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딜 기공사 스킬트리 공유해요

**제목이 원거리 폭딜이라 써있지만 원딜 근딜 스킬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

-11/11 난화격을 추가한 인던트리로 수정
-11/12 레이드용 스킬트리 추가
-11/24 스킬포인트 증가로 수정(나크까지완)

근딜 원딜섞어서 쓰면서 근딜에 주력스킬을 넣어서 인던을 돌아본결과 생각보다 딜이안나오고 생존력도 떨어지더군요
그래서 원거리스킬위주로 설정하고 인던을 계속돌고있는데 
생존력이 좋으며 진짜 딜들어가는 수치를 보면서 굉장히 흐뭇하더군요!!

다른 퓨어딜러들과 비교했을때 어떤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가본 기공사는
묵직한 딜기술 사이에 짤짤이를 섞어서 생각보다 엄청난 폭딜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간과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난화격의 댐지가 상상이상으로 너무좋아서 폭딜타이밍에 난화격과 섬열파로 효율을 뽑는 스킬트리로 수정했습니다. 난화격이 들어가는 자리에 어떤 스킬을 뺄까 고민하다가 여래신장이 딜이 높은 스킬은 아니기 때문에 과감히 버렸습니다. 얼리거나 넘어뜨리는 용도로 인던과 솔플에는 유용하지만 레이드에서는 그닥 쓸모없더군요. 또한 레이드에서 퓨어딜러들 보다 딜량이 부족한점을 고려하여 약간의 버프용 스킬을 추가했어요. 

요즘 게시판을 보니 추세가 근거리스킬로 구성해서 버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는 기공사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은데  취향인것 같아요. 본인이 좀더 딜을 넣는 역할을 하고싶다면 제가 추천하는 스킬트리처럼 원거리 스킬을 더욱 구성하고 버퍼를 하고싶다면 근거리 스킬을 더 구성하는게 정답인것 같습니다. 고려할점은 버프범위가 진짜 좁기때문에 엄청난 컨트롤과 팀원들과의 호흡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스킬트리

현재 스킬포인트가 285개 입니다. 11/22일에 나크까지 공략했으며 쭉쭉 진행중인데 딜이 생각보다 잘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인던/솔플용


1. 흡철장 4 ---> 단단한 갑옷(잡몹모으고 띄우는용)
2. 파쇄장 7 ---> 탁월한 기동성/전장의 격노(난화격 극딜을 위한 공격버프용)
3. 순보 4 ---> 탁월한 기동성(도주기용)
4. 무공탄 MAX --->속도강화/ 과잉공급/ 무아지경
5. 탄지공 MAX --->빠른준비/무방비 표적/ 초신속타격
6. 난화격 MAX --->공격강화/냉정한 움직임/잔상공격
7. 풍뢰일광포 MAX --->시간의노래/포적삭제/폭발적인 공격(섭물진기 332 로 교체했습니다 고블린닥사용)
8. 섬열파 MAX --->위대한 약속 or 약점포착(솔플)/ 무자비/ 혼신의포격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스킬설명 자세히 보실수 있습니다.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6633



레이드용


1. 낙영장 7---> 무력화가 부족한 파티에서는 - 기밀한공격/뇌진탕 .. 딜부족한 파티에서는 - 기밀한공격/약점포착
2. 파쇄장 7 ---> 탁월한 기동성/전장의 격노(난화격 극딜을 위한 공격버프용)
3. 순보 4 ---> 탁월한 기동성(도주기용)
4. 무공탄 MAX --->속도강화/ 과잉공급/ 무아지경
5. 탄지공 MAX --->빠른준비/ 화염공격/ 초신속타격  내공방출 Max --> 빠른준비/전장의격노/승리의경험
6. 난화격 MAX --->공격강화/냉정한 움직임/잔상공격
7. 풍뢰일광포 MAX --->시간의노래/포적삭제(or 혹독한훈련)/폭발적인 공격
8. 섬열파 MAX --->위대한 약속/ 무자비/ 혼신의포격(or 맹렬한습격)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스킬설명 자세히 보실수 있습니다.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6643

스킬트리 설명

우선 1번2번은 패스할께요 흡철장은 잡몹모으고 띄우는용이고 파쇄장은 1랩이지만 4랩만들어서 도주기로 쓸까했지만
모션이 좀 느린거같아서 애매합니다. 그래서 아직 스포안올리고 남겨뒀어요. 지금 생각하는 방법은 두개의 스킬을 4랩까지 올리거나 하나의 7랩스킬을 가질수 있기때문에 고민중입니당. 예상되는 후보는 내공방출 7랩으로 공격력 뻥튀기인데 실험할때는 공증효과가 딜량이 30프로 증가하는게 아닌것 같아서 뺐었습니다.

흡철장

흡철장은 몹을 모아주고 띄워주는 용도에 무력화가 중으로 용도가 많습니다. 솔플과 인던에서 많은 잡몹을 잡기 위해서 필수스킬이라고 생각해요.

