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신반반? 이게 뭔 약팔이냐?

라고 하실분들, 일단 진정해보세요.
편견 없이 연구를 한 결과 나온 결과물입니다...!!
좋을수가 없는데? 싶어도 일단 들어보세요!

일단, 게시글에서는 가장 많은분들이 분포한 1680 기준으로 설명해볼게요.
유각이 없고, 치확 반지가 없고, 치명 90 팔찌 딱 하나 있는 제 기준이에요.
오히려 유각을 읽거나 팔찌가 좋거나 할 수록 더 많은 이득을 보니까 끝까지 읽어주세요!

현재 아크패시브를 연 80+ 포식 슬레이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음속 돌파를 채용한 극신트리,
  2. 뭉툭한 가시를 채용하고 유물 아드를 읽은 뭉가트리.

직게를 호시탐탐 염탐해 봤을 때,
현재 아드 유각 아니면 음속 돌파를 채용해라~ 하는 분이 제법 많고,
실제로 음돌을 쾌적하다고 쓰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음속 돌파는 공이속 160%를 달성해도 진피 24%가 최대 효율입니다.
뭉가는 치확이 20%가 빠진다고 해도 진피가 70%나 상승합니다.
대충 비교해도 압도적인 밸류 차이. 흠... 가능하면 뭉가를 쓰고 싶은데...
하지만,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슬레이어 유저들이 아드 유각이 없습니다.
아드 유각이 개나 소나 읽는것도 아니고, 장당 20만골을 호가하는 아드 유각을 20장이나 읽으려면...
400만골인데. 이건 범용성이랑은 거리가 멀죠.
회심의 밸류 탓에 달인을 쓰기도 애매합니다.

딱 지금 통용되는 극신 슬레의 치확을 따보면,
치명스탯 650+일격20% = 43%,
아드레날린 풀스택 = 14%,
폭주 = 30%
백어택 = 10%
도합 97%로, 아무리 그래도 치적이 105%는 되야 쓸만하기 때문에 팔찌 등을 합산하더라도 모자라죠.
사실, 자치적으로 97%가 나오는데 치적시너지도 아닌 피증시너지인 슬레가
97%나 된다는 건 굉장히 높은거긴 한데...
한돌을 빼고 예감을 가는 등 이리저리 돌려서 쓰더라도 이건 너무 아쉽죠.

그렇다고 음속 돌파를 가자니, 공이속만찬을 빠는 등 최대치를 먹더라도 지나치게 밸류가 낮습니다.
극신치를 가도 자치적이 97%나 되는 슬레이어가... 뭉가를 못 간다고요? 이건 너무 아쉽지 않나요?
최대 효율을 보면 진피 70%를 받아가는 이 사기 특성을요?
물론 노크리가 터지면 불쾌하긴 합니다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더 세질 방법이 없을까요? 400만골을 투자해서 뭉가를 켜야할까요?

그래서 고민한게 바로 스탯 비율 조정입니다.

슬레는 뭉가도, 음돌도 갈 수 있죠. 치적도, 이속도 모두 슬레의 자버프.
폭주시 치적, 공이속 증가로 챙겨갑니다. 이건... 반대로 말하면, 음속 돌파를 채용하지 않는다면.
포식은 신속으로 받아갈 게 오직 '쿨타임 감소' 뿐입니다.

그렇다면, 그렇다면...

신속을 빼더라도 풀공이속이면서, 쿨타임 감소는 아주 조금 줄어드는데,
뭉가 풀 효율을 받아내서 음돌 트리보다 더 진피가 높아진다면?

유일한 이점, 쿨감도 이제 챙길 수 있는데. 음속 돌파를 갈 것도 아니라면,
쿨감 밸류도 안 나오는데,
공이속이 안 오르는 신속을 굳이 과하게 갈 필요가 있을까요?
이 연구는 이 생각에서 착안되어 시작되었습니다.






이게 제가 정리한 트리의 최종본입니다.
뭐? 최적화 훈련? 치신반반?
뭐 이런 근본 없는 트리가 다 있어? 진피를 챙긴다면서 한돌을 내려?

자 자, 진정하고 일단 계산을 해보자구요.

우선 신속이 빠져서 생기는 가장 큰 공백, 쿨타임부터 따져봅시다.
기존 트리는 극신속을 통해 37%의 쿨감을 챙겨갑니다.
하지만 이 트리는, 치신 반반을 가게 되어 신속이 500 내려갑니다.
26%, 이 트리로 챙기는 쿨타임. 좀 많이 느리죠? 11%나 비네요.
여기서 등장하는게 최적화 훈련으로,
최적화 훈련은 진피 10%를 내리는 대신 8%의 쿨타임을 줍니다. (둘 다 신속펫 기준)
합쳐서 34%!
이제 실제 적용 쿨타임을 계산해보면,
쿨타임 계산기를 통해 계산해봤을 때 8작기준
기존 음돌트리 브루탈은 20.147초.
해당 트리 브루탈은 21.697초.
이로 인해 쿨타임으로만 따져보면 DPS가 7.69% 하락하네요.
1초 차이인데 이렇게나 DPS가 떨어지다니... 하지만, 데미지쪽을 볼까요.

