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셔 : 스마게는 보상을 합리적으로주지만 유저입장에서 체감이 될수없다 직관적으로 만들지않았다
        보상 관련 설계가 잘못되어있다
        이런거 볼떄마다 느끼는게 병탁씨 답이없어
  
        이런식으로 만들었으면 누군가 풍둔아가리술로 설명을 해줘야하는데 이걸 왜 내가 얘기하고있냐고
        재학씨가 얘기해줘야한다

        상아탑 시절만해도 보상 직관적이어서 굉장히 좋았다
        강화재료를 하나로 통일하고 악세,팔찌파편을 거래가능으로 바꾸던 뭘하던 개편이 필요하다        

        로스트아크는 설계관련 문제빼면 굉장히 잘만든게임이 맞다. 갓겜이맞아요  
        레이드는 rpg중 원탑수준으로 잘만들었고 , 게임의 그래픽도 좋다 . 근데 설계구조가 매우 기형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