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마는 세팅이 워낙 다양하다보니 무슨세팅을 가야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배마 유저들이 어떤 세팅을 사용하는지 찾아보았습니다.



배마 상위권 유저들의 순위표입니다.

한가지 엔드 세팅으로 통일되는 다른 직업들과는 달리 위와같이 다양한 세팅이 존재합니다.

같은 유물셋이라도 각인에따라 스킬셋이 다르고 각인 조합 역시 다양하기 때문에 고스펙 유저들을 참고하여 어떤 세팅들이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권장 각인과 특성은 상위권 유저들이 주로 채용한것을 참고한 것이고 세팅에 대한 짧은 설명은 저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악몽,환각 세트 출시 이후 상위권에 1~6번 세팅 사용 유저는 거의 없습니다



1. 6사멸 초심3 

권장 각인은 원한3 예둔3 돌대3 기습의대가3 초심3

권장 특성은 치명 500 신속 1600 

배틀마스터의 백어택 스킬들을 극대화시키는 세팅으로 

사용하는 모든 각인이 딜 증가 각인이고 각인들 중에서도 증가폭이 높은 각인들이라 높은 딜량을 뽑아냅니다

대신 사멸 세트의 특성상 백어택 판정이 없는 내공연소에는 기습의대가+사멸 셋 증뎀 효과가 적용이 안됩니다.

배마의 주력기 중 하나인 내공연소의 비중이 줄어들고 방천격과 월섬각의 비중이 커지는 세팅입니다.


500 치명 18% + 사멸4셋 20% + 용포 18% + 바속 33.2% = 89.2% 이고 

추가로 백어택 성공시 10% 추가보정이 존재하기에 99.2%까지 끌어올릴수 있습니다.

카드에서 남바절 12각 이상을 채용시 추가로 7%를 더 얻어갈수도 있습니다.


2. 6사멸 오의강화3

권장 각인은 원한3 예둔3 돌대3 기습3 오의강화3

권장 특성은 특화500 신속1600

배틀마스터의 백어택 스킬들을 극대화시키는 세팅으로 

사용하는 모든 각인이 딜 증가 각인이고 각인들 중에서도 증가폭이 높은 각인들이라 높은 딜량을 뽑아냅니다

오의강화는 오의 스킬의 딜만 올려주는 각인이라 주력기인 방천격 월섬각 내공연소의 딜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용포바속 한사이클에 폭쇄진과 화룡천상 같은 강력한 딜링기를 추가로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높은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모두 적중시 6사멸 오의강화3 셋팅이 한 사이클 딜량이 가장 높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백어택이 강제되는 세팅인 만큼 스킬 모션이 길 수록 모든 공격을 적중시키기 힘들어 난이도가 높은 세팅입니다.


치적의 경우 치명을 하나도 투자하지않아도 

사멸4셋 20% + 용포 18% + 바속 33.2% = 71.2%이고

추가로 백어택 성공시 10% 추가보정이 존재하기에 81.2%까지 끌어올릴수 있습니다.

카드에서 남바절 12각 이상을 채용시 추가로 7%를 더 얻어갈수도 있습니다.


 

3. 6사멸 국민 (직각x)

권장 각인은  원한3 예둔3 돌대3 기습3 저받3

권장 특성은 치명 500 신속 1600

위에 나온 두 사멸 세팅의 장점을 적당히 섞은 세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초심을 채용하면 오의스킬을 사용할 수 없고, 오의강화를 사용시 일반스킬 딜증가가 없어서 오의강화를 제외한 주력기들이 약해집니다. 전체적인 스킬의 딜을 올려줄 수 있는 전투각인 저받을 활용해 공증 16%를 받고 좀더 깔끔한 스킬셋을 가져가는 세팅입니다.

오의는 폭쇄진 하나만 채용하여 백어택 딜 사이클을 오의강화3보다 간결하게 가져갑니다. 


4. 4사멸 2지배 초심3

랭커 중에 한분 봤는데 아무래도 6사멸 딜사이클에서 답답함을 느끼시고 피증을 조금 포기하고 지배2셋으로 쿨감을 조금더 당겨서 깔끔한 딜사이클을 맞추신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자기 스타일대로 세팅할 수 있는게 배마의 장점같습니다.


5. 2사멸 4매혹 초심3

권장 각인은 원한3 예둔3 돌대3 기습3 초심3

권장 특성은 치명 800 신속 1300


유물셋 개편전 가장 사랑받았던 세팅으로 두 세트의 장점을 잘 섞은 세팅입니다.