그래봤자 딜이 내려가면 별로 아님?
네, 맞죠. 이제 진피를 따져봅시다.
진화형 피해는 합연산으로 계산되니, 겹칠수록 효율이 내려가지만 덕분에 오히려 계산하긴 편하네요.

기존 음돌트리 진피!
공이속 만찬, 갈망 기준 음돌 24%,
한계돌파 30%, 도합 54%입니다.

뭉가트리 진피!
우선 뭉툭한 가시 효율부터 계산해봐야 하는데요.
이 트리의 치확은 몇퍼일까요?
치명 1150 = 41%
일격 = 20%
예리한 감각 = 4%
아드레날린 풀스택 = 14%,
폭주 = 30%
백어택 = 10%
치확이 도합 119%죠.
즉, 80%에서 39%가 넘치니 39x1.4=54.6%고, 기본 15%니까 뭉가의 진화형 피해는 69.6%입니다!
여기에 최적화 훈련 10%, 예리한 감각 5%. 15%를 더해 도합 84.6%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100459?name=subject&keyword=%EC%95%84%ED%81%AC%ED%8C%A8%EC%8B%9C%EB%B8%8C%20%EA%B3%84%EC%82%B0%EA%B8%B0
해당 아크패시브 계산기에, 입타의 수치 21%를 음돌 풀효율 24%로 넣고
슬레의 치피와 치확, 그리고 제 스펙 등 이것 저것을 넣어 이리저리 마개조해 계산해본 결과,
기존 음돌트리 대비 뭉가 트리의 피해량이 8.345% 강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회심과 치피를 고려해 계산해봤을 때, 슬레는 뭉가 채용시 15.2%의 DPS 손해를 보거든요.
이를 진피 실제 뎀증과 함께 계산할 경우 저런 결과가 나옵니다.
이 계산기는 로스트아크 클라이언트가 아니기에 비정확할수도 있을테고,
물론 플레임 블레이드 숙련된 힘의 치피가 매우 높으므로, 총 수치는 더 낮아지겠습니다만...
숙련된 힘으로 인해 감소하는 효율은 계산법을 모르니 대충 조금 더 낮다만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쿨타임으로 인해 DPS가 
7.69% 하락하지만, 피해량이 8.345% 증가하는 트리.
심지어 치명만 터진다면 영수증은 비교도 안될만큼 확 높아지는 트리.
뭐가 더 나을지는 안 따져봐도 알겠죠.

일단 이 세팅이 더 좋아보이는 것 같습니다만, 이게 전부일까요?
아직 가장 큰 장점이 남았습니다!
뭉가는 치적 시너지를 온전히 받을 수 있습니다. 아주 맛있게요.

치적 시너지가 하나 온다면, 음돌트리로는 상상도 못하는 변경이 가능한데요.

치적 시너지를 하나 받고,
치명 4포인트를 신속에 주는 대신 최적화 훈련 1, 예리한 감각 1을 한계 돌파로 모두 몰아주면
기존 트리보다 0.94%의 쿨타임이 빨라지는데도 (기존 트리 브루탈 45.76%, 해당 트리 브루탈 46.7%)
10%의 진화형 피해를 추가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서포터 등 모든 진피가 계산된 진피 계산기를 돌려보면,
합쳐서 총 5.03%의 피해량0.94%의 쿨타임이 감소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피해량 증가는 여전히 모든 시너지중 공증 다음으로 구린
피증 시너지 5.56%(슬레의 피증과 겹쳐서)만큼도 못하지만,
쿨로스를 내지 않는다면 총 5.97%의 데미지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겠죠.
이래도 음돌 트리보다 쿨이 느리기 때문에, 아직도 실전성은 있는 편입니다.


치적 시너지가 둘 온다면, 더더욱 파격적인 변경이 가능한데요.

치적 시너지를 둘 받고, 치명 11 신속 29에
노드를 모두 한돌에 넣으면 뭉가 치명 119%로 정확하게 맞아 떨어집니다.
보셨다시피 쌍치적이 생기면 데미지가 정말 확 늘어나는데요,
사실상 극신트리에 한돌 3을 줘버리는 식이라 치적보다 진피 15%가 그냥 늘어나는 셈이죠?
진피 15%가 증가해서, 실질적 피해 증가량은 7.34%입니다.
한돌 3, 뭉가 2 이상 진피를 줄 순 없으므로
이게 사실상 슬레가 노드로 뽑을 수 있는 최고의 피해량이나 마찬가지인 셈이죠.
쿨타임 역시 극신답게 가장 빠른데요,
기존 트리 브루탈 45.76%, 해당 트리 브루탈 48.76% 쿨타임 감소로 노치적 대비 쿨타임이 3.07% 빨라집니다.
즉, 2치적일 경우 해당 세팅을 사용하면
피해증가 7.34%, 쿨타임감소 3.07%를 누릴 수 있습니다.
DPS는 총 10.41% 상승하겠지만, 기존 음돌트리와 비슷한 쿨타임이 되는 탓에
약간의 쿨밀림이 생길수는 있겠습니다.

