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제로스 서버에서 3오의 사멸난무
스커를 하고 있는 즐거운댕댕이입니다.

최근 스커 신규 유저들이 늘어남에 따라
오의스커에 관련된 질문 글도 많아진 것 같아
공략글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저보다 스펙이 높으신 분들도 많으시고,
다양한 연구를 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지만
그래도 나름 스커 출시일부터 오의스커로
플레이를 해 온 노하우가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작성 해봅니다.

+ 하단에 중간 중간 추가되어 있는 영상의 경우
잔실수도 많지만 112 난무스커의 플레이스타일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차 
1.  스트라이커의 직업 각인
2.  오의스커 특성 비율
3.  스킬 가이드 및 사이클
4.  트라이포트 및 룬
5.  각인
6.  실전영상(플레이스타일 참고용)
7.  마치며


1. 스트라이커의 직업 각인

스트라이커의 직업 각인은 현재 
2가지 종류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일격필살오의난무로 구분되어 있으며
두 가지 직업 각인은 각각 다른 스타일의
플레이 스타일을 요구하는 각인입니다.

일격필살 : 현재 메이저 각인으로 자리잡았으며
스커 내부에서도 채용률이 높은 각인입니다.

스커의 주력기에 대하여 버블의 개수당 데미지
증가를 가져오는 각인으로 한방 딜을 높이게 되는
각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군단장 메타에 딱 맞게 딜의 압축이 좋으며
한방 한방 딜이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오의난무 : 일격필살에 비하여 채용률은 낮지만,
자유로운 특성의 분배와 날렵한 격투가의 느낌을
가져올 수 있는 각인이며 스커의 주력기인 오의
스킬에 대하여 버블소모를 1개로 고정시켜주어
지딜의 느낌이 강한 각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의난무 각인의 경우 2단 버프 이전에는 확실히
일격필살 각인에 비하여 하위 호환 느낌이 강했지만
2단 버프와 아드레날린의 등장 이후 특성의 분배
자유도가 높아져 현재는 취향에 따라 선택을 해주셔도
충분한 각인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 단순히 요약을 하자면,
높은 고점과 
한방 딜 뽕을 원하신다면
일격필살 각인을,

날렵한 격투가의 느낌과 지딜을 원하신다면
오의난무 각인을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오의스커의 특성 비율

수 많은 직업이 마찬가지지만, 아드레날
각인의 등장 이후 많은 직업이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중 조용하게 큰 영향을 받은 직업이 오의난무
직각을 채용한 스트라이커도 포함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드레날린 각인과 팔찌 등장 이전, 오의스커의
특성 비율은 치명 2 특화 1 신속 1을 베이스로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아드레날린 각인과 팔찌의 등장 이후
치명 스텟을 낮출 수 있게 되었고 치명 스텟을
낮춘 만큼 특화 및 신속을 추가로 줄 수 있게
되어 특성 분배의 자유도가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사실 스커 자체는 특화 캐릭이지만 특화의 효율이
낮은 편에 속하고 오의스커는 특히나 해당 특화
효율을 보기가 더욱 힘들면서 직각 자체는 지딜에
가깝게 설계가 되어 있어 최근에는 신속을 높게
주어 쿨감 효과를 보며, 말 그대로 스킬을 난사하는
스타일로 변화되게 되었습니다.

1) 치명 특화 신속 1:1:2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1:1:2 오의스커 입니다.

위에 설명드린 것 처럼 아드레날린 등장 이후
특화 및 신속에 추가적인 스텟을 줄 수 있게 되었는데,
그 중 신속에 투자한 특성 비율입니다.

현재 가장 채용율이 높으며, 쿨감의 효율을 높여
빠르게 스킬을 난사하는 것은 물론 신속에 투자함으로써
높은 공, 이속을 챙겨갈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각인의 선택지도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비율은 1:1:2이며, 보통 해당 비율로 스텟을 투자할 경우
치명 500 특화 500 신속 1200 전후라고 볼 수 있으며
오의스커의 특성상 사이클을 굴리기 위하여 필요한
특화의 비율이 높지 않기에, 특화 500을 챙겨도 충분하며
치명 500 + 사멸(백어택 포함), 환각의 치적 + 아드레날린
각인 채용으로 80% 전 후의 치명 적중율을 만든 비율입니다.

