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베히모스 클리어 후 느긋하게
에키드나 하드2 재트라이 준비중에있는 
무과금 본캐유저입니다.


※ 본캐로 키우신다면
은 고민끝에 결정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험의 길-
 년 / 월 / 일                               내  용             
22 / 01 / 01               아브렐 노말 5,6관문 클리어
22 / 02 /                           하드 1~4관문 내부클
22 / 06 / 04                        하드 5,6관문 클리어
22 / 08 / 27                      일리아칸 노말 클리어
22 / 12 / 31                      일리아칸 하드 클리어
23 / 02 / 25               혼돈의 상아탑 노말 클리어
23 / 07 / 03               혼돈의 상아탑 하드 클리어
23 / 09 / 15                    카멘 노말 1,2관 클리어
23 / 09 / 25                       카멘 노말 3관 클리어
23 / 12 / 06                 로생 첫 25강 및 장기백....24 / 02 / 02                    카멘 하드 1,2관 클리어
24 / 02 / 05              에키드나 노말 1,2관 클리어
24 / 02 / 19                      카멘 하드 3관 클리어
24 / 03 / 10                    에키드나 하드1 클리어
24 / 03 / 31                             베히모스 클리어



- 중요 -
작성자가 2020년 10월부터 데모닉(충모닉)을 하며 개인적인 견해로 작성된 글임을 감안해주세요.
세부적인 연구보단 플레이하면서 깨달은 것으로 작성했습니다.
글 재주가 없어 가독성이 떨어질수 있습니다.
※ 억제 데모닉은 로아 복귀 후 대략 1~2개월 정도밖에 해보지 않아서 최대한 제외 시켰습니다.
Hello투니a 님의 인파이터 인증글을 참고하여 작성한 방식입니다.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추후에 목차와 내용이 추가 혹은 삭제 될수 있습니다.

- 목차 -
1. 데모닉이란?
2. 직업각인
3. 특성분배
4. 스킬트리
5. 룬
6. 보석
7. 각인세팅
8. 엘릭서
9. 카드
10. 추천장비
11. 개선되어야 할 것
12. 글을 마치며...

1. 데모닉이란?
출처: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데모닉은 높은 체력과 방어력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악마화(아이덴티티 스킬)을 이용한 최대체력 증가로인한 체력회복 ,  스킬을 이용한 기동성으로 공격하는 클래스입니다.

아이덴티티는 클래스별로 고유스킬 또는 특징을 지칭하는데, 데모닉의 아이덴티티는 악마화로 게이지를 가득 채울시 데모닉만의 고유스킬인 악마 변신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후에 설명할 직업각인인 완벽한 억제를 사용시 악마화 변신이 불가능한 대신 일반스킬 피해량이 증가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2. 데모닉의 직업각인
데모닉의 직업각인은 악마화가 봉인되지만 일반스킬을 주 딜링기로 사용하는 '완벽한 억제'와 아이덴티티로 악마로 변신했을때 추가 버프가 있는 '멈출 수 없는 충동'이 있습니다.
현재 완벽한 억제를 사용하는 데모닉은 '억모닉', 멈출 수 없는 충동을 사용하는 데모닉은 '충모닉'으로 칭하고 있습니다.

출처 : 로아와

멈출 수 없는 충동은 3레벨 기준 악마화 종료시 평정심(현자타임)이 사라지고, 악마화 상태일때 치명타 적중률 30% 가 적용됩니다. 이로인해 각인개편 전에 쓰던 1레벨이 아닌 3레벨을 셋팅해서 치명타 적중률을 올리는게 중요합니다.

3. 충모닉(악마화)의 특성분배
※ PVE 컨텐츠 특성이므로 유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충모닉은 특화 특성이 아이덴티티 수급량과 악마화 스킬 피해량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특화에 비중을 높게 두는것이 좋습니다.
현재는 특화에 모두 투자한 후 나머지 특성에 치명과 신속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는 상황입니다.
ex) 특화치명 or 특화신속

