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안 서버 헤르뱅뱅입니다.




-pvp섬 세팅(무극 완료) (섬마엘 X)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41939

-로웬 인내 세팅(전장의 신 완료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38716

-로웬 딜 세팅(종결자 - 완료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39235 (과거의 글) 

 



0.들어가기 앞서


처음에 작성 했던 딜바드 글은 세팅 초기에 올렸던 꼬장 움짤이 관심을 받아 다양한 질문으로 시작하여 작성하게 된 글입니다그래서 초기 세팅 아이디어만 있는 반쪽짜리 글입니다.



대충 이런 움짤 - 39킬

 


작성 당시에도 반쪽짜리임을 알았기에 종결자 금장을 찍을 때 새로 작성을 하겠다 하였고

지금은 다양한 시행착오 바탕으로 세팅과 운영이 어느정도 정립이 되었기에 글을 다시 작성하고자 합니다.

 

딜바드 특성상 고질적인 선후딜과 짧은 사정거리로 인해 팀원을 고기방패로 세워야 겨우 딜러 구실이 가능합니다그래서 인내 바드 보다 툴루비크 승리 기여도가 낮고 플레이하기 힘든 세팅입니다.

 

하지만 재밌습니다.


이 세팅은 오로지 재미 원툴이라 보시면 됩니다.

딜러들은 이 맛있는 걸 혼자 먹어왔나 싶을 정도로 재밌습니다.



20221106>>이동기가 적고 체방이 매우 낮아서 난이도가 상당히 있는 세팅입니다. 초심자 분들은 인내세팅을 먼저 하셔서 충분한 경험을 쌓고 딜 세팅을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1.세팅

 

a.각인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각인입니다.

 

정흡/중갑/저받/예둔/(선택)/진용1

선택-약무/시선집중/정밀단도

 

저는 선택엔 약무/ 시선집중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파생된 다른 트리로 정밀단도를 쓰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정흡/중갑은 필수이며 저받/예둔은 이전에 작성 한 글에서 선택 이유를 작성하였습니다.


약무는 주로 툴루비크에서 막타를 먹기 위해서 사용을 하며, 시선 집중은 필드에서 동체급의 유저 또는 상위 체급의 유저를 상대하기 위한 세팅입니다(스위칭 하기 편하게 전설 각인을 익혔습니다.)

 


정밀단도를 먼저 연구하신 통옥수수의깊은담백함(니나브)님 같은 경우에는 신제 반반 특성으로 치명 특성을 낮추는 대신 그만큼 신속과 제압을 주셔서 필드 싸움에서 유리한 선택을 하신 것 같습니다.

 

신속이 높으신 만큼 저받 대신 돌격대장 3을 사용하십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42247

 

 



b.특성


저의 특성 입니다. (치신 목걸이 / 치명 제압 귀걸이 반지 반반 / 치명 제압 팔찌)


초창기 극단적 공격력 몰빵 세팅(치명1450 제압950)을 할 당시엔 7레벨 멸화였습니다.

이후 9레벨 멸화가 되었을 때 오버킬이 나기 시작하여 부족했던 신속에 투자하는 방향으로 바꾸었습니다.

(현재는 음진, 사홀 10레벨 멸화 입니다.) 

(신속 500 + 정흡 + 공이속 만찬 + 천상 = 8초간 최대 공속)

 

여기서 정단으로 가시는 분은 치명을 줄이고 신속 또는 제압에 더 투자 해주시면 됩니다.



로웬에서 치명타 추가 데미지는 50% 밖에 적용이 안됩니다.(예둔 적용시 100%)


그래서 제압딜 가능한 딜러들은 치명을 높이기 보다는 제압 추가 딜 수치를 최소 50% 찍어주는게 훨씬 유리합니다. 


제압이 약 700~800쯤 되면 제압 추가딜이 50%를 넘기기 때문에 치명 특성을 올려주는것 보다 특성 리소스를 적게 소모하여서 상당히 좋습니다.


