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속빈익빈부익부 상황








(출처 : 김홀앵 유튜브 캡처)



동일한 3노드 선상에 있는 효과입니다.
이로써 바드는 딜타임에 
갈망 9% + 천상 8% + 천상트포 8% + 증폭의세레나데 4.5% 

도합 29.5% 공속버프를 줄 수 있는 캐릭이 되었습니다.








(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23033 )




도화가 이속도 병신같지만 

안그래도 공속버프조차 없고 마나회복도 제일 구린캐릭인 홀나가 

저 공속 4.5%에 대비되는 자리에 고작 "축오 켰을 때" 

자원회복 15% 증가라는 효과를 받은게 참 신기합니다.



(갈망 제외) 기존에도


바드는 16% 공속버프
(공깎35% 포기)

도화가는 조건부 8% 공속버프
 (난치기 위에서만 3초씩 갱신. 
해그리기는 난치기와 중첩도 안되고 피감20% 날라가서 안찍음), 

홀나는 0% 공속버프를 제공할 수 있었는데

대체 무슨생각으로 이미 공속버프가 가장 높은, 
미세하게 높은것도 아니고 40%가 상한치인 게임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바드에 또 쥐어줬는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이제 홀나랑 파티하시면 공격속도가 기존 갈망대비 -3% 디버프로 들어갑니다.
아시다시피 갈망수치가 12%->9% 너프당했거든요.









2. 심포니아 시즌2 - 
12m낙인과 24m낙인





심포니아 시즌 2 인가요?
시즌 바뀌어서 12m, 24m 차별 다시 들고오신건가요? 지속도 2초  짧네요?

심포니아 12m 쉴드일 당시 굉장히 불쾌하고 불편했으나 
유일하게 공깍보유, 수호의연주 등을 밸류 높은 스킬을 보유하여 
광역 케어에 대한 밸런스인가 생각했으나 타 폿과 마찬가지로 24m로 수정되었습니다.
애초에 지금 생각하면 말도 안되는 차별이었습니다.

근데 시즌3 넘어와서 도화가만 12m 인 이유가 대체 무엇인가요?

애초에 도화가는 낙인 유지 저점이 가장 높기때문에 
당당히 4티어 사이드 노드 자리를 차지하고있는 이 효과 자체가 가장 의미가 없기도 합니다.
우연치않게 또 낙인 유지 저점이 낮은 바드가 가장 효과를 잘 보는 노드이기도 하구요.
근데 낙인유지 저점이 높으니까 낙인유지 저점 높이는 노드에서 손해봐야합니까?
그러면 공속은 있는 바드는 왜 또 주었으며, 없는 홀나는 왜 패싱입니까?













4. 차별의 정점을 찍어버린 메인 4노드 











홀나 도화가가 드러눕고있는 원흉이자 
밸런스파괴의 정점을 찍어버린 4노드입니다.

지금 애초에 3Lv까지 다 찍지도 못하지만 
다 찍어봤자 손만 바빠지고 버블 효율이 기존만도 못한 도화가,

대체 홀나를 해보긴 했는지 궁금한 강제종료시 게이지회복
아니 다 썼을 때 10%, 20%, 30% 확정 환급이 아니라고?

그리고 바드의 4버블


이게 같은 포지션의 캐릭군의 같은 선상에 있는 효과가 맞는겁니까



그리고 바드의 4노드는 

혼자 각성물약 효율 1.3배 즐기기, 

플레이 중 잉여아덴쌓아두기의 메리트를 제외하고도








심포니아 1.3버블 회복이라는 히든효과가 있습니다.





대체 이게 무슨 개초딩캐릭입니까?

서폿에 쿨감 퍼주다보니  천상의 연주 쿨은 9작 기준 어느덧 9초대 입니다.

홀나 장점이 24m 공증 두개?
바드는 그냥 24m 스킬 하나로 무한유지가 1~2초 비는 수준까지 따라왔습니다.

도화가 아덴수급이 바드에 비해 너무 과해?
소나티네 추가로 낙인저점+아덴수급증가

도화가만 아덴 나눠써서 불쾌해?
잔여버블패치

도화가 각성기 효과가 아덴칸 2개?
바드도 이제 1칸을 초과해서 수급하네요.
이거 없어도 4버블 자체가 그냥 개초딩효과입니다.

바드엔 24m 공증에 빠른준비트포로 24m 공증효율 늘리고
도화가엔 장판형 공증에 빠른준비트포 늘려서 24m 공증효율 낮추고

기존 최마증을 끼고 마나음식을 먹어도 
마나가 마르는 캐릭이라는 단점이 있었는데 그거마저도 해결 됐습니다.
최마증 대신 낄 수 있는게 구동인데 구동 안끼면 걸러지나요?
최마증 강제하는대신 4버블까지 안가고 
기존 바드고점만 준다고해도 홀나 도화가는 최마증 갈겁니다.

은은히도 아니고 대놓고 이렇게 단 세개 있는 캐릭터안에서 
너무 명백하게 밸런스에서 차별을 해버리니까 너무 당황스럽습니다.















