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크라임 헤저드 백어택 변경

크라임 해저드는 헤드어택 스킬이라 백 포지션을 주로 잡는 버서커에게는
그다지 보너스를 받기 어려웠고 백어택 시너지도 받을수 없다는 단점에서
크라임을 쓰는 분들에게는 상향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크라임을 대부분 버서커 유저들이 안쓰는 이유는 느린 선후딜과 좁은 판정범위가 문제이고
이런점이 개선되지 않고 딜상향도 되지 않았기에
기존 스킬트리를 버리고 크라임으로 갈아탈 정도의 패치는 아닙니다


2. 체인 소드 백어택 변경

체인소드는 딜보다는 카운터와 치적 자법으로 주로 사용하던 스킬이고
섬멸 트포 사용시 무력화도 괜찮은 스킬이라서
백어택으로는 그다지 얻을 이득이 없고 헤드어택을 유지하는게 무력화면에서는 더 이득이었습니다
그렇게 큰 영향은 없지만 약간은 너프에 가까운 변경입니다

3. 어설트 블레이드 변경 사항

'꿰뚫는 일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피해 증폭'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적중 시 적의 모든 방어력을 60.0% 무시한다.
  • 변경 : 공격 적중 시 대상이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가 6.0초 간 6.0% 증가한다.

어설트의 꿰뚫는 일격 트포는 딜적으로 필수 트라이포드인데 이를 삭제하고
피해증가 시너지 효과를 넣은것은 어설트 블레이드를 마스터하고 주력기로 사용하라는 의도보다는
쪼랩때 4레벨만 찍고 1트포 피증 시너지만 넣는 용도로 사용하라는 의도입니다.
이미 스킬포인트가 충족된 기존 유저들 보다는
이제 시작하는 버서커 뉴비유저들이 스킬포가 부족한데 파티플레이를 할 경우
4레벨 정도는 어설트를 찍어서 피증 시너지를 주고
저랩 홍염룬 사용시 레드더스크의 부족한 쿨타임으로 인한
피증 시너지 공백을 어설트를 써서 매꾸라는 의도로 판단됩니다.
기존 레드더스트 7레벨 이상 홍염룬을 쓰는 고스펙 유저들은 쓸 이유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4. 마운틴 크래시 변경 사항

  • '카운터 어택'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지진' 효과를 1.0초 증가시켰습니다.
  • '강화' 트라이포드 효과를 '피해 증폭'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지진 유지 시간이 1.0초 증가한다. 
    • 변경 : 공격 적중 시 대상이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가 10.0초 간 6.0% 증가한다.

마운틴에 카운터 효과가 추가되어서 광기 유저분들보다는 비기 유저분들이
숄챠-체인소드를 채용하던 분들은 마운틴-메일스톰 채용으로 이동기는 버리지만
분노수급이나 치적버프 이득으로 고점을 더 올릴 수 있어 비기 기준으로 상향입니다
광기기준는 체인소드 대신 메일스톰을 채용할 때 치적 효율이 오르나
마운틴으로 얻는 이득이 카운터 뿐이라 그냥 옆그레이드라 봅니다
또한, 마운틴의 지진파 효과에는 카운터 효과가 없고 1타판정에만 있으니 붙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1트포 강화 효과가 지진 1초 증가였는데 기본 효과로 추가되어 상향되었고
1트포 강화효과 자리에 피해증가 시너지가 추가되었습니다.
비기 유저분들은 1트포의 집중트포를 채용해야 하니 채용할일이 없고
광기 유저분들은 피해증가 시너지를 채용할만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레더 7렙 홍염 이상이면 피해증가 시너지가 레더 하나만으로 유지되기 떄문에 그다지 효율적이진 않습니다
다만 pvp에서는 마운틴을 사용하기 때문에 1트포 피해증가 시너지를 채용하면
파티 pvp 기준으로 상향이라 봅니다.


5. 헬블레이드 변경 사항

  • 헬 블레이드 스킬 사용 중 이동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필사의 일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자신의 생명력이 50.0% 이하일 경우 피해량이 80.0/89.6/99.2/109.6/120.0% 증가한다.
    • 변경 : 자신의 생명력이 50.0% 이하일 경우 피해량이 55.0/63.8/72.6/81.4/90.2% 증가한다.

헬블레이드 스킬을 시전중에 이동기로 캔슬할 수 있게 수정되어 안정성이 상향됐습니다
헬블레이드 쓰다가 죽을일은 이제 없을 것 같습니다

필사의 일격 트포가 5레벨 트포 기준 120% 피해증가에서 90.2% 피해증가로 
테섭에서 동일한 수치로 피해량이 너프되었습니다
기존 제가 계산했던 스킬계수136.22 에서 136.22/2.2*1.902=117.77 로 
117.77/136.22 = 0.864 로 13.6% 가량 너프당했습니다
그럼에도 대체할 스킬이 없기때문에 계속 채용해야될 주력기입니다

6. 레드더스트 변경사항


  • 마나 소모량을 11.5% 감소시켰습니다.
  • PVE 및 PVP 시 피해량을 16.0% 감소시켰습니다.
  • PVE 및 PVP 시 분노 게이지 획득량을 16.2% 감소시켰습니다.
  •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30초
    • 변경 : 24초

  • 스킬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대검을 올려 쳐 n의 피해를 준다. 적중된 대상은 6초 동안 자신에게 받는 피해가 12/14/16/18/20/22/24/26/28/30% 증가한다.
    • 변경 : 대검을 크게 올려치며 붉은 기운을 일으킨다. 공격 적중 시 n의 피해를 주며, 자신의 공격력이 6초 간 6/8/10/12/14/16/18/20/22/24% 증가한다.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효과를 '피해 증폭'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3.7/4.4/5.2/6.0초 감소한다.
    • 변경 : 붉은 기운 적중 시 대상이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가 16.0초 간 6.0% 증가한다.
    • '피해 증폭' 트라이포드가 레벨을 성장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피해 증폭' 트라이포드 효과를 '붉은 충격'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적중 시 대상이 받는 피해 증가 효과가 자신 및 파티원으로 변경되지만, 받는 피해 증가가 12.0%로 감소된다.
    • 변경 : 대검을 바닥에 꽂아 넣어 균열을 발생시키고 균열의 틈으로 붉은 기운을 폭발적으로 일으켜 적을 날려버린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120.0/132.0/144.0/157.0/170.0% 증가한다.
    • '붉은 충격' 트라이포드가 5레벨까지 성장할 수 있게 변경하였습니다. 

