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아란
2024-09-14 17:28
조회: 14,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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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티어] 아크패시브 중수디트 세팅 종합가이드* 목차 2024/10/01 4T팔찌, 카르마 추가에 따른 2티어 도약노드 업데이트 2024/10/09 집중공격, 순환력 노드의 쿨감버그 수정에 따른 1티어 도약 노드 추천 수정 안녕하세요. 중수디트를 하고있는 란초여디트출기기원입니다. 여디트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시즌3가 시작된 후로 여러분께 계산을 통해 여러 세팅들의 비교를 해드렸는데요. 실전성있는 세팅들이 거의 정리된 이 시점에서 아크패시브 세팅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중수 아크패시브 세팅 전체 가이드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중수 디트의 골자는 달라진게 없으니 중수에 입문하시는 분이라면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3/88008 -둥당디 님의 중수디트 기초 입문 가이드 를 참고해주세요.
세팅 계산기 다운로드 링크 https://drive.google.com/file/d/12tfF-gJIK1r1hxOdAtTXBVuKHR33J0sq/view?usp=drive_link 이 글에서는 아크패시브가 열림에 따라 어떤 세팅이 가능한지 설명하고 각 세팅에 장단점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존 중수와 아크패시브 중수의 차이
중수 디트는 기본적으로 아크패시브를 열어도 기존 중수디트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4해방 후 중수 망치질이라는 구조를 그대로 유지한채 아크패시브가 개방되었습니다.
하지만 세팅면에서는 큰 변화를 맞이했는데요. 바로 직업각인을 1개만 쓸 수 있게 됨에 따라 분망1 또는 분망2를 채용할 수 없다는 점과 깨달음 포인트 80이상 달성 시 새로운 코어라는 직각에 추가효과를부여하는 메인노드가 활성화된다는 점입니다.
이로인해 중수의 해방기와 중수 망치질의 치적불균형이 심화되었고, 중수의딜지분이 기존보다 크게 올랐습니다.
이러한 변경점은 아크패시브 중수디트의 세팅이 여러개로 분화되게 만드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분화되버린 세팅은 크게 2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치적불균형을 감수하고 고점을 바라보는 세팅 -치적불균형을 최대한 줄여 사고를 줄였지만 고점은 낮아진 세팅
어떠한 세팅을 선택하든 본인의 자유이며 세팅간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파티시너지, 레이드, 숙련도, 플레이스타일에따라서 매번 유리한 세팅과 불리한 세팅이 달라집니다.
이 글에서 각각의 세팅에 대해 자세히 가이드 해드릴테니 본인에게 맞는 세팅을 찾아가셨으면 합니다.
2. 진화, 각인세팅 2-1. 고대장비 0세트 ~ 1세트 계승
이제 막 1640을 찍어 티어4에 진입하셨거나 카제로스 레이드 1막:대지를부수는 업화의 궤적-에기르를 클리어해서 고대장비 1세트가되었다면 아크패시브를 열어야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신걸로 알고있습니다.
아쉽지만 중수디트는 근본이 사멸케릭이며 분망1의 존재로 더더욱 고대 0~1세트일때는 아크패시브 진입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멸세트가 포지션 스트레스만 제외하면 굉장한 사기 세트이고, 분망1의 효율이 매우 높기때문에 고대 0~1세트로는 초각성기와 초각스킬을 포함하더라도 차이를 매꾸기쉽지 않습니다.
또 최근 1640 아크패시브 케릭터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많으므로고대장비 2세트부터 아크패시브 개방을 고려하시면 좋겠습니다.
2-1. 고대장비 2세트 계승 고대장비를 2세트 계승했다면 아크패시브를 개방했을때 옆그레이드 또는유물각인서와 초각성기의 존재로 인해 약간의 딜상승을 경험 하실 수 있습니다.(전설 각인서는 반드시 모두읽어놓으셔야 합니다.)
진화 고대장비 2세트로는 진화노드의 4티어노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에따라 크게 2가지 세팅으로 나뉩니다. 한돌2 파괴전차2 / 한돌2 일격2
두 세팅의 차이는 치적과 공속입니다.
