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들어 내 모니터의 해상도가 3440x1440이다

그럼 이걸 온전히 3440x1440 그대로 뽑으면 글카가 그만큼 고생하고 프레임이 안나옴.

그래서 이걸 그보다 작은 해상도로 출력한다음 그걸 3440x1440으로 확대해서 보는거임.(그에 따른 보정도 들어가고 원본화질보단 열화될수 있음.)

즉 내가 보고있는 로아는 3440 1440전체화면이지만 실제 게임은 그보다 낮은 1080 내지 720으로 출력되고 있다는 뜻

https://youtu.be/YUTrBN_97QI?si=QEcDTbvMkAGyTD-h

이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업스케일링은 회사에 따라서, 게임에따라서 원본보다 깔끔하게 보일수도, 뭉개져 보일수도 있음.

엔비디아는 DLSS
AMD는 FSR
인텔은 X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