패치전 5레벨 트포 기준 6초 감소이므로 동일한 수치로 30초->24초 쿨감으로 변경되어서
쿨적으로 변경사항은 없습니다 5레벨 트포를 쓰시지 않던 분들이나 뉴비 기준으로는 상향입니다
쿨이 빨라진 만큼 마나 소모량도 감소 된점은 상향이고, 분노수급과 피해량도 감소되었습니다

10레벨 스킬 기준  기존 피해증가 30%가 공격력 증가 24%로 변경되었으나
1트포 빠른준비 트포 대신 피해증가시너지 6% 추가로 1.24*1.06=1.3144로
1.3144/1.3 =1.011로 1.1% 만큼은 레더내 딜 상향이고 
레더외 딜은 상시 피증 6%가 유지되니 레더외 딜에서도 레더가 주는 효과만으로는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이러한 버프로 저점(저렙)에서의 딜량은 소폭 상승되었다고 보고,
비기 버서커는 광기처럼 소드스톰이나 헬블 너프가 없으니 온전히 딜상향을 받았습니다
레더의 자공증 24%는 모든 공증버프와 곱연산이니 저받이나 질증처럼 합연산된다는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피증 시너지의 지속시간은 16초 이지만 24초로 된 레더 쿨 기준 7렙 홍염과 800 정도 신속이면
17초 쿨이 나오기 때문에 7랩 홍염 이상만 쓴다면 레더 하나만으로 피증시너지가 상시로 유지됩니다

기존 3단계 트포 피해증폭 자리에는 붉은 충격 트라이포드가 추가되었으며
선후딜이 긴대신 범위가 넓고 에어본 특성이 있어서 카오스던전용으로 쓸만하고
경우에 따라 연구가된다면 pvp에서도 사용할만할 것 같습니다

사라진 레더 빠준 트포자리는 기존 숄챠 스킬트리 사용하시던 분들은 숄챠 탁기에 트포작하면 될 것 같고
휠윈드 스킬트리 사용하시던 분들은 템페 빠준에 트포작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7. 소드스톰 변경 사항

  • '화염 폭풍'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화속성으로 변경되고 공격 적중 시 6.0초 간 화상 상태로 만들어 매 초마다 n의 피해를 입힌다. 자신의 생명력이 50.0% 이하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0/105.0/110.0/115.0/120.0% 증가한다.
    • 변경 : 화속성으로 변경되고 공격 적중 시 6.0초 간 화상 상태로 만들어 매 초마다 n의 피해를 입힌다. 자신의 생명력이 50.0% 이하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8/72.6/81.4/90.2% 증가한다.

광기가 주로 사용하는 소드스톰 화염트포도 마찬가지로 120% 피해증가에서 90.2% 로 너프되었습니다
5레벨 69.73(스킬딜 66.55 화상3.18)-> 60.72(스킬딜57.54+화상3.18) 로
헬블 필사와 마찬가지로 13.6% 가량 너프당했습니다
역시 대체스킬이 없으므로 소드스톰은 계속 채용해야 합니다

8. 광전사의 비기 각인 변경 사항
'광전사의 비기'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폭주 중 치명타 피해가 30/40/50% 증가하고 폭주 종료 시 탈진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 변경 : 폭주 중 치명타 피해가 35/50/70% 증가하고 폭주 종료 시 탈진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테섭과 동일하게 1레벨 기준 치명타 피해 5% 상향, 3레벨 기준 치명타 피해 70% 상향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를 통해 비기1과 비기3의 격차는 거의 해소가 되었고 풀치적에서는 1% 비기3이 높게 되었고,
치적 50~70에서는 평균딜에서는 비기1이 조금 높게 되었습니다.
97돌 333332 셋팅도 예전엔 비기1과 별차이가 없었는데 이제는 확실히 비기3에 2랩 각인 셋팅이 유효해졌습니다
정단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많아 계산해보았지만 그냥 비기3 예둔3 쓰는게 좋습니다
비기3정단3을 주고 치명을 빼고 극특신을 얘기하시는분들도 계시는데
정단3보다 그냥 극특신에 비기3예둔3주는게 좋습니다(치적 50, 70 지표 확인)
결국 이제 비기1이나 비기3이냐는 셋팅비 고려해서 아무거나 가도 되는 수준이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9. 광기 각인 변경 사항

  • '광기'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폭주 상태가 된다.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9/18%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65% 감소한다. 하지만, 폭주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치유 물약 및 실드 효과가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폭주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 변경 :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폭주 상태가 된다.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하고,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65% 감소한다. 하지만, 폭주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로 전환되며,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 회복 효과는 40%만, 실드 효과는 25%만 적용된다. X 키를 통해 폭주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하지만,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
    • 폭주 상태에서 아드로핀 물약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폭주 상태에서 생명력이 25.0% 기준으로 가득 차 있을 경우 회복 계열 물약 아이템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광기 피해증가가 4/9/18%에서 3/8/16%로 너프되었습니다 테섭기준 광기 3랩이 14% 였는데
광기 3레벨이 16%로 테섭보다는 소폭 원복되어 패치되었기 때문에 공용각인과 '딜적으로' 동일 효율이 되었고
광기1과 광기3도 위 비기와 마찬가지로 셋팅비나 취향 고려해서 아무거나 가도 된다고 봅니다
안정성을 생각하면 광기3은 저받을 빼고 셋팅이 되고 에테르포식자1도 채용가능하므로
광기3이 조금더 셋팅이 유연하다는 장점은 여전히 갖게 되었습니다.