4. 충모닉의 스킬트리
※ 매우 주관적인 스킬트리이며 유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충모닉은 잠식스킬로 빠르게 아이덴티티를 수급 한 후에 악마화로 변신하여 딜을 넣어야 하는 직업입니다.
장점은 스킬트리가 타직업에 비해 매우 단순하게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필자는 부캐인 바드가 스킬트리가 4개 이지만 본캐인 충모닉은 2개(PVP, PVE)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PVE 컨텐츠 스킬트리만 작성했습니다.
중요한 트라이포드는 보라색(잠식 게이지 수급)빨강색(파티 시너지)로 표기했고, 그 외 트라이포드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스킬포인트 414 기준
데몬비전 10 (빠른방출, 잠식하는 힘, 즉시 방출) - 아이덴티티 수급에 가장 중요한 스킬
데시메이트 10 (재빠른 손놀림, 약점 포착, 냉혹한 손) - 잠식스킬 중 가장 강한 스킬
쓰러스트 임팩트 10 or 7 (재빠른 찌르기, 기절효과, 잠식하는 힘) -  무력화
데모닉 슬래쉬 10 or 7 (피해증폭, 날렵한 움직임, 연속 돌진) - 데모닉의 이동기, 파괴,피해증가 6%
3번째 트라이포드인 연속 돌진 적용시 2회 사용 가능으로 파괴가 총 2번 적용됩니다.
제노사이드 10 (우직함, 파멸의 주먹, 잠식 강화) - 무력화 및 아이덴티티 수급, 파괴
라이징 클로 10 or 7 (우직함, 뇌진탕, 죽음의 손아귀) - 인간폼 카운터 스킬, 파괴, 무력화
3번째 트라이포드인 착취의 손아귀 채용시 카운터가 삭제되므로 죽음의 손아귀 선택이 불가피하게 바뀌었습니다.
데몬 그랩 10 or 7 (재빠른 손놀림, 잠식하는 힘, 뻗어 나가는 손) - 원거리 스킬 및 아이덴티티 수급
하울링 10 (피해증폭, 잠식하는 힘, 분노의 괴성) - 피해증가 6% 및 아이덴티티 수급, 파괴

파괴스킬들이 전부다 쿨이 아니라는 가정하에 인간폼 총 6레벨 + 악마화 총 2레벨 = 총합 8레벨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후 전투레벨이 상승하면 데몬그랩, 데시메이트에 11~12렙을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악마화 스킬은 위치가 고정입니다. (순서 - Q W E R A S )
루인 러쉬 - 이동스킬, 피해증가 6%
데스 클로 - 카운터스킬, 피해증가 6%
디스트럭션
고어 블리딩 - 파괴
리프 블로우 - 이동기 및 서브딜링스킬, 파괴
블러드 매서커 - 한방 딜이 가장 강한 스킬

각성기
게이트 오브 이럽션 - 인간폼일때만 사용 가능, 아이덴티티 수급량이 가장 좋은 스킬 
폴른 루인 - 악마화 상태일때만 사용 가능, 게이트 오브 이럽션보다 강력한 딜

충모닉은 악마화 사용으로 딜을 넣는 구조이다 보니 타직업 처럼 카오스던전, 큐브 이런식으로 스킬트리를 세부적으로 나눌 필요가 없는 이점이 있습니다.

5. 룬
룬 같은 경우 내실을 많이 하셨다면 무리가 없겠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 에게는 매우 어려운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룬의 보유여부에 따라 딜타임 편의성이 달라질수 있으므로 셋팅을 추천드립니다.

필수 룬
풍요
풍요는 아이덴티티 수급량을 증가시켜주는 룬이며 아이덴티티 수급이 주를 이루는 직업들(스트라이커, 블레이드, 충모닉 등)은 풍요룬 셋팅에 따라 운영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추천 스킬 - 

질풍
질풍은 스킬의 시전속도를 증가시켜주는 룬이며 대다수의 유저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력기가 느린 클래스들은 질풍룬을 착용함으로써 좀더 편한 딜사이클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추천 스킬 - 

추천 룬
광분
광분은 스킬 사용시 일정 확률로 6초 동안 공격 속도 및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룬입니다.
착용여부에 따라 체감이 상당한 룬입니다.
추천 스킬 - 

6. 보석
현재 충모닉은 스카우터(진화의 유산)과 더불어 유일하게 두 개의 보석으로 큰 효율을 볼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다만 이로 인해 타클래스를 하고 계신 유저 분들에게 좋지 않은 인식을 받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 필자는 갈등을 최소화 하기 위해 최소 7렙 보석들을 착용해 사용중입니다. 
 (1년동안 노력해서 10렙 보석 졸업했습니다.)

충모닉은 보석 하나로도 모든 악마화 스킬에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소 7렙 딜증 보석 1개, 쿨감 보석 1개를 착용 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앞서 언급했듯이 보석의 간소화 때문에 다른 유저분들에게 안좋은 인식이 있다는것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7. 각인세팅
※ 엘릭서 추가로 인한 셋팅정보는 추후 수정
현재 충모닉은 특화 치명과 특화 신속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필수각인 : 원한, 멈출 수 없는 충동
추천각인 : 돌격대장, 예리한 둔기, 타격의 대가, 저주받은 인형, 아드레날린,에테르 포식자

※ 폐쇄공포증 님의 각인 세팅 장단점 글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문제시 수정하겠습니다.)

특신 원충예아저 
장점 
1. 솔플컨텐츠 (버스,타워,보정(갈망x)) 

단점 
1. 저주받은 인형 각인 패널티로 인한 회복약 효율 감소
2. 파티컨텐츠(레이드)에서 갈망서폿이 있을경우 돌대보다 약하다.

특신 원충예아돌
장점
1. 파티컨텐츠(레이드) 갈망폿이 있을경우 상기한 3세팅중 가장 강하다. 
2. 패널티각인이 하나도 없어 쾌적하다.

단점
1. 솔플컨텐츠(버스,보정(갈망x))에서는 원충예아저보다 딜이 낮아진다.

