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자료 링크 ---------------------------------------------------------------------

홀리나이트 세팅 백과사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209
2021 05 11 - 1차 세팅 추가 [갈망 6 4/4 2속행룬 세팅]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892
본캐릭을 홀나로 하는 분들의 위한 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4687
지배/갈망/배신/파괴 유물 세트 사용 후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031
극서폿/서폿/딜서폿/딜러 구분 기준 및 딜각인을 쓰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249
갈망2/지배2/파괴2 222 세팅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599
배신 6셋 세팅 딜러와 딜 비교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345
홀나 배신 6셋 FAQ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810
유물세팅별 딜 각인 효율 계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941
숨어든 배신 6셋 [서폿]홀나 연구 보고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8565
쿠크세이튼 무적공대 플레이 & 단심룬 사용법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8235
하익스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고레벨 홀나가 재밌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9650

------------------------------------------------------------------------------------



(장기 90%에 붙은 한손검. 차라리 장기 100이었으면 원트글이라도 쓰는건데..)


0. 개요

- 시작하기 앞서 인벤쪽지 & 인게임으로 배신 홀나에 대해 여러 아이디어를 주시고 있으신 배신홀나 유저분들께 무한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확실히 여러명의 아이디어가 융합되니 더 좋은 빌드가 나오고 있는 듯 합니다. 본 글은 저에게 여러 아이디어를 주신 분들의 노고를 기억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 실시간으로 배신 뽕에 대한 후기를 보내주시는 것도 재밌네요. 개인적으로 첫 유물셋은 갈망이 1순위, 지배가 2순위라고 생각하는데, 첫 유물부터 배신을 가신다는 분을 쪽지 & 인게임에서 보면서 여러 생각이 들었습니다. 6셋까지만 참고 기다리면 쾌감에 정신을 잃는 경험을 하실 거라고 밖에 말씀을 못드리겠네요.

- 기존 배신셋 세팅으로 소개했던 세팅에서 변화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기존 세팅은 특화800 + 신속 1300 / 원각축심바 각인이며 이 세팅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는 참고자료 링크의 '숨어든 배신 6셋 [서폿]홀나 연구 보고서' 를 참고해주세요.



1. 배신셋에 대한 해석 변화

- 배신셋은 딜바드 처럼 딜을 하기 위한 세팅이 아니라 [축오 횟수 증가를 통한 서포팅능력] + [배신 에테르를 통한 딜링능력]을 같이 챙기기 위한 세팅입니다. 
- 하지만 비슷한 상황의 딜바드에서 배울 건 배워야죠. 딜바드는 바드가 아니라 매혹이 본체라서 쌘 것이죠. 그럼 홀나도 비슷하게 배신셋을 딜링 본체로 쓰면 상황이 더 개선되지 않을까? 하지만 이 빌드에 가장 큰 장애물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심판자 각인입니다.


- 분명히 효율이 좋은 각인인것에는 틀림 없습니다. 심판자 각인이 있기에 짤스킬 중에 최상등급인 섬찌를 운영할 수도 있는 것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섬찌 vs 신앙심트포 심판의 빛의 아덴 채우는 능력은 심빛이 최상 등급이죠. 그리고 심판자 각인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섬찌의 아덴 수급능력은 반토막이 납니다.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을 저만 하고 있는 것은 아니었나봅니다. 

[배신 에테르 딜에 영향을 안주는 심판자를 덜어내고 딜각인 + 심빛을 쓰는 것이 좋다.] 조언을 주셨습니다.

- 확실히 섬찌대신 심판의 빛을 채용한 경우 특화를 주지 않고도 고신속(쿨감)의 효과를 받아 아덴을 채우는 속도를 유지할 수도 있었습니다. 이 점 역시 특화가 배신 에테르에 기여하지 못한다는 갑갑함이 있었는데 치명을 주고도 아덴 확보를 보장받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2. 저받에 대한 재평가



- 로아가 가지고 있는 기본 공증 스킬은 기본 공격력의 15% 만큼 버프를 주는데, 이게 기본 공격력이라 저받의 효과를 받지 않거든요. 그런데 그 뒤에 붙은 전체 공격력이 6% 증가하는 것 때문에 자신의 공격력이 높으면 홀나 본인한테 걸리는 공벞의 효율이 증가 (파티원한테 가는건 영향 X)한다는 정보를 주신 유저분이 있습니다.

- 즉, 배신에테르로 딜을 때려 박고 낙인+공증으로 배신에테르 딜을 높인다는 관점에서 저받은 홀나 자신에게의 공증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각인이라는 평가를 내릴 수 있었습니다.


3. 종합적 변화 및 근거

- 배신 에테르로 딜을 할 때 심판자는 걸리적 거리는 각인이다.
- 신속 1300 ->1600이 각성기 쿨감 & 공증 쿨감의 관점에서 배신딜을 높이는데 효율적이다. 남은 500은 치명을 주고 싶다.
- 극신속을 베이스로 섬찌는 치명500+신속1300에서 아덴을 못채워주지만 심빛은 아덴을 채워준다. 
- 심판자를 빼고 나니 섬찌 + 집행자의 검도 걸리적 거리는 스킬이 된다. 섬찌를 빼고 심빛을 넣어서 치명 500을 주고도 아덴을 효과적으로 채우고 싶다.
- 저받 각인은 자기한테 걸리는 공증 효율을 높여주는 각인이다. 다른 각인과 일반 상태에서 비슷한 효율이니 자공증벞이 있는 홀나에겐 특히 효율적이니 채용하고 싶다.


