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저번에 올라온 황제 공략글보다도 더 적은 수의 플레이어분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글입니다.
표현을 빌리자면, 1600 이상의 아르카나 유저 중 21.36%의 황제(각인 채용자 - 카던 유저를 포함합니다) 중 2% 남짓

다시 적으면 총 100,000명의 1600 이상 유저 중 대략 15명 정도가 사용 중인 체크메이트 빌드에 대한 공략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30577?my=post - 자료)
(라는 스킬을 사용하는, 314 또는 215 빌드를 의미하는데, 제 글에서는 제 314엣지를 위주로 설명합니다.)

작년 8월에도 이 빌드에 대한 공략글을 작성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89233?p=2&my=post - 인증글)
이 시점이 대략 당시의 엔드 레이드였던 아브렐슈드 노말 난이도가 나오고 한 달쯤 된 시점이었고,
지금 다시 일리아칸 레이드가 나온 지 3달이 된 시점에 이 글을 쓰는 이유는,

하나는 빌드가 너무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고
둘은 지난 패치에도 불구하고 빌드의 성능이 생각보다 여전히 혹은 더 좋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이유는 빌드가 과거와는 너무 많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 뭔가 비어있다고 느끼신다면 이전 공략글을 같이 보셔도 좋습니다. 업데이트의 개념입니다.)

앞쪽에서는 첫 번째 이유의 맥락에서 영업을 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렘봇을 사용해보고 싶으시다면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9617?my=post)
(저는 11월 24일 시점에서 1610, 1570의 동일 빌드 캐릭터를 키우고 있으며, 위 사진은 해당 캐릭터들로 레이드를 했던 기록들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캐릭터는 모두 10레벨 멸화/홍염을 4/7개 사용하고 있고, 전압은 본캐만 가지고 있습니다. 대략적인 딜량을 적을 것이지만, 각 레이드는 길이가 짧을수록, 서포터의 카드 또는 배틀아이템 사용 여부에 따라서 딜량 값은 편차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일리아칸 1넴드 50줄, 2넴드 85줄, 헬-시련을 제외하고는 아드로핀 물약을 거의 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기서 얘기하는 배틀아이템은 주로 암흑 수류탄 또는 다른 딜러의 아드로핀 물약을 의미합니다.)


11월 24일, 소나벨, 2분 55초(사진 확대 시 보입니다) 45%


11월 12일, 소나벨, 2분 33초 34%

대략 소나벨에서는 2분~3분 경계에서 잔혈로 넘어가기 시작하는 편입니다 - 16층 파티 기준
레이드 자체가 그렇게 유리한 편은 아닙니다 - 순간이동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리아칸 하드 고정팟 MVP사진입니다. 스펙이 공대 내에서 중간 정도에 위치하고 있고, 그냥 무난한 1인분 수준의 지표를 보이고 있는 편입니다.  (아드로핀을 더 들면 개선될 수도 있긴 한데.. 딜 몰이가 카드에 의존하는 지속딜러라 사실 효율이 얼마나 나올지는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 공대 딜량은 대충 3관문 지형파괴 6분 정도 됩니다.
아직 판수가 많이 쌓이지 않아서(첫주부터 13개의 영상이 있습니다) 판별 딜량편차가 조금씩 있습니다.

하브렐슈드는 11월 23일 너프 이전입니다.

아브렐슈드 하드 1관문, 잔여 광폭화 7분 46초 18%, 11월 20일

1관문의 경우에는 광폭화 시간대 7분 30초 밑으로 내려가면 대체로 잔혈이 뜨는 경우가 많지만,
패턴에 피격이상이 많은 편이라 아브렐슈드에서 가장 불리한 관문입니다. 
대체로 진행 중에 망했다 싶으면 진짜로 망해 있습니다. 굳이 넘어지지 않더라도 끊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2관문의 경우에는..

대체로 외부 강투 또는 잔혈이 많았습니다. 잔여 광폭화 11분 56초, 10월 23일
가능하면 내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딜찍에 가까워질수록 내부 클리어타임의 차이가 너무 심해집니다.
체크메이트로 내부를 플레이하게 되면 다른 직업에 비해 현저하게 느립니다.


잔여 광폭화 11분 36초, 10월 18일.


잔여 광폭화 11분 25초, 10월 9일.


아브렐슈드 하드 3관문, 잔여 광폭화 10분 18초 23%, 10월 23일
3관문은 피격이상 패턴이 많지 않고 패턴이 예측되는 편이라 편한 관문입니다.


