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흐르는 마나를 득하게 되어 사용해보려 했지만, 신념의 강화에 비해 전투력이 많이 떨어지게 되어 따로 사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 흐르는 마나의 쿨감만큼 특화를 올리는 이야기를 본 뒤, 홀나 베이스 특유의 높은 특화 계수를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 처음 해보는거라 미숙하지만, 여러 게시물을 찾아보면서 한번 계산해보았습니다.

위에 말씀드린대로 이런식의 연구는 처음 해보는거라서 만약 잘못된 정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지적 부탁드리겠습니다

각 코어별 밸류 정리(20P 기준)
유물 신강 아피강 2.5% 아덴 2.0%
고대 신강 아피강 4.1% 아덴 2.4%

유물 흐마 최마증 240, 쿨감 1.59% = 약 신속 74
고대 흐마 최마증 320, 쿨감 2.39% = 약 신속 111

(실제로 조정 가능한 스탯은 50 단위 이므로 흐마 채용시에는 유물, 고대 모두 동일하게 특화 + 100으로 상정)

발키리 기본 계산식
전제사항: (특화 600, 목,반지 상상, 10겁)
아덴 10퍼 | 19.47% = 10*(1+((600÷699)*0.65))(1+0.075+0.075+0.1)
깨달음 2퍼 추가 (곱연산) | 21.86%= (1+(10*(1+((600÷699)*0.65))(1+0.075+0.075+0.1)/100))*(1+0.02)-1
아덴 수급량 | 21.62% = 17.16 * (1+0.2+0.06)

아덴 버프
기본 특화 600 | 21.86% =(1+(10*(1+((600÷699)*0.65))(1+0.075+0.075+0.1)/100))*(1+0.02)-1
유물 신강, 특화 600 | 22.26% = (1+(10*(1+((600÷699)*0.65))(1+0.075+0.075+0.1+0.025)/100))*(1+0.02)-1
고대 신강, 특화 600 | 22.51% = (1+(10*(1+((600÷699)*0.65))(1+0.075+0.075+0.1+0.041)/100))*(1+0.02)-1
흐마 채용, 특화 700 | 23.04% = (1+(10*(1+((700÷699)*0.65))(1+0.075+0.075+0.1)/100))*(1+0.02)-1

신증(초각스킬)
기본 | 11.5% = 10*(1+0.075+0.075)
유물 신강 | 11.75% = 10*(1+0.075+0.075+0.025)
고대 신강 | 11.91% = 10*(1+0.075+0.075+0.041)
(흐마는 아피강이 없으므로 논외)

풀버프 (곱연산)
기본 | 35.87% = (1+0.2186)*(1+0.115)-1
유물 신강 | 36.62% = (1+0.2226)*(1+0.1175)-1
고대 신강 | 37.1% = (1+0.2251)*(1+0.1191)-1
흐마 채용특화 700 | 37.18% = (1+0.2304)*(1+0.115)-1

아덴 수급 (이부분은 계산식을 찾기 어려워 트리시온에서 특성비 조절로 확인)
기본 | 21.62% = 17.16 * (1+0.2+0.06)
유물 신강 | 21.96% = 17.16 * (1+0.2+0.06+0.02)
고대 신강 | 22.03% = 17.16 * (1+0.2+0.06+0.024)
흐마 채용특화 700 | 25.22% = 20.02 * (1+0.2+0.06)


요약
1. 특화 계수를 받는 아덴 피증, 수급력은 흐마쪽이 조금더 높음
2. 하지만 아피강만 받는 초각스는 살짝 낮음
3. 풀버프로 보았을시에는 흐마쪽이 조금더 유리

아직 실제 가동, 유효율에 대한 비교는 제 지식 부족 및 너무 복잡할 것 같은 관계로 따로 해보지는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고대 흐마일 경우엔 특화 100을 주더라도 오히려 쿨감이 남기때문에 큰 차이는 없을 것 같다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