사멸2셋으로 일반스킬의 딜증을 챙기고 매혹4셋으로 부수적인 짤딜도 챙길 수 있습니다.

배마의 경우 20초 유지되는 내공연소 스킬로 많은 타수를 유지할 수 있기때문에 옆에 서있기만해도 매혹을 쉬지않고 터트릴 수 있고 잠룡승천축/붕천퇴/바람의 속삭임 등의 스킬에서 자체 공증 버프를 굴려서 매혹딜을 추가로 높일 수 있어 매혹과 아주 잘 어울리는 캐릭터입니다.

과거에는 사멸 6셋효과에 추가 피해가 없었을 때라 2셋 치피증만 챙겨도 충분 했기때문에 2사멸만 채용했지만 현재는 유물셋이 개편되어 백어택에 좀 더 힘을 실으려는 사람들은 6사멸로 가고 지배로 쿨감을 더 땡겨서 현자타임을 줄이려는 사람은 지배로 갈아타게 되면서 비중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아직도 상위권에서 채용하는 사람들이 있는 걸 보면 현역인 세팅같습니다.


6. 2사멸 4지배 초심3

권장 각인은 원한3 예둔3 돌대3 기습의대가3 초심3 

권장 특성은 치명 700 신속 1400 


보통 지배세트의 경우 유지력을 위해 각성3을 채용하는데 이 세팅의경우 백어택 딜링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기습을 그대로 채용해서 초심각인 조합중에 가장 강력한 딜 세팅입니다. 대신 전투가 길어 질 경우 중간에 내면의 각성이 끊겨서 스킬 피증이 빠지는 상황이 올 수도 있고 쿠크세이튼 처럼 전투시간이 긴 군단장 레이드에서는 후반에 버프유지가 불가능해 사멸2셋 효과만으로 싸울 수도 있습니다. 리스크가 큰 만큼 딜자체는 가장 강력한 세팅입니다.

고스펙일 수록 전투시간이 짧기때문에 상위권들은 많이 채용하는거 같네요



7. 6지배 국민 (직각x)


권장 각인은 원한3 예둔3 돌대3 저받3 각성3 <- 현재는 지배세트 개편으로 5딜각 세팅이 연구되고있다

권장 특성은 치명 700 신속 1400 <- 5딜각 채용시 내면의 각성 유지를 위해 신속을 더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유물 옵션 개편 후 많이 사용하기 시작한 세팅으로 사멸과는 달리 각성기만 사용하면 피해증가가 되기때문에 백어택에 스트레스 받지않고 어느 위치에서나 편하게 딜 할 수 있습니다. 

사멸 국민세팅과 같이 오의스킬은 폭쇄진만 사용하고 사멸세트에 비해 치확이 다소 떨어져서 치명을 조금더 높게 주는 편입니다. 

치명 700 25% + 용포 18% + 바속 33.2% =76.2 %이고

추가로 백어택 성공시 10% 추가보정이 존재하기에 86.2%까지 끌어올릴수 있습니다.

카드에서 남바절 12각 이상을 채용시 추가로 7%를 더 얻어갈수도 있습니다.

각인한줄이 각성각인이 들어가 딜각인이 하나 줄어서 6사멸 세트보다 딜 기댓값이 다소 떨어지지만 사멸 효과를 받지 못하던 내공연소가 피해증가를 받게 되면서 전체적인 딜량은 사멸과 그다지 차이나지 않습니다. 



8. 6지배 각성2 오의강화1 

권장 각인은 원한3 예둔3 돌대3 저받3 각성2 오의강화1

권장 특성은 치명 700 신속 1400 



가장 좋다는 평가를 받는 세팅으로

오의강화 1을 섞어서 채용하는 6지배 세팅입니다.

6지배의 특성상 유지력을 위해 각성 각인이 강제되는데 이때 각성3을 모두 안챙겨도 신속을 높게 가져가는 배틀마스터는 중간에 비는 시간없이 내면의 각성을 풀로 유지가능합니다. 그래서 각성은 2만 주고 오의강화1로 오의의 딜량을 높입니다.

직업각인은 대체로 1레벨 각인도 꽤 준수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각성 각인이 강제되는 지배셋의 단점을 완화해주는 세팅입니다. 

++
사족으로 국민 각2오1 세팅에서 스킬트리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방천격을 채용하는 바속-바속트리 

바속-바속으로 치명을 많이 챙겨서 높은 치적을 가져오면서 한방딜이 쌘 폭쇄-월섬-방천을 몰아 넣는 세팅입니다.
주력기인 내연의 치명이 뜨고 안뜨고가 딜편차가 크기 때문에 안정적인 딜이 가능합니다.