4. 최종 결과

[각인] & [특성]

각 축 원 저 바 - 극신+치명 (1600+500)

[스킬 트리]



-돌진: 7레벨까지만 줘도 고효율인 완소 스킬. 극신속 기준으로 쿨이 7초인데 보호만 유지가 4초라 쉴드가 비어있는 시간이 3초밖에 없게 만들어줘 바리케이트 각인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 이동기+생존기로도 완벽하고 광분&출혈&속행 룬과도 궁합이 좋다.

-신의 율법: 쉴드를 챙길 수 있는 2번째 스킬이자 낙인 스킬. 단죄룬과도 궁합이 좋다. 딜은 배신이 하기 때문에 딜을 넣으면서 파티원을 케어해야할때는 70% 뎀감을 투자할 수도 있어서 바리+배신홀나와 궁합이 좋은 스킬

- 신성 폭발: 부족한 부파&무력화를 채우기 위한 스킬이면서 주력기 중 하나. 뎀감을 더 넣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자리에 신성지역을 넣어도 좋다. 

- 심판의 빛: 특화 대신 치명을 주고도 아덴을 확실히 수급하기 위한 스킬. 심판자가 없을 땐 섬찌에 비해 확실히 우월한 아덴수급 능력을 보여줌. 심판자+섬찌에 비해 dps가 아쉬운 점이었는데, 이젠 dps는 배신셋이 해줄테니깐 더 마음편하게 쓸 수 있다.


[운영 방법]

- 이전 세팅에서는 안정적인 아덴 수급을 위해 신1300+특800 빌드를 사용했었는데, 배신으로 안정적인 딜을 뽑기 위해 빈틈 없는 공증 +각성기 쿨 + 신보 쿨을 위해서 극신+ 치명 500으로 넘어옴.

- 카운터가 필요한 레이드인 경우 신성검은 세이브하면서 쉴드+공증+낙인을 상시 유지해서 배신 에테르 딜을 누적함. 돌진 + 신율 + 신보면 쉴드를 빈틈 없이 유지할 수 있다. 특히 신성폭발은 데미지가 상당하므로 신폭 이전에는 꼭 신율을 써서 바리 효과를 받도록 하자.

- 아주 긴급한 상황이 아니면 배신에테르를 뽑아보고 각성기를 쓸 것. 각성기로 아덴 채워뒀는데 초월 터지면 꽤 큰 손해가 된다. 그 외의 운영 방법은 이전 배신 세트 운영을 참고 할 것.



5. 평가

- 딜바드에 비하면야 아쉬운 딜이지만 23강 기준 배신 에테르 + 낙인 + 쉴드 스킬(돌진+신보+신율) + 공증만 돌려도 에테르가 유지되는 동안 dps 120만~130만이 나옴. 

- 고신속+치명(500)이지만 신속으로 인한 신분+심빛 쿨감이 아덴 채우는데 매우 큰 영향을 줌. 사실 고신속+특화(500)을 주면 더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배신 에테르 딜이 깡공증+낙인효율로 뽑히는거라 치명500 대신 특화준다고 엄청나게 딜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 아직 이 트리로 쿠크는 못가봤지만 현재 쿠크 고정이 스카+리퍼1+리퍼2+홀이라 공을 깨야하는 일이 더 많은데 기존의 트리보다 공을 더 잘 깰 것으로 기대 중.

-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추피vs주피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9788?my=chuchu) 를 보면 추피에 비해 주피가 효율이 더 좋음. 특히 무기 품질작을 통해 추피를 많이 챙기므로 무기 품질이 높을 수록 주피의 벨류가 높아짐. 갈망 2셋 옵은 추피 10%인데 초월로 축오를 35초간 공짜로켜면 주피 10%+a를 줄 수 있다. 물론 상시 10%의 효과는 매우 높지만 공증 벞에서 배신 셋이 완전히 포기한 세팅은 아님.

- 갈망 6셋과 비교하면 갈망은 (상시 추피 + 공이속 10%) 인데 배신은 (1초월당 홀나 체력 약 80% 에 해당하는 힐 + 35초간 주피벞 + 배신 에테르딜)을 가지고 있음. 각자 장점이 있는데 초월을 통한 힐량의 총량을 생각하면 힐량은 배신이 더 좋으면서 홀나 무기 강화 정도에 따라 배신 에테르딜을 통한 효율성 상승도 노려볼 수 있음.

- 아이디어를 여러분이 주셨고, 주신 내용을 통합한 결과입니다. 아직 트포작을 완벽하게 하고 굴린건 아니지만 심판자를 꼈을 때에 비해 배신에테르 딜은 많이 올랐고, 신성검 딜은 공증을 받았을 때 기준으로 얼마 안떨어짐. 신성검을 카운터로 아끼고 있을 때도 신성폭발이라는 새로운 주력기를 얻었음. 다만 신폭을 맞추는 신중함은 더 요구 받습니다.

- 당장 트포작을 질러서 많은 분이 주신 아이디어에 대해서 더 정확한 결과값을 가지고 오고 싶은데, 사실 다음주 각인 개편의 변수가 커서 당장 세팅을 못하는게 아쉽다. 하지만 각인 개편 이후 쓸 수 있는 각인의 범주가 넓어지면 거기에서 또 많은 분들이 아이디어를 주실건데 그땐 그 각인으로 세팅해보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