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안좋아서 점심 후려치고 심심해서 사무실에서 끄적여봅니다 
상대적으로 스커 유입만큼 난무관련 정보글이 부족한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알고있는 난무스커 빌드종류와 장단점에 대해서 공유 해보려 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과 주관이 섞여 있으니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감안 해주세여

난무는 일격각인과 다르게 특성치를 어떻게 분배하느냐에 따라서 
채용 할 수 있는 각인의 풀이 넓습니다.
하지만 스마게의 의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떤 특정 특성에 투자하던 허수기준 큰 딜편차는 없는 편입니다.
예를들면 치특신 211 121 112 모두 약간의 딜차이는 있지만
고치명일수록 저점보완 고특화일수록 고점보완 고신속일수록 저점보완 측면에서 우세할 뿐
허수dps를 기준으로 비교 해 보았을 때 모두 비슷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211 고치명 빌드입니다.
현재는 112 121빌드에 비해서 채용하는 분들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만,
아드레날린 각인등 낮은 치명을 보완 해줄 수 있는 루트가 열리기 전까지 많은분들이
채용하시던 빌드 입니다. 3오의 4오의 운영이 모두 가능하고 
특징으로는 아드레날린 각인에서 자유로워짐에 따라 운룡각을 채용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아드예열이 익숙치 않던 시절과 조금이라도 딜을 올리기 위해 딜스킬 하나를 추가로 선택 할 수 있다는점에서
메리트가 있던 빌드입니다(였습니다)
하지만 운룡각은 아드예열 뿐만 아니라 속행,광분등 룬효율이 좋고 좋은 이동기적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굳이 뺄 이유가 없는 스킬이기도 하죠.
운룡각 대신 잠룡 채용 후 잠룡+붕천퇴로 상시 풀공이속을 유지하며 
돌격대장 각인을 사용하는 빌드로 파생되기도 합니다.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고치명으로 저점을 보완하는 대신 고점이 낮음으로 
4오의 운영을 해야 하거나 일반 딜스킬을 운룡각 자리에 넣어줘야 하는데 반해
스커에겐 백을 온전히 잡아주는 스킬(나메 민사등)이 전무한 깡통 클래스이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고
운영하기 쉽지 않았죠. 
게다 돌대 질증같은 18%급 각인을 노패널티로 운영하기엔 난이도가 높기에 각인의 풀 자체도 줄어들게 됩니다.
고치명에 따라 번속 사전작업에 덜 묶여도 된다는 점과 
버블수급기를 하나 더 채용 할 수 있어서 오의스킬 운영이 매끄러워지는 장점이
존재 하지만 한계가 명확하고 백어택 스트레스가 높은 편입니다
어느정도 연구가 되고서는 1.5/1.5/1 빌드로 발전하여 치명은 약 900전후 신속은 500~600 나머지 특화로 
어느정도 실전성을 챙긴 빌드이기도 합니다.
메이저 각인은  원예저기돌오1 입니다.


고특화 121빌드
121는 현재도 고점을 노리는 유저분들이 채용하는 빌드입니다.
3오의 운영보다는 +풍신or나선경 으로 운영하여 4오의를 굴리는데
신속치가 높지 않기에 한사이클의 호흡이 긴편이고 여유로운 만큼 4오의 운영에 특화 되어있습니다.
풍신 채용시 휘몰 또는 폭풍소환 트포를 취향적으로 선택 할 수 있으며
나선경이 백어택이 생긴 이후로 나선경의 공속트포를 이용하여 풀공이속 운영 또한 가능합니다.
휘몰 풍신 채용시 낭낭한 무력기여도로 무력 전 뇌호 호왕 폭쇄같은 주력기를 아껴 먹을 수 있고
나선경을 사용하여 2카운터 채용+공이속+부위파괴 측면에서 상당한 유틸을 챙기는것도 가능하죠.
무엇보다 다른 빌드에 비해서 고점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전에서 4오의 한사이클을 백어택으로 운영하기 어렵다는 점
폭쇄진,월섬각의 따로 노는 쿨과 풍신의 긴 시전시간으로 사이클마다 스킬운영이 바뀐다는 점
일반스킬이 빗나가는 경우 오의 스킬 한개를 통째로 날려먹어야 하는 리스크가 존재한다는 점으로 보아
상당한 숙련도가 강제되는 빌드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개인의 숙련도와 상관없이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쿠크2,칼엘,비아키스등 패턴을 가진 레이드에선
4오의 한사이클 운영이 매우 힘들다는 단점과 이런 리스크를 안고 가더라도
허수dps기준 211 112와 비교 했을 때 합당한 리턴을 체감하지 못하는 참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어떤 빌드보다 실전성에서 항상 말이 많은 고특화 난무이지만,
확실한건 운영만 가능하다면 난무의 빌드중에서는 가장 고점이 높으며
이번 일리아칸에서 백을 내주는 경우가 많고 전방패턴이 많아 충분히 운영이 가능한점을 미루어 보아 앞으로 
많은분들이 채용 할 가능성이 많은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메이저각인은 원예기돌아오1 / 원예기아오아1 입니다