하지만 바드는 제압+치명타 까지 터져야 킬이 가능합니다... 참고 바랍니다.

 

 

 

c.카드


아직 풀각이 아니여서 정확한 데이터가 없습니다.

차후 풀각이 될 때 테스트 후 작성 하겠습니다.

 




부족한 치적을 높여 줍니다. 기습 플레이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근육쩌는응애(실리안-딜홀나)님의 추천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공속 14%가 붙어있어서 상시 최대 공속을 유지 시켜줍니다. 그래서 주로 필드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행진곡이 공격속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빠른 도주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와타라세준(실리안)님이 사용하고 계십니다세트옵션은 hp30% 미만 데미지 27.5% 상승입니다.

부족한 템 레벨을 극단적인 약무 데미지를 이용하셔서 킬을 드시는거 같습니다.

 

저도 카경이 생기면 한번 사용해 볼 계획입니다.

 

 

2023-02-11>> 이래저래 다 써본 결과 운명의 만남이 제일 무난합니다. 



 

2.스킬

 

전장의 신(인내 바드)글의 경우 플레이 운영(전략,전술)이 핵심이였다면

딜바드는 스킬 운용(컨트롤)이 가장 핵심이 됩니다.

 

툴루비크 경우에는 우리팀 고기 방패가 많아서 스킬을 대충 던져도 되지만

소규모 필드 전투에서는 죽이기 쉬운 3점 짜리가 되기 때문에 집중 마킹을 당하게 됩니다.

 

아마 딜 바드로 로웬을 돌아 다녀보신분들은 체감 하셨을 겁니다.

딜바드는 약강강약 캐릭터이며 소규모 전투에서 압도적으로 불리하다는 것을...

 

그래서 여러 스킬과 각인 테스트를 거쳐 최근에 동체급 또는 상위 체급의 유저를 잡아 낼 수 있는 콤보를 완성 하였습니다. 아래 스킬 설명 부분에 작성 하겠습니다.

 

 

a.스킬

 

사운드 쇼크-영웅 출혈

폭파유지 / 싸늘한 쇼크 or 쇼크 강화 / 연사

 

제압 딜이 먹힐 때 은근히 쎕니다.

멀리서 다굴 맞고 있는 상대에게 한발 씩 넣어줍시다.

 

필드에선 견제용으로 싸늘한 쇼크가 효과적입니다.


 


쇼크 강화 이펙트가 커서 범위도 넓어 보이지만 사실 싸늘한 쇼크와 타격 범위는 동일합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리듬 벅샷 - 영웅 속행

충격 강화 / 강인함 / 날렵한 시전

 

개인적으로 필수라고 느끼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벅샷 잘 다룰 줄 안다면 생존율을 비약적으로 상승 시켜주며

 

벅샷으로 상대 기상기를 빼낼 수 있다면 이후 매우 유리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행진곡 - 영웅 질풍

경쾌한 행진곡 / 기동성 약화 / 선율의 행진

 

행진곡의 속도는 공격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최대 이동 거리는 정해져있지만 최대 거리 까지 도달 시간이 달라집니다.

 

인내 바드의 경우 적진 속으로 들어 가기 때문에 행진곡을 쓴다고 생존을 할 수 없지만

딜바드의 경우 외곽에서 싸우기 때문에 행진곡이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전투중 0.5초의 차이는 생각보다 큽니다.




 

[필수] 천상의 연주 - 전설 속행

빠른 준비 / 강인한 연주 / 격렬한 연주


[2023-01-19] 날렵한 시전 / 넓은 연주 / 나를 위한 연주 (질풍)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콤보를 사용하기 전 천상을 사용하는데 상대가 천상을 맞고 경직일 때 광시곡을 사용하면 매끄럽게 콤보가 이어지며 온전한 천상 버프를 받은 상태로 콤보가 가능해집니다.