특치 원충예정돌
장점
1. 가성비가 좋다. (정흡을 빼는추세라 정흡 악세가 저렴하다) 
2. 솔플컨텐츠시 제일 쾌적하다. (정흡을 채용함으로써 공이속이 기본적으로 높음)
3. 아드가 없어 버프창을 보면서 관리할게 하나도 없으며, 패널티 각인이 없다.

단점
1. 파티플시 고점이 가장 낮다. 
(정흡+갈망시 오버 이속이 되어 효율이 낮아진다.)

특치 원충예아돌
장점
1. 치명+아드 셋팅이라 타셋팅보다 치명타 확률이 높아서 예둔 효율이 높다.
2. 패널티 각인이 없어서 쾌적하다.

단점
1. 돌대 최대효율을 챙기려면 갈망서폿+만찬이 필수적이다.
2. 아드유지 때문에 버프를 자주 신경써야한다.

※ 저주받은 인형각인의 패널티 때문에 현재 타격의 대가는 패널티 없는 각인으로 괜찮은 인식과 기대값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8. 엘릭서

※ 마용님의 엘릭서 효율에 관한 연구글을 링크로 첨부합니다. 덕분에 저도 많은 걸 알아가네요 :)
(문제시 수정하겠습니다.)


9. 카드
카드같은 경우엔 남겨진 바람의 절벽(이하 남바절)과 세상을 구하는 빛(이하 세구빛)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남바절 카드는 12각성시 치명타 확률 7% 증가 옵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구빛은 18각성시 성속성 추가 피해 7%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암구빛(군단장 카드세트)는 현재 최종컨텐츠인 카양겔에서 큰 효과를 발휘하는 셋팅입니다.
18각성시 암흑속성 추가 피해 7%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셋팅 난이도는 남바절 > 세구빛 > 암구빛이므로  남바절을 사용하시다가 세구빛 12각일시 비아키스때만 사용하시고 추후 18각 달성시 세구빛을 고정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카양겔에선 암구빛을 추천드립니다.

카양겔 기준 효율은 암구빛12 > 세구빛 18, 암구빛18 > 세구빛30 입니다.

10. 추천 장비
1. 환각세트 (특화 + 신속 추천)
  

2. 구원세트 (특화 + 치명 추천)


11. 개선되어야 할 것
모든 직업이 완벽할 수 없듯이 충모닉 또한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외형 커스터마이즈 불가능
  현재 스카우터(진화의 유산)과 함께 변신시 개별 커스터마이즈가 없어서 모두가 동일한 스킨으로 게임을 하고 계십니다. 이로 인해 본인캐릭 커스터마이즈가 다른 유저분들에 비해 불만 사항이 많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 드디어 바퀴벌레에서 누나로 변신하셨습니다.   야호~~~~~~~~~~~

2. 트라이포드 부재로 인한 3차 각성 패치 후 성장과정 공백
 금강선 디렉터님이 앞서 로아온때 언급했던 트라이포드 각성이 나온다면 유산 스카우터와 더불어 충모닉은 트라이포드 부재로 인해 성장과정에서 공백이 나타 날 수 밖에 없고 결국 딜적인 면에서 문제가 생길꺼라고 봅니다. 물론 보석효율이 타직업과 별개이므로 보석과 함께 묶어서 고민해야 할 사항이라고 봅니다.


3. 변신캐의 명확한 한계점에 대한 보완의 필요성
현재 변신캐들은 여타 다른 캐릭들과 다르게 보석효율이 초반구간에  높은양상을 띄는 상황이라 본캐로 키우면서 점점 한계를 느끼고 있습니다. 보석의 분할이 불가능 하다면 최소한 다른 방식으로의 성장방식을 추가해서 창의적이고 분명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4. 이젠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23-10-13일부로 자신이 없어졌습니다. 오랫동안 로아하면서 느낀건 데모닉 밸패담당 직원이 없다라는 생각 밖에 안드네요. 정말 좋아하는 게임인데 개선 되는게 없고 매번 같은 상황이니 마음이 너무 꺾이네요.

이후 추가 수정...

12. 마치며...
사실 공략을 작성 해볼까 하는 생각만 하고 실행 하지 않았지만 갑자기 하고 싶어져서 만들어 봤습니다.
공략 작성을 하지 않았던 이유는 저보다 충모닉에 대해서 더 잘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시고 세부적인 연구또한 해본적이 없으며 괜히 아는척 한다고 지적 받을까봐 두려워서가 가장 큰 이유인거 같네요.

그래도 충모닉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과 공략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은거 같아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노력해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아직 변신캐의 구조적 문제 등 여러가지 문제가 많지만 그럼에도 거진 3년동안 로아를 할 수 있게 해준 캐릭으로써 애정을 가지고 여기까지 키워온게 아닌가 싶습니다.

부족하지만 좋은 참고가 됐으면 좋겠고 혹여나 이 글로 인하여 분쟁 및 갈등이 생기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아는 만큼 성실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루페온 서버 유저님들 길드가입(이쁜길드) 및 친추 환영합니다 : )

마지막은 격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