아직 이 단계에서는 입식타격가와 뭉툭한가시같은 4티어노드를 찍을 수없기 때문에 파괴전차의 진화형피해가 큰 효율을 발휘하며 공속또한 중수의 딜지분이 오른 중수디트에게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또한 서포터가 아크패시브를 개방한 상태라면 갈망의 기본공속이 기존보다 감소하기 때문에 파괴전차의 효율이 더 크게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속증가에는 140%라는 상한이 있기 때문에 정흡과 마찬가지로서포터가 바드거나 추가적인 공이속 시너지가 있다면 효율이 급감하게 됩니다. 또한 파괴전차를 찍을 경우해방기 치적 20%~30%, 중수치적 50~60%가 되기때문에 치명타를 완전히 포기하셔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공이속을 파티시너지로 챙길 수 있다면 일격을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각인 원한/결대/바리/(저받/안상/예둔/정흡/정단 중 택2)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둔은 강한 대신 유물각인서 가격이 비싸고, 안상은 패널티가 심한대신유물각인서 가격이 싸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정흡은 파괴전차와 마찬가지로 공이속시너지가 없을땐 가장 강한 각인입니다. 하지만 아드로핀의 효율과 광분룬의 효율이 낮아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1. 고대장비 3세트 계승 이후
고대장비를 3세트 이상 계승하게되면 마지막 4티어노드(뭉가, 입식)을 채용 할 수 있습니다. 3, 4, 5세트는 결국 같은 세팅에서 노드의 레벨만 달라지기 때문에 5세트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크패시브 중수디트의 각인, 진화 세팅은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크게 2가지 세팅이 메인입니다. 1. 치적불균형을 감수하고 고점을 바라보는 세팅 2. 치적불균형을 최대한 줄여 사고를 줄였지만 고점은 낮아진 세팅 -2중력충전 또는 정단 채용
각 세팅별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1중력충전 극특화 세팅 기존 시즌2의 중수디트와 크게 다를 것 없이 특성비는 극특을 주고나머지는 치명을 주는 세팅입니다. 각인은 원한/결투의대가/바리케이드까지는 고정입니다.
선택지1. 예리한둔기/(저주받은 인형 or 안정된 상태) 세팅 현재 가장 고점이라고 평가받는 세팅입니다.(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위의 표는 기본치적(특성640+팔찌+시너지 포함, 640초과하는 치명과 정단, 예감 치명 제외)과 기본공속(시너지포함, 정흡 공속 제외)에 따른 고점 세팅을 비교한 표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3/141588 자세한 설명은 위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예둔 세팅은 치명타가 뜨면 데미지가 높지만, 노치명 데미지가 낮아지기때문에 치명타 확률이 높은 중수의 기댓값 데미지가 높고, 치적이 낮은 해방기의 기댓값이 낮은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즌3가 되면서 중수의 딜지분이 오름에 따라 패널티도 가장적고 가장 강한 세팅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급박한 상황에서는 해방기를 빠르게 버리고 중수를 빠르게 키는 플레이가 유효할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둔은 그런 플레이에도 최적화된 가장 좋은 각인입니다.
단점은 예둔 유각이 굉장히 비싸다는 점입니다. 이로인해 예둔이 전각이라면 값이 싼 다른 유물각인(안상, 정흡, 정단)에 밀리는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팅비가 넉넉하시다면 유물 예둔 세팅을 하는것이 베스트이며 먼 미래를 보고 세팅하신다면 예둔 전각을 고수하시다가 유물각인이 어느정도 풀리면 세팅하는 것도 좋습니다. 당장 빠르게 싼값으로 강해지고 싶으시다면 다른 각인을 선택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치적시너지가 없을때 기본세팅은 극특/예감2/한돌1/일격2/입식2으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치적시너지가 들어옴에따라 치적이 54% 이상(예감제외)면 예감1한돌2 62% 이상이면 한돌3 치적 세팅이 좋아서 72% 이상이면 예감2/한돌1/뭉가2로 세팅에 변경을 주시면 됩니다.
선택지2. 안정된상태/저주받은인형 세팅 안상은 시즌3가 되면서 채용가능해진 각인입니다. 기존에는 생명력 80% 이상이어야 발동한다는 큰 디메리트를 가지고있었지만 이제는 생명력 65% 이상이도 발동하도록 조정되면서 유지도 기존보다 쉬워지고, 풀피일때 아드로핀을 먹어도 안상이 꺼지지않게되는 상향이 이뤄졌습니다.
아래는 예둔이 있는 세팅을 제외하고 다른 세팅만 비교한 표입니다.(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안상저받세팅은 예둔저받 or 예둔안상 보다는 약하지만 그럼에도 기댓값은 예둔세팅 다음인 2등인 세팅이며 4배이상 싼값에 유물 각인서를 모두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있습니다. 같은 돈으로 유물 각인서를 읽는다고 치면 안상 유각 20장 vs 예둔유각 5장을 비교하게 되는데 이 경우 안상이 가격 대비 더 강한 세팅이 됩니다.
