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SS의 주요 기능은 크게 Super Resolution, Frame Generation, Ray Reconstruction로 세 종류가 있다.
  • DLSS Super Resolution (초고해상도)
    가장 흔히 쓰이고, 가장 많은 게임에 적용된 업스케일링 기능이다. 보통 단순히 'DLSS'라고 하면 이 기능을 의미한다. 게임 프레임을 모니터의 해상도보다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하여 프레임률을 증가시키며, 낮은 해상도의 프레임을 업스케일링 알고리즘을 거쳐 모니터의 해상도에 맞게 조정하여 사용자가 느끼는 품질 저하를 최소화한다.
    모든 GeForce RTX 그래픽 카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
  • DLSS Frame Generation (프레임 생성)
    프레임 보간 기능으로, 두 장의 원본 프레임 사이에 그래픽 카드가 생성한 중간 장면을 끼워넣어 최종 출력되는 프레임 레이트를 2배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기술이다. DLSS 3 이후부터 지원하며, 슈퍼 레졸루션에 비하면 적용한 게임이 다소 적고 보통은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있는 고사양 게임에서 볼 수 있다.
    2x 프레임 생성 기술은 RTX 40 시리즈부터 사용할 수 있고, 다중 프레임 생성 기술은 RTX 50 시리즈부터 사용할 수 있다.
  • DLSS Ray Reconstruction (광선 재구성)
    레이 트레이싱의 결과물 품질 향상 기술이다. 레이 트레이싱 기능은 DLSS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나, DLSS 3.5 이상 버전과 레이 트레이싱을 동시에 사용하면 AI 기반 알고리즘을 통해 반사와 블러, 음영 효과를 개선한다.관련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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