2) 치명 특화 신속 1:2:1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1:2:1 오의스커 입니다.

치특신 1:2:1 비율로 선택을 하는 경우 보통
4오의를 채용하게 됩니다.

스트라이커 자체가 특화의 효율이 좋지
않다고는 하지만, 특화를 올림으로써 증가하는 
오의스킬 데미지를 챙기며 4오의를 굴리기 위한 버블 
수급을 수월하게 하기 위한 특성 비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 특성 비율은 4오의에 특화가
되어 있기에, 사실 3오의를 채용하는 경우
추천드리지는 않으며 4오의를 채용할 경우
위 특성 비율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치명 특화 신속 2:1:1
현재 아드레날린 등장 이후 치명 스탯에 대한 효율이
급감하게 된 상황으로 채용율이 그다지 높지는 않은 
특성 비율입니다.

위 특성 비율을 선택할 경우 아드레날린 각인 대신
다른 딜 각인을 채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마찬가지로, 특화 스텟이 낮기에 혹시라도 위 특성
비율로 선택을 할 경우 3오의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보통 치명 1200, 특화 500, 신속 500 비율이
되기에 번속까지 생각한다면 치적 확률이
굉장히 높아 끊임없이 노란 글씨를 볼 수 있습니다.

※ 특성 비율 선택 시에는 우선적으로 
3오의를 사용할 것인지, 4오의를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본인이 원하고 생각하는 스트라이커의
이미지는 무엇인지를 고려하여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스킬 가이드 및 사이클

※스킬명 옆 괄호 숫자는 스킬 레벨입니다.

1) 필수 스킬

운룡각(4) : 스트라이커의 이동기 스킬입니다.
체인스킬로 활용도가 다양한 완소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필수로 채용해줍니다.

붕천퇴(10) : 스트라이커의 카운터 스킬이며, 버블 수급 스킬
그리고 대표적인 유틸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트라이포트 1,2,3렙 모두 굉장히 좋기에 필수로 채용을 
해줍니다.

번개의속삭임(10~) : 흔히 말하는 번속으로, 시너지 스킬이며 
치적 18% 및 트라이포트에 따라 공속 시너지 그리고 버블
수급까지 효율이 좋은 스킬입니다. 필수로 채용을 해줍니다.

뇌호격(10~) : 스트라이커의 존재 이유라고 할 수 있는 
스킬 뇌호격입니다. 주력기로 딜 비중이 가장 높으며,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채용을 해줍니다. 

호왕출현(10~) : 스트라이커의 주력기 중 하나인 
호왕출현입니다. 판정이 좋고, 모션이 간결하다고 
볼 수 있으며 여러모로 완소 스킬입니다. 
딜 비중 또한 뇌호격 다음의 딜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폭쇄진(10~) : 일격스커 일 경우 폭쇄진 스킬은 선택 
스킬이 될 수 있으나 오의스커의 경우 기본적으로 
3오의 이상을 채용하기에 폭쇄진이 필수 채용 스킬이 
되게 됩니다.
스킬의 모션이나 판정 등 다소 불만이 존재 하기는 하나, 
적응되면 사용에 큰 문제는 없으며 데미지 또한 풀틱 기준
호왕출현을 상회하기도 하므로 필수로 채용을 해줍니다.

2) 선택 스킬

풍신초래(10~) : 4오의를 채용할 경우에는 필수가 될 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최근 나선경의 패치로 인하여, 풍신초래를 
제외하고 나선경을 채용하기도 하나 현재까지는 나선경 보다는
풍신초래의 비중이 조금 더 높습니다.
여러모로 말이 많은 스킬이지만, 4오의 채용 기준 3트포를 
휘몰로 찍을 경우 데미지가 나쁘지 않은 편으로, 4오의를 
채용하신다면 풍신초래를 추천드립니다.

나선경(10~) : 최근 패치로 인하여 백어택이 추가되어
채용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스킬입니다. 
카운터가 가능하며, 모션이 간결하고 쿨타임이 짧지만
기본 버블 소모가 1개로, 버블 소모 관련하여 직각의 효율을 
받지 못하며 라제니스 효과를 받지 못해 여러모로 아쉬운 
각인입니다. 또한 쿨타임이 너무 짧은 느낌이 있어, 사이클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실 추천 드리지는 않는 편입니다. 
차라리 쿨타임, 데미지를 모두 올려주면 어떨까 생각이 드네요.