단점은 아무리 65%라도 체력관리를 어느정도 해줘야한다는 점과 풀피가 아닐때는 아드로핀을 먹으면 안상이 꺼진다는 점 그리고 나중에 예둔이 싸진다음에 결국 예둔으로 넘어가게 된다면 이미 읽어놓은 안상이 아까워질 수 있다는 점이있습니다. 물론 예둔을 지금 읽는 것 보다 지금 안상을 읽고 나중에 예둔을 싼값에 읽는 것이 가격측면에선 더 유리합니다.
치적이 없는 기본 상태(치적 44% 이하)에서 진화 세팅은 극특/예감1/한돌2/일격2/입식2로세팅하시면 됩니다. 치적시너지가 있다면 한돌3 치적이 70%가 넘는다면 예감2/한돌1/뭉가2 세팅으로 바꿔주시면 좋습니다.
선택지3. 정밀단도/예리한둔기 세팅 정단세팅은 현재 치적불균형을 최대한 줄여 사고를 줄였지만 고점은 낮아진 세팅에 가까운 세팅입니다. 정단의 유각은 싼편이지만 정단이랑 예둔이 시너지가 좋기 때문에 묶어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로인해 세팅 가격에서의 이점이 다소 상쇄되는 편입니다. 정단은 치적을 크게 올려주지만 대신에 치명타 피해를 6%감소시키는큰디메리트가 있으며 유물 각인까지 읽어도 전설각인보다 치적을 겨우 3% 올려주기 때문에효율도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모든 세팅을 통틀어서 가장 약하다고 평가받는 세팅입니다.
하지만 정단에는 밝고 찬란한 미래가 있습니다.(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먼 미래에 깨달음 사이드노드인 중력변환을 5레벨까지 찍을 수 있는날이오면 고점이 확 열리게됩니다. 어쩌면 중력변환5와 정단을 활용해 중수의 치적불균형을 간접적으로 해결하라는스마게의 의도...? 하지만 메인노드인 새로운코어의 벨류가 더 높기때문에 정단이 고점이 되는건 먼 미래의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정단 세팅보다는 아래에서 설명할 2중충 세팅을 조금 더 추천드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단세팅을 하신다면 다음과 같이 세팅하시면됩니다. 치적이 44%(정단 치적을 더하면65%) 이상이라면 극특/한돌3/일격2/입식2 자신의 치적이 너무 낮아서 치적이 44%(정단 치적을 더하면 65%) 이하일 경우엔 예감1/한돌2/일격2/입식2 치적시너지가 있어서 치적이 65%(정단 치적을 더하면 86%) 이상이라면 예감2/한돌1/일격2/뭉가2로 세팅하시면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정단을 채용하더라도 뭉툭한 가시를 사용하는 것 보다 입식타격가를 사용하는 것이 더 강하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해방기가 뭉툭한가시의 효율을 받지 못하며 중수평타의 치명타 데미지는 높아지지만 치명타 확률이 80%로 낮아지는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한방딜이 강한 케릭터라면 아드 딜몰이 때 80% 치명 확률을 뚫고 고점을 보는것이 더 강할 수 있지만 중수의 경우 중수평타 24~28대에 데미지가 분산되어있습니다. 이로 인해 치명이 80%로 제한되는 것은 상당히 큰 디메리트입니다. 80%를 20번이상 뚫고 모두 크리를 띄운다면 물론 가장 고점세팅이 뭉툭한 가시 세팅이겠지만 현실적으로 그건 상당히 어렵습니다. 이로인해 정단을 채용하더라도 입식타격가가 더 강합니다.
뭉툭한 가시의 진피증이 중수 치적 80%를 상쇄하는 지점이 자체 치적 65%(정단포함 86%) 지점입니다. 이때부터는 뭉툭한 가시의 진피증이 해방기에도 적용되며, 중수 평타의 노크리도 상쇄할만큼 뭉가 진피증이 나오며, 입타를 사용할 경우 중수 평타가 오버치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세팅으론 자체치적 65%를 넘기긴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의 중수 형제분들은 뭉툭한가시는 잊어주셔도 됩니다.