위 표 계산 결과처럼 동일 각인 셋팅 기준 광기1과 광기3은 동일 딜 효율을 갖게 되었고
전반적으로 광기 3셋팅은 1.7% 가량의 딜 너프, 광기1은 0.96% 의 딜 너프를 갖게 되었습니다

반면, 광기 폭주 상태에서도 아드로핀 물약이 사용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현재 피 기준 25% 깎이고 사용되므로 충분히 사용가능합니다(4만 피 기준 1만 깎이고 3만 넘음)
딜고점을 노리시는 분이면 아드로핀 물약을 사용하면 예전처럼 폭주풀엇다재폭주 필요없이
쉽게 아드로핀 물약을 사용하면 될 것 같아 이점은 분명한 상향 패치입니다

치유물약 25% 적용이 모든 회복 효과 40% 적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실링 치유물약만 보면 상향이지만 모든 회복 효과 40%는 회복 물약과 서폿 치유량도 40% 만 적용되는 것이라
저받각인을 사용하는 분들은 여전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위는 광기 어둠폭주 상태의 현재 피 기준 100%으로 회복량을 환산한 것으로,
저받 안낀 기준이면 치유물약이 타캐릭 고회 효율, 고회가 타캐릭 정가보다 약간 높은 효율이라
저받을 채용안한 기준이면 여전히 가디언토벌정도는 치유물약 사용할만 하다 판단됩니다
다만 저받 낀 기준이면 최소 고급 회복량은 들어야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10. 광기 각인의 종합적인 딜 너프량

광기 3 레벨의 딜 너프량이 약간은 원복되었고 기존 계산해서 소드스톰 지분이 높게 계산되어서
딜 너프량을 다시 계산해보면



반적으로 사이클에 따라 3~4% 내외의 너프로 판단됩니다
너프를 최소화하려면 가급적 휠윈드 없는 2주력 사이클은 지양하고
3주력 사이클을 사용하시거나 휠윈드를 포함한 2주력 사이클로
레더외 딜을 최대한 넣을 수 있는 스킬셋팅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이번 너프는 소드스톰, 헬블레이드와 같은 백어택 스킬에 한정하여 너프되었기때문에
'사멸 광기' 버서커는 너프폭이 더더욱 큽니다
취향상 사멸 광기하시는거야 할말 없지만, 너프를 피한답시고사멸로 갈아타시는건 비추천드립니다
'사멸 광기' 버서커가 너프폭이 제일 큽니다

11. 광기 버서커 파티 딜지분 분석

패치전 4인 파티 붉파 광기 버서커가 40% 잔혈 나오는 파티인 경우,

버서커 134 파티원1 100 파티원2 100
134/334=0.401 > 40.1%
로 버서커가 다른 파티원보다 34% 딜이 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패치후 약 4% 광기버서커 딜너프가 이루어지고 파티원들에게 6% 피증시너지를 주게되면

134*0.96=128.64
버서커 128.64 파티원1 106 파티원2 106
128.64/340.64 = 0.377 > 37.7%
패치후에는 38% 강투로 출력될 것이고
상대적인 딜량은 128.64/106=1.213 으로 21.3% 정도 로 딜차이가 좁혀집니다
그러나 파티 총딜은 334에서 340으로 340/334 = 1.018로 1.8% 파티총딜이 상향되므로
약간의 딜지분 너프는 보이기에 직접적으로 딜이 너프된것 같지만
버서커를 데려가는 파티 총딜로는 상향으로 보시면 됩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비기나 광기나 1레벨과 3레벨 효율을 동일하게 변경
비기는 시너지 포함하여 전반적으로 소폭 상향,
광기는 저점은 약간은 상향, 고점은 약간은 너프지만
시너지도 추가되어서 파티 딜적으로는 무조건 상향이고
개인 운용측면에서도 모든치유 효과 너프가 있지만, 헬블 캔슬이 가능해졌고
광기 각인 소폭 너프 헬블, 소드 딜너프가 있지만 아드 빨기 가능해져서 어느정도 현상 유지는 했다 봅니다.


이상입니다



22/8과거 비기 공략 보관



5/2 배럭 셋팅 공략

Q : 뉴비나 배럭은 무슨셋을 써야하나요? 

A : 취향따라 어떤셋을 가도 무방하지만, 그럼에도 어떤 셋팅이 편하냐 하면 '지배' 세트가 좋습니다
지배세트는 각성기 사용시 2분짜리 스킬쿨감+스킬피해 증가 버프를 얻는 스킬이므로
세트효과로 각성기 20% 쿨타임이 감소되므로,
각성기 쿨을 2분으로 맞출수 있도록 각성3 각인을 필수로 쓰는 셋팅입니다.

지배셋은 초반에 부족한 보석과 룬등을 세트효과의 스킬 쿨감으로 많이 완화시켜주고
이동기(스페이스)도 30% 쿨감 시켜주기 때문에위험 상황에 대처하기 매우 편해집니다. 
또한 각성각인과 1각성을 사용해서 노폭주 현타를 빠르게 극복하고 폭주상태로 돌입할 수 있기 때문에
풍요룬이 부족해도 다른세트에 비해 빠르게 폭주를 할 수 있어서 운용편의성이 훨씬 월등합니다.

