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시즌1> 시절에 아르카나를 너무 재미있게 키우다가 잠시 접고 <시즌2>에 아르카나로 복귀했습니다.
복귀하고 보니 매커니즘은 같은데 육성의 큰 틀이 너무 달라졌더라고요.

1415 이후는 최근 공략을 보면 " 이렇게 아르카나를 세팅하면 되겠구나! " 싶었는데 그 이전이 대부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시즌2 : 난민받아라 > 시절에 복귀한 저로써 살펴봤던 여러 글과
조언 받은 내용을 하나로 뭉쳐볼까하고 작성합니다.

저도 배워가는 마음으로 공유하는 것이니,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가장 많이 언급되고 보편적인 육성방법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 [육성 키워드] 아이템 레벨 : ~1415 이전

1. 1415 이전은 루인(빨간색 스킬)에 위한, 루인을 의한 모든 세팅이 이루어진다.

2. 아르카나는 모든 세팅이 맞춰지기 전까지 결코 강한 직업이 아니다. 

3. 아르카나는 내실이 정말 중요한 직업이다. 

4. 3티어 유물세트(최종장비) 부분에 어차피 큰 변곡점을 가질테니 지금은 루인에 최적화하는게 싸게 먹힌다.
(※ 스킬트리를 바꾼다거나, 룬을 다 바꾼다거나, 부각인을 바꾼다거나...)


■ 악세서리 전투 특성 : 특화 & 치명

1415 이전에 장비 트라이포드, 룬, 각인, 보석 스킬레벨 MAX 등 세팅이 잘 되어있지 않는 아르카나는 정말로 
데미지가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타 직업에 비해 강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치명&신속> 특성을 채용하면 되겠습니까?

로아와 랭커나, 최종 앤드템 세팅 실험실 글보고 <치명&신속> 채용하다가 그 뽕을 느끼기도 전에 박탈감이 먼저 옵니다.
그냥 1415 이전까지 내실도 다지고, 피지컬도 키울겸 무난무난히 좋은 특화 & 치명 타시기 바랍니다.

[악세서리 추천 특성]

- 목걸이 : 치명, 특화
- 반지X2 : 특화
- 귀걸이X2 : 특화

# 치명효과 : 치명타 적중률 n% 증가
# 특화효과 : 루인 스킬 피해량 n% 증가, 각성기 피해량 n%증가, 카드 게이지 획득량 n% 증가

# 신속효과 : 공격속도 n% 증가, 이동속도 n% 증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n% 감소


■ 추천 스킬트리 : 4/2/2

아르카나 스킬트리를 " 딱 이것만 써라! "라고 말하는건 진짜 아르카나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행동입니다. 
하지만 1415 이전에 아르카나가 보편적으로 편한 스킬트리는 누가 뭐라해도 4/2/2가 맞습니다.

위 스킬트리로 내실 잘 다지시고 1415 이후, 장비 싹 갈아엎을 때 자기의 스타일에 맞춰서 다시 스킬트리를
구상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1415 이후 때 전부 다 갈아 엎습니다. 다른 스킬트리는 대부분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스킬트리: 레이드]

[스택트] 쿼드라 엑셀레이트 [Lv.7] (날렵한 움직임 / 카드증가)
[스택트] 스크래치 딜러 [Lv.4] (급소노출)
[스택트] 스파이럴 엣지 [Lv. MAX] (빠른 준비 / 무자비한 사격 / 가벼운 발걸음)
[스택트] 스트림 오브 엣지 [Lv. 7] (가속 스트림 / 다크니스 엣지)

[루인] 셀레스티얼 레인 [Lv. MAX] (급소타격 / 강화된일격 /약점포착)
[루인] 시크릿 가든[Lv. MAX] (급소타격 / 완전한 비밀 / 시크릿찬스)

[일반] 운명의 부름 [Lv. MAX] (정신 강화 / 퀵 드로 / 연속 공격) 
[일반] 리턴 [Lv. MAX] (정신 집중 / 집중된 카드 / 노출된 어둠)

--------------------------------------------------------------------------------------------------

[ 기본적인 스킬트리 이해 ]

1. [일반] 운명의 부름 :  아이덴티티 카드뽑기 용이며, [연속공격]은 타수당 개별 [퀵드로] 확률이 적용되는 점을 노려서 3회 타격하게 하여 카드 확률을 높이기 위해 채용.

2. [일반] 리턴 : [급소노출] 치명타 저항률 10% 감소, [노출된 어둠] 5초간 치명타 피해 77.5%를 위해 채용. 

