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원하는거라 이런건 절대 안된다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1. 스쿠페스

1-1 스매 포인트 이런거 삭제좀 하고 그냥 점수 제일 높은걸루 하기
.. 정 안된다면 판당 매치포인트를 지금보다 더 높게 조정했으면 좋겠습니다.

금씰까지 필요한 플레이 수가 너무 많아효
전엔 금씰까진 무조건 달렸는데 스매는 그냥 포기하게 되네요.

1-2 한번에 연습시킬 수 있는 부원 수 늘려주기

지금 12명인데 좀더 늘렸으면 합니다.

1-3 스킵티켓이나 오토플레이 같은 요소

물론 풀콤 인정 안되고 사용 횟수를 제한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긴 합니다.
그냥 바쁘거나 할때 명함이라던가 따는거 부담을 좀 덜어주는 정도로? 과제같은거에 보상으로 넣어주면 어떨까 합니다.

1-4 이벤트 칭호

이게 왜 없는건지 몇년전부터 의아하긴 했는데 필요하다 봅니다.
핵 방지도 철저해야겠네요.


1-5 니지동 멤버들 생일축하

슼페에도 생일축하 정도는 나올 수 있지 않나 싶군요.




그리고 전에 비해 이벤트 보상을 세분화 시켰는데 이걸 좀 더 빨리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2. 스쿠스타


2-1 뉴비에게 친절한 게임되기

처음 시작할때 너무 어려워서 진입장벽이 높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저도 이건 일본어판으로 할 염두가 안나네요.
빅라이브라던가 그것도 어느 정도 고이신분들 위주로 된 이벤트 같지만 우선 기본적인 플레이라도 어렵지 않고 친숙하게 만들어서 유입이 되게 만들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2-2 스토리 정상화

뉴비 진입장벽이 높으면 핵꽈금 고인물이라도 잘 잡아야 하는데 20장 이후로 평이 좋질 못하군요. 이때 매출도 많이 떨어진걸로 압니다. 니지 애니 방송될때 많이 끌여 들였어야 하는뎁..(근데 이건 2-1의 문제가 더 큰거 같긴 하군요)


2-3 드림 라이브

보니까 여기서는 악몽 라이브라고 불리던데 해보니까 확실히 틀린말이라곤 못하겠네요.
그나마 제대로 참여해본게 글타 며칠전 드림이었는데 pp가 탑별로 따로 도는 줄 모르고 느긋하게 하다가 나중에야 허겁지겁 하고 pp도 다 못쓰고 망했습니당 흙흙

플레이어의 부담을 줄여주는 쪽으로 패치가 필요해보입니다.


2-4 뮤비 추가

일일곡들 뮤비 안나오던데 (일타는 나오나요..? 그건 모르겠군요) 추가가 시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