구원 셋은 한방딜을 극대화한 셋팅이고 폭주현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석레벨, 트포작, 풍요룬이 모두 파밍이 완료되어야 효율이 나온다고 볼 수 있으니, 바로 본캐로 많은 투자를 하실분은 구원으로 가도 괜찮지만
천천히 키우실 뉴비분이나 1400랩대 배럭으로 놔두실분은 지배셋을 쓰시는걸 조금더 추천드립니다.


지배셋 각성기 운용법은 특화 1400 정도 셋팅이 되어야 하며,
조우직후 바로 1각(체인 오브 벤저스)를 써서 폭주게이지를 절반정도 채우고,
나머지 절반은 스킬들을 빠르게 박아서 폭주게이지를 채워서 폭주를 하면
폭주 풀리는 타임과 지배버프 시간이 대략 딱 맞아 떨어집니다.

만약 특화가 1600이 넘어가는 경우로 고품질 셋팅이 된경우
조우시 절반은 스킬들을 빠르게 박아서 절반정도 채우고,
나머지 절반은 1각을 써서 폭주게이지를 채워서 폭주를 하면
폭주풀리는 타임과 지배버프 시간이 맞아 떨어집니다.


(1) 3333+1 - 1415~1460
(a) 특성
일반 - 특신 목, 치명 귀걸이 1부위, 나머지 올특화, 특화 1400 정도로 셋팅

(b) 각인
(지배세트) 원돌각비3+(에테르1, 아드1)
(지배세트) 원예돌각3비1 
(구원세트) 원예돌비3+(에테르1, 아드1)
(구원세트) 원예돌질(저)3비1 

지배세트는 각3은 필수로 들어가며 3333 비3 셋팅의 경우 1을 더 추가한다면
10분이상 레이드 위주라면 에테르 포식자가 좋고
가디언토벌이나 짧은 레이드에서는 아드1이 괜찮습니다 다만 아드 스택유지하는게 좀 귀찮습니다.
배럭이면 사실 가디언토벌보단 군단장레이드 골드파밍이 목적이니 에테르1을 좀더 추천드립니다
구원세트는 질증의 공속 패널티를 20스택시 삭제시켜주지만
폭주전이나 스택쌓기전, 보정 컨텐츠 등에서 불편하다 느끼시면 질증 대신 저받 채용하셔도 됩니다
(딜 1.7% 낮고 25% 치유효과 패널티 붙음)

(2) 지배세트 333321, 33333 - 1460~1490

(a) 특성
특신 목, 치명 귀걸이 1부위, 나머지 올특화, 치특 팔찌, 특화 1400 정도로 셋팅
아드2 채용시 - 특신 목, 치명 반지 1부위, 나머지 올특화, 치특/치신 팔찌, 특화 1400 정도로 셋팅

(b) 각인
(지배세트) 원예(저)돌각비3
(지배세트) 원예돌각3아2비1

(구원세트) 원예돌질(저)비3

쿠크~아브 구간이며
지배세트 333321 셋팅의 경우 아드2로 치명을 보완해도 좋지만 아드 스택유지가 좀 귀찮은게 단점입니다
지배셋에 배럭용으로는 비기 전각 가격이 싸다보니 가급적 비기전각을 읽고 비기3을 가시는게 좋습니다

구원세트의 경우 구원풀스택에서 질증 공속 패널티 10%를 삭제해줄수 있도록
공속 10% 버프를 받기 때문에 질증이 대세이긴 하지만
스택쌓이기전 너무 답답한게 불편하시면 물약효율을 버리는 선택으로 저받을 가셔도 좋습니다.




2. 스킬 셋팅

트포작해야되는 분위는 진하게 처리했습니다
(트포작 하는 부위는 굵게 처리,
도시락작 필수부위는 빨간색(단일 4랩부위 가격 보시고 비싼부위 위주로 도시락 하세요),
남으면 하고 굳이 안해도되는건 파란색)

<필수 스킬 5개>
레드더스트 111  출혈(전설)/집중(전설) - 홍염
피니쉬 332 - 질풍(전설) - 멸화, 홍염
헬블레이드 211 - 질풍(영웅) - 멸화, 홍염
스트라이크웨이브 122 - 질풍(영웅) - 멸화, 홍염
템페스트슬래쉬 131/331 - 풍요(영웅)/심판 - 멸화, 홍염(331 트포는 홍염 뺌)
블러디러쉬 - 멸화, 홍염
(멸 - 스블헬피템 홍 - 레스블헬피템 트포작 12개
(선택스킬 3종 셋팅시 템페 331 트포채용, 홍염보석 빼고 5멸 5홍 트포작 11개)

<선택스킬 1종> - 밸런스 1
숄챠 31 - 속행/정화 
메일스톰 13 - 속행/질풍
마운틴 221 - 풍요(전설) 
트포작 4-5개

4/27 패치로 마운틴이 카운터가 가능해지면서 채용가능한 스킬트리로
체인소드의 카운터와 윈블의 분노수급은 마운틴이 대체하고,
체인소드(27%, 3초지속)보다 높은 치적버프와 1초 지속시간이 긴
메일스톰(38%, 4초지속)의 채용으로 딜고점을 더욱 올리는 트리입니다
마운틴에는 공속버프도 있어서 폭주전에 공속버프 얻기도 용이하므로
새로 하시는분들은 이쪽을 추천드립니다
숄챠 연속돌진은 취향이긴 하나 스킬포가 남으시고 트포작도 가능하실때 추천드립니다

<선택스킬 2종> - 숙련 밸런스
마운틴 221 - 풍요(영웅)/풍요(전설)
메일스톰 13 - 속행/질풍
윈드블레이드 332 - 풍요(전설)/단죄
트포작 6개