112난무 
난무유저 7~8할이상은 채용하고 있는 교복빌드입니다.
압도적인 편의성과 저점보완 측면에서 그 어떤 레이드에서도 운영이 쉬우면서
현재는 세우라제를 채용하는 고스펙 유저들이 많아짐에 따라 어느정도 영수증까지 볼 수 있는 빌드입니다.
질량증가,돌격대장(18%급각인)을 노패널티로 채용 할 수 있어서
예둔,저받을 사용하는 다른 빌드나 일격유저들과의 dps차이를 좁힐 수 있습니다.
이에따라 고스펙 10멸홍 둘둘구간에서 주력기 제외 홍염을 사용하는 일격과 벌어져 있던 딜차이를 
일반스킬 10멸화 보석으로 어느정도 메꾸게 되고(필자는 주력기만 10멸홍ㅠ)
결과적으로 기믹편의성+실전성+고점까지 모두 챙긴 팔방미인 운영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112난무는 3오의 강제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상 4오의 운영도 가능합니다.
영웅 풍요룬이나 번속엘갈을 이용시(사실 고신속 난무한테 번축 의미없어요) 또는
월섬각 채용시 4오의 운영 버블에는 전혀 문제가 없어지고 풍신 또는 나선경을 채용하여 고점을 뚫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21과 비슷한 이유(리스크 대비 딜차이가..)와 고신속에 따라 더욱더 빡빡 해진 쿨타임으로 
4오의를 채용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3오의 운영시 사이클이 굉장히 쾌적한데,
운 붕 번 뇌 호 격 (붕) 폭 섬 운 붕 번 뇌 호 격 (붕+진천각) 폭 섬 . . .
최소 2~3사이클 까지 쿨밀림이 거의 없습니다(그이후로는 대부분 기믹)
단점도? 분명히 존재 합니다.
고신속 테크인 만큼 성장구간에서 딜만족도가 고치명 고특화 직업 대비 현저히 떨어지고
쿨마다 스킬을 굴려야 타 딜러들의 dps를 따라가는 구조이기에
홍혐보석과 스킬 사이클이 정형화 되어 있음에도 근접사멸+백이동기 부실이라는 스커 특유의 깡통성능으로
때에 따라 사이클을 바꿔주는 운영이 강제되며 이에 따라
사이클이 변동 되는 만큼 미세하게 딜누수가 나올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아득바득 잔혈딜러를 원할 때 이야기 이고 
사이클에 묶기지 않고 번속>오의, 붕천퇴>오의스킬만 쿨마다 잘 굴려줘도 어딜가던 1인분 이상 
강투딜러는 가능한 빌드입니다. (질증 돌대 사멸수저인 이유겠지요?)
개인적으로 어딜가나 1인분+ 이상 할 수 있는 강투딜러인 점.
플레이가 쾌적한점이 장점인 112 빌드입니다. 
메이저각인은 원기돌질아오1 입니다


  
지적 언제나 환영이고
난무 잡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