- 2중력충전 고특화 세팅 2중력충전 세팅은 특화를 최대한 낮추고 치명을 올려 중수의 치적 불균형을해결하고자 한 세팅입니다. 중수 디트의 필요 특화수치는 둥당디님의 가이드 글에 정말 상세하게 정리되어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빌려와보면 -출처 둥당디님 인벤글(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3/88008)
위의 필요 특화수치에 따르면 중력충전 트포를 2개 사용하면 특화가 1515여도 4해방 중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특화를 약 300정도 내리고 내린 특화를 모두 치명을 올려서낮은 해방기의 치적을 최대한 올리는 것이 해당 세팅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2개의 중충 트포 사용으로 해방기의 딜비중이 조금 더 내려가고 특화가 내려간만큼 중수의 딜이 낮아진다는 점에서 기댓값은 1중충 세팅에비해 1~3%정도 약한 세팅입니다. 그럼에도 치적불균형을 해결한 세팅의 감성적인 쾌적함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선택지1. 예리한둔기/(저주받은 인형 or 안정된 상태) 세팅 2중충을 쓰신다면 치명을 높게 준 세팅이다보니 예리한 둔기의 효율이더욱 올라갑니다. 따라서 2중충을 하신다면 다른 각인보다 예리한 둔기가 우선 시 됩니다.
기본적인 세팅은 고특화/예감1/한돌2/일격2/입식2가 추천됩니다.(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치적에 따른 세팅은 이와같은 순서대로입니다. 치적 시너지가 1명(치적 62%이상(치명640기준으론 52%))이라면 예감0/한돌3/일격2/입식2 치적 시너지가 2명 이상이거나 치적세팅이 잘되있다면(치적 71% 이상(치명640기준으론 치명61%)) 예감2/한돌1/일격2/뭉가2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선택지2. 안정된상태/저주받은인형 세팅 2중충 채용 시 예둔을 빼게되면 가격적으론 메리트가 있지만 dps에선 손해를 많이 보게됩니다. 그럼에도 세팅을 하신다면 예둔세팅과 동일한 진화 세팅을 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세팅은 고특화/예감1/한돌2/일격2/입식2가 추천됩니다.
- 정흡 채용 여부 시즌 3 아크패시브가 개방되면서 가장 큰 수혜를 받았다고 보고있는정흡입니다.
도입부에서 언급했던것 처럼 앜패 중수디트는 중수의 딜비중이 크게 늘었습니다. 또한 기본 갈망의 공이속이 너프되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공이속시너지가 없는 상황에서 정흡이 큰 메리트를 가지게되었습니다. 물론 공이속시너지가 없는 상황이어도 아드로핀물약, 광분룬의 효과로 공이속 펌핑을 받게된다면 정흡의 효율이 급감합니다. 특히 아드 딜몰이 타이밍엔 아드만으로 풀공속을 찍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아드 딜몰이가 중요한 레이드에선 아쉬울 수 있는 각인입니다. 이러한 한계를 명확하게 이해하신 다음 파티조합을 고려하여 트라이나 평딜이 중요한 레이드에서 채용하시면 좋습니다.
정기흡수는 주로 안정된상태/저주받은인형 또는 바리케이드를빼고 넣으시면 됩니다.
정기흡수 채용 가능한 공속은 아래 표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3/141363-계산정리) 아크패시브 중수의 정흡 유효구간 홀나와 함께 가면서 공이속시너지가 1개도 없다면 정흡 바드 또는 공이속시너지가 있다면 정흡X로 스위칭하시면서 사용하시면됩니다.
3. 깨달음 세팅 유물악세,고대악세 갯수에 따라서 어떤 세팅이 좋을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기준은 깨달음포인트가 최대 92포인트인 2024년 09월 04일기준입니다. 깨달음포인트 수급처가 추가됨에 따라 해당 세팅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유물악세 5개 유물악세 5개로 세팅하셨다면 깨달음 포인트가 현재 77포인트입니다. 77포인트는 깨달음 3티어노드까지찍고 사이드 노드를 2개 찍을 수 있습니다. 선택지는 2가지입니다. 중력변환은 디트의 사이드노드 중 가장 딜적으로 강한 노드입니다. 중력수련의 치적30%가 적용되진 않지만 치적의 일정 %가 피해량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메인노드 다음으로 추천되는 노드입니다.