숄챠 대신 윈블10을 채용해서 이동기겸 분노수급기를 하나더 추가한 스킬트리로
더욱 빠른 폭주가 가능한 트리입니다.
스킬포인트도 더욱 많이 필요하고 풍요룬도 템페 포함 3개나 필요하므로
내실작이 충분히 되어야 효율이 나오는 트리입니다
아래 설명하겠지만 구원셋에서 각성 각인 채용시에는
윈블과 템페에 단죄 심판을 채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선택스킬 3종> - 밸런스 2 or 단심(각성2) 세팅 전용 or 사멸 세팅 전용
숄챠 31/11 - 속행/정화/단죄(단죄룬은 1트포 타오르는 분노 채용시에만) 
체인소드 131 / 133 - 출혈(영웅)/속행/질풍/정화 
윈드블레이드 332 - 풍요(전설)/심판(각성2 셋팅에서 윈블 풍요 채용시 템페에 심판)
트포작 4-5개

4/27 패치전까지 널리쓰이던 스킬트리로 두개의 이동기인 숄챠와 윈블을 채용하고
빠른쿨의 카운터이자 치적버프기인 체인소드를 활용하는 트리입니다
이제는 마운틴이 카운터가 되서 별로 추천드리지 않기만
기동성 측면에선 더 좋기때문에 취향따라 쓰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아드3 각성2 트리에서는 여전히 쓰이는데,
아래 후술하겠지만, 각성2 셋팅의 지배셋은 신속 1000으로 셋팅되고,
단죄 심판을 발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숄챠 타오르는 분노에 단죄룬에 윈드블레이드나 템페에 심판룬을 넣으시면 됩니다
숄챠 연속돌진은 취향이긴 하나 스킬포가 남으시고 트포작도 가능하실때 추천드립니다


<선택스킬 4종> - 숙련 고점
체인소드 1 - 출혈(영웅)/속행/질풍/정화
윈드블레이드 332 - 풍요(전설)
크라임 212 - 집중 - 멸화
(or 파워브레이크  121/221 - 질풍/풍요 - 멸화)
(or 휠윈드 221 - 출혈 - 멸화)
1멸 트포작 7개

마운틴과 숄챠를 모두 빼고 체인 채용으로 치적법과 카운터를 얻고
딜스킬 중 크라임, 휠윈드, 파워브레이크 중 하나를 채용해서 딜고점을 더욱 끌어올리는 트리입니다
위 필수스킬에서 템페 331 트포를 채용하고, 템페 1트포 빠준만 트포작하지 않고, 템페 홍염룬은 빼고,
딜스킬에 맞는 멸화룬을 넣어줍니다.

마운틴이 없는 만큼 특화 악세, 팔찌 품질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 중요하고,
운용 숙련도도 폭주전에는 빠른 폭주를 위해 모든스킬을 다 맞출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합니다
크라임>휠윈드>파브 순으로 dps 가 높습니다

크라임은 사거리가 짧고 선후딜도 있으면서 쿨도 빨리돌다보니 적중난이도가 높으며
쿨이 빨리 돌아서 쿨마다 스킬을 박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마나소비가 높아 집중룬 필수로 넣어줘야하며 그럼에도 마나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휠윈드는 무빙딜이 가능해서 포지셔닝이 좋지만 2.8초 정도 홀딩을 해야되서
순간무력, 분노수급, 고랩홍염 셋팅시 쿨마다 돌리는게 거의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파워브레이크는 차지기에 사거리가 짧고 쿨도 36초로 길어서 dps는 매우 낮지만
순간무력과 분노수급이 굉장히 뛰어나고, 한방딜을 넣고 빠지기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딜만 보면 크라임 추천드리고, 포지셔닝과 무빙딜은 휠윈드,
분노수급과 무력이라면 파브를 추천드립니다.
(크라임 2방만 쳐도 휠윈드랑 비슷하고, 파브보다 쌥니다)
크라임 38 DMG , 9초쿨 / 휠윈드 78 DMG , 24초쿨 / 파브 64 DMG, 36초쿨




3. 딜사이클


(1) 2주력 사이클
(분노수급기)
(마운틴)-레더-스웨-(블러디러쉬)-피니쉬-(메일)-템페
(마운틴)-레더-헬블-피니쉬-템페

아주 기초적인 입문용 사이클 입니다.
2번의 레더 사이클마다 주력기인 스웨블러디와 헬블이 나뉘어 들어가기 떄문에
2주력 사이클이라 명칭을 지었습니다.
폭주전에는 사이클사이에 분노수급기를 사용하시면 되고,
폭주전엔 레더앞에 마운틴을 같이 써서 공속을 보완하시면 됩니다
입문단계에서 비기 버서커 기본 딜구조를 이해하기 좋은 사이클이며
그냥 레-스-블-피 만 반복하시고 나머지 딜스킬(헬블, 템페)는 메일에 묶어서 쓰셔도됩니다
다만, 현타가 매우 길기 떄문에 지배셋이나 짤딜 채용트리, 고랩 홍염보석을 쓰는 경우에서만 추천드립니다
블러디러쉬는 폭주했을때만 추가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3주력 사이클
(폭주전)
(분노수급기)
(마운틴)-레더-스웨-피니쉬-템페
(분노수급기)
(마운틴)-레더-헬블-피니쉬-템페

(폭주후)
레더-블러디러쉬-피니쉬-템페
메일(체인)-헬블
레더-스웨-피니쉬-템페
메일(체인)-블러디러쉬
레더-헬블-피니쉬-소드
메일(체인)-스웨

기본적인 국민 사이클이며
2주력 사이클보다 딜고점을 끌어올리기 위해
레더와 체인의 3번의 사이클마다 블러디러쉬, 스웨, 헬블이 번갈아가며 들어가기 때문에
3주력 사이클이라고 명칭을 지었습니다.
다만 2주력 사이클의 레-스-블-피 처럼 딜을 다 몰아넣는 구조는 아니어서
딜몰때는 아래 딜몰이 사이클을 써야합니다. 
폭주전에는 마운틴을 레더전에 써서 공속을 보완하시는게 좋습니다.


