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제로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제로 무기의 특징을 살려 '형태'순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혹시나 저처럼 긴 글을 읽기 싫어하실 수도 있을까봐 중간중간에 *표시로 짧게나마 1,2줄 요약을 해놓았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제로의 무기

-제로 주무기 겸 보조무기-




 여기서는 기본적인 정보를 설명하겠습니다. 제로의 무기는 라즐리와 라피스로 되어있습니다. 한 쪽이 주 무기일 때, 다른 한 쪽은 보조 무기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장비창에 주 무기와 보조 무기에 마우스를 대면 공격력이 같은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때 공격력이 '주무기 공격력+보조무기 공격력'가 되는 것이 아니고 '주무기의 공격력+1'이 됩니다. 즉, 보조 무기의 기본옵션은 보이는 것과 달리 '공격력 1, 힘 1'만 적용됩니다. 그러나 추가옵션은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보뎀올(보스 공격시 추가 데미지, 데미지, 올스탯) 추가옵션의 경우 주무기의 수치와 보조무기의 수치가 중복 적용됩니다. 즉 주무기에 뜬 보뎀올이 보조무기의 것과 합쳐져서 2배로 적용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주 무기에 추가옵션으로 데미지 5%가 붙었다면 보조 무기의 5%도 같이 적용되어 총 데미지 10%가 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무기 성장과 전승을 거듭해 형태가 7형이 되면 '보스 공격시 추가 데미지'와 '몬스터 방어율 무시'가 생기는데, 이것은 7형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보조무기의 기본옵션은 ‘공 1, 힘 1’만 적용된다.
* 추가옵션 중 보뎀올은 주 무기와 보조 무기의 것이 합쳐져 적용된다. 즉, 2배로 적용된다.

1,2형(100,110제)

-2추 뽑기의 시작-



 

 '환생의 불꽃 110'을 사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환생의 불꽃 110'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 매우 싸고 공격력의 추가옵션 2추(4단계)가 나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2추(4단계)가 나오는데 사용한 환생의 불꽃이 2000~3000개 정도 들었는데, 개당 가격 2000메소로 잡는다고 쳐도 400만~600만메소라 치더라도 강력한 환생의 불꽃(강환불) 1개 값도 안합니다. 아 물론 여러분은 1000개 안에 나올겁니다. 제로를 본캐로 하실 생각이 있으시면 2추+a 까지는 아니더라도 2추는 꼭 뽑으시길 바랍니다. 2추+a는 운이 엄청 없을 경우에는 뜨지도 않아서 시작도 못하실 가능성이 높거든요. 참고로 1,2형의 2추(4단계) 공격력은 17로 같습니다. 다음은 1형과 2형은 차이점으로 스타포스가 있습니다. 각각 최대 8성과 10성인데, 레벨이 200이 넘도록 2추를 못뽑았는데 전직은 하고싶다면, 5차 전직 퀘스트 무기 10성이 가능한 2형으로 성장하여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환생의 불꽃 110'의 사용이 가능하니까요. 참고로 2추+a 노리시는 분들, 1,2형에서나 7형에서나 환불로 붙는 추가옵션의 최대치는 같습니다. 둘 다 일반환불 또는 강환불로 보뎀올 최대 4%(보공은 8%) 까지, 영환불로 최대 5%(보공은 10%)까지 뜹니다. 붙은거 7형까지 성장하면 공격력처럼 수치가 같이 올라가는 것으로 착각하시는 분 있으신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1,2형 때 붙은 데미지 1%는 7형이 되어서도 데미지 1%입니다. 공격력 추옵마냥 수치가 변하지 않아요.


* 일반 환불로 2추를 꼭 뽑도록 하자.
* 추가옵션 중 보뎀올은 성장,전승과 무관하게 수치가 고정이다.