영역강화는 딜적으로 강한 노드는 아니지만 중력수련 발동 시 스페 초기화라는 엄청난 유틸이 달려있는 사이드노드입니다. 해당 사이드노드의 존재로 인해 패턴에 대한 유연한 반응이 가능해집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영강1을 주는 세팅을 추천하며 딜적으론 중변2가 더 좋습니다.
2. 유물악세 4개 고대악세 1개 고대악세 1개부터는 4티어메인노드 1개를 찍을 수 있습니다. 사이드노드 안찍고 메인노드찍으시면 됩니다.
3. 고대악세 2개이상 3개 이하 고대악세 2개부터는 사이드노드를 찍을 수 있습니다. 사이드노드는 영역강화1을 주고 나머지 포인트를 모두 중력변환에 넣으시는걸추천드립니다.
4. 고대악세 4~5개 고대악세 4개부터 4티어메인노드 2레벨을 찍을 수 있습니다. 메인노드가 가장 우선 시 되며 고대악세가 5개가 되면 사이드 노드2개를 찍을 수 있으므로 영강1/중변1 또는 중변2 중 취향에 맞게 노드를 찍으시면 됩니다.
카르마 추가 시 가장 우선시 되는 노드는 메인노드 3레벨 그 다음으론 중력변환 노드를 추천드립니다. 4. 도약과 초각스킬 세팅 초각스킬은 2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아직 팔찌가 없으셔서 도약 2티어 노드를 못 여신 분들께 추천해드리는 1티어 노드 세팅입니다. 아래의 세가지 조합 중 하나를 추천드립니다.
어디에 더 중점을 두냐에 따라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초각성기 데미지가 중요하다면 1번5/4/2 세팅 초각성스킬 데미지가 중요하다면 2번4/5/2 세팅 초각성스킬 데미지와 시전속도가 모두 중요하다면 3번 3/1/5/3 세팅을 하시면 됩니다. 팔찌가 생겨 2티어 노드를 찍을 수 있게된 경우 위와 다른 조합을 추천드립니다. 자세한 추천은 각 노드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티어 노드입니다. 2티어 노드는 체인스트라이크 집중공격, 중력보존 슈퍼노바 중력축적, 순환력 입니다. 1. 체인스트라이크 집중공격 (추천도 ★★★★★) 제가 가장 추천하는 노드입니다. 집중 공격은 적중한 중수 타수에 따라 체인스트라이크의 쿨타임이 감소하고 데미지증가 + 모션 간결화까지 붙어있는 노드입니다. 쿨감으로 인해 1중수1체인이 가능해지며 데미지도 중수 평타를 제외한 나머지 스킬 중 가장 강한 스킬이 됩니다. 또한 체인스트라이크 자체적으로 81의 나쁘지 않은 무력화와 2레벨 파괴가 달려있기 때문에 무력과 파괴가 중요한 카제로스 레이드 2막 1관문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단점은 중수가 빗나가면 쿨감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이클은 인듀어 쉴드에 묻을 수 있게 인듀어->해방기->체인스트라이크로 활용하시면 되며 자신의 사이클에서 집속기 2개만 스킵하고 체인스트라이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천 1티어노드는 초월적인힘/풀려난힘/잠재된해방3Lv 입니다 가토, 에기르, 카멘과 같은 딜찍 레이드는 초월적인 힘을 높게 찍고 가시면 좋습니다 반대로 아브같은 레이드에선 풀려난힘을 높게 찍고 가시면됩니다. 체인스트라이크 쿨때문에 잠재된해방은 적어도 3Lv 이상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체인스트라이크 모션이 짧아졌기 때문에 즉각적인 주문은 필요없습니다. 2. 슈퍼노바 순환력 (추천도 ★★★☆☆) 우선 순환력 노드 1레벨일 때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2해방 중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체인스트라이크를 고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순환력노드는 슈퍼노바 사용 시 아덴을 큰 폭으로 채워주고 중수 평타 적중 시 슈퍼노바의 쿨을 줄여주는 노드입니다. 추가로 슈퍼노바 데미지도 45%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분망디트도 사용하는 노드입니다. 순환력 노드 사용 시 2레벨 기준으로 2해방(슈퍼노바+중충해방) 중수가 가능해지며 슈퍼노바 쿨감으로 2중수1슈퍼노바가 가능하게 됩니다. 순환력 노드의 장점은 가장 높은 고점입니다. 슈퍼노바 사용 시 2해방(슈퍼노바+중충해방) 중수가 가능해져 사이클을 대략 10초 이상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어스웨이브 중력충전과 빠른준비 트포가 필수 입니다. 슈퍼노바-어스웨이브-중수-어스웨이브-어스이터-퍼스-사이즈믹-중수-슈퍼노바-어스웨이브-중수-...