 

천상을 쓰고 넣는 딜과 아닐 때 딜은 매우 큰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다른 딜러 공격 전 사전작업 하듯이 해줘야 하는 스킬입니다.

 



 

[필수] 폭풍의 서곡 - 전설 질풍

빠른 준비 / 넓은 공격 / 낙뢰 집중

 

CC기입니다.

선딜이 생각보다 있어서 딜러와 거리가 가까울 땐 사용하지 맙시다.

 



 

[필수] 음파 진동 - 전설 질풍

강인함 / 연쇄 진동 / 진동 확산

 

주력기 1번입니다.

툴루비크에서 대충 던져놓으면 눈먼 음표 맞고 죽어주는 사람이 많습니다.

의외로 사홀이 아닌 음진이 킬을 가장 많이냅니다.

 

광시곡과 사정거리가 동일하기 때문에 광시곡과 찰떡인 스킬입니다.

 




[필수] 사운드 홀릭 - 전설 출혈

사운드 집중 / 지속력 강화 / 집중 포화

 

주력기 2번입니다.

사운드 집중과 진압 트포 사이에서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실전에서 진압 최대 딜을 뽑아내기 힘들어서 사운드 집중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출혈의 경우 제압딜과 크리티컬 적용이 되기 때문에 서곡-사홀 때 출혈 틱뎀이 나쁘지 않습니다.

 




 

[필수] 빛의 광시곡 - 영웅 질풍

날렵한 시전 / 안정된 빛 / 빛의 보호

 

딜바드가 이걸 쓰겠냐 싶겠지만 이만한 사기 스킬이 없습니다.

 

광시곡 날렵한 시전 5레벨에 질풍(영웅 이상)을 장착 할 경우 광시곡을 맞는 대상은 경직에서 빠져 나올 수 없음을 확인 했습니다. (광시곡의 공격 간격은 공속에 영향을 받음)

 

바드 스킬 치고 선딜도 짧으며 광시곡 이펙트와 동시에 경직이 들어가기 때문에 대부분 딜러들은 반응도 못하고 경직에 걸립니다.

 

음진과 사정거리가 동일하기 때문에 음진과 찰떡인 스킬입니다.



 


현재 딜바드에게 가장 강력한 이니시 스킬






 

불협화음 - 영웅 출혈

날렵한 시전 / 무기력한 화음 / 살아있는 화음

 

툴루비크에서 출혈 어시스트 작업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필드에선 큰 효과를 보질 못했습니다.

 




 

스티그마 - 영웅 출혈

날렵한 시전 or 지속력 강화 / 폭풍의 낙인 / 고통의 낙인

 

데미지 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

 

툴루비크와 같이 우리팀이 많을 땐 킬 뺏어먹기 나쁘지 않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필드에선 스티그마 맞아주는 적도 없을뿐더러 시전속도가 느려서 스티그마 쓰다가 죽습니다.

 

시즌 초창기처럼 스티그마의 이동속도가 빠르고 경직이 달려 있다면 채용해볼만하지만 현재는 계륵 같은 존재입니다.

 


포탑 똥쟁이 잡기에 나쁘지 않긴 함...




 

사운드 웨이브 - 속행 or 질풍

날렵한 시전 / 인내의 웨이브 / 지면 파괴

 

쿨타임이 빠르고 cc도 있기 때문에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버그인지 몰라도 사운드 웨이브를 뚫고 들어오는데도 cc가 걸리지 않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음표 뭉치 - 속행 or 출혈

도돌이표 / 얼어붙은 음표 / 선율의 낙인

 

가장 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지만

데미지가 약하고 선딜도 매우 길어서 애매한 스킬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음표 뭉치를 깔아두면 음표 뭉치를 피해서 돌아옵니다.

아마도 스킬 이펙트만 보이면 일단 피해야한다는 심리 때문인거 같습니다.

