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뉴비들의 눈높이에 맞춰 작성한 글임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훈수는 환영이지만 비난은 지양해주세요.


1시즌부터 데헌 말고는 애정을 가져본적이 없는 1470+ 무과금 꾸준유저 입니다.
로아에 많은 뉴비들이 유입되면서 데빌헌터에도 조금씩 관심이 오는 것 같아, 뉴비들을 위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데빌헌터는 어떤 직업인가요?

 더블 핸드건, 샷건, 라이플 세가지 총기류를 다루는 직업입니다.
 총기 스탠스를 자유롭게 전환하는것이 아이덴티티 이며,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따로 없습니다.(각성약 사용 불가)

 스킬을 핸드건 8개, 샷건 4개, 라이플 4개 총 16개까지 사용 가능 하며, 일반적으로 샷건에 딜이 치중되어 있습니다.


 데빌헌터의 장점

1. 이론상 딜이 쎄다!

 수련장 허수아비를 상대로 쉴새없이 스킬을 돌릴경우 최상위권 딜링능력을 보여줍니다.
 이를 증명하듯, 모두가 오버스펙이 되어 맞딜로 딜찎누를 하는 세기말의 경우에는 항상 데헌이 쎄다는 여론이 형성됩니다.

2. 이동기가 많다.

 실전 사용성이 높은 이동기가 많으며, 스킬을 16개까지 사용하는 데헌의 특성상 대부분을 채용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포지션을 잡거나, 큰 장판범위 공격을 피하는데 있어서 확실한 장점입니다.
 다만, '많은 이동기' 가 '좋은 회피성능' 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3. 사전작업이 거의 없다.

 데헌의 기본 딜링 전 작업은 주력기 이전에 유탄or나선 을 던지는것이 전부입니다.
 이는 로스트아크의 모든 직업이 파티시너지를 하나씩 가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사전작업이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물론, 개인 장비 세트효과나 채용 룬에 따라 추가적인 사전작업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4. 스타일리쉬하고 멋있다.

 다 필요없고 모션이 간지나서 시작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저도 그중 하나...)
 그러나 계속 데헌을 하시다보면 멋있는 모션 없애고 스킬 선딜레이를 삭제해달라는 간절한 바램이 생깁니다.


● 데빌헌터의 단점

1. 이론상의 딜을 뽑을 수 없다.

 데헌은 주력 스킬이 여러개로 분산되어 있으므로, 쉬지않고 스킬을 우겨넣어야 본래의 포텐셜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당연히 실전은 보스의 패턴을 피하면서 싸우므로, 수련장 허수아비를 때릴 때와 전혀 다릅니다.
 
2. 체방이 약하다.

 현재 데헌은 서포터 바드를 제외한 체력/방어계수 꼴지로 (리퍼, 스카, 건슬과 동일) 허약한 종이몸 입니다.
 이는 본인의 보스 패턴 숙련도와 뛰어난 조작으로 어느정도 커버 할 수 있는 단점입니다.
 그러나 이 단점으로 인해 아래의 치명적인 다른 단점이 발생합니다.

3. 파티인식이 구리다.

 매우 숙련된 데헌유저가 아닐경우 쉴드/뎀감 이 없는 종이몸 데헌은 공팟에서 잘 죽어나갑니다.
 이는 새로운 엔드컨텐츠가 등장할 때 마다 사람들이 파티원으로 데헌을 기피하는 이유가 됩니다.
 따라서 데헌은 언제나 새 컨텐츠에서는 취업이 어려워 자연스레 파티모집창만 하염없이 바라보게 됩니다.

4. 조작이 숙달되기 힘들다.

 스탠스를 매끄럽게 변경하며 스킬을 쓰게 되기까지 숙달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로아 입문자들에게는 진입장벽이 좀 있는 직업입니다.
 그러나 본인이 평손만 된다면 결국 시간이 지나며 자연스레 적응 할 수 있습니다.