격호각(10~) : 일반 짤 스킬 중 가장 추천드리는 스킬입니다. 
모션이 간결하며, 쿨타임 대비 데미지도 일반 짤 스킬 중 
가장 좋으며 버블 수급에도 영향을 주는 스킬입니다.
보통 3오의를 채용할 경우 일반 짤 스킬을 2개 선택할 때
그 중 한자리에 가장 추천을 드리는 스킬입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라제니스 효과를 받을 수 없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방천격(10~) : 일반 짤 스킬 중 한 동안 높은 채용율을 보였던 
스킬입니다. 선후딜이 다소 있으나 트라이포드 선택에 따라서 
라제니스 효과를 받을 수 있고, 버블 수급도 나쁘지 않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쿨타임 대비 딜로 볼 때 라제니스 효과를 
받은 딜 까지 생각해도 격호각에 밀리는 편입니다. 
쿨타임 등 본인의 사이클이 격호각에 맞지 않을 경우 채용을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월섬각(10~) : 일반 짤 스킬 중 가장 유틸성이 좋은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트포 선택에 따라 라제니스 
효과를 받을 수 있으며 버블 수급도 좋은 편이고
특정 상황에서 이동기의 느낌으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딜도 소소한 편이기에 유틸성을 중요시 할 경우 채용을 추천드리는 
각인입니다.

섬열란아(10~) :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 재평가를 받게 된 
스킬입니다. 다소 공격 범위가 좁으나 1트포 넓은 타격을 
통해 보완할 수 있으며, 3트포를 통해서 확정 치적을 얻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또한, 1트포 선택에 따라 라제니스 효과를
받을 수도 있으며 무엇보다 타격감이 굉장히 좋은 스킬입니다.

※ 3오의를 채용할 경우 섬열란아, 격호각, 방천격, 월섬각 중
2가지를 취향에 맞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각각 스킬에 따른 
장단점이 확실하니, 모두 사용해보시다가 본인에게 맞는 걸로 
선택해주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4) 스킬 사이클

https://www.youtube.com/watch?v=0z_3AG88EZk&t=13s

기본적으로 오의스커는 번속의 지속시간 그리고 붕천퇴 
바람의 축복 지속시간 안에 3오의를 온전하게 박아 넣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격섬 채용 기준)
운룡각 3타 -> 붕천퇴(번속) -> 번속(붕천퇴) -> 뇌호격 ->
호왕출현 -> 격호각 -> 붕천퇴(폭쇄진) -> 폭쇄진(붕천퇴)
-> 섬열란아를 베이스로 변형해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일격스커의 경우 붕번뇌(붕천퇴, 번속, 뇌호격)의 사이클로 번속 
안에 뇌호격을 온전하게 박아 넣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지만, 
오의스커의 경우 최근 질량 증가 및 돌격대장 각인을 채용하여
붕천퇴의 바람의 축복 효과를 온전하게 받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번개의 속삭임 지속 시간은 6초, 붕천퇴 바람의 축복 지속 
시간은 4초로 번속의 지속시간이 더 김으로써 번속을 먼저
사용하고 붕천퇴를 사용하여 붕천퇴 바람의 축복 효과의 
지속 시간을 조금 더 길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조우 시 사이클
짤 딜기를 격호각, 섬열란아로 채용했으며 딜 트포
위주로 트포를 채용했을 경우 조우 시 사이클을 굴리다
보면 버블이 부족하여 사이클이 꼬이는 현상이 발생되게
됩니다.

