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노덴입니다.


최근 딜대결 결과들을 올리면서 많은 생각들을 했습니다.

이런저런 말 이전에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욕하고 싸웠었던 말살의사도님, 강서애니비아님.. 이전에 사과드렸지만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그리고 저 때문에 상처받았을 분이 또 계시다면.. 부디 마음을 풀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건슬과의 딜대결 이후 리퍼 게시판의 많은 분들을 적으로 돌리게 되었고 

잠시 게시판 활동을 멈추고 제가 뭘 잘못했을까 생각해봤습니다.


제 스스로의 컨트롤에 취해 어느새 딜대결이 단순히 딜대결이 아니라

자기 과시용이 된 것이 아닌가... 많은 사람들이 지적해주신 것을 읽었습니다.

생각해보니 그 말이 맞았습니다. 제 생각이 너무 어렸고 오만했습니다.

딜대결에 기꺼이 참가해주신 분들에게도 정말 죄송합니다..


이전의 딜대결은 어디까지나 재미로 봐주셨으면 좋겠고,

앞으로 딜대결 컨텐츠는 진행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게시판에서 활동은 당분간 쉬려고 합니다만 약속은 약속이기에

강서애니비아님과 약속한 비아키스 영상을 가져왔습니다.


어제는 야근으로 인해.. 트라이를 못했고 오늘 새벽에 공팟에서 진행했습니다.

딜러 스펙은 아래에 대략 정리해뒀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1팟
리퍼(본인) : 원기예저달 33333, 22강 품질 92, 레이지 라그 9랩, 퓨리 8랩, 나머지 7랩
버서커 : 원예각슈광 33333, 20강 품질 53, 올 7랩
워로드 : 원정슈결고 33332, 20강 품질 84, 차스, 버캐, 증함 7랩, 나머지 5랩

2팟
스카우터 : 원바돌안진 33331. 22강 품질 90, 변신 보석 7랩, 나머지 5랩
리퍼 :  원기저갈돌 33333, 22강 품질 58, 올 7랩
워로드 : 원저바안정전 333321, 20강 품질 49, 올 6랩 




공대원들의 음성이 끼어있기에, 제가 평소에 즐겨 듣는 브금으로 대체했습니다.

그리고 영상 길이가 길기 때문에, 급습 백어택 적중횟수/사용횟수 를 따로 정리했습니다.


촉수 전 21/21 = 100%

촉수 후 7/12 = 58.3%

0줄 무력 6/6 = 100%

총 87.2%


촉수 후의 짧은 시간 동안 5번이나 빗나갔는데

그 중 3번은 메두사, 카운터 돌진패턴, 공중 찍기 패턴에 사용한 것으로,

아덴 사용 후에 다음 딜타임까지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아서 그냥 박았습니다.

그 외의 2번은 순전히 제 실력 미숙으로 못 박았습니다.


글을 잘 마무리할 말이 쉽게 떠오르지 않는데..

마지막으로 제 의견을 말하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얘기하시는 것처럼 리퍼는 백어택 의존도가 모든 캐릭터 중에서 가장 심합니다.

건슬이나 유산스카같은 1티어 직업들은 어디서 딜을 넣어도 쉽게 최대 데미지를 뽑을 수 있고

특히 건슬같은 경우에는 근접딜러에게 까다로운 패턴이나 포지션에서도 딜을 누적할 수가 있어서

현재 메타에서 명실상부한 1티어라고 생각합니다.

시너지도 아주 좋고요..


이 점이 많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고... 저도 여기에 완전히 동의합니다.

다만, 전부 백어택을 친다는 말도 안되는 가정 하에는

리퍼의 고점이 타 딜러에 비해서 살짝 높은 편인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이것이 쉽지는 않은 일이고..

특히나 카운터, 무력, 시너지 등에서 너무나도 부족한 모습을 보이는 리퍼이기에..

딜 하나만큼은 좀 더 챙겨줄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저랑 싸운 분들이 저랑 크게 의견이 다르지 않은데도

저의 자존심과 자만심으로 건방진 말들을 했기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그 외에 저 때문에 화가 나신 다른 리퍼 게시판 여러분들에게도 사과드립니다...


추가)

triard 님께서 제가 플레이하면서 생각했던 것들을 거의 그대로 댓글에 남겨주셔서...

개인적으로 놀랍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내용 추가해봅니다.

1 급습 : 하 (첫 검무)
2 급습 : 하 (사과먹기)
3 급습 : 하 (늪 바닥이 이상한데 안깔렸으면 깡 댄오퓨도 했을 듯)
4 급습 : 하 (카운터)
5 급습 : 중 (타이밍 상 애매하지만 체력 150줄이라 검/석 패턴을 예상했다면 백 고정 가능)
6 급습 : 하 (찌르고 가르기)
7 급습 : 상 (첫 찍기 방향 보고 타이밍 맞게 넣는건 어렵다고 생각)
8 급습 : 상 (나메로 빠르게 넘어가고 나머지 7명 방향으로 어그로 끌릴 것을 예상)
9 급습 : 하 (사과먹기)
10 급습 : 하 (1자 검 돌리기)
11 급습 : 하 (십자)
12 급습 : 중 (타이밍 상 애매하지만 체력 97줄이라 무력화 패턴을 예상했다면 백 고정 가능)
13 급습 : 중 (무력화지만 타이밍이 애매해서 레이지 말고 그래피티 판단 탁월함)
14 급습 : 하 (첫 검무)
15 급습 : 하 (찌르고 당기기)
16 급습 : 상 (조합 상 반대쪽에 다른 공대원이 대부분이라 예측할 수 있지만 100%라고 확신은 어려움)
17 급습 : 하 (카운터)
18 급습 : 하 (늪)
19 급습 : 하 (딸기)
20 급습 : 중 (난이도 자체는 쉽지만 타이밍-아덴-쿨 확이하고 넣고 빠지는 판단 탁월함)
21 급습 : 중 (카운터라 난이도가 낮았지만 아덴 게이지 문제로 타이밍이 애매함, 48줄이라 촉수 패턴을 예상하면 백 고정 가능)
22 급습 : 중 (카운터 전 타이밍이 있었으나 무빙을 보면 이 때 약간 판단이 늦으신 듯)
23 급습 : 하 (메두사 때 빽이 9시 고정 아닌가요? 궁금하네요)
24 급습 : 상 (사과먹기라서 쉬워보이지만 타이밍이 상당히 애매했는데 잘 박으신 듯)
25 급습 : 하 (첫 검무)
26 급습 : 상 (특정 패턴 없는 사이 구간, 타이밍 애매, 그래피티 방향은 약간 왼쪽이었지만 뒷구르기 없었으면 박혔을 듯)
27 급습 : 하 (칼 방향 보고 안전하게 넣고 빠졌으면 가능했을 듯)
28 급습 : 중 (이전에 봐둔 방향을 기억하고 잘 넣으심)
29 급습 : 하 (찌르고 가르기)
30 급습 : 하 (두 번째 검무)
31 급습 : 상 (특정 패턴 없는 사이 구간, 타이밍 애매, 무력화로 넘겨야 하는 구간이라 그냥 박으신 듯)
32 급습 : 하 (딸기)
33 급습 : 하 (딸기, 무력화)
34 급습 : 하 (마지막 페이즈 백 고정)
35 급습 : 하 (마지막 페이즈 백 고정)
36 급습 : 하 (마지막 페이즈 백 고정)
37 급습 : 하 (찍은 직후 백 고정 10시)
38 급습 : 하 (찍은 직후 백 고정 10시)
39 급습 : 하 (사과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