3,4형(120,130제)

-업그레이드의 시작-

 

 3형이 되면 '제로 무기 작', 즉 업그레이드를 해도 됩니다. 만약 이전 형태에서 업그레이드를 하셨으면 무기 강화창의 이노센트 주문서를 통해서 밀어버리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무기 레벨 120제부터 업그레이드 시 붙은 공격력 수치가 더욱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주흔작 15% 기준  110제 때보다 공격력 +2, 힘 + 1씩 더 붙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는 3형에서부터 다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에는 무기 레벨이 높아졌다고 또 업그레이드 시 수치가 증가되는 구간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무기 레벨이 적을 때 업그레이드를 해 주어야 주문의 흔적 갯수가 적게 소모되므로, 이 부분도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5형(140제)이 되면 업그레이드 횟수가 1회 더 늘어나므로 이 때 완작을 하시면 됩니다.


* 무기 레벨 110제보다 120제에서 업그레이드 시 공격력 수치가 더 높다.

5,6형(140,150제)

-완작 그리고 스타포스의 시작-

 


 무기 레벨 140제가 되면 얻는 이점이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무기의 업그레이드 횟수 1회 증가이고, 둘째는 바로 최초의 스타포스 25성입니다. 무기의 업그레이드는 이 부분에서 완작을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제로의 무기는 다른 무기와는 다르게 성장과 전승이 있습니다. 여기서 전승이란, 제로 무시의 모든 옵션을 다음 형태로 그대로 옮겨오는 것인데, 여기에 스타포스 또한 포함이 됩니다. 제로 무기는 특성상 기본 공격력이 낮아 스타포스를 충분히 올려주어야 합니다. 아마 17성으로도 성이 차지 않으실 겁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선택을 해야합니다. 스타포스 비용이 가장 싼 140제에서 22성을 찍고서 갈 것인지, 적당히 17성 찍고서 사냥하다가 다시 생각해볼 것인지, 그래도 아직 선택할 기회는 있습니다. 


* 무기 레벨 140제가 되면 업그레이드 횟수가 1 증가한다.
* 140제는 처음으로 스타포스 25성이 가능한 구간이다.

7형(170제)

-에센스 바르기 전, 스타포스 주의-

 

7형 상태의 스타포스 과정(위쪽 그림)과 에센스를 바른 9형 상태의 스타포스 과정(아래 그림)


 7형이 되면 무기에 '보스 공격시 추가 데미지'와 '몬스터 방어율 무시'가 붙습니다. 그리고 정말 좋은 것은 이 수치가 2번 적용됩니다. 다시 한번 말하자면 2배 아닙니다, 2번입니다. 그 이유를 설명해드리자면 '보스 공격시 추가 데미지'같은 경우에는 합연산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2배라고 말하면 맞을 수도 있지만, 몬스터 방어율 무시'는 곱연산 적용입니다. 곱연산에서는 10%씩 2번 붙은것과 20% 한번 붙은 것의 계산된 수치가 아예 다릅니다. 후자가 더 좋습니다만, 그러니 '몬스터 방어율 무시'같은 경우는 2배가 아니고 2번 적용이 맞습니다. 그리고 이제 에센스를 바르셔야 할텐데, 제가 5,6형에서 선택할 기회가 있다고 말했듯이 7형이 마지막 기회입니다. 에센스를 바르고 나면 돌이킬 수 없거든요. 지금 강화해서 터지면 어차피 7형 무료지급이라 파괴된 흔적을 그대로 전승시키면 되서 스타포스 부담만 갖게 되는데, 에센스를 바르는 순간 파괴될 때마다 에센스를 바르고 파괴된 흔적을 발라야 합니다. 참고로 앱솔랩스 에센스의 가격은 1억 후반, 아케인셰이드 에센스는 20억 초반입니다.


* 제로 무기에 붙은 보공, 방무는 2번 적용된다.
* 가능하면 에센스 바르기 전에 스타포스를 끝내자.


그외 참고


제로 무기 추옵 및 환불작 - https://url.kr/UrAoGu

제로 무기 작 - https://url.kr/A7bglG

제로 무기 성장 및 전승 - https://url.kr/PaxS4y

제로 무기 에센스 사용 시 주의사항 - https://url.kr/PLyI1w

제로 무기 WP(웨폰포인트) - https://url.kr/hoa9C8

환생의 불꽃 종류와 특징 - https://url.kr/PVYx2a


원글 출처 - https://url.kr/fr8QeI



이상입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틀린 정보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빠르게 수정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스제작에 큰 도움을 주신 시근해스선생님 고맙습니다.