2. 방천격을 뺴고 섬열란아를 넣는 바속-빠준트리

바속-빠준으로 바속쿨을 9~10초로 낮춰 1내연 2용바가 되게 만드는 세팅입니다. 이 경우 치명은 좀 낮지만 폭쇄를 자주 쓰기 때문에 폭쇄딜 비중이 올라가 오1각인의 효율이 많이 오르는 세팅입니다.  





9. 6지배 초심3 

권장 각인은 원한3 예둔3 돌대3 초심3 각성3

권장 특성은 치명 700 신속 1400 


배마 최고 딜링기중 하나인 내공연소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세팅으로 내공연소 최후의 속삭임 적중시 높은 딜량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사멸초심보다 딜각인 한줄이 적지만 내공연소 최속을 잘 적중시 딜포텐셜 자체는 전혀 꿀리지않습니다.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현자타임이 적습니다. 다만 마나가 많이 후달리는 초심 특성상 마나 음식을 먹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10. 6매혹 초심3

권장 각인은 원한3 예둔3 돌대3 저받3 초심3

권장 특성은 치명 700 신속 1400 


배마의 장점인 많은 타수와 많은 공증 버프스킬을 최대화 시키는 세팅입니다. 

자신의 공격력에 비례하는 매혹 데미지와 모든 피해를 증가시켜주는 초심각인이 조화를 이루는 세팅으로, 매혹 도트딜을 최대한으로 터트리기위해 도트 데미지를 주는 트포를 활용하고 공증 버프스킬들로 매혹딜을 올려서 유물셋 효과를 극대화 하는 세팅입니다. 

매혹 6셋 효과가 개편되면서 증폭효과를 터트리기 쉬워져 높은 지속딜을 뽑아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속딜에 초점을 맞춰서 치명 스탯을 좀 더 높이는 분들도 있는것 같습니다.

매혹딜은 보석이 필요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딜보석 세팅이 미흡한 구간에서도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카던에서 매혹딜로 몹녹이는게 쏠쏠합니다.

------------------------------------------------------------------------------------------------------------------------

2021.7.28 악몽, 환각 추가 및 각인개편


11. 6환각 오의3

권장 각인은  원한3 예둔3 돌대3 저받3 오의3

권장 특성은 치명 300 특화 500 신속 1400 



28일 추가된 신규 유물장비인 환각 세트가 나오면서 오의 배마 유저분들이 채용하고 있습니다.

사멸 보다는 딜 증가폭이 낮지만 백어택 제한이 없는점과 좀더 높은 치명 증가 옵션으로 예둔효율이 더 좋아진다는 장점이 있어 많이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에 사멸 오의배마는 내공연소의 딜비중이 낮아져서 쓰는데 애매한 부분이 있었으나 환각의경우 내공연소 역시 증뎀을 받기 때문에 사실상 사멸때보다 딜 고점이 낮아진건 아닙니다.


12. 6악몽 초심3 <- 8/11 대폭너프

권장 각인은 원한3 예둔3 돌대3 저받3 초심3

권장 특성은 치명 700 신속 1400


28일 추가된 신규 유물장비인 악몽 세트가 나오면서 초심 배마 유저분들이 채용하고 있습니다.

연구할 요소가 많은 유물로 쓰는 사람마다 세팅이 많이 다릅니다.

악몽 세트는 기본적으로 2개의 스탠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나중독' 상태가 되면 모든 딜이 증가하고 마나를 추가소모 하게 됩니다. '끝없는 마나' 상태가 되면 모든 쿨타임이 감소하고 공이속이 오르게됩니다.  여기서 어느 스탠스를 메인으로 활용 할 것인지에 따라 특성도 갈리게 되는데요. 

'마나중독'으로 딜증가 옵션을 받고 싶은 사람들은 치명에 더 투자하고, '끝없는 마나'로 쿨타임을 감소시키고 싶은 사람은 신속을 더 투자합니다. 끝없는 마나의 경우 2레벨 옵션 기준 45%의 쿨타임 감소가 합연산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신속 1626부터 로아의 쿨감 최대치인 80%에 도달하게 되어 용포 바속의 쿨이 4초대로 내려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악몽은 마나 사용스킬의 딜증가폭이 매우 커서 초심 배마들이 많이 사용하지만 4,6셋 옵션은 마나사용 스킬이 아니라도 딜증가가 존재하기 때문에 오의배마나 국민배마 분들 역시 많이 연구 중입니다. 정형화된 세팅이나오면 추가하겠습니다.