3. [스택트] 스크래치 딜러 : 큰 목적은 유일한 '진입기 & 생존기'

4. [스택트] 스트림오브엣지 : [다크니스 엣지] 치명타 적중률이 3초간 최대 27.6% 증가로 채용.

# 아르카나는 콤보보다 마나운용 & 스킬 치명타 적중률, 피해증가 매커니즘 이해가 더 중요합니다.
# 콤보는 유동적인 것이고 사용하면서 내 손맛에 맞게 루인 4스택 잘 쌓을 수 있으면 그게 콤보라고 생각합니다.
# 운명의 부름을 제외한 모든 스킬은 [루인기]를 위한 행위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냥 뭘하든 행동의 결과 = 루인)
# 스트림오브엣지는 스택트를 빨리 쌓을 수 있는 엣지&스크래치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 리턴 1타 사용 후, 즉시 루인기를 사용하는게 보편적으로 좋습니다, 생각보다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 시크릿가든 맞추다가 계속 죽으시면 그냥 '넓은 공격' 쓰시기 바랍니다, 익숙해지면 '시크릿 찬스'로 바꾸시면 됩니다.


■ 추천 각인 
#라베 님♥ : 예둔은 정화 룬과 무관합니다. 글 수정합니다.

1415 이전, 각인은 이게 가장 무난합니다.
다른건 몰라도 저주받은 인형은 채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생존에 너무 어렵습니다.

[추천1] : 원한3 / 바리게이트3 / 황후의 은총1 (* 바리게이트 채용 시, 수호룬 필수)
[추천2] : 원한3 / 예리한둔기3 / 황후의 은총1

# 원한[Lv.3] : 보스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 20% 증가, 받는 피해 20% 증가
# 바리게이트 [Lv.3] : 실드 효과(수호룬)가 적용되는 동안 적에게 입히는 피해 16% 증가 
# 예리한둔기 [Lv.3] : 치명타 피해량이 50%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20% 감소된 피해
# 황후의은총 [Lv.1] : 4스택 루인 피해량 20% 증가, 적중시 소모된 마나 20% 회복 



■ 추천 장비 트라이포드 : 루인 6종 6부위

일단 스킬창을 여시고 [알림 설정]에 루인 6종 트라이포드를 전부 알림 설정을 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이후, 카오스 던전을 돌다가 해당 알림의 트라이포드가 뜨면 각 대도시 트라이포드 NPC를 클릭합니다.

[보관함]을 여시고 해당 트라이포드를 보관하고 원래 착용하는 장비에 옮겨답습니다. 
어차피 1415 지나면 장비 트라이포드 증가량이 늘어나서 다시 세팅하게 되어있으니, 확률겜 하지마시고.

머리, 어께, 상의, 하의, 장갑, 무기에 각각 1개씩 루인 트라이포드를 박아넣으시면 됩니다.
트라이포드 6종을 골라라면 루인이 가장 눈에 띄게 효과가 좋습니다.



■ 추천 보석 

보석은 총 11개를 박아 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보석을 살 필요가 없습니다. 
키오스 던전 꾸준히 돌다보면 어차피 맞춰지는게 보석이기 때문입니다.

1차 목표는 레벨 4~5 보석 11개 만드는걸로 잡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이후 조금씩 올려가면 됩니다.
보석은 추가비용 없이 장착 / 장착해제가 가능합니다, 아끼지말고 악세 바꾸실 때마다 장착해주시기 바랍니다.

[추천 장착개수]

■ 재사용 대기시간 [n]% 감소 : 모든 스킬 각 8개 
■ 피해 [n]% 증가 : 루인스킬 2개 + @ 1개 


■ 추천 룬

룬은 원정대 공유이며, 거래로 구할 수 없는 100% 내실의 결과물입니다. 
룬의 경우, 딱 잘라서 이렇게 해라고 말을 못하겠습니다. 누가 총대 매주실분?

[각인 - 바리게이트 채용 시, 수호룬 필수]

[루인] 셀레스티얼 레인 : 수호
[루인] 시크릿 가든 : 수호




■ 추천 카드 덱

카드덱은 시간이 많이 필요한 내실입니다. 시간을 두고하면 언젠간 모으게 되어있고, 
마음이 급해지면 골드 & 크리스탈 흡입기가 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 세구빛 >은 제외 하겠습니다.