보다싶이, 1치적까지는 큰 피해량과 약간의 쿨타임이 상승하나 2치적부터는 쿨타임이 과하게 상승해
자체적으로 풀효율을 보는 슬레는, 1방깎 다음으로 1치적이 가장 맛있습니다. 공증은 아드와 겹칩니다.
1치적 기준 5.97%, 2치적 기준 추가로 4.44%의 dps가 상승합니다.


그러니, 아크패시브 프리셋도 세 개를 만들어두는 걸 추천드려요.
노치적, 치적, 쌍치적.
누가 슬레에게 쌍치적을 붙여주겠냐만은, 공대가 늘 원하는대로 짜이는 건 아니니까요.
치신반반이 별로같아 음돌을 쓰셔도 치적, 쌍치적 뭉가 세팅은 만드시는걸 추천드려요!
치적, 쌍치적 기준으론 타 세팅 대비 이게 정말 좋거든요. 이건 단언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추후 유물 각인이 많이 풀린다거나 해서 아드 유각이 풀리거나, 본인이 아드 유각을 읽었다면
아드 유각으로 얻는 치확 6%만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팔찌로 치명을 더 챙기거나, 치확 옵션을 챙긴만큼 더 조정할수도 있구요.
결국 치명 스탯을 덜 올려도 뭉가를 쓸 수 있게되는 나중에는,
모두가 이견 없이 뭉가를 쓰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 수정

쿨감을 조금 더 낮춘 대신 영수증을 조금 더 올릴수도 있습니다.
예리한 감각을 제외하고 그만큼 치명 스탯을 더 올려 뭉가 풀 효율은 유지하고,
한계돌파를 찍어 진피 5%를 더 챙기는 트리입니다.
대신 신속이 빠져 쿨감 2%를 잃게 되며,
진피 계산기로 계산한 결과 실제 피해량은 2.33% 증가합니다.
여기서 쿨감은 곱연산으로 적용되는 등 복잡한 계산식이 있으므로,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4702?name=subject&keyword=%EA%B3%84%EC%82%B0%EA%B8%B0
해당 계산기를 사용해 계산한 결과 8작 기준으로 브루탈 쿨타임이
기존 트리 [21.697초] 해당 트리 [22.330초]로 쿨타임으로 인한 DPS가 2.9% 하락합니다.
딜이 2.33% 상승하는 대신 쿨타임으로 인한 DPS가 2.9% 하락하는 트리로,
이 정도면 상당히 유효한 트리라고 생각해 소개드립니다.
기존에 쿨타임이 노시는 분들은 해당 트리를 참고하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여기서 DPS를 더 낮추고 한방딜을 더 올리고 싶으신 분은
최적화 훈련 ㅡ> 한계돌파로 하나씩 옮기시면 될 것 같지만
이 이상 쿨타임을 늘리는 건 오히려 실전에서도 쿨이 남아돌수도 있어서 추천드리지는 않아요.

빌드 사용 전, 반드시 본인의 치확에 맞게 최적화해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새로 소개드린 세팅 기준 제 스탯은 1258/1125고 팔찌 치명스탯 95=4% 외 추가 치확옵은 없습니다.
치명 1250 = 45%
일격 = 20%
아드레날린 풀스택 = 14%,
폭주 = 30%
백어택 = 10%
치확이 도합 119%로 이에 맞추어 119%를 맞추고, 남는걸 신속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이상, 치신반반 뭉가슬레 연구글이었습니다.
사실 제가 포셔님처럼 분석을 자주 하는 그런 사람도 아닌지라
다른 분들의 효율표 등을 많이 참고해서 이 결과가 매우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적어도 방향정도는 제시할 수 있지 않나 싶어서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이렇게 심도있게 빌드를 연구한적은 많이 없어서, 이게 최고의 빌드라고는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만...
적어도 아직 슬레에게 연구 방향이 많다는 점은 알려드리고 싶었어요.
다른 분들도 보고 좀 더 깎아서 최고의 빌드를 만들어보는것도 어떨까 싶어요.

일단 제가 생각해 본 트리로는 이게 가장 괜찮아 보입니다만,
다른 분들이 어떻게 생각할지라던가 반응같은게 궁금해서 연구중이지만 일단 올립니다.
다른 세팅에 비해서도 dps가 괜찮았거든요.

그동안 모르겠으니까 일단 음돌! 을 외치며,
치명 시너지가 들어와도 세팅 변경 없이 레이드를 돌리던 분들은 한번쯤 고려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오히려 치적이 들어올수록 더 맛있어지는 결과가 생길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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