8/11 패치이후 추가 마나 소모량이 7%로 늘어나면서 '마나 중독' 상태 유지가 많이 어려워졌습니다. '끝없는 마나' 역시 계산식이 단죄 심판 룬과 같은 합연산에서 곱연산으로 변경되면서 실전성이 낮고 유지도 힘들어 졌습니다. 

이제 악몽의 메리트는 마나중독을 유지에 성공하면 5딜각을 사용하면서 높은 피해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대폭 너프를 했음에도 한 방 딜량은 아직 최고로 높은 세트이며 유지력 문제는 집중룬을 주력기들에 추가로 사용하고 마나음식이나 마나증가 팔찌를 활용해 해소할 수 있습니다. 


13. 2악몽 4지배 5딜각 초심3 or 각2초1

권장 각인은 원한3 예둔3 돌대3 저받3 초심3 or 원한3 예둔3 돌대3 저받3 각성2 초심1

권장 특성은 치명 500 신속 1700 or 치명 700 신속 1400


6지배 초심의 가장 큰 단점인 마나부족을 해소하기위해 채용하는 세팅입니다. 6지배보다 3%가량의 증뎀을 덜받지만 마나부족에서 완전히 해소되서 좀 더 유동적인 룬 세팅이 가능합니다. 초심 배마의 큰 단점중 하나인 무력화를 해소하기 위해 압도룬을 박거나 집중룬이 강제되던 용포 바속에 광분이나 속행같은 다양한 유틸 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악몽 4지배는 각인이 좀 갈리는 편인데 전투시간이 긴 아브렐슈드 업데이트로 인해 지배세트가 각성기 횟수 추가 옵션을 가져오게 되면서 극신속에 단죄 심판룬을 사용해서 5딜각 각인을 사용하는 세팅이 등장했습니다. 극신속인 만큼 스킬쿨이 많이 짧아져서 마나에 여유가 생기는 2악몽4지배와 잘 어울리고 단심을 사용시 내면의 각성이 비는 시간을 없앨 수도 있어 상당히 매력적인 세팅입니다. 다만 현재 엔드 컨텐츠인 아브렐슈드 6관문은 20분이나 되는 긴 전투 시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성 각인없이 유지가 힘들어 모든 컨텐츠를 즐기기에는 어려움이 있어보입니다.

5딜각을 안쓰고 그냥 각성2 초1을 넣어 안정적으로 굴리는 세팅도 가능합니다. 저받대신 각3 초3도 가능은 한데 이미 2악몽을 쓰면서 3%나 손해를 보기때문에 쿨이 남는데도 각성3을 가는건 딜 손해가 큽니다.

번외로 상위권 유저중 각1 초2를 쓰는 분도 있습니다. 신속이 높기때문에 유지시간을 좀 더 줄이고 초2로 딜을 더 땡기는 세팅 같습니다. 지배 배마에게 각성 각인이란 어디까지나 긴 전투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채용하는 보조수단 같네요.




14. 6지배 각2 오1(or 오2) - 신특 오의 ver

권장 각인은 원한3 예둔3 돌대3 아드3 각성2 오의2

권장 특성은 치명150 특화 850 신속 1400


최근에 연구된 오의 배마 세팅으로 지배셋에 특화를 주고 2오의를 쓰는 세팅입니다. 기존의 오의배마의 경우 특화를 어느정도 투자하지 않으면 버블유지 압박이 심하기 때문에 치명에 투자할 스탯이 부족해 반강제로 사멸이나 환각 같은 치적 유물을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각인 개편으로 아드레날린이 추가되고 신규 악세서리 팔찌로 추가 스탯 확보가 가능해지면서 치적을 메꾸는게 가능해져서 지배 오의가 연구되었습니다. 

기존 신치 각2오1 배마와 비교하자면 저받 자리에 아드레날린이 오면서 각인으로 오르는 피해량은 약간 낮아졌지만 특화에서 오의딜 27%가량 오르면서 오의스킬 딜이 더 잘나옵니다. 추가로 폭쇄와 화룡천상 2개의 오의 스킬을 쓰는만큼 총딜에 오의딜 비중이 높아져서 오의1 각인의 효율이 더더욱 높아집니다. 

다만 아드유지가 안되면 치적이 많이낮아 예둔효율이 낮아지면서 딜편차가 심해지고, 2오의를 굴리려면 특화가 타협이 안되기때문에 고품질 악세가 강제됩니다. 







1415를 지나서 유물 장비와 각인 세팅을 고민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