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 컨텐츠 생산 속도? 빠른 건 맞음
근데 전재학이 무능하다, 비전이 없다.. 이건 재학이형 역량 문제라고 보기는 좀 어렵다고 생각함


1. 라이브 MMORPG의 특성 상 시스템을 크게 갈아엎기 매우 어려움
    
            메x플의 빅뱅, 로스트아크의 2시즌 대격변 같은 구조 뒤엎기 식의 도박 계기는
         

                                모두 게임이 망함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임

           메x플 = 유저 수 폭락, 신규 · 복귀는 진입조차 극단적로 힘듦, 사냥터 경쟁 문제 극심화
           로아  = 매출 · 접속률 모두 최저 폭망, 전망이 더 이상 없다는 평가 등

대격변의 계기 자체가 리셋 외 선택지 없음 수준에 도달하였기 때문이라고 봄.

지금은?
시즌2 이후 장기 과금 유저 다수
장비 · 골드 · 카드 · 유각 등 누적 투자량 및 시간 투자가 어마어마함

시즌 교체급 개편 시 피해자 · 반발 규모가 과거에 비해 100배 이상이 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함

그래서 내놓은 방안이 현재의 현상 유지 및 방향성 재정립이라고 본다.

실제로 대규모 개편을 시도한 게임 회사들을 예시로 알아보자.
1. 리니지2 개편 시즌 = 클래식의 붕괴로 이탈률 증가 및 가속
2. 블소 2차 스킬 개편 업데이트 =  대다수 유저의 반발로 꼬접 
3. 와우 대격변 시기 시스템 개편 = 정체기 · 유저 감소의 가속화 

지금 로아는 구조를 비틀기가 매우 어려움
이건 재학이형의 실력이 부족한게 아니라

            현재 상황에서 스스로 게임을 죽이는 선택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로우 리턴 하이 리스크를 못 두는거

애초에 현재 로아가 놓인 상황을 대조해보면 시도할 가치조차 없다고 봄
현재 로아는: 
  
   · 매출 상위권
   · 계정 자산 누적
   · 대격변으로 시도로 인한 손해가 크고 게임이 붕괴 위기라고 보기엔 아직 여유가 있음

그래서 결론은 기존 1740 이상의 원정대를 꾸리고 즐기는 기존 유저가 가장 피해보고 떠나게 된다

2. 1700 + 6캐릭 3% -> 구조가 문제다 라는 전제가 잘못 됐다고 생각함

              여기서 핵심적으로 봐야할 포인트는 상위 다캐릭 비율이 낮다 라는 사실 자체가 매우 중요하다고 봄

1) 레벨이 올라갈수록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폭등 = 소수만 도달해야 경제가 안정화
지금 대다수의 1680 배럭 주차 이유가 1700~1730 구간의 드는 비용이 진짜 미친 수준임

  
· 장비 강화
  
· 재련 재료
  
· 시간 소모
  
· 아크 그리드
  
· 유각

이 구조가 현재 의도된 구조 라고 봄
왜냐면 MMORPG의 상위 구간은 절대 다수가 도달하면 경제가 붕괴하기 때문에 성장비용이 비싼거임

그래서 상위 레벨은 소수여야 정상임
근데 대다수의 유저가 현존 상위 3% 1720 캐릭을 6개씩 돌기 시작하면

 
· 재료 수요/소비량 폭등
 
· 레이드 스펙 별 제한 컷 상승 ( 나이스단과 비나이스단 파티로 주를 이루게 됨 )
 
· 신규/복귀자 절대 진입 불가 구간 확정 = 기존의 로아 지조대로 라이트하게 못 가고 더욱 더 헤비해지고 비싸짐

애초에 3%임에도 골드가격이 하락세이기에 여기서 진입 장벽을 더 세워버리면 신규 복귀자들은 엄두도 못 냄
이유는 레이드 스펙 컷이 올라가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높아지기 때문.

지금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도 있는데
"1720 부캐 여럿 있는 사람도 6캐릭 못 맞추네? 이거 구조적 결함, 시스템 잘못 만든 거 아님? 성장비용 기괴한데?"

아님 오히려 반대임.

순간적인 수요로 인해 재료값, 골드값 등이 오를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난 어느시점부터는

상위 레벨 주차 → 상위 재료 과잉 → 하위 가치 붕괴 → 골드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지기 때문임

✔ 상위 재료 가격 ↓
✔ 그 재료로 만든 아이템 가격 ↓
✔ 시세 하락 → 골드 수급은 유지 → 골드 가치가 떨어짐
✔ 유저 전체가 금전 여유가 생겨 → 다시 인플레이션 가속

즉,
아이템/재료는 싸지고 골드는 약해지는 구조가 터져버림.

여기에 성장구조를 뒤엎고 원정대 제한까지 풀어버린다면 현재 로아가 처한 시점 한해서 절대 좋을 수가 없다.

소수의 1720 이상 배럭을 대다수 가진 사람들에겐 매우 아쉽고 화나는 일이지만

게임의 경제를 그나마 살리기 위해서는 현상 유지와 계승 난이도 상승이 최선의 답이자 방향성 재정립이라고 본다.


  3줄 요약
     
1. 
MMORPG는 대격변이 쉽게 불가능한 구조라 지금 로아는 ‘현상 유지’가 가장 리스크가 적다
       2상위 레벨 다캐릭 비율이 낮은 건 구조적 결함이 아니라 의도된 안정장치이며,
             제한을 풀면 공급 폭증→경제 붕괴가 날 가능성이 높다.
       3. 
원정대 6회 제한 완화는 단기적 만족보다 장기적 경제 파괴가 커서 지금 시점에서는 절대 해답이 아니다



이상 제 생각 끄적여서 gpt로 좀 다듬어봤습니다...

이렇게 글을 써본 적이 없어서 가시성이 부족한 점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