● 스킬 세팅

필수 채용 스킬 (레이드 세팅을 기준으로 서술합니다)

 나선의 추적자 
 선택 : 
 4렙 (급소 노출)
 7렙 (급소 노출 - 가벼운 발걸음)


 AT02 유탄
 선택 :
 4렙 (급소 노출)
 10렙 (급소 노출 - 강화 수류탄 - 내부 발화)


 사형집행
 4렙 (탁월한 기동성)


 썸머솔트샷
 선택 :
 0렙
 4렙 (재빠른 움직임 or 충돌 무시)


 민첩한 사격
 선택 :
 0렙
 4렙 (재빠른 움직임)
 7렙 (재빠른 움직임 - 탁월한 기동성)


 이퀄리브리엄
 선택 :
 0렙
 4렙 (급소 노출 or 고속 사격)
 7렙 (급소 노출 or 고속 사격 - 섬멸 사격)
 10렙 (급소 노출 or 고속 사격 - 섬멸 사격 - 화상 효과)


 종말의 전조
 10렙 (근접 사격 - 강화된 사격 - 다가온 종말)


 샷건 연사
 10렙 (근접 사격 or 풀레인지 - 강화된 사격 - 특수탄환)


 샷건의 지배자
 10렙 (근접 사격 - 약점 포착 - 지배자의 의지 or 군림하는 자)


 최후의 만찬
 10렙 (빠른 준비 - 집행 or 강한 폭발 - 연발 사격)


 퍼펙트 샷
 선택 :
 7렙 (출혈 효과 - 정밀 사격)
 10렙 (출혈 효과 - 마무리 사격 or 정밀 사격 - 강화된 사격)


뉴비용 레이드 세팅 예시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58265

뉴비용 카던 세팅 예시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58266


● 각인 세팅

0 순위 : 원한 3렙 (말이 필요없는 딜러 필수 각인)
1 순위 : 강화무기 1렙 (직각에 논란이 많지만, 1렙 효율이 좋다는 사실은 부정 못함)
2 순위 : 기습의 대가 3렙 or 예리한 둔기 3렙 (예둔의 경우 치명타 적중률 70% 이상 권장)
3 순위 : 정기흡수 3렙 (데헌에게는 딜각인이나 다름이 없다)
4 순위 : 강화무기 3렙
이하 고려 각인 : 저주받은 인형, 중갑착용, 돌격대장(세팅에 따라), 각성(세팅에 따라)


● 특성 세팅

당연하지만 치명, 특화, 신속 이외의 특성은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제,인,숙 삭제좀)

치명 280 = 치명타 10%
특화 280 = 샷건 딜증 10% / 라이플 관통 10% / 핸드건 치피 30%
신속 280 = 공&이속 4.8% / 쿨감 6%

특성 분배는 개인의 취향이니 위의 정보를 토대로 자유롭게 분배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최소 치명타 적중률을 50%는 유지하도록 기준을 잡으시는게 좋습니다.

데헌은 파티시너지, 강무1, 백어택 만 충족하더라도 치적 40% 이기 때문에 특성 활용이 자유로운 편입니다.


● 그래서 지금 데헌 좋나요?

최소한 인식보단 좋다고 생각합니다.

데헌은 탄생 이래로 여러가지 불편한 점들이 점점 개선되었으며(아직 있긴 함),
가장 최근 밸런스 패치인 1월 27일에 다른 직업들에 비해 상향을 받으며 나름대로 상위권이라고 할만한 위치 입니다.
(최근 패치 정리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5/61230)

특히 현 엔드 컨텐츠인 군단장 레이드의 경우 한방한방이 죽을정도로 아프다기보단,
기본기 패턴에 충실하고 특수기믹만 잘 처리하면 크게 아플 일이 없기 때문에
짤패턴 맞고 반피가 나가서 '정가를 지금 먹어야하나 버텨야하나' 이런 고민 할 일은 잘 없습니다.

게다가 현재 최종 개사기 유물장비중 하나인 '사멸' 세트의 옵션 혜택을 잘 누리는 직업이라
현 유물셋 기준으로는 순수딜링 최상위권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등이라는 소리는 아님. 리넢필)

다만, 룬, 트포, 세트옵션 등 부가적인 요소가 전혀 없는 깡통성능의 경우 여전히 좋다고 말하긴 어려워서
시련 레이드나, 혹은 이후에 4티어가 나오며 리셋급 패치가 될 경우 어떻게 될지는... 불투명하지만...

그래도 당장은 할만하다는 사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 뉴비 여러분. 당신은 이미 데헌에 대한 의욕이 불타오르는거 알고있습니다.

당장 점핑캐릭터로 데헌을 생성하러 출발하세요!

+ 많은 뉴비들이 볼 수 있도록 추천을 해주세요!!












데헌좀 살려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