개선을 진행하여
아래와 같은 회색 이미지로 바뀌었습니다




<22.3.16~현재 체력바UI>

22년 3월16일 패치 이후,
광기가 지금의 체력바 UI를 갖게 된지
3년이 되어가네요

현재 저 UI는 무려 여러 번 개선 된 후
완성된 모습입니다

정말이 완성이 됐다고 생각해서
3년동안 방치한 걸까요




<버서커 자버프 스킬 - 레드 더스트>

광기는 레더라는 자버프 스킬의
버프시간을 레이드 동안 계속 체크해야하기 때문에
체력바를 자주 쳐다봅니다


그래서 광기를 직접 플레이 하는 유저 본인
너무 익숙해져서 솔직히 지금 그대로 여도 괜찮긴 합니다


저희가 적응할게요

그런데 서포터 분까지
불편함을 같이 느껴야 할까요?


특히 저뿐만 아니라, 레이드 화면
더 집중하기 위해 파티원 체력창
간소화 상태로 두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런데 서포터분 입장에서는
가뜩이나 보기 힘든 파티원 광기의 체력,
간소화 하면 더 안보이기 때문에
광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펼치는 유저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광기 컨셉의 변화>

23년 1월 밸런스 패치를 통해, 광기의 컨셉
 기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에서
'끝나지 않는 폭주', '속도감 있는 전투'로 방향이 바뀌었습니다

예전에는 체력바UI도 리스크기 때문에
감수하라는 의견도 종종 있었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컨셉도 버린 마당에,
파티 체력바 UI 정도는 바꿔주면 좋지 않을까요?

빨간 체력바가 전체 체력바를 가득 채우도록
체력바 UI를 개선해주면 좋겠습니다



하다 못해 서포터 분이 잘 볼 수 있도록
광기의 파티창 체력바 UI 라도
 개선해주면 좋겠습니다



서포터 뉴비 뿐만 아니라,
기존 서포터 유저분들도
광기의 파티 체력바 UI를 굉장히 싫어합니다

'보기 불편해서 가급적이면 레이드를 같이 가기 싫다' 라고
말씀하신 분들도 3년동안 굉장히 많이 접했습니다





끝으로, 파티원인 광기를 위해
불편을 같이 감수해주시고,
케어에 힘써주시는 서포터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특히, 트라이 할 때 가뜩이나 신경쓸 것도
많은데 부담을 가중시키는 것 같아서
죄송스럽더라구요



바드, 홀리나이트, 도화가
서포터 분들 모두모두 애정합니다

파티원의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종막 때는 개선되면 좋겠네요








뒤에는 올리는 김에,
광기 체력데미지 즉사 문제,
아바타 이펙트 롤백 문제와 더불어
앞서 완성한 버서커 개선안을 첨부했습니다

패스 하셔도 무방합니다!



 
광기는 체력 비례 데미지에 취약합니다

받는 모든 피해가 72% 감소하는 반면, 최대 생명력은 75% 감소합니다

이 차이로 인해 똑같은 체력 비례 데미지를 받아도, 광기는 다른 클래스보다 더 큰 데미지를 받습니다

물론 과거 패치로 인해 다소 완화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풀피 상태에서 즉사할 가능성은 예전에 비하면 확실히 줄어들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광기는 체력 비례 데미지를 통한 즉사 가능성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혹시 레이드에서 광기의 체력이 많았음에도, 한참 오버랩인 유저임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끔살 당하는 걸 보신 적이 있나요?

높은 확률로 체력 비례 데미지를 주는 패턴을 맞아서입니다

대상의 체력에 비례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강화를 통해 아무리 방어력을 높여도 소용없습니다




버서커와 슬레이어, 대검 클래스를 키우시는 유저분이라면,
회오리 감자가 아닌 얄상한 재련 이펙트가 얼마나 소중한지 아실 겁니다

월광대검은 24년 4월 출시 당시, 새해의 애정 대검처럼 얄상한 이펙트였습니다

그런데 재련 이펙트의 위치가 틀어지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2개월 후, 재련 이펙트의 위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얄상한 이펙트가 갑자기 회오리 감자 이펙트로 변경되었습니다

많은 버서커 유저분들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분개하신 분들도 굉장히 많았습니다

얄상한 이펙트만 보고 월광 대검 아바타를 사신 분들도 무척 많았으니까요




대검 클래스 유저분들의 얄상한 이펙트에 대한 사랑은 과거 사례를 통해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슬레이어 5주년 무기의 재련 이펙트는 23년 11월 7일 출시 당시에는 회오리 감자 이펙트였습니다

슬레이어 공모전 아바타의 제작자 뿐만 아니라, 많은 슬레이어 유저 분들이

버서커의 새해의 애정 대검과 같은 얄상한 이펙트를 원했습니다

실제로 새해의 애정 대검은 출시부터 지금까지 얄상한 이펙트로 인해
버서커 무기 아바타 중 인기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일주일만에 이러한 요청이 받아들여져서 23년 11월 15일
슬레이어 5주년 무기의 이펙트가 얄상한 이펙트로 변경되었습니다




월광 대검 이펙트 문제는 무려 2년 남짓한 시간동안 방치되고 있습니다

조금 강하게 표현한다면, 이는 소비자 기만입니다

환불이 불가능한 물품을 팔았는데,
소비자에게 어떠한 설명도 없이 갑자기 내용물을 바꿨습니다
또한 그에 대한 경위를 2년 동안 언급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이와 같은 일이 과연 이번 한번만 일어날까요?
언제든지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구수가 꼴등인 만큼 버서커의 목소리는 무척 작습니다