 

그래서 fps 게임에 연막탄 느낌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좁은 골목에 동선 차단 및 지연 할 때 사용하면 나쁘지 않습니다.

 


[2023-01-19 추가]


소나티네 - 출혈 or 질풍

날카로운 연주 / 강화된 연주 / 독주희


처음엔 빠른 준비 - 음표 낙인 - 독주희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소나티네 - 천상 - 광시 순으로 b3-2 콤보를 사용하였습니다.


스킬 선딜이 길어서 맞아주는 사람도 적을 뿐더러 탱커를 제외한 딜러들은 콤보 중간에 천칭이 떠서 콤보 사용에 부적합했습니다. (아마도 타수 + 낙인 뎀증으로 천칭이 뜨는거 같습니다)


그래도 데미지 자체는 준수하여 우리팀 킬 뺏어 먹는 용도로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방어력이 낮은 유저들 상대로 상태 및 피격 이상일 때 12~8만 딜이 들어갑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킬입니다.


 

2023-02-11>> 현재는 사운드 쇼크 자리에 소나티네를 사용중입니다.   




b.스킬 콤보

   

b1 체급이 낮은 대상을 상대 할 때

1.천상 - 서곡 - 사홀



2.천상 - 서곡 - 음진


3.광시곡 - 음진

4.광시곡 - 서곡 - 사홀

 




 

b2 기습 및 암살

1.용맹 - 천상 - (은신로브) - ()냉수 - 음진 - 사홀 (1인 대상)(가장 높은 DPS)




2.용맹 - 천상 - (은신로브) - ()냉수 - 음진 - 각성기(오라토리오) (다수 대상)



 

 



b3 동체급 또는 상위 체급을 상대 할 때

1.(상대가 기상기 없을 때) 천상 - 광시곡 - 음진 - 서곡 - 사홀

2.(상대가 기상기 있을 때) 천상 - 광시곡 음진 - 스페 - 서곡 - 사홀


b3 콤보의 핵심은 음진 이후 바닥에 누웠을 때 CC(서곡)으로 기상기와 물약을 봉쇄한 상태에서 모든 딜(제압딜)을 넣어 죽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매우 중요*

저의 정수가 담긴 콤보는 b3-2입니다.

 

위에 작성 했듯이 동체급 및 상위 체급 유저도 잡아 낼 수 있는 콤보이며 실전에서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연습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 콤보를 실전에서 사용 하실 수 있다면 로웬에서 딜바드 티어가 최소 1단계 이상 올라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딴건 안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건 꼭 보셨으면 합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딜바드가 반드시 익혀 줬으면 하는 콤보입니다.

 



 b3-2콤보를 만들어진 과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불필요한 설명일 수도 있지만 딜바드를 하시게 되면서 느끼는 문제점과 불편함이 녹아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1.동체급 이상의 유저들은 서곡-사홀 콤보에 죽지 않았습니다.

(한방에 죽이냐 개피로 못죽이냐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2.서곡-사홀 한방에 죽이기 위해 시선집중을 채용하여 데미지를 극단적으로 높여 봤습니다.

 

3.데미지 수치만 보았을 땐 동체급의 유저도 한방에 보낼 수 있게 되었지만 강한 데미지로 사홀 중간에 강제 보정(천칭)이 들어가며 피격 도중에 기상기로 빠져 나갑니다.

 

4.배틀아이템[()냉수]을 사용하지 않고 순수 스킬로만 음진+사홀을 맞출 수 있는 콤보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습니다.

 

5.음진-서곡-사홀(1/20확률 정도로 공중에서 CC성공 그 외에는 기상기 탈출 가능)


 

6.정말 우연히 발견한 음진-서곡-사홀 방식에서 해답을 찾았다 생각하고 실전에 사용을 했지만

바드의 고질적인 선후딜로 음진을 먼저 쓸 경우에 맞아주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7.그래서 음진 전에 넣을 수 있는 이니시 스킬을 오랜 테스트를 거쳤고 현재는 광시곡으로 확정하였습니다.