그렇기에 조우 시 사이클은 
번-> 붕 (또는 붕->번) -> 뇌호격 -> 호왕 -> 격호각
-> 붕천퇴 -> 섬열란아(폭쇄진) -> 폭쇄진(섬열란아)
사용 해주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사이클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클 사이에 짤딜기를 취향에 맞춰 배치하여 
사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첫 번째로 폭쇄진->번속->붕천퇴->뇌호격->호왕출현 입니다.
해당 사이클의 경우 폭쇄진을 먼저 사용함으로써, 폭쇄진의 
쿨밀림 현상을 약간이나마 방지할 수 있으며 판정이 좋으며 
빗겨치기가 가능한 호왕출현을 마지막에 사용하여 갑자기 
보스가 이동하거나 하는 경우에 그나마 온전하게 데미지를 
넣을 수 있도록 하는 사이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폭쇄진을 먼저 사용 후 번속 및 붕천퇴를 사용하기에 
폭쇄진 앞데미지에 번속 및 붕천퇴 바람의 축복 효과가 묻지 
않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번속->붕천퇴->뇌호격->호왕출현->폭쇄진 입니다.
해당 사이클의 경우 번속 및 붕천퇴를 먼저 사용함으로써 
스킬을 바로바로 난사해줄 경우 3오의에 모두 번속 및
붕천퇴 바람의 축복 효과를 묻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수 기준 해당 사이클을 2번째 사용 할 때 부터
폭쇄진의 쿨이 1~2초 가량 밀리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실전에서는, 허수처럼 보스몹이 가만히 있지 않기에
사실 사이클을 연속으로 사용할 일이 크게 없으므로
무시하여도 되는 부분이지만, 신경쓰이실 경우 폭쇄진
홍염 레벨을 뇌호, 호왕보다 높게 주시면 됩니다.

또한 폭쇄진을 사이클의 마지막으로 사용하기에
사이클이 끝나갈 때 쯤 보스가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
폭쇄진이 온전하게 들어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붕천퇴->번속->뇌호격->호왕출현->폭쇄진 입니다.
기존에 번속을 먼저 사용 후 붕천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렸으나, 사이클 내에 붕천퇴를 2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붕천퇴 이후 번속을 사용해주셔도 무방합니다.

해당 사이클들을 기본으로 하며, 추가로 짤 딜기를
배치하여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ex)
폭쇄진 -> 번속 -> 붕천퇴 -> 뇌호격 -> 호왕
-> 붕천퇴 -> 격호각 -> 섬열란아

붕천퇴 -> 폭쇄진 -> 번속 -> 뇌호격 -> 호왕
-> 붕천퇴 -> 격호각 -> 섬열란아
(빠텍님 추천 사이클 감사합니당.)

붕천퇴 -> 번속 -> 뇌호 -> 호왕 -> 격호각
-> 붕천퇴 -> 섬열란아
(푸루닉님 추천 사이클 감사합니당.)

오의스커의 경우 정해진 사이클이 없이,
번속 및 붕천퇴 바람의 축복을 3오의에 온전하게
그리고 
여유가 되어 짤딜기에까지 넣을 수만
있다면 어떠한 사이클을 사용하셔도 무방하나
치특신 1:1:2 기준 신속 베이스 캐릭은 쿨 타임이
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번속을 먼저 사용 후 붕천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렸으나, 붕천퇴의 쿨타임이 7렙 홍염 기준
5초로 
한 사이클에 붕천퇴를 2회 사용이 가능
하다면 붕천퇴를 먼저 사용 후 번속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 구구절절하게 써놨지만 붕천퇴가 2회 사용되는
사이클의 경우 사이클에 소요되는 시간이 10초
이상 소요되게 됩니다. 실전에서 보스가 그로기
혹은 큰 패턴 사용하는 중이 아니라면 온전하게
박기 힘든 사이클이기는 합니다. 그렇기에 
참고만 하시고, 3오의를 온전하게 박는 것에
집중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풍신초래를 채용할 경우 풍신초래는 별도로 사이클을 
구분하여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3오의 유저이고, 풍신초래를 채용해 본 경험이 많지 
않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미흡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사실상 군단장 레이드를 다니다보면 느끼시겠지만, 
군단장들이 허수아비처럼 가만히 있는게 아니기에 
3오의를 온전하게 박아 넣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발생되므로 딜 비중이 
가장 높은 뇌호격을 온전하게 맞추는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며 짤 딜기의 경우 말 그대로 
짤 딜기 이므로 버블이 부족하거나 오의스킬이 쿨 
일 때 사용해주도록 합니다.




4. 트라이포드 및 룬



3오의, 일반 짤딜 스킬 2개 기준

1) 트라이포드

운룡각 : 탁월한 기동성 (5)

붕천퇴 : 재빠른 발놀림(1), 바람의 축복(5), 자원증폭(5)
재빠른 발놀림 대신 탁월한 기동성을 채용하셔도 무관합니다.

번개의 속삭임 : 번개의 축복(1), 빠른준비(5), 치명적인 번개(1)
버블이 부족할 경우 번개의 축복 대신 엘리멘탈 갈취를 채용할
수도 있으나, 오의스커의 경우 버블이 부족한 일이 거의 없기에
번개의 축복을 채용하여 공속 시너지를 챙겨 줍시다.

