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인에즈
2024-08-08 10:43
조회: 40,956
추천: 105
공론화) 쿠르잔 전선에 전투 경험치 운빨이 있습니다지역챗에 맵마다 전투경험치 획득량이 다른 것 아냐고 물어봐도 모른다는 사람이 꽤 되고 검색 시 나오는 인벤 글에도 아는사람 반 모르는사람 반인 것 같아요 여기서 로아가 원하는 방향은 유저들이 아이템 레벨과 관계 없이 동일한 속도로 전투레벨을 올리는 쪽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글 작성의 전제는 과거 금강선 전 디렉터님이 '로아에서 가장 중요한 숙제는 카던. 카던은 빼먹지 말고 도세요'라고 라방에서 한 발언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쿠르잔 전선은 현재 3가지 유형의 맵이 존재합니다. 각각 ㄱ자, ㄴ자, 점프 맵으로 칭하겠습니다. 앞의 ㄱ자, ㄴ자 두가지 맵에서는 획득하는 전투 경험치량이 동일하지만, 점프 맵에서는 전투 경험치 획득량이 적습니다. 대부분 아직 모르고 계신 분들은 점프하는 구간에서 보통 점프하는 텀 때문에 끊겨서 표시되는 획득 경험치 어나운스 때문에 별 신경을 안 쓰신 것일 텐데요, 점프 구간에서 떨어지는 아이템 쌩까고 점프대가 생기자마자 점프해서 어나운스가 끊기지 않게끔 해 본 비교스샷이 다음과 같습니다. 보시다시피 점프맵의 경우 ㄱ자, ㄴ자에서 베아축 기준 720만정도의 경험치를 획득하는 것에 비해 635만 정도의 경험치를 획득하는 차이를 보여줍니다. 굳이 떨어지는 아이템을 펫이 줍기도 전에 손해보면서 해보실 것 없이 점프 전 약 330만 경험치, 점프 후 약 300만 경험치를 획득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검색해 본 다른 글에서 해당 현상을 알고있는 한 분이 댓글에서 '점프 직전에 나오는 시드몹이 진척도로 인해 잡기 전에 점프대가 생성되고 소환되어있는 몹이 삭제되면서 오는 손실 일 것'이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최대한 기다렸다가 시드몹 소환이 다 되고 한방에 몰아잡는 수고를 하면 경험치 손실이 적다고 하시는 분도 계셨는데 오늘 까먹고 안해봐서 얼마나 손실이 줄어드는지는 확인 못해봤습니다만 컨텐츠 특성상 그 수고로움을 왜 유저들이 굳이 겪어야 하는지는 의문입니다. 이게 그러면 각 유형의 맵이 캐릭터마다 로테이션으로 균일하게 나오면 또 그냥 유저들 전투레벨 만렙 찍는 속도를 늦추려고 했나보다 싶을텐데, 그렇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3일간 캐릭터 5개로 나오는 빈도를 확인해봤습니다. 캐릭터 A 점프, ㄱ자, ㄱ자, ㄱ자, 점프, 점프, 점프 (공명의 기운 물약 사용으로 횟수가 많음) 7회 중 점프맵 4회 등장 캐릭터 B 점프, ㄱ자, ㄱ자 3회 중 점프맵 1회 등장 캐릭터 C 점프, 점프, 점프 3회 중 점프맵 3회 등장 캐릭터 D ㄱ자, ㄱ자, ㄱ자 3회 중 점프맵 0회 등장 캐릭터 E ㄱ자, ㄴ자, 점프 3회 중 점프맵 1회 등장 제가 생각하는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사람별, 캐릭별로 운빨에 따라 베아축 기준 85만~90만, 휴게 기준이면 두배에 달하는 170만~180만의 경험치 차이가 나는겁니다. 현재 많은 유저들이 최대한 빠르게 전투 레벨 70을 달성하고싶어하고, 그를 위해 반복적 경험치 획득 수단인 큐브 티켓을 로아샵에서 돈받고 팔기까지 하면서 운에 따라 전투 경험치 획득량에 차이를 두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4티어가 열리는 날 부터 계승을 위해 케누아트 요새를 돌며 이미 한번 불쾌함을 겪었습니다. 누구는, 어떤 캐릭은 운이 좋아서 하루만에 풀 계승을 때렸는데, 다른 누군가는 3일, 4일씩 걸려도 풀계승이 안되던 그 일요. 결국 그 주 토요일에 임점으로 계승 템이 잘 나오도록 패치를 했었죠 여기서 스마게도 누구나 다 똑같이 해야 되는 스펙업은 큰 차이가 나면 안된다는 생각을 하고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시즌3이 시작 된 지 어느덧 한달이 되어갑니다. 극단적인 예시로 점프맵을 한 번도 보지 않은 캐릭터와 한달 내내 점프맵만 들어간 캐릭터의 전투경험치 차이는 2700만정도 되겠네요. 렙업을 위해 8천만~1억까지 필요한데 2700만이 얼마나 큰 차이겠느냐마는, 쿠르잔 전선 4일치, 혹은 큐브 5판(5금제, 1해금 기준)을 더 돌아야 하는 불쾌함을 왜 겪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신나게 몹 잡으며 밀고 나가다가 뜬금없이 점프를 해야하는데서 어떤 재미를 느낄 수 있는지 모르겠는데, 떨어진 아이템 주워먹을 때 까지 신경도 써야되고, 거기다 전투 경험치 획득량까지 손해를 보는 구조를 고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약 1. 쿠르잔 전선 점프맵 JOAT, 전투 경험치 90만 적게 받음 2. 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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