최근에 pvp를 포기하고 스킬셋을 1번은 솔플/인던 2번은 레이드로 바꿨습니다. 레이드 스킬셋을 따로 만드신다면 흡철장은 사냥용으로만 쓰고 레이드용 스킬을 하나 넣으시는게 좋아요. 추천스킬로는 낙영장 혹은 회선격추를 넣어서 무력화를 넣는 겁니다.

낙영장과 회선격추부위파괴와 무력화가 있기에 레이드에서 적절합니다. 저는 스킬포인트가 생겨서 낙영장 체력 50프로 이하에 공버프 생기는걸 넣었습니다. 근데 이상하게 레이드에선 적용이 안되는것 같더군요. 회선격추는 약간의 이동기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에 맞는 걸 넣으시길 바랍니다. 

파쇄장

파쇄장 트포는 탁월한 기동성/ 전장의 격노로 구성합니다.

파쇄장을 넣어준 이유는 우선 돌진기로써의 역할을 해주며 난화격으로 이어지는 콤보를 위해 공버프를 넣어주는 역할입니다. 순보로 접근할수도 있지만 레이드 같은경우 스페이스가 빠졋을 때 순보로 들어가서 공격을 하면 급하게 피해야 하는 순간에 생존을 못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준수한 이동을 위해 탁월한 기동성을 올려주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쿨이 짧기 때문에 난화격이 없을 때에도 보스에 접근해서 파티원들에게 공증 버프를 주고 제 공격을 하기에도 좋습니다.

*레이드용 낙영장

회선격추와 낙영장중에 고민을 많이 했는데 7랩까지 올렸을 때 딜량과 선택권의 폭이 넒은 낙영장을 선택했습니다. 낙영장이 공격버프(들어오는지 잘모르겠지만..)와 상황에따라 무력화와 피해량 증가를 찍을 수 있기 때문에 파쇄장-낙영장-난화격 콤보를 자주 사용합니다. 낙영장은 기밀한공격/ 약점포착 or 뇌진탕을 찍어줍니다.


순보

순보는 그냥 별거없습니다 그냥 도주기용으로써요. 순보가 있기 때문에 자리를 잡고 차징스킬을 쓸수있다고 생각해요. 도망치면서 자리잡고 바로 큰스킬들을 쓰는거죠.
자리를 잡을때 거리를 잘벌리기위해서 2M 증가를 위해 탁월한 기동성 하나 올려줍니다.



무공탄



속도강화/ 과잉공급/ 무아지경 을 했을때 상상이상으로 딜이나옵니다.

무곧탄을 올린이유는 우선 쿨이 짧아서 스킬없을때 쓰기좋아요. 날카로운 공격/ 과잉공급 /관통하는 고통 을 가지고 허수아비에 쏘면서 딜을 본결과 딜은 날카로운 공격이 가장높지만 과잉공급에 무아지경을 한것과 미세한 차이를 보입니다. 그래서 안정적으로 거리에 구애없이 딜을할수있는 과잉공급을 올렸습니다.

무아지경은뭐 공격력 100퍼 올려주니 말할필요없이 원거리 꿀스킬입니다.

마지막 한발을 할경우 쿨이 엄청 줄어서 계속 쏜다면 오히려 딜부분에서 기대값은 높습니다. 그러나 레이드에서 3초마다 날리는 스킬을 자주 못쓰게 된다면 딜로스가 나겟죠? 그레서 저는 무아지경을 하고 콤보로 자주 활용합니다. 마지막 한발을 쓰신다면 두번째 트라이포드를 날카로운 공격을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콤보) 파쇄장 -> 난화격 -> 무공탄 or 탄지공을 써서 파쇄장의 버프가 끝나기 전에 무공탄 까지 집어넣는방식으로 자주씁니다.


탄지공



빠른준비/무방비 표적/ 초신속타격
탄지공은 잡몹잡을때 굉장히 좋아요. 다들 아시다시피 흡철장에 이어 띄운상태에서 무방비표적을 띄웠을때 딜이 좋아요!
레이드에서는 용도가 애매한 편이지만 빠른시간안에 넣을 수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짤짤이 용으로 씁니다.

-첫번째 트포는 아무거나 쓰셔도 됩니다. 저는 쿨감을 위해 빠른준비를 사용하지만 넓은 범위 혹은 공속을 위해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저는 나머지스킬들이 쿨이긴 스킬이 많기에 멍때리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빠른준비를 찍었습니다.

-두번째 무방비 표적을 사용합니다. 잡몹잡을 때 자주 쓰기 때문에 흡철장으로 띄우고 사용하시면 딜이 더 들어갑니다.

-세번째는 초신속 타격 고정입니다.

* 레이드에서는 크게 필요하지 않은 스킬이기 때문에 이것 하나 때문에 레이드용/인던용 스킬트리를 두개 가져야 합니다. 레이드에선 탄지공 자리에 내공방출을 넣는 것이 지금으로는 효율이 좋아 보입니다.