정석대로 간다면 < 남바절>을 준비해보는 것도 추천하고, 생존에 자신이 없거나 저받인형을 받아들일 예정이라면 
<침거숲>과 <살다보>도 추천합니다. (사실 최고의 딜은 오래 생존해서 한대라도 더 때리는게 맞습니다)


1. [기본] 트리시온 세트(6세트) : 모든 속성 피해 감소 15% (일단 이거 끼면 좋음)

2. [추천] 침묵하는 거인의 숲(3세트 9각) : 회복 아이템 효과 15% 증가, 물방 10%, 마방 10%

3. [추천] 살아서 다시 보길 바란다(3세트 5각) : HP 50% 이하일때 받는 피해 28% 감소

4. [추천] 남겨진 바람의 절벽(6세트, 12각) : 암속성 피해 감소 25%, 치명타 적중률 +7%



■ 아이덴티티 : 카드 효과 정리

아르카나는 아이덴티티 카드 사용을 잘 해야합니다. 오죽하면 스킬 1개를 카드뽑기에 투자하겠습니까? 
각 카드의 특성을 잘 활용하여 올바른 카드 운용법을 익히시기 바랍니다.

[막쓰는 카드]

■ 삼두사 : 16초간 평타가 3방향으로 변경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 증가한다. (바로사용)
■ 광기 : 30초간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공격속도가 3%씩 15% 증가한다. (바로사용)
■ 부식 : 30초간 공격시 30% 확률로 대상에게 5초간 자신에게 받는 피해 10%를 증가시킨다. (바로사용)
■ 유령 : 16초간 이동속도 20% 증가, 적에게 받는 피해 50%씩 3회 감소, 충돌무시 (바로사용)
■ 균형 : 30초간 스택트 중첩수 1개 증가 (바로사용)

# 유령 : 도전 어비스 던전 같은 곳에서 유령카드가 좋을때가 있습니다. 추락한 긍지의 용광로처럼 달려가서 즉사기 피해야 할 때 유령이 큰 도움이 됩니다. (정보 : 마린메딕님 ♥)



[필요할 때 쓰는 카드]

■ 달 : 30초간 재사용 대기 시간 10% 감소, 마나 재생속도 20% 증가 (마나 없을 때 or 바로사용)
■ 별 : 마나 100% 회복 (마나 없을 때 or 바로사용)
■ 로열 : 비어있는 슬롯의 카드를 채운다. 최대 2장 카드 획득 (카드 없을 때 사용)


[생각해야 하는 카드]

■ 뒤틀린 운명 : 4초간 스킬 피해가 40% 증가하나, 20% 감소한다. (정화룬 있다면 패널티 상쇄가능)
■ 심판 : 4초간 루인스킬 사용 시 4스택 효과 발동 (리턴 후, 루인2종 사용)
■ 도태 : 4초간 모든 스킬이 1명에게 적중하면 치명타 적중률 100%, 치명타 피해 50% 증가 (루인 & 각성기)
■ 운명의 수레바퀴 : 다음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100% 감소 (각성기 또는 루인-레인에 사용)

# 운명의 수레바퀴 : [운수] - [2각성기] - [스테이스 바] -[2각성기]를 사용하면 후딜 없앨 수 있습니다. 만약에 각성기를 사용할 타이밍이 나오지 않는다면 [셀레스티얼 레인]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게 효율이 좋습니다.

  

맺음말

육성 가이드, 각인 채용 가이드, 강화 가이드, 내실 다지기 등등 좋은 정보는 어차피 [ 팁과 노하우 게시판 ]에 널리고 널렸습니다. 직접 찾아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의외로 더 좋은 정보를 발견할때가 많음)

제가 아르카나를 키우며 가장 궁금했던건 ' 왜 내 아르카나는 약할까? ' 였습니다. 
천천히 내실다지며 하루 1 ~ 2 시간만 키울 예정이라 1415는 그리 빨리 올거 같지 않습니다.

주차하고 배럭이나 키워볼까도 고민이고요. 다만, 이 말은 꼭 하고 싶습니다.
" 1415를 찍고, 모든 세팅에 몰빵하자! " 라고 생각하면 그 전에 정떨어져서 갈아탈 수도 있습니다. 

아직도 <시즌1> 중나크 PTSD를 가지고 있는 아르카나지만 재미있게 잘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고작 1325 밖에 안 되는 아르카나입니다. 주변 지인들이 해준 이야기나, 이리저리 찾아본 글을
함께 나누고자 올렸으니 탐탁치 않은 내용도 많을 것입니다. 지적해주면 책임지고 다 수정하겠습니다.

심심하면 [낙원] 친추주세요, 같이 하면 재미있을거 같네요. :D
감사합니다.


[ 읽어보니 좋았던 글 ]

1415 이후 아르카나 가이드 (작성자 : 꿈이길) [바로가기]

915 ~ 1415 아이템 레벨별 가이드 (작성자 : 납탄) [바로가기]

아이템 레벨 성장 가이드(모코코)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