아브렐슈드 하드 4관문, 잔여 광폭화 9분 45초 22%, 11월 20일
4관문은 큐브가 변하는 시점과 사이클이 잘 맞아야 잘 나오고, 아니면 딜량이 좀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2무력을 딜로 스킵하였기 때문에 무력%가 조금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아브렐슈드 하드 5관문, 잔여 광폭화 9분 11초 22%, 11월 20일
5관문은 홀딩 중 전/후방 돌진을 제외하면 까다로운 패턴이 적어 3관문과 비슷한 이유로 편한 관문입니다.


아브렐슈드 하드 6관문의 경우에는 택틱에 따라서 같은 공방도 시간차이가 나긴 하지만,
대체로 2문양은 9분? 정도에 시작하고, 0줄은 9분 정도에 끝납니다. 22%, 11월 15일.
그렇게 까다로운 패턴은 없지만 딜컷에 그렇게까지 유리한 딜러는 아닙니다.

여기까지 대충 홍보(?) 겸 해서 겉으로 보이는 것들에 대해서 보여드렸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이 위에 직업이 몇 개 남아있긴 합니다(흔히 생각하시는 좋은 캐릭터들을 생각하시면 될 듯)
일반적으로 생각하실 그 몇 직업의 거의 바로 밑 티어쯤 되는 딜량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해당 직업들이 대체로 극특인 경우가 많음을 감안할 때, 느린 캐릭터를 싫어하시면 해볼만한 선택지라고 봅니다.

(만약 관심이 생기셨다면 보시면 됩니다)
세팅에 대해서는 더 이상 예전처럼 길게 적을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9월 패치로 최적 각인과 그렇지 않은 각인에 큰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1415~1539: 원한 저받(또는 질량) 돌대 속전(또는 질량) 아드2 황제1, 6지배 또는 2악 4지배(부캐급)
1540~1580: 원한 질량 돌대 아드 속전(또는 저받) 황제1, 6지배 권장
1580+ : 원한 질량 돌대 아드 저받(또는 속전) 황제1, 6지배

물론 딜적으로 최적화된 세팅만을 적어두긴 하였습니다만.
밑 구간에서 저받을 우선시하고 질량을 후순위로 한 것은 대체로 신속 수치와 공이속에 관한 문제입니다.
팔찌가 없다면 신속 수치를 충분히 달성할 수 없기 때문에 질량 증가를 너무 일찍이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1540~1580 구간에서 속전속결을 아직도 적고 있는 이유는, 물론 저받이 속전보다 종합적인 딜량에서 강력하지만, 해당 구간에서 갈망이 2레벨인 경우 3레벨인 경우와 미세하게 차이가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생존력 문제로 공이속 만찬보다 생회 만찬을 선호하는 경우에도 속전속결의 메리트가 약간 있습니다.

다만 1580+ 구간에서는 재련으로 스펙업하는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에 각인과 세트효과는 가장 강하게 가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6지배가 2악 4지배에 비해서 딜량으로는 엄청 크지 않더라도 스페이스 쿨타임 차이가 실제 딜량에 꽤나 큰 차이를 주기도 하고, 속전이 저받에 비해서 밀리는 그 4+-%를 재련으로 메꾸는 데 골드가 너무 많이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신속 수치는 가능한 한 높이시되 공이속 기준으로 0.5% 단위에 맞추는 것도 방법입니다. ex) 1805, 1834.
사실 높을수록 좋습니다. 세팅 비용은 77돌, 2전각 기준으로 고대 치명 490, 신속 1495 기준 13만골 정도입니다.


트리시온 영상은 대충 이렇습니다. 영상 설명란도 참고해주세요. 카드가 좀 잘 나왔다고 보아야 하는 판입니다.
(개인적으로 DPS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아서 나쁠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낮은 직업은 고점이 거기서 닫히는 거고, 높은 직업은 실전에서 얼마나 이상에 가깝게 치는지를 늘려볼 여지가 있다고 생각해서요.)


엣지 자리의 룬은 정화, 속행, 질풍 중 필요한 대로 쓰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더 관심이 있으신 게 아니라면 뒤쪽 내용은 읽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_ _)
사실 읽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뒤는 너무 복잡하거든요.
















여기서부터는 몇 안되는 기존 유저분들이나 관심이 있는 분들만 보시면 됩니다.
[I] 지난 패치가 기존 빌드에 미친 영향

지난 패치는 쉽게 말해서 황후, 특히 끝마나의 빌드 가능성을 많이 높인 패치였습니다.
또한 황제 각인의 변경사항과 함께 별 카드를 사망시키면서 이 빌드의 안정성이 크게 떨어지고,
어떻게 보면 지배셋의 활용도를 낮추는 쪽으로 유도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황후의 체감 성능이나 실제 성능 역시 상당히 좋아졌고, 황제 97돌은 없지만 황후 (리버스) 97돌은 있었던 저 역시 황후로 넘어가야 하나 고민을 꽤 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여기에는 성능적인 이유도 있지만, 제가 직게에서 가끔 나오는 '황제가 쌘가요 황후가 쌘가요' 식 질문에 '둘 다 해봤는데~'로 시작하는 답변을 해보고 싶었던 것도 있습니다.. 둘 다 해보지 않고는 답변이 어렵습니다.)