(3) 딜몰이 사이클 
(a) 레더-스웨-블러디러쉬-피니쉬
(b) 레더-스웨-2각-블러디러쉬-피니쉬
(c) 레더-2각-블러디러쉬-피니쉬/헬블(사멸한정)

한사이클에 폭딜을 넣는 사이클입니다
사멸셋은 스웨를 채용하지 않거나 스웨 딜지분이 낮아서 딜몰때는 안쓰는게 좋습니다





4. 세트 장비별 특성 및 각인 셋팅

(1) 구원 세트

비기 버서커에게 가장 추천드리는 세트입니다.
광기 버서커와 차별화되는 고특화를 이용한 높은 각성기 데미지와 아이덴티티 기술인
블러디러쉬 데미지를 극대화시키는 셋팅입니다.
구원셋은 공격시 스택이 쌓여서 20스택까지 쌓이면 추가피해와 공속 10%는 얻는 셋팅입니다.
악몽셋보다 딜증은 약간 낮지만, 악몽2셋 효과가 아덴스킬 블러디러쉬와 각성기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구원셋을 사용하면 블러디러쉬와 각성기(2각)딜을 극대화할 수 있는
로아 직업들 중에서 톱으로 꼽을만한 '한방딜뽕최고 셋팅'입니다.
따라서, 본캐로 비기버서커를 키우신다면 무조건 구원셋으로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악몽셋은 더이상 안씁니다 완전한 상위호환이 구원셋입니다)
또한, 구원 세트의 추가피해 스택이 20스택까지 쌓이면 공속 10% 증가 효과가 있어서
18% 공증 각인인 질량증가를 채용할때,
질량증가의 10% 공속 패널티를 상쇄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a) 특성
특신셋팅 - 특신목, 반지1 치명, 나머지 올특, 특치팔찌
                 (갈망2랩 기준 돌대3 풀효율을 내기위해  max 신속 583(공이속 10%)에 가깝게 셋팅)
                 (레더 33%+폭주30%+반지1치명+치명팔찌 13% = 76%)

특치셋팅 - 특치목, 귀걸1 신속 or 반지1 신속(100%품질) , 나머지 올특, 치특팔찌 or 특신 팔찌(취향)
                 (갈망3랩+3.5%공이속 만찬 기준 돌대3 풀효율 내기위해 max 신속 262(공이속 4.5%),
                 만찬없이 신속 455(공이속 8%)에 
                 가깝게 셋팅, 현재 풀내실 100% 품질 반지 기준 256이 max)
                 (레더 33%+폭주30%+치명목+치명팔찌 21% = 84%)

아드2셋팅 - 특신목, 반지1 치명, 나머지 올특, 치특팔찌
                 (레더 33%+폭주30%+반지1치명+치명팔찌 10%+아드2 10% = 83%)

갈망 3랩을 받더라도 사실 특치보단 특신 셋팅을 추천드립니다
높은 신속으로 인한 쿨감과 공이속 수치는 폭주 상태 뿐만 아니라 일반 상태에서도 큰 도움이 되고
보정, 솔플, 품앗이 등 갈망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범용적으로 쓰기 편리한 셋팅입니다
갈망 3랩을 받을 수 있는 특신 셋팅이면 만찬도 생회나 물바방을 드시면 됩니다


(b) 각인 - 고대기준



- 원한3, 예둔3, 돌대3, 질증3(저받3), 비기3, 저받2(질증2)(97돌 셋팅)
- 원한3, 예둔3, 돌대3, 질증3, 비기3, 아드2(97돌 셋팅)
- 원한3, 예둔3, 돌대3, 질증3, 비기3, 각성2(97돌 셋팅)
원한3, 예둔3, 돌대3, 질증3(저받3), 비기3, 에포1 (추천)
원한3, 예둔3, 돌대3, 질증3, 저받3, 비기1 

구원셋은 공속 10%가 있기때문에 질량증가 10% 패널티를 상쇄시키면서 돌대3 풀효율도 낼 수 있게,
신속을 583에 가깝게 셋팅해서 폭주시 공이속 140%가 나올 수 있도록 셋팅하는것이 좋습니다.
항상 3.5% 공속 만찬먹을걸 생각하고 최고점을 노리신다면
고품질로 특치 목에 반지1 신속을 셋팅해서 신속을 262에 가깝게 셋팅하시면 됩니다.
신속이 너무 낮기 때문에 치특 팔찌 대신 특신팔찌로 스킬쿨을 좀더 낮추셔도 좋습니다.

333331 추천 셋팅에서 질증 자리에는 공속패널티가 부담되시면 저받을 넣으셔도 괜찮습니다
질증이 딜이 더 높지만 갈망이 강제되고, 보정이나 솔플 등에서는 공속패널티가 상당한 부담이됩니다
질증-저받 스위칭되도록 세팅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고대 각성 97돌 셋팅에서는 저받2 셋팅으로 뻥딜을 올리는게 가장 무난하지만
질증과 저받 합연산으로 저받2 효율이 1.26/1.18=1.0677 로 6.77퍼 딜증이라 효율이 좀 낮은 편입니다

아드2를 채용할 경우, 특신목, 치명 반지로 셋팅해도 특치목, 신속반지와 동일한 치적이면서
신속이 높아서 쿨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스택유지를 신경써야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각성2 채용도 상당히 매력적인데, 단심을 채용하고,
단심띄운후 2각을 사용하면 신속 583 셋팅시에는 약 2분 30초마다 각성기 5회 사용가능 
신속 262 셋팅시에는 약 3분마다 각성기 5회 사용가능합니다
버서커 폭주-재폭주 타이밍이 거의 2분 30초 내외로 가능한 것으로 고려하면
(폭주시간 100~110초 재폭주 30~60초)
폭주때마다 각성기를 박을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전체적인 딜은 위처럼 저받2보다 6.77% 낮다는 단점과
단심을 채용하려면 윈블 템페에 단심을 넣어야하거나
숄챠 체인 윈블(선택스킬 2종)으로 채용하고 단심을 써야하기 때문에
분노수급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Q: 8/10 패치 이후 구원비기 비기1 과 비기3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구원기준 질증, 저받, 비기만 고려할 때

