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ai시대라는데 게임 밸런스 패치도 ai 적용해서 연구할까?



대충 gpt에 물어보면 이렇게 대답해주던대


❌ 부정적인 영향:

  1. 스킬 사이클 부담 증가

    • 기존에는 3개의 오의 스킬을 6초 안에 쓰는 방식이었지만, 4개로 늘어나면서 모든 오의 스킬을 제때 소화하는 게 더 어려워짐.
    • 스킬 간 캔슬이나 쿨타임 조절을 완벽하게 해야 버프 유지가 가능함.
  2. 딜 손실 발생 가능성

    • 버프가 끝나기 전에 4개를 다 쓰지 못하면 딜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짐.
    • 특히, 보스 패턴이나 공중 판정으로 인해 딜 타이밍이 밀릴 경우 큰 문제가 됨.
  3. 버블 수급이 꼬일 가능성

    • 4개 스킬을 모두 사용하려면 버블 관리가 더 중요해짐.
    • 이전보다 버블 수급이 개선되었다고는 하지만, 버블이 부족하거나 타이밍이 어긋나면 사이클이 꼬일 가능성이 큼.

✅ 긍정적인 요소도 있음:

  1. 이론적으로는 더 높은 DPS 가능

    • 만약 완벽하게 6초 안에 4개의 오의 스킬을 다 넣을 수 있다면, 기존보다 더 높은 딜량을 기대할 수 있음.
    • 단, 실전에서 이를 100% 활용하기 어려운 것이 문제.
  2. 버블 회복 패치로 인해 어느 정도 보완 가능

    • 과소비 패치로 버블을 돌려받을 수 있어서 버블 부족 문제는 다소 완화됨.
    • 하지만 여전히 타이밍 맞추는 건 숙련도가 필요한 문제.

🔎 결론: 이대로 괜찮을까?

버프 지속시간(6초)에 비해 오의 스킬 개수가 많아져서, 실전에서 딜 사이클이 꼬일 가능성이 높음.
버블 소모량이 많아지고, 버블 관리가 필수 요소가 됨.
스킬 개수 증가로 인한 기대 딜 상승은 있지만, 실제 운영 난이도가 올라감.
결국 버프 시간을 8~9초로 늘려주거나, 오의 스킬 개수를 다시 줄이는 조정이 필요할 수도 있음.

🔧 개선 방향 (만약 추가 패치를 한다면?)

운기조식 버프 시간을 6초 → 8초로 증가 → 운영 부담 완화
오의 스킬 개수를 다시 3개로 조정 → 기존처럼 깔끔한 사이클 가능
과소비 특성을 추가 조정하여, 버블 반환량을 1로 증가 → 버블 부담 감소

배마를 메인으로 하는 유저들 입장에서는 현재 패치가 반가우면서도 여전히 불편한 점이 남아 있을 것 같네요. 실제 플레이하면서 체감이 어떤지 더 확인해보는 게 중요할 듯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