사실 9월 패치 이전에도 체크메이트 빌드가 엄청나게 강해서 황후를 확실하게 잡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던 것은 아니었고, 그런 상황에서 제 빌드는 너프를 먹었는데 황후가 버프를 먹었으면 상식적으로 그 갭이 커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래서 빌드를 개조해서 예전보다는 강하게 만들어야 최소한 일단 계속할 이유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기존의 
해당 빌드의 마나소모량은 낮아진 별 카드 빈도로 유지할 수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실험해 본 빌드는 
또는  이었습니다만,
둘 다 스킬 히트에 필요한 시간이 너무 길고, 셔플은 이동기를 제외하고는 끊을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아주 예전부터 기존의 314 스크래치 빌드의 스킬 점유율은, 체크 43: 닼리 21: 레인 19: 이보크 17 정도 되었습니다.
다만, 레인의 경우에는 다른 스킬들과 다르게 치명타 적중률을 보장받는 스킬이기 때문에, 사이클 바깥에서 스트림의 치적 27.6%를 받지 않아도 치명타 적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빌드를 다음과 같이 해 보았습니다.

 -


위 사이클을 (1), 아래 사이클을 (2)라고 합니다.
평시에 돌아가는 해당 사이클을 1.5레인이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해당 사이클의 마나 소모량은 이전 사이클에 비해서 많이 적기 때문에, 적은 별 카드로도 유지가 가능합니다.
다만 실전 기준에서는 여기서 가정한 서포터의 마나 리젠량(7홍 극신 바드가 쿨타임을 놀리지 않는 천상을 준다)을 따라갈 수 없는 경우(홀나, 마나 미채용 도화가)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딜 스킬의 개수가 이전 사이클에 비해서 늘어났기 때문에 오히려 9월 너프 이전보다 전체적인 딜량이 증가합니다. 다만 체크메이트의 비중이 줄어들면서 속전속결의 메리트가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변수가 있습니다. 변경된 달 카드는 마나가 없었던 겁니다. 심지어 환희 카드는 현재 기준 쿨감 카드라 전체 쿨감에 비해서 사용 시점이 애매한 문제가 있습니다.
일단 달 카드가 들어온 경우 사이클이 (2) - (2) 로 이어지게 되어 완전한 2레인 빌드가 되며, 환희 카드로도 2레인 빌드를 가동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나량은 더 많이 털리게 됩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마나가 마를 것 같으면 리턴, 스트림, 체크메이트, 레인, 운부로만 사이클을 구성하면서 잠시 마나량을 모르는 방법이 있고(가끔 있는 일입니다.), 아니면 별 카드를 광대로 복사해서 홀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II] 조우 사이클에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더 이상 일반 사이클이 조우 사이클이 아니고, 조우 위치가 딜 시작 위치로 옳지 않은 경우(헤드 방향으로 조우)
을 사용하여 포지션을 잡아준 후 잠시(2초) 기다렸다가 사이클을 시작합니다. 이렇게 하면 헤드 방향에서 첫 사이클이 끊길 가능성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III] 운수+광대의 경우 ()가 가능합니다.
카드 순서를 맞춰서 써 주셔야 합니다만, 딜량 기댓값 자체는 나쁘지 않은 사이클입니다. 다른 스킬을 복사하는 것에 비해서 사이클에 미치는 악영향이 적으므로 카드를 잘 모아 보시기 바랍니다.

[IV] 각인 효율은 현재 다음과 같습니다.
원한 20% > 아드 18%+ > 돌격 18% > 질량 1n% > 저받 12.9% >=<(?) 예둔 13~11%(카드에 따라 다름) > 속전 10%-
이외 사용할 수 있는 각인이 없는 만큼 이 안에서만 고를 수 있습니다.

또한 예전과 다르게 굳이 각성1 스왑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하칸의 경우에도 각성기 횟수가 부족하지 않으며, 만약 부족한 파티에 있다면 내부 서브를 지원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무난하게 운용이 가능합니다.

일전에도 적은 적이 있지만(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29199?my=post)
황3황1을 검토해 보았으나 딜량이 감소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마 황제는 1이 최적인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이 빌드에서 1각인은 황제 아니면 황후가 가장 강해야 하는데(레인이 1.5 또는 2이기 때문), 결과가 이러면 최적 각인이 나올 수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P. S] For foreign users, if you happened to come here to see this article, plz go https://forums.playlostark.com/t/emperor-arcanist-hello-from-kr-server-user/478129 and reply your question about this build.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