원예돌질비3저1(에포반스택) 이면
폭주전 21% 딜증이고
폭주후에는  1.32*1.21=59.72로 59.72% 딜증 입니다

원예돌질저3비1 이면 질증, 저받이 합연산되고
폭주전 34% 딜증
폭주후 1.34*1.16=55.44% 딜증입니다

따라서, 폭주전 타이밍에 빠르게 폭주할 수 있다면 비기3이 유리하지만
분노수급 셋팅이 부족하거나 실전패턴상 폭주전 상태로 딜하는 상황이 많아지면
비기1이 폭주전 딜이 쌔서 비슷하거나 조금 더 쌜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비기1이 폭주전엔 10.74% 쌔고
비기3이 폭주후에는 2.75% 더 쌥니다 이는 폭주후 딜지분이 폭주전 딜지분보다 4배이상 크면
비기3이 유리하고 4배 이하면 비기1이 유리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2) 사멸 세트

비기 사멸은 광기 사멸보다 비기가 블러디러쉬 딜을 극대화할 수 있어서 좀더 적절하며
구원세트 만큼은 아니지만 2각딜도 높은 특화로인해 데미지가 나오기 때문에
좀 저평가 되어있는 세트이지만 구원만큼 매력적이고 좋은 세트라 생각합니다.
버서커로 사멸을 쓰고싶다면 광기보다는 비기를 더 추천드립니다.

(a) 특성
- 특신목, 나머지 올특, 특신 팔찌

(b) 각인
- 원한3, 기습3, 돌대3, 예둔3, 비기3, 저받2
- 원한3, 기습3, 돌대3, 예둔3, 비기3, 에포1 (추천)
- 원한3, 기습3, 돌대3, 예둔3, 저받3, 비기1 (추천)

사멸세트는 치적이 세트효과로 충분히 보충되기 때문에
특신목에 특신팔찌 올특으로 특화를 극대화시키면 됩니다.
쿨도 빠르고 극특이라 분노수급도 굉장히 빠르고,
백어택 블러디러쉬 한방 딜뽕이 대단한 세트이긴 합니다.
치적이 충분해서 따로 치적관련으로 아드 각인도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셋팅 가격도 싸서 그냥 배럭용으로 쓰기에도 좋습니다

이번 8/10 패치로 비기의 치명타 피해가 피해 증가 효과로 변경되어
예둔3 사용도 세트3랩기준에서도 16% 내외 정도 효율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315/265=1.1886*0.98=>치적 100% 기준 16.5%)
따라서 굳이 패널티 감수하고 아드로핀과도 공증 합연산이 일어나는
저받이나 질증을 쓰기 보다는 예둔을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비기1 셋팅의 경우 폭주전 효율을 상당히 높일수 있는 셋팅이 장점입니다
비기3은 폭주전에 32% 딜증을 포기하지만 비기1은 폭주전에 16% 딜증만 포기하면 되기 때문이죠
다만 저받을 써야하니 물약효율 패널티가 있고, 아드로핀 물약과 저받 공증 합연산이 일어나서
아드 효율이 떨어지는것이 단점입니다

비기3을 쓰면 저받과 아드로핀 물약 합연산이 없으므로 아드 효율이 좋고
에포 1로 방어력 스택도 쌓여서 소폭 안정성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한 전각가격이 싸서 셋팅 비용도 고려해서 맞추시면 될 것 같습니다

97돌 셋팅이면 비기3은 필수에 저받2를 맞추는 쪽으로 셋팅하시면 됩니다

Q: 8/10 패치 이후 사멸비기 비기1 과 비기3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사멸기준 저받, 비기만 고려할 때

원기돌예비3저1(에포반스택) 이면
폭주전 3% 딜증이고
폭주후에는  1.32*1.03=1.3596로 35.96% 딜증 입니다

원기돌예비3에1(에포풀스택) 이면
폭주전 6% 딜증이고
폭주후에는  1.32*1.06=1.3992로 39.92% 딜증 입니다

원기돌예저3비1 이면
폭주전 16% 딜증
폭주후 1.16*1.16=34.56% 딜증입니다

따라서, 폭주전 타이밍에 빠르게 폭주할 수 있다면 비기3이 유리하지만
분노수급 셋팅이 부족하거나 실전패턴상 폭주전 상태로 딜하는 상황이 많아지면
비기1이 폭주전 딜이 쌔서 조금 더 쌜 수 있습니다

에포 반스택 기준이면 비기1이 폭주전엔 12.62% 쌔고
비기3이 폭주후에는 1.01% 더 쌥니다.
이는 폭주후 딜지분이 폭주전 딜지분보다 12배이상 크면 비기3이 유리하고
12배 이하면 비기1이 유리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에포 풀스택 기준이면 비기1이 폭주전엔  9.4% 쌔고
비기3이 폭주후에는 3.98% 더 썝니다.
이는 폭주후 딜지분이 폭주전 딜지분보다 3배 이상 크면 비기3이 유리하고
3배 이하면 비기1이 유리합니다

에포 쌓이는 속도까지 고려해서 비교하면 너무 복잡해서...
그냥 단기전엔 비기1이 좋고 장기전엔 비기3이 좋다고 받아 들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 스킬

'선택스킬 3종'의 숄챠(연돌), 윈블, 체인 소드로 기동성을 최대한 확보하시는게 좋습니다
기동성보다는 빠르게 폭주하고 싶다면 위 구원비기 처럼 마운틴, 메일, 윈블을 넣으시면 되나
그만큼 백잡는 난이도는 올라갑니다