반복 위의 사이클은 순환력 2렙과 3렙 모두 같고, 중력충전 트포는 뺄 수 없기 때문에 순환력 3레벨은 나중에 찍을 수 있게 되더라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다른 1티어 노드에 포인트를 투자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론"상 10초이상 사이클이 단축된만큼 dps가 크게 증가한다는 것이 해당 노드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바로 인듀어페인의 쿨이 빨라진 사이클을 못따라간다는 점입니다. 이로인해 3중수 2인듀어페인이 강제됩니다. 매 사이클마다 인듀어페인을 사용할 수 없으니 해방기 사용 시 인듀어 피면 없이 사용하게되어 안정성기 감소하며, 집속기 쿨이 모자라게되며 10초이상 땡긴 사이클이 실제론 점점 밀려 실제론 정규 사이클에 비해 약 5초정도 사이클 단축이 이뤄집니다. 슈퍼노바 순환력 채용 시 이론상의 dps는 체인스트라이크 집중공격 채용 dps보다 유의미하게 높습니다. 하지만 인듀어페인의 쿨타임 문제와 이로인해 발생한 사이클 밀림 현상 덕분에 실제 dps는 두 노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슈퍼노바 순환력 노드는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지만 매 사이클 인듀어를 사용하지 못하며, 사이클을 이어감에 있어서 쿨타임때문에 버벅임이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슈퍼노바 순환력이 크게 활약하는 상황이 있는데 만약 딜찍 레이드의 경우 중수 - 슈퍼노바 - 어스웨이브 - 중수까지 한 다음 기믹을 간다면 슈퍼노바 순환력의 효율이 크게 오릅니다. 하드 에기르에서 이런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딜이 되시는 분들은 한번 사용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추천 1티어노드는 초월적인힘/풀려난힘/잠재된해방 입니다 가토, 에기르, 카멘과 같은 딜찍 레이드는 초월적인 힘을 높게 찍고 가시면 좋습니다 반대로 아브같은 레이드에선 풀려난힘을 높게 찍고 가시면됩니다. 즉각적인 주문은 필요에따라 찍으시면 되지만 슈퍼노바의 3차징은 스킬이 꽤 간결하므로 잠재된해방을 찍으시는걸 더 추천드립니다. 3. 체인스트라이크 중력보존 (추천도 ★★★☆☆) 집중공격과 달리 2중수1체인스트라이크가 강제되는 노드입니다. 쿨타임 감소가 없는대신 높은 데미지와 사용 시 방향전환 가능이라는 유틸이 붙어있습니다. 해당 노드를 추천하는 이유는 집중공격 노드의 쿨타임 감소 메커니즘 때문입니다. 집중공격 노드의 효율이 가장 높은 순간은 결국 중수를 최대한 적중시켰을 때 발생합니다. 하지만 일부 보스는 자주 사라지곤 합니다. 이로인해 중수를 날리게되면 집중공격의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럴 때 선택할 수 있는 노드가 중력보존입니다. 중수 적중률에 상관없이 2중수에 한번 사용할 수 있으며 방향전환 기능으로 헤드 적중률도 높고 또한 자체 데미지는 중력보존 노드가 가장 높습니다. 이로인해 자신이 보스 텔포 기믹에 잘 대처가 안된다면 집중공격보다 중력보존을 추천드립니다. 고점이 낮은만큼 저점이 높은 그런 노드입니다. 추천 1티어노드는 초월적인힘/풀려난힘/즉각적인 주문 입니다 가토, 에기르, 카멘과 같은 딜찍 레이드는 초월적인 힘을 높게 찍고 가시면 좋습니다 반대로 아브같은 레이드에선 풀려난힘을 높게 찍고 가시면됩니다. 즉각적인 주문은 3타인 체인스트라이크에 필수인 노드입니다. 어차피 2사이클마다 체스를 굴리니 잠재된 해방(쿨감)은 필요없습니다. 4. 슈퍼노바 중력축적 (추천도 ☆☆☆☆☆) 단순하게 슈퍼노바의 데미지만 늘려주는 노드입니다. 중수에게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추천하지 않는 노드입니다. 본인의 숙련도와 레이드에 따라 계속 바꿔가면서 더 좋은 세팅을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란초여디트출시기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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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h아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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