뇌호격 : 단일타격(5), 약점포착(5), 모아차기(5)

호왕출현 : 빠른준비(5), 단일타격(5), 승천(5)
승천 대신, 호승격을 채용할 수도 있으며 딜적인 면에서는
호승격이 조금 더 높은 모습을 보여주나 유틸적인 부분에서는
승천이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취향에 따라 선택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폭쇄진 : 약점포착(5), 화염폭발(5), 대폭발(5)
버블이 부족할 경우 화염폭발 대신 행운의 버블을 채용해주시면 됩니다.

풍신초래 : 번개폭풍(5), 성장공격(5), 폭풍소환(5) or 휘몰아치는 폭풍(5)
휘몰아치는 폭풍과 폭풍소환을 플레이 스타일이 달라지게 
됩니다. 더 높은 고점을 원하신다면, 휘몰아치는 폭풍을 
사용하며 스킬의 자유도를 원하신다면 폭풍소환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격호각 : 공격집중(5), 집중타격(5), 호왕아(5)
무력을 중시하신다면, 공격집중 대신에 뇌진탕을 사용해주시면 
되며 사이클을 돌리시다 불편함이 있어 스킬의 쿨감을 
원하신다면 호왕아 대신 효율적인 타격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월섬각 : 백열각(1), 단일타격(5), 만월각(5)
라제니스 효과를 받고 싶으시다면 백열각 대신 강렬한 전격을,
유틸성을 높이고 싶으시다면 단일타격 대신 탁월한 기동성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방천격 : 약점포착(5), 정의로운 빛(1), 남다른 격(5)
버블이 부족하시다면 약점포착 대신 엘리멘탈 갈취를 
선택해주시면 되는데, 사실 오의스커는 방천격 엘갈을 
채용할 정도로 버블이 부족한 일은 없습니다.

섬열란아 : 넓은타격(1), 약점포착(5), 흥분한 일격(5)
라제니스 효과를 받고 싶으시다면 넓은 타격 대신 성스러운 
공격을 채용해 줍니다. 대신 이 경우 범위가 많이 짧아 적응이
필요합니다.

2) 룬

운룡각 : 속행 or 광분
가장 추천 드리는 건 속행입니다.
이미 붕천퇴 바람의 축복이나 갈망 효과로
공, 이속은 충분하기에 쿨감 효과를 볼 수 있는
속행 룬을 추천드립니다.

붕천퇴 : 출혈 or 정화 or 풍요 or 속행
붕천퇴의 경우 딱히 어떤 룬을 사용해야 한다 정해져
있기 보다는, 각 레이드의 상황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번개의 속삭임 : 풍요

뇌호격 : 질풍

호왕출현 : 압도 or 질풍

폭쇄진 : 질풍

풍신초래 : 질풍

격호각 : 출혈 or 풍요
버블 수급이 다소 부족한 느낌이 들 경우에는
풍요를 사용해 줍니다.

월섬각 : 질풍 or 풍요
버블 수급이 다소 부족한 느낌이 들 경우에는
풍요를 사용해 줍니다.

방천격 : 질풍 or 풍요
버블 수급이 다소 부족한 느낌이 들 경우에는
풍요를 사용해 줍니다.

섬열란아 : 질풍

※ 호기롭게 공략이라고 말씀은 드렸지만, 제 경험에 따른
주관적인 부분이 다소 포함될 수 있는 부분 양해 바랍니다.

5. 각인



각인의 경우, 어느 직업이나 마찬가지지만 합연산과 곱연산에
대하여 어느 정도 이해를 한 뒤 효율을 계산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예전에, 합연산 및 곱연산에 대하여 제가 작성 했던 글입니다.
위 글 한 번씩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 필수각인

원한 : 딜러라면, 누구나 채용해야 되는 필수 각인입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3을 채용해 줍니다. 

오의난무 : 오의스커이기에, 오의난무 직각은 당연히 채용을
해주어야 합니다. 4오의 이상 사용하실 경우 3을 채용해주시고,
3오의를 사용할 경우 1을 채용해줍니다.