풍뢰일광포



풍뢰일광포 안좋다는 반응이 있는걸로 알고있는데 저는 가장 좋은 스킬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가장좋은건 무공탄 섬열파 난화격이지만 이것도 딜뽕이 오집니다.
시간의노래/표적삭제/폭발적인 공격을 쓰고있습니다.

-시간의 노래는 충전강화와 교체할수 있습니다. 저는 CC기 넣는게 좋아서 넣었습니다.

-표적삭제는 딜을 올리려면 필수입니다. 또한 차징스킬이기때문에 누르고 바로때셔도 기본딜은 들어갑니다. 상황에 맞게 차징을 안하고 쏘거나, 맞출수 있는 상황에는 풀차지를 해서 쓰시면 딜뻥이 많이됩니다. 차징이 싫으신 분들은 혹독한 훈련을 넣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최근에는 빙결레기를 잡고있는데 이자식은 은근 차징할 시간을 안주는 경우가 많아서 차징을 빼고 혹독한 훈련을 쓰고있습니다.

-폭발적인 공격은 피격면역인 대상에게 100프로 추가대미지를 주기에 보스딜에 좋습니다. 초사이언변신하고 풍뢰일광포 맞추면 평소에 못보던 숫자를 보게되실꺼에요 보스도 갑자기 피가 훅달구요 !! 요즘 섬의마음과 모코코 씨앗 찾으러 다니느라 솔플할때는 상황종료로 교체해서 가시면 좋습니다.




섬열파




섬열파는 위대한 약속/ 무자비/ 혼신의포격을 찍었습니다.

-위대한약속은 피격면역 댐증으로 썼었는데 보스가 무력화됐을때 파티원들에게 버프를 주기위해 바꿧습니다. 무력화에 딜넣을때 최대한 파티원들 닿는쪽으로 해서 쏘시면 좋아요. 솔플을 할땐 첫번째 특성을 약점포착으로 해주시면 좋습니다.

-보스가 무력화됐을때 섬열파를 자주쓰기때문에 두번째는 무자비를 넣었습니다.

-혼신의 포격1초동안 여지껏넣었던 딜의 80프로를 더넣어주니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혼신의 포격을 다맞아 주는 보스가 드물기 때문에 맹렬한 습격을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그래도 저는 넣을 수 있는 구간에서 혼신의 포격을 다 쏘려 하는 편입니다. 




난화격


난화격 특성은 공격강화/냉정한 움직임/잔상공격를 씁니다.

단순히 딜량을 올리기 위한 스킬이기 때문에 최적의 효율을 낼 수있는 특성으로 구성했습니다.
쿨마다 돌려주세요 최고의 극딜스킬중에 하나입니다. 인던/레이드/솔플에서 공통적으로 이 특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난화격의 특성은 다른걸 사용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저렇게 쓰시면 엄청딜이쌔요.


*레이드용 내공방출

내공방출이 효과가 좋으려면  빠른준비/ 전장의 격노/ 승리의 경험을 찍어야 합니다. 지금 레이드에서는 대부분 보스 엉덩이를 향하여 모이기 때문에 종종 파티원들에게 버프를 줄수도 있고 나의 스킬들도 강해지기 때문에 최근에 아끼던 탄지공을 빼고 내공방출을 넣었습니다. 딜러 분들이 좋아하시더군요. 평소에 2만 나오는스킬이 3만나온다며.. ㅎㅎ 버퍼하고싶어서 기공사 한건 아니다만...

후기

새벽에 삘받아서 적은 글이였는데 생각보다 많은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좀더 나은 딜트리를 올려드리기위해 연구해서 추가글 올렸어요~
초기에 원거리 스킬로만 구성하였지만 난화격의 출현으로 스킬 한두개가 바뀌엇네요.
기공사가 지금 애매한 포지션이라 다들 고민이 많으실텐데 모두의 생각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저처럼 좀더 딜을 끌어올리고 싶으시다면 구성에 원거리 스킬을 많이 넣고 하는게 정답이고
버퍼를 하고싶다면 근거리 스킬들을 더 넣는게 좋은듯 합니다.

그리고 레이드에 관해서 근딜 원딜 얘기가 많은데 제가볼땐 안죽으면 깨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 레이드는 우리가 평소에 다니던 인던보다 더 쉬운 느낌이에요 보스뒤만 졸졸따라다니면 되니
아직 우르닐까지밖에 안잡아봤지만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스킬의 효율이 중요해질테니 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최근 나크까지 해본결과 숙련만 되시면 섬열파를 풀딜넣을 수 있기 대문에 스킬을 그대로 들고 다니고 있습니다.
다른분들이랑 좀 다른느낌이 있지만 들어가서 근거리스킬 다쓰고 빠지면서 무공탄 풍뢰 섬열파를 써주면 딜로스도 줄이고 좋습니다. 레이드에서 섬열파를 버리시는 분들이 많은데 풀딜넣을수 있는 구간이 진짜 많아요. 


또 변경사항이나 좋은 팁 생기면 주기적으로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