(추가)



말씀하신거 찾아보니 오히려 바드쪽이 극신, 
도화가 쪽이 특화반지로 도화가 세팅만 고점이 더 높게 잡혔던 비교였네요.
오히려 도화가만 더 좋게 나온 지표였는데
지적해주신덕에 더 정확한 지표가 되었습니다.
특화 효율로 인해 저달 효율 약 11% 정도 도화가가 높게 잡혔습니다.
계산식이 정확히 어떻게 되는진 모르겠지만 0.2%p? 정도 도화가가 높은정도같네요.
근데 2버블의 지속시간은 바드가 20% 깁니다.
고점차를 얘기하려고 가져왔던 지표였는데 굳이 2버블 비교로 간다고해도 ...

2버블만 본다고 치면 특화효율이 도화가쪽이 살짝 높은
바드는 천상의 빠준 등의 이유로 타 서폿보다 특화를 
더 공증손해없이 가져갈 수 있기때문에
이 점도 크게 메리트가 되진 않습니다.
천상보다 쿨 긴 해그리기 때문에 특화를 못가져감
오히려 같은 공증쿨을 가져간다고 치면 
특화를 줄 수 있는 바드쪽 효율이 더 좋겠죠

애초에 2버블간의 비교를 하고자 가져온것이 아니라
아래서 말씀드리다시피 이미 3버블 고점 뚫린캐릭에 4버블주고,
고점 막힌 애한테 저점을 더 나눠서 나노단위 저점을 준 아크패시브에 대한 얘기라
이 점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화강환류같은 지딜 캐릭보다 
포강점화같은 딜몰캐릭이 무조건 좋고 
아드로핀이 존재하는 게임에서 

기존에도 저점 낮은 애는 
그마저도 버블 나누고 그마저도 효율 더 낮춰서
응 너네는 개같이 손 바쁘게 노가다해 
하는 방식으로 아크패시브를 던져주고
기존에도 넘사벽 고점 가진 애는 
고점 더 편하게 유지하게 해주는게 맞는 밸런스인가요?
아니 근데 이번에 딜몰이 없는 아덴딜러들 어느정도
약하게나마 폭딜 비스무리한거 주지않았나..? 대체 도화가는 왜 ?


애초에 지금도 두 자리 중 한 자리는 바드가 좋고
단점이지만 그나마 끝마딜러 용으론 편했던 홀나는
이제 마나회복 적은게 전혀 메리트 되는 애도 없는데
파티에 받을 이유가 뭔가요?


지금 바드가 아크패시브 받은거 절반 떼서 홀나 줘도 바드가 좋습니다.

딜타임에 30% 가량 공속 제공 
+ 최고점의 딜버프를 제공해주는 서폿을 두고
누굴 어떤 메리트로 받으실건가요?

3폿 다 키우는 입장에서 바드가 하향당하길 원하지는 않습니다.
개초딩캐릭이 됐지만 이미 줬던거 뺏어가면 기분 나쁠 것 같거든요.


그냥 밸런스를 맞춰주세요.

제발 1버블 노가다 뛰어야하게 생긴, 
심지어 이러면 기존보다 더 효율이 더 구려진 
방향성이 되어버린 도화가 다시 재고해주시고

(너흰 이제 4초마다 1버블 노가다 뛰어야하는 직업이야! 
하는 디자인 자체를 변경해주세요.
3버블시 바드보단 낮은 고점버프라던지, 
2버블의 지속시간을 늘려 지딜면에서 효율이 굉장히 좋아지던지
아니 근데 지딜캐릭들 다 폭딜 비스무리한 방향성으로 간거같은데
도대체 도화가는 왜 더욱 더 나노단위의 지딜이 된건지)

홀나 역시 중도해제 했을 때 효과는 그냥 2노드에 붙여주시고
확정 아덴회수를 달아주던 뭔가 진짜 메리트가 될만한 효과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크패시브에 붙여줄게 아니라 아덴 켰을 때 개노잼구조 자체를 바꿔줘야합니다.

아덴가동률이 너무 늘어날게 문제라면 
아덴 사용 중 수급한 아덴량의 30%~50% 획득이라던지
아덴 사용 중 심판의빛 사용시마다 짤힐이라던지 짤보호막이라던지
아덴 키면 신지 심빛 등 수급스킬 사실상 잠금하는 구조가 맞는건가요?

자원회복량 창난것도 얘가 사실상 스킬 6개만 써서 본인체감이 덜해서 그렇지
신지라도 쓰는 순간 마나음식없이 안돌아가는 캐릭 됩니다.

도화가는 아크패시브 디자인 방향성만 고쳐주면 어느정도 죽는소린 사라질텐데
홀나는 그냥 캐릭터 디자인 자체가 잘못된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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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도 단점있는데 장점만 나열해놓고 
도화가 홀리는 단점만 나열했다는 의견이 있어서
바드의 어떤 부분이 심각한 문제인지 보려고 게시판 찾아봤는데

바드 누운 이유 : 
아크패시브 잘 받아서 최근글 없음
굳이 찾으면 6월 심포니아 모션...












도화가 / 홀리 누운 이유 : 아크패시브


















네..

근데 제가 여기서 혹시 바드의 단점을 열거한다고해서
도화가/홀나 아크패시브 창난거랑 바드가 제일 좋다는 사실에 이견이 생기나요?
그게 맞다면 제가 바드 단점까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링크는 아덴수급조차 
리스크 없이 특화를 올릴 수 있는 
바드쪽이 더 유리하다는 실험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