아드레날린 : 치특신 2:1:1이 아닐 경우 필수로 채용해줍니다.
3렙 기준 치적 15%, 공증 6%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꿀 
각인입니다. 유물 구간에서는 2만 채용해주셔도 무관합니다. 
고대 고간에서는 치특신 2:1:1이 아닐 경우 필수로 3을 채용해 
줍니다.

기습의대가 : 사멸을 사용할 예정이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3을 채용해줍니다. 만약 환각을 사용하실 경우 필수 각인은 아닙니다.

2) 선택각인 

예리한 둔기 : 최근 말이 많은 각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배럭이 많아 예둔의 사용 풀이 넓으며 전각을 읽으신 
상태, 또는 특성비가 돌격대장, 질증 패널티를 상쇄시키지 못할 
경우 3렙을 채용해줍니다.

질량 증가 : 18%의 공증을 얻을 수 있지만, 
10%의 공속 패널티와 합연산으로 적용되는 각인입니다. 
하지만 최근 신속 비중을 높게 주는 오의스커의 특성과
붕천퇴 바축, 갈망의 효과 등을 통하여 노패널티로 사용이 
가능하기에 3렙을 채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돌격대장 : 이속이 높아짐에 따라 주는 피해량이 증가하는 각인
입니다. 최대 이속 기준 18%의 효율이 나오며, 질량 증가와 
마찬가지로 붕천퇴 바축, 갈망 효과를 통해 풀 효율을 뽑아낼 
수 있는 각인입니다. 치특신 1:1:2 기준 붕천퇴 바축을 
제외하더라도, 16% 이상의 효율이 나오게 됩니다. 
3렙을 채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주받은 인형 : 한 동안 높은 채용율을 보이던 각인입니다. 
패널티로 생명력 회복 효과 감소가 있으며, 숙련도가 높을수록 
노패널티로 사용이 가능했던 각인입니다. 하지만 합연산으로 
적용되게 되므로 실효율은 16%보다 낮아질 수 있습니다. 
저주받은 인형의 경우에도 전각을 읽어두셨으면 채용하셔도 
무방합니다.

3) 피해야 하는 각인 조합

기본적으로 위에 설명드린 각인들 중 
아드레날린 공증, 질량증가 공증, 저주받은 인형
공증의 효과는 모두 합연산으로 적용됩니다. 
질량 증가 + 저주받은 인형은 합연산으로
34%의 효율이 나오게 되는데, 
돌격대장 + 질량 증가는 곱연산으로 39%의
효율이나오게 됩니다. 

고대 20강 이상에서 무기 1강 당 2% 미만의 증가 
효과가 있다는 걸 생각할 때 무기 2~3강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여기에 아드레날린 공증의 효과까지 계산할 경우 그 차이는 
더욱 벌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질량 증가 + 저주받은 인형 각인의 조합은 
꼭 피하도록 합니다.

6. 실전영상(플레이스타일 참고용)

+ 촬영을 한 기간이 상당히 지난
영상들로, 플레이스타일 참고만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전 영상을 추가해보았습니다.
매우 많이 똥손이고 실수도 많지만,
플레이스타일 참고가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 허수아비 1분, 2분

https://youtu.be/oUVDuOWliaM

2. 하누마탄

https://www.youtube.com/watch?v=N26zrua3oX0&t=156s

3. 하브 5,6관

https://www.youtube.com/watch?v=LK3ROgdoRNU&t=261s

4. 소나벨

https://www.youtube.com/watch?v=bg9AcJKhcNM

7. 마치며

비루한 지식으로 주저리 주저리 적어보았는데,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 달아주시면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략 글 한 번 쓰는데 엄청 오래걸리네요 ㅠ_ㅠ
다른 분들이 대단하다고 느껴지게 되네요!

오의스커가 인식이 낮은 것은 아니나, 유저풀이 없어
인식이 아예 없는 상태라고 생각이 됩니다.

생각보다 딜도 쎄고, 재밌는 오의스커 많이 사랑해주세요!

감사합니다.

[22.05.30 수정] 스킬 사이클 일부분과 모바일에서
조금 더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22.06.03 수정] 실전 영상 추가했습니다.
[22.06.11 수정] 허수아비 영상 추가 했습니다.
[22.07.09 수정] 조우 시 사이클 추가
[22.09.13 수정] 스킬 사이클 수정, 스펙 업데이트?
[22.11.15 수정] 소나벨 영상 추가 및 스펙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