스웨 자리는 스웨 대신 휠윈드를 넣으시것도 좋습니다(휠윈드 221 - 질풍(영웅))
사멸3랩 세트 기준 스웨와 휠윈드 딜은 거의 비슷합니다(백으로 100% 딜 다 넣은 기준)





(3) 지배 세트

위에 설명했지만 지배 세트는 비기버서커에게 부족한 스킬쿨감을 보충해주고,
1각과의 조합으로 지배버프와 폭주타이밍을 같이 맞춤으로써
폭주 시간을 최대화시키는 셋팅입니다
다만 각성3을 채용해야해서 그만큼 다른 세트보다 한방딜은 낮아지며,
아브56같은 기믹이 많은 레이드에서는 폭주 타이밍이 끊길수 밖에 없어서 운용이 힘들어지니
유물초반~쿠크, 아브 34까지만 효율적인 세트이고,
고점으로 갈수록 무한폭주가 가능한 광기에 비해 그다지 특색이 없는 하위 호환 셋팅이라,
고대 세트 이후라면 셋팅하는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냥 배럭으로만 쓰시던가 아브나 고대 갈때쯤엔 구원이나 사멸로 갈아타세요


(a) 특성
특신셋팅 - 특신목, 귀걸치명1, 나머지 올특, 치특팔찌
(신속 500 기준 8.5% 공이속 + 폭주 20% + 갈망2랩 10% + 공이속 만찬 3.5%로 140%)
특치셋팅 - 특치목, 귀걸신속1, 나머지 올특, 특신팔찌
(신속 400 기준 7.8% 공이속 + 폭주 20% + 갈망3랩 12% + 공이속 만찬 3.5%로 140%)
아드2셋팅 특신목, 반지1 치명, 나머지 올특, 치신팔찌
(신속 500 기준 8.5% 공이속 + 폭주 20% + 갈망2랩 10% + 공이속 만찬 3.5%로 140%)
                 (레더 33%+폭주30%+반지1치명+치명팔찌 10%+아드2 10% = 83%)
아드3각성2셋팅 - 특화 1300+ 신속 1000+ 특신목, 귀걸2 특화, 반지2 신속, 특신팔찌
(신속 500 기준 8.5% 공이속 + 폭주 20% + 갈망2랩 10% + 공이속 만찬 3.5%로 140%)
                 (레더 33%+폭주30%+아드3 15% = 78%)


(b) 각인

- 원한3, 예둔3, 돌대3, 아드3, 비기3, 각성2(97돌 셋팅)
- 원한3, 예둔3, 돌대3, 각성3, 비기3, 아드2(97돌 셋팅)
- 원한3, 예둔3, 돌대3, 각성3, 비기3, 저받2(97돌 셋팅)
- 원한3, 예둔3, 돌대3, 각성3, 비기3, 에포1(추천)
- 원한3, 예둔3, 돌대3, 각성3, 저받3, 비기1

333331로 가장 무난한건 원예돌각비3에1입니다
비기1도 딜적으론 별 차이 없지만 저받 채용으로 치유패널티를 받는게 단점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각성3 채용 지배셋은
조우시 1각사용-1사이클 폭주게이지 풀로 빠른 폭주가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세트3랩이 추가되어 2각을 채용하는 것도 가능한데 사실 구원셋이 각성기딜이 1.7배이상 높기때문에
별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2각쓰려면 그냥 구원셋을 쓰세요

그럼에도 2각을 쓰고 싶으시다면
처음 시작할때 각성약을 반드시 먹고 시작해야합니다. 
(안그러면 폭주때까지 각성기 아껴야해서 지배버프없이 분노채워야합니다)
폭주직후 반드시 단심을 발동시켜서(선택 3종 채용 또는 윈블템페에 단심)
2각을 사용해야 폭주동안 각성기 2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 실전딜에서 구원을 따라갈까 말까이니 그냥 2각 쓰고 싶으면 구원셋하세요...


97돌 셋팅에서는 각성2, 아드2, 저받2 중에 나뉩니다
각성2의 경우 고품질로 특화 1300 신속 1000을 셋팅하고, 단죄 심판룬을 채용합니다.
이를 통해 지배 버프와, 폭주 타이밍을 동시에 돌리도록 셋팅합니다.
조우직후 숄챠, 윈블(템페)로 단죄심판 버프를 터뜨린후
1각을 사용하고, 나머지 1사이클을 돌려서 폭주를 반복합니다.
다만 이러면 10랩 홍염기준 레더쿨이 13초로 말도안되는 속도로 스킬쿨 돌아가기 때문에
버서커 선후딜에 비해 레더쿨마다 사이클을 돌리기 현실적으로 굉장히 힘들다는게 단점입니다
마나소비를 충당하기 위해서도 레더에는 집중룬을 넣어야합니다.
사실상 너무 운용이 불편하고 정신이 없어서 각성2지배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허수 dps만 높은 세트입니다.

또한, 각성2 셋팅은 어떤 세팅으로도 위에 설명처럼 2각을 폭주동안 2번 박기가 불가능해서
각2셋팅은 반드시 1각을 사용하시던가 구원세트로 가셔야합니다.

아드2 셋팅은 깡딜보다는 치명을 살짝더 올린 셋팅입니다
기존 특신이나 특치 셋팅 써도 되고 반지를 치명1부위 주고 치신팔찌를 쓰셔도 됩니다.
셋팅 차이는 다 미비합니다(고품질 기준 치명반지1, 치신팔찌가 아주 소폭 dps가 높습니다)
아드 유지가 불편하지만 전체 dps는 소폭 상승합니다

저받2 셋팅은 깡딜을 선택한 셋팅이라 아드2나 각성2같은 운용에 불편함은 없지만
dps는 소폭 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