 

8.그렇게 광시곡-음진-서곡-사홀 콤보(b3-1)가 완성이 되었으나 상대 기상기가 남아 있을 경우 음진-서곡 단계에서 대부분 실패를 하게됩니다.

(1/20 확률로 성공함. 1프레임 단위로 돌려보니 드물게 음진 보다 유저가 약 3프레임 정도 늦게 떨어질 때가 있음)

 

9.기상기 빠진 상대에게만 써야하는 반쪽짜리 콤보가 아닌 온전한 콤보를 만들기 위해 스킬마다 프레임 단위로 쪼개면서 연구를 했습니다.

 

10.음진 중간에 스페이스(이동기)로 모션 캔슬을 할 경우 서곡을 넣을 프레임 여유가 생긴다는 부분을 확인하여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11.처음엔 생각보다 콤보 성공률이 낮아 20~30% 정도만 성공 했지만 충분한 연습을 통해서 현재는 60~70% 정도 성공하고 있습니다.

 

 

 


c.b3-2콤보 타이밍

 

1.동체급 이상의 상대에게 광시곡을 사용한다.


2.광시곡 2타가 맞자마자 음진을 사용한다.

(약간의 연습이 필요. 공속에 따라 광시곡 간격이 짧아 짐 그래서 천상 유무에 따라 타이밍이 바뀜)


2022.11.05>>공속 125프로 미만은 광시곡-음진 단계에서 실패 확률이 높음을 확인 했습니다. 공속 만찬 또는 페이토에서 파는 술을 드셔주시면 문제 없습니다. (콤보 전 천상 쓰면 충분)


 




3.적절한 타이밍에 스페이스로 모션 캔슬을 한다.

(적절한 타이밍= 너무 빠른 스페로 음진 자체가 캔슬 나지 않으면서 느린 스페로 서곡 면역이 뜨지 않을 정도)

(가장 어렵고 충분한 연습이 필요)



 


4.음진이 떨어지기 전에 서곡을 사용한다.

(음표뭉치가 바닥에 떨어지는 소리보다 서곡 소리가 먼저 들리면 성공)

 


5.사운드 홀릭으로 마무리 지어준다.

 




실패 했을 때

광시곡 2타 끝나자 마자 음진을 못맞출 때 (간간히 실패함)

음진 캔슬이 너무 빠르거나 늦을 때 (가장 실패율 높음)


콤보 연구를 위해 매일 붙잡혀서 맞아주신 '푸른마음백구'님과 '몽짜린'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실전 성공 사례






3.배틀 아이템

 

주로 사용하는 배틀 아이템은

()냉기 수류탄 / ()은신 로브 / ()만능 물약 or 각성 물약

 

은신 로브로 접근 후 냉기 수류탄으로 얼리고 음진+사홀 또는 음진+각성기를 사용하여 나보다 높은 체급의 유저를 손쉽게 제거하거나 다수의 적을 처리 할 때 사용합니다.

 

 

 

 

마치며...

 

원래는 스킬 사용 메커니즘과 필드/툴루비크 운영도 작성하려고 했습니다.(더이상 이미지가 안올라가네요...)

너무 많은 내용을 전달하기 보다는 최대한 중요한 내용만 압축하고 꾹꾹 눌러 담으려 했지만 살짝 고봉밥이 된 느낌입니다.

 

하지만 이 글은 오랜 시간 고민하고 연구와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내용들입니다. 글이 길어 보이시더라도 이해 부탁드리며, 이 글을 통해 시행착오의 기간을 줄이시고 다양한 연구를 파생시켜 발전하였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요약

1. 한방에 죽이냐 개피로 못죽이냐는 하늘과 땅 차이다.

2. b3-2 콤보에 모든 정수가 담겨있다.

3. 연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