그래도 한번쯤은 부디 귀를 기울여주세요






버서커 뿐만 아니라,
모든 클래스들이 저마다
불쾌한 구조 문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버서커는 현재 지표는 좋은 편이니,
구조개선이 무척 시급한 클래스들에 비하면
오히려 나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클래스들이 저마다 가지고 있는
불쾌한 구조 문제들이 해결되어
재밌고 행복한 로스트아크
즐길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 버서커 최후의 개선안



제 필력이 너무나도 부족하여
버서커 개선안 본 글은 초장문입니다



따라서, 이 글에 모든 내용을 옮겨 담는 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소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하지만,
영상과 목차로 갈음합니다

버서커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youtu.be/V1Zdika8aDM

https://youtu.be/2k4gB-VUaPM

https://youtu.be/tM0ES2r7cjY

https://youtu.be/JNgUKivT1mg



본 개선안은 총 4부작으로
1부에서는 비기와 광기 모두 해당되는 공통된 개선점을 다뤘습니다
2부에서는 비기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뤘으며,
3부에서는 광기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4부에서는 비교적 우선순위가 낮은 기타 개선사항들을 모았습니다



목차

1부 - 공통 개선안

1. 레드 더스트 버프 이전
(1) 자버프 효과
(2) 패치 흐름 
(3) 자공증 24%의 행방 
(4) 버프 이전 시 기대되는 효과 

2. 오버드라이브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스킬 모션 개선
(1) 버서커 스킬 모션
(2) 체공시간 단축
(3) 체공 중 이동기 캔슬 가능 | 저스트 가드
(4) 스킬 모션 개선 - 예시 

4. 마나 소모량 개선 
(1) 주력 스킬의 마나 소모량
(2) 그외 스킬의 마나 소모량
(3) 아크패시브 
(4) 세심하지 못한 패치 



2부 - 비기 개선안

1. 버서커 전용 특화 특성 효과 개선
(1) 특화 효과 - 워로드, 브레이커 사례
(2)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3) 특화 효과 - 슬레이어 사례
(4) 파생되는 문제
(5) 차선책 

2. 아덴수급량 증가의 필요성

3. 상시 유지가 불가능한 시너지
(1) 원인
(2) 해결방안 - 폭주효과 추가
(3)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4. 블러디 러쉬 개선 
(1) 느린 시킬시전 속도 & 모션
(2)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3) 해결방안 - 룬 적용 기능 추가
(4) 개선 예시 

5. 피니쉬 스트라이크 - 쿨타임 초기화 추가

6.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강인한 육체 
(2) 깨달음 - 분노 소모 
(3) 깨달음 - 폭주 강화
(4) 도약 - 분노 증폭 

7.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8. 아크패시브 - 마무리
(1) 로아온
(2) 24.7.19 디렉터 편지
(3) 25.2.7 라이브 방송
(4) 24.8.23 라이브 방송

9. 마무리



3부 - 광기 개선안

1. 스킬 이펙트 변경
(1)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2) 대다수 겹치는 채용 스킬
(3) 과거 스킬 이펙트 변경 사례
(4) 광기 상태시 스킬 이펙트 변경 

2. 다크러쉬 변경

3. 체력바 UI 개선

4.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분노 반환 
(2) 깨달음 - 신체 각성 
(3) 깨달음 - 분노 소모
(4) 깨달음 - 어둠 강화
(5) 깨달음 - 쇄도
(4) 도약 - 난도질, 분노순환, 분노증폭, 참격 

5.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4)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4부 - 기타 개선안

1. 스킬 피격 판정의 괴리
(1) 헬 블레이드
(2) 오버 드라이브 
(3) 숄더 차지

2. 체력 비례 데미지
(1) 여전히 남아 있는 즉사 가능성
(2)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3. 오버 드라이브 개선
(1) 선회 속도 증가 - 타클래스 스킬과 비교
(2) 선회 속도 증가 - 선회 속도 상향 사례
(3) 선후딜 및 체공시간 감소
(4) 데미지 단타 표시

4.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백어택 추가가 필요한 스킬

5. 숄더 차지 - 연속돌진의 쿨타임

6. 월광 대검 이펙트 롤백
(1) 출시 당시 이펙트
(2) 위치 버그 수정 후 이펙트
(3) 과거 사례
(4)같은 아바타, 다른 이펙트

7. 초각성기 연출 개선
(1) 버서커의 로망 - 버서크 퓨리
(2)버서크 퓨리 연출 비교 
(3) 초각성기 만족도 현황 
(4) 연출 개선 예시
(5) 과거 개선 사례
(6) 버서커의 초각성기 

※ 버서커 인구 수




25년 2월 15일 로아와 기준,
현재 딜러 인구수는 100만명에 육박합니다

버서커는 15000명으로 꼴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기는 오로지
0.15% 1500명만이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데빌헌터가 무척 재밌게
리메이크 되서 유입이 많이 늘었죠



<럭키비기한 상황이 정말 찾아 오기를>

버서커도 이번 기회에
광전사라는 컨셉에 걸맞게 멋있고 재밌게
리메이크 되서 활기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EXP 22,955 (37%) / 24,201

Lv44 Tengu

레벨
Lv44
경험치
22,955 (37%) / 24,201 ( 다음 레벨까지 1,246 / 마격까지 1,145 남음 )
포인트

이니 30,287

베니 136

제니